★보험회사(설계사)의 말에 현혹되기 쉬운 '감액완납' 이란???!!!
보험 리모델링시 못된(?) 설계사들이 내뱉는 말중에 많이들 하는 말 중 ..... 특히~ '아~이 상품은 좋네요....보험료에 대해 부담이 되시면요....감액완납하시고요~....이거만 보완하시면 되겟네요' 이런말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에 가입한 종신보험의 보험료에 대한 부담.~!! 가입한 상품에 대한 불만 등이 있을시~!!
이를 정리(리모델링)하기 위해...감액완납이란 말로 뭔가 큰 혜택이나 큰 정리를 해준양 말하곤 하는데... 실상......이들 설계사 조차...감액완납이 뭔지 제대로 이해를 못하고 내뱉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겠습니다.
왜?? 이상품이 당신에게 좋은지 안좋은지에 대해 자세한 설명없이....이유없이... 무조건 위처럼 말하는 설계사들은 대부분 100이면 99는 그냥... 보험분석이 귀찮거나...할줄 모르거나....또는...자기가 파는 상품을 어떻게라도 구슬려서 끼워팔려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보시면 됩니다.
자~ 알고 대처합시다~^^* 그럼...보험용어중 하나인 감액완납이란 과연 무엇인가???
쉽게 말하면..... 내가 낸 보험료중...현재 해약을 가정하여 발생하는 해약환급금으로... 앞으로 낼 보험료가 충당이 된다면...납입을 중지하고...완납처리 한다는게 감액완납입니다.
얼핏봐선~ 어??? 좋네?라고 할수 있겠으나... "좋네"에 해당하는 경우는 아주 극히 드문경우고....대부분이 손해(?)를 보고 완납처리가 된다는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액완납을 해서 좋은 경우와....그렇지 않은경에 대해.....몇가지 사례를 말씀드릴테니... 본인이 어느 경우에 해당하는지...잘 파악하시고.......절대로 말도 안되는 어리버리 설계사들의 설레발에 현혹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감액완납을 해도 무난한경우-■
남성 A씨 1999년 종신보험 가입,20년납,사망보장1억,중요진단금보장,해약환급금 85%이상 이유 -가입시점 10년정도 지나서 해약환급금이 85%이상이 발생하면...앞으로 낼 보험료와 해약환급금과 얼추 비슷해지기에.. 보장한도의 손해없이 그대로 보험이 유지 -뇌졸중(뇌경색/뇌출혈)에 대한 보장 , 남성일시 준비의 필요성이 있는 사망보장 보존가능.
여성 B씨 2000년 종신보험 가입,20년납,사망보장1억,중요진단금보장,해약환급금80%정도 이유 -가입시점 9년정도 지나면 해약환급금이 80%정도가 되는데...사망보장(주계약)과 특약의 연동이 특별히 있지 않으면.. 뇌졸중도 보장됐던 시기의 상품이니...감액완납해도 되겠음...또한...주계약(사망보장)이 큰 의미가 없다면.... 주계약의 보장크기를 특약에 접촉안되게 최대한 줄이고..감액. (경우에 따라선 해약환급금이 남을수도 있음)
※ 위↑ 같은 경우는 감액완납을 해도 큰 무리가 없는 경우입니다.
■-감액완납 할 필요가 없는 경우-■ (아래의 경우는 감액완납할 필요도 없고...해봐야 손해(?) 보는 경우입니다.)
▶가입한지 얼마 되지 않은 CI보험 가입자의 경우. 또는 불만스런 CI보험 가입자의 경우. CI보험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CI보험을 가입하는 이유중 하나가...'선지급'된다는 장점이 있는 상품인데..... 가입한지 얼마 되지 않았으면....해약환급금도 적을것이고...이 해약환급금으로 감액완납을 신청해봐야~ 주계약 대폭 축소,특약 대폭축소.......감액완납의 의미가 없음.
▶젊은 여성의 경우...종신보험에 가입한것도 모잘라서 주계약의 보험금이 높게 책정됐을 경우. 보장내용을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은데......보장내용 중 뇌졸중(뇌경색+뇌출혈)이 보장됐던 시기의 상품이고, 수술특약도 구성이 되어져 있다면...이경우엔...주계약 보험금을 줄여서 뇌졸중과 수술특약을 살려서 유지해도 나쁘진 않음. 허나~ 가입한 시기가 짧다면...해약환급금이 위 특약들을 다 살리면서 유지될만한 금액이 아니기에...감액완납 의미없음.
▶뇌경색에 대한 보장도 안되고...사망보장이 필요함에도 그닥 사망보험금도 어리버리 세팅되어져 있는 경우. 진짜 별 의미없는 감액완납임. 보장한도도 팍 줄고...그렇다고 보장도 제대로 될만한것들이 없어서... 또다른 보험을 어차피 가입해야 함. 차라리 단돈 몇푼이라도 해약환급금 받는게 좋음.
-그외 등등
※위↑와 같은 경우는 '감액완납'을 해봐야 쥐뿔 아무런 의미없는 감액완납이라 하겠습니다. 이 같은 경우엔...여태 낸돈 아깝다 생각하지 마시고.....보장도 제대로 되지도 않을게 뻔한 보험! 차라리 해약하시고...해약환급금이라도 받으시는게 낫지 괜히...보험회사에 그돈 묻어놔봐야..보험회사만 배부를수밖에 없습니다.
▣▣▣▣▣▣▣▣▣▣▣▣▣▣▣▣▣▣▣▣▣▣▣▣▣▣▣▣▣▣▣▣▣▣▣▣▣▣▣▣▣▣▣▣▣▣▣▣▣▣▣▣
상담을 하다보면......가끔~ 다른 설계사분은 이걸 감액완납하면 좋다고 하는데...왜? 까망달님은 자꾸 해약하라고 하세욧! <--이러면서 마치 무조건 깨고 새롭게 가입을 유도하는 못된 설계사로 의심을 하는들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흑흑흑. OTL...
감액완납이란 제도도 잘 활용하면 좋은 제도 겠지만... 일차적으로 나와 맞지 않는 상품이다 싶으면 정리를 하는게 우선일것이요...유지는 해도 괜찮은 상품인데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주계약을 줄이고 필요외 특약을 삭제하여 보험료를 줄이면 될것인데......
진짜~ 뭣도 모르는 설계사들이 자신이 뭔가 큰 정보를 준양~ 크게 도와(?)준양.... 떠들어 대는 '설레발'에.....아무것도 모르고...그냥그냥...."아~ 그래요?" 이러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램에... 간단하게(?)나마 감액완납의 효용성 및 의미에 대해 기술하였으니........
평생 가져가야 할 보험.....신중히 결정하시고....신중히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출처: 까망달과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만들기. 원문보기 글쓴이: 까망달
첫댓글 (퍼온글) 감액완납보험(減額完納保險)
생명보험의 보험계약자가 보험기간 중 보험료 납입이 어려웠을 경우 ,
그때의 해약환급금을 재원으로 당초 보험계약의 보험기간과 보험금의 지급조건은 변경하지 않고 동일한 종류의 일시납보험으로 보험가입 금액만 감액하는 보험.
이 경우의 보험가입 금액은 변경시점의 해약환급금을 일시납보험료(단,신계약비는 제외)로 해서 결정되므로, 변경 후의 보험가입 금액은 당초츼 보험계약보다 적어지는 것은 당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