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론부인총결(論婦人總訣)
推婦人之命 與男命大不同 草堂丁進士先生 作神趣八法 照返鬼伏屬類從化 女命八法 純和清貴濁亂娼淫.
부인(婦人)의 命을 추단하는 것은 男命과 크게 다르다. 초당정진사(草堂丁進士)선생의 신취팔법(神趣八法)에는 조반귀복-속유종화(照返鬼伏-屬類從化)가 있고 女命의 팔법(八法)에는 순화청귀-탁란창음(純和清貴-濁亂娼淫)이 있다.
-{官殺이 혼잡하지 않고 財印이 있고 刑冲되지 않으면 “순(純)”한 것이고 夫星(官殺)이 한 자리에만 있고 충파가 없고 氣가 중화된 것을 “화(和)”라고 한다. 즉 “순화(純和)”하면 자연히 귀(貴)가 뚜렷한 명(命)이 된다. 이와 달리 일주가 너무 왕하고 財官印食이 혼잡하여 싸우면 “탁(濁)”한 것인데 夫星이 많고 財가 旺하면 탐욕에 빠지므로 “람(濫)”이 된다. 즉 “탁람(濁濫)”하면 자연히 방탕하게 되고 기녀(妓女)에 속하게 되므로 몸을 팔아 재물을 얻는다. }-
01-取官爲夫爲福星 財旺生官 則夫納福.
관성은 남편이 되고 福이 되므로 財가 旺하여 官을 생하면 남편으로 福을 누린다.
02-印綬食神爲名 貴有稱呼.
인수와 식신은 명성(名聲)이 되므로 貴가 있고 존칭(尊稱)이 따른다.
03-生氣印綬 難爲子息.
생기(生氣) 인수는 자식을 두기 어렵다.
-{생기(生氣)는 인수를 말한다. 여명에 인수가 많거나 기신일 경우가 된다.}-
04-印綬財官 必生於富貴之家 才貌賢淑.
재관인(財官印)이 있으면 반드시 좋은 가문에서 태어나 재능과 용모가 좋고 현숙(賢淑)하다.
05-甲日見辛酉是正夫 丁午字傷正夫
甲日에 辛酉가 보이면 남편인데 丁-字 午-字는 남편을 상(傷)하는 것이 된다.
06-庚申是偏夫 如庚申辛酉重見 乃傷夫再嫁.
甲日에 庚申은 편부(偏夫)에 속하므로 庚申 辛酉가 많이 보이면 상부(傷夫)하고 재가(再嫁)한다.
-{상부(傷夫)는 남편이 죽거나 망하여 깨진 것이다. 이런 여자를 아내로 두면 사업하면 부도나고 심하면 죽는다.}-
07-若財太多 官殺太旺 乃明暗夫集 多淫而且濫.
만약 財가 너무 많은데 官殺이 너무 旺하면 알게 모르게 남자가 꼬여 방탕하고 음란하다.
08-財多而淫 故女人要財薄 旺夫益子.
財多하면 방종(放縱)하게 되므로 여인은 財가 박(薄-빈약)해야 남편과 자식이 잘 된다.
-{일반적으로 재성은 재물복이 되므로 좋은 것으로만 알고 있는데 재가 많으면 인수를 극하고 인수가 깨지면 상관이 활개를 친다. 상관이 동하면 음란하고 방종하게 되어 있다.}-
09-如官得地 七殺受傷 食神干旺 印綬天月二德 夫榮子貴 封賜之命.
관성이 득지(得地)하고 식신이 왕하여 칠살이 상(傷)할 경우 인수가 천월이덕이면 남편에게는 영화가 따르고 자식이 貴하게 되어 작위(爵位)를 받는 명이다.
-{좋은 것을 다 갖춘 여인이다.}-
10-婦人八字 傷官官殺混雜 食神財旺身衰 爲人妒害 好色貪淫 凶頑可畏.
부인의 팔자에 상관과 관살이 혼잡하고 식신과 財가 旺하여 신약하면 시기하여 남을 해치고 색을 좋아하여 음탕하고 고집이 세고 흉악하여 두려운 여자다.
-{못된 것은 다 있다. 이런 여자가 상관운을 만나면 무섭게 변한다.}-
11-傷官見官 剋夫再嫁 身心勞役 雖不傷夫 亦有病患 平生欠福 多主不安.
상관견관의 여인은 剋夫하여 재가(再嫁)하고 심신이 힘들다. 설사 상부(傷夫)하지 않더라도 질병이 있고 평생 福이 없고 편치 못하다.
12-大忌年上傷官 主產厄帶疾 否則傷壽.
여인은 상관이 년에 있는 것을 크게 꺼리는데 산액(産厄)으로 질병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수명을 傷한다.
-{년은 뿌리가 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흉성이 자리한 것이다.}-
13-傷官主人聰明 美貌秀氣.
상관이 있는 여인은 총명하고 미모(美貌)가 빼어난다.
-{좋게 말했는데 실은 외모로 남자를 농락한다.}-
14-傷官見財者富 無財者貧.
상관에 財가 보이면 富命이지만 財가 없으면 빈명(貧命)이다.
15-劫財敗財 傷官身旺 貧賤下格.
겁재 패재 상관이 있고 身旺하면 빈천한 하격(下格)이다.
16-以上十五格皆是冲官逢合 俱有傷官之忌 雖是富貴 不免淫濫之風.
이상 十五 格은 모두 관성을 冲하고 合하고 상관이 함께 있어서 꺼리므로 부귀할지라도 음란한 기질을 피하지 못한다.
17-七殺正官 只要一位者良 殺多則夫多 官殺被合 乃婢妾姐妹爭權 且如甲用辛官 丙合是也 乙用庚官 見丁是也 戊用乙官 見辛是也 此乃被合取之 餘依此 主婦人招嫁不定.
칠살이든 정관이든 일위(一位)에만 있어야 좋다. 殺이 많으면 남편이 많고 官殺이 合을 당하면 첩(妾)과 삼각관계로 다투게 된다. 예컨대 甲이 辛金 관성을 쓸 경우 丙火-식신이 合하거나, 乙木은 庚金이 관성인데 丁火-식신이 보이는 것이나 戊土는 乙木이 관성인데 辛金 상관이 보이는 것이다. 이것은 合을 당한 것을 취한 것이고 나머지도 이에 의거한다. 이와 같은 여인은 혼인이 불안정하다.
-{저매쟁권(姐妹爭權)은 한 남자를 두고 여자끼리 다투는 것이다. 결혼과 혼인은 의미가 다른데 결혼은 남녀가 합하여 부부가 되는 것이고 혼인은 부부가 되어 같이 생활하는 것이다.}-
18-八字中傷官 及官星死絕 孤神寡宿 日時空亡 乃孤剋之命.
여명에 상관이 있고 官星이 사절(死絶)되고 고신(孤神) 과숙(寡宿)이 있고 日時가 공망이면 남편을 극하고 외로운 과부가 된다.
19-如天干透出官殺 地支無官殺 更兼休囚死絕 退氣之地 乃女絕其夫之氣 當作偏房婢妾推之.
천간에 관살이 투출하여도 지지에 관살이 없고 게다가 관살이 휴수(休囚) 사절(死絶)되고 퇴기(退氣)에 있는 여명은 남편의 氣가 끊어진 것이므로 편방(偏房-첩)이나 비첩(婢妾-계집종)에 속한다.
20-命若有天月德 無產厄血光之患及淫濫之氣.
여명에 천월덕(天月德)이 있으면 산액(産厄)이나 부인병을 앓지 않고 음란하지 않다.
21-女命只要身弱 主性純粹而溫柔 能奉公婆助益夫主.
女命은 신약해야 성격이 순수하고 부드럽고 시부모를 공경하고 남편에게 내조한다.
22-身強欺夫 不孝公姑 是非生事 性多急躁. 身弱爲病 身強亦然.
신강하면 남편을 속이고 시어미에게 대들고 시비를 일으키고 성질이 조급하다. 신약이 病이 되어도 그렇고 신강해도 그렇다.
23-八字喜貴 不宜驛馬 咸池. 要纯和柔弱 不宜剛健太強 歲運亦然.
여인의 八字는 천을귀인을 좋아하고 역마나 함지(咸池)는 좋아하지 않는다. 순수하고 신약해야 하고 강건(剛健)하거나 태강(太强)하면 좋지 않다. 세운도 마찬가지다.
24-有陰差陽錯 孤鸞之日 不利嫁娶 皆無花燭成親 因親至眷 填房孝娶 婚姻轉折.
음차양착(陰差陽錯)이나 고란일(孤鸞日)이 있으면 혼인(婚姻)에 불리한데 대개 사돈네 소실이 되거나 재취가 되거나 아니면 우여곡절 끝에 혼인이 무너진다.
음차양착:丙午 丙子 丁未 丁丑 戊申 戊寅 辛酉 辛卯 壬戌 壬辰 癸巳 癸亥
고란살:乙巳 丁巳 辛亥 戊申 壬寅 戊午 壬子 丙午
25-孤鸞殺云 木虎孀無婿 金豬豈有郎 赤黃馬獨臥 黑鼠守空房. 主女寡而男孤.
고란살(孤鸞殺)에 이르길 甲寅은 남편 없는 홀어미요 辛亥인들 어찌 남편이 있으리오. 戊午 丙午는 홀로 외롭게 자야하고 壬子는 독수공방하니 女命은 과부 男命은 홀아비가 된다.
26-時中倂冲 女則難爲夫嗣 加以空亡時日孤剋 不待言而可知.
時에 冲이 있는 女命은 남편의 후사(後嗣)를 잇기 어려운데 여기에 空亡이 日時에 있으면 남편을 剋하고 고독하다는 것은 말 안 해도 알 수 있다.
27-八字官殺俱無 却行官殺財運 乃夫星得地而不孤.
八字에 관살 모두 없어도 官殺 財運으로 가면 부성(夫星)이 득지(得地)하므로 외롭지 않다. 즉 과부로 살지는 않는다.
28-而八字財官俱有 運行傷官劫財之地 難爲夫宮 須運過方嫁 細推甚驗.
八字에 財官이 모두 있어도 상관 겁재 운에는 남편 宮이 어렵게 되기 때문에 運이 지나서 시집을 가야한다. 자세히 살피면 기막히게 맞는다.
-{여명에서 대운을 볼 때 먼저 상관대운의 유무를 살핀다. 십중팔구 상관대운에 이혼하기 때문이다. 결혼 전에 상관대운이 들면 결혼을 믿고 있다가 우여곡절 끝에 파혼하여 큰 상처를 받는다. 늙어서 상관대운이 들어와도 이혼 했다고 하면 틀림없다.}-
여명시결(女命詩訣)
財官印綬三般物 女命逢之必旺夫 不犯殺多無混雜 身強制伏有稱呼.
女命이 財官印을 만나면 남편이 잘된다. 殺이 많거나 혼잡(混雜)하지 않고 신강하고 殺을 제복(制伏)하면 칭호(稱呼-님)가 따른다.
女命傷官福不眞 無財無印守孤貧 局中若見傷官透 必作堂前使喚人.
女命에 傷官은 福이 안 되는데 財도 없고 印도 없으면 고독 가난하다. 여기에 상관이 투출하면 시중이나 들고 심부름이나 한다.
有夫帶合須還正 有合無夫定是偏 官殺重來成下格 傷官重合不須言.
夫星이 있고 합하면 정실(正室)이지만 夫星이 없는데 합이 있으면 첩이다. 官殺이 重해도 下格이 되는데 상관이 重하고 合하면 말할 것도 없다.
-{부성(夫星)이 있고 합하는 것은 부성(夫星)이 일주(日柱)와 합하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부성이 없고 일주와 합하면 아무 남자와 합이 된다.}-
官帶桃花福壽長 桃花帶殺少禎祥 合多切忌桃花犯 劫比桃花大不良.
관성이 도화이면 福이 있고 命이 길지만 살성이 도화이면 福이 적다. 合이 많으면 桃花를 극히 꺼리고 비겁이 도화이면 아주 불량한 여자다.
女命傷官格內嫌 帶財帶印福方堅 傷官旺處傷夫主 破了傷官損壽元.
女命에 상관이 격(格)이 되면 꺼리는데 財가 있고 印이 있으면 福이 튼튼하다. 그러나 상관이 旺한 곳에서는 상부(傷夫)하고 상관이 깨지면 수명이 절단난다.
-{재는 상관을 설기하여 돈이 되고 인수는 상관을 제(制)하여 품행을 바르게 한다. 그러나 상관은 상관의 본성을 버리지 않기 때문에 재가 있고 인수가 있어도 상관이 왕한 운에는 어쩔 수 없다.}-
飛天祿馬井欄叉 女命逢之福不佳 只好爲偏併作妓 有財方可享榮華.
여인의 팔자가 비천록마나 정란차격이면 복(福)이 좋지 않다. 어쩔 수 없이 첩이나 기생이 되는데 財가 있으면 영화(榮華)를 누린다.
-{비천록마나 정란차는 상관이 왕하고 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음명부(陰命賦)
凡見陰命 先觀夫主之盛衰. 次論身榮 要見子息之強弱.
일반적으로 女命은 먼저 부성(夫星)의 성쇠(盛衰)를 본 다음 본인의 영화를 논하고 자식의 강약을 본다.
-{이 말은 격을 찾아 자신의 부귀영화를 논하는 것이 아니고 부성의 성쇠에 따라 자신의 영화가 결정 된다는 뜻이다. 여자의 팔자는 부성에 매달려 있다.}-
夫榮子旺 定知富貴榮華. 子死夫衰 只是窮孤下賤.
夫星이 왕성하고 子星이 왕하면 반드시 부귀영화를 누린다. 자식성이 死地에 있고 부성이 衰地에 있으면 가난하고 고독하며 천하다.
有夫有子而貧寒者 蓋因身在衰鄉 無夫無子而昌盛者 亦爲身居旺地.
부성(夫星)과 자성(子星)이 있는데도 빈한(貧寒)것은 대개 일주가 쇠지(衰地)에 있기 때문이고 夫星과 子星이 없는데도 창성(昌盛)하는 것은 일주가 왕지(旺地)에 있기 때문이다.
-{夫星과 子星이 없는데도 창성(昌盛)한다는 것은 남편과 자식이 잘 된다는 의미가 아니고 본인의 일이 잘 되어 괜찮다는 뜻이다.}-
貴人少者 不富亦昌 合貴神 非妓卽尼.
귀인(貴-천을)이 적으면(하나) 富하지 않아도 번창한다. 귀신(貴神-관성)을 합하면 기생이나 비구니가 된다.
-{귀신(貴神)을 합하는 것은 관성이 합을 당하여 내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論淫賤者 四柱傷官 暗招財損.
음천(淫賤)하다는 말은 사주에 있는 상관이 은밀히 남자를 불러들여 남자의 재물을 절단 내는 것이다.
招婿者 夫顯於門戶之中 偏夫者 夫旺於日時之上.
좋은 남편을 맞는 여인은 夫星이 문호(門戶-월)에 나타나 있고 첩(妾)이 되는 여인은 夫星이 日時에서 旺하기 때문이다.
夫衰身旺 主爲廉潔之人 鬼旺身衰 必作孤寒之婦 凡觀陰命之五行 要精詳於明辨矣.
夫星이 쇠약하고 신왕하면 청렴결백한 여인이고 殺이 旺하고 신약하면 외롭고 쓸쓸한 여인이다. 여명의 오행을 볼 때는 상세하고 명백히 구별해야 한다.
-{청렴결백하다는 말은 청상과부에 해당하는 말인데 혼자 살아도 정조를 지키는 것이다. 외롭고 쓸쓸한 것은 많은 남자를 만나도 정이 없다는 뜻이다. 전자 후자 모두 불쌍한 여인이다. 그 이유는 세상의 모든 여인이 오로지 남자의 마음에 의지하고 살기 때문이다.}-
여명부귀빈천편(女命富貴貧賤篇)
欲推女命 先看官星. 官帶殺而貧賤 官得令以安榮.
女命을 알려면 먼저 官星을 본다. 官星이 있는데 殺을 가지고 있으면 빈천하고 관성이 득령(得令)하면 안정과 번영이 있다.
傷官太重必妨夫 且是爲人性重
상관이 너무 중(重)하면 반드시 남편을 방해하고 고집이 세다.
倒食重逢須減福 哪堪更犯孤辰.
도식(倒食)이 많으면 福이 팍 줄어드는데 여기에 고신(孤辰)을 범하면 견디기 힘들다.
-{편인이 많은 여인을 간명할 때는 술자(術者)를 농락하려 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殺重須奔貴室 合多定損貞名.
女命에 殺이 重하면 귀부인도 사통하고 合이 많으면 정조를 지키지 못한다.
坐祿乘輿而穩厚
관성이 금여(金輿)에 앉아 있으면 온후(溫厚)한 여인이다.
日干 | 甲 | 乙 | 丙戊 | 丁己 | 庚 | 辛 | 壬 | 癸 |
金輿 | 辰 | 巳 | 未 | 申 | 戌 | 亥 | 丑 | 寅 |
冲身動步以輕浮 若乃桃花浪滾 淫奔之恥不堪言.
日柱를 冲하면 행동이 경망한데다 만약 도화(桃花)가 출렁이면 사통으로 인하여 말할 수 없는 수치로 고통이 있다.
-{랑곤(浪滾)은 걷잡을 수 없다는 의미이다.}-
日祿歸時 貴重爲人所敬.
時에 일록(日祿)이 있으면 귀(貴)가 중하여 공경을 받는다.
{귀록격에 해당하는 여명인데 관성이 없는 것이다. 대신 식신생재로 격을 이루어 귀격에 속한다. 그래도 관성이 없기 때문에 남편복은 없다.}
天月二德坐本命 如逢印綬 貴當兩國之封.
천월이덕이 본명(本命-年)에 있고 인수를 만나 귀명(貴命)이다.
時日陽刃本是凶神 既不利於夫主之宮 兼損壞乎平生之性.
時日에 있는 陽刃은 본래 凶神인데 남편 궁에 있으면 불리할 뿐만 아니라 평생 남편에게 해를 끼친다.
身干主禎祥 時犯金神健旺 要觀八字之強.
時에 金神이 건왕(健旺)하면 명주에게 福이 되지만 八字가 강한지 봐야한다.
-{金神은 甲日에 태어나고 時에 巳酉丑이 있는 것이다.}-
專食子榮 忌偏印竊身之勝.
식신이 전왕(專旺)하면 자녀에게 영화가 있지만 편인이 식신보다 강하면 꺼린다.
守閨門而正靜 必由陰日守中和.
정조를 지키고 정숙(靜淑)한 것은 반드시 陰日이 중화(中和)되어야 한다.
代夫婿以經營 此乃陽干時旺甚.
남편 대신 경영하는 것은 陽日干에 時가 심하게 왕한 때문이다.
-{時가 심하게 왕한 것은 시에 양인이나 비겁이 있는 것이다.}-
大抵欣逢正祿 怕犯咸池 清貴得長生之輔 雜濁以敗氣之歸.
대체로 정록(正祿-월지관성)을 만나면 기뻐하고 함지(咸池-도화)를 범하면 두렵다. 貴가 뚜렷한 것은 장생(長生)을 얻은 것이고 잡탁(雜濁)한 것은 관성이 패(敗)한 것이다.
四柱敗多 大忌冲身而犯合 一生忙甚 若非娼妓卽爲尼.
四柱에 욕지(浴地-子午卯酉)가 많으면 일주를 冲하고 合하는 것을 크게 꺼리는데 평생 바쁘고 창기(娼妓)나 비구니가 된다.
印壞與公姑相妒 食專得子嗣之宜.
인수가 무너지면 시어미와 다툰다. 식신은 대를 잇는 자식을 얻는 것이다.
官殺重逢 須防淫亂. 姐妹透出 便見爭夫.
官殺을 많이 만나면 음란을 막아야하고 비겁이 투출하면 남편을 두고 다른 여자와 다툰다.
魁罡有靈變之機 日貴有安常之福 卽以干支分定.
괴강(魁罡)은 영민(靈敏)하고 일귀(日貴-癸卯 癸巳 丁酉 丁亥)는 복을 누리는 간지(干支)로 정해진 것이다.
官殺勝而無制伏 不爲娼妓定作尼姑.
官殺이 너무 왕하고 制伏이 없으면 창기(娼妓)나 비구니다.
여명귀격(女命貴格)
正氣官星 財官兩旺 印綬天德 獨殺有制 傷官生財 坐祿逢財
정기관성(正氣官星)이 있고 財官이 모두 왕하거나, 인수 천덕이 있고 하나 있는 살을 制하거나, 상관이 재를 생하는데 록(祿-일간록)에 앉아 있는 財를 만나면 귀격이 될 수 있다.
-{정기관성은 관성이 형충파해가 없고 순수한 것이다.}-
官星帶合 日貴逢財 日貴逢官 官星坐祿 官星桃花 食神生旺
관성을 합하고 천을귀인이 財를 만나거나, 일귀(日貴)에 관성을 만나거나 관성이 일간의 록위에 있거나, 관성이 도화이고 식신이 생왕하면 貴格이다.
食神生財 殺化印綬 二德扶身 三奇合局 陽刃有制 拱祿拱貴 歸祿逢財.
식신이 財를 생하고 인수가 화살(化殺)하거나, 천월이덕이 일주를 도와주고 재관인이 合局이 되거나, 陽刃을 制하거나, 拱祿 拱貴격이거나, 귀록격이 재성을 만나면 모두 貴格에 속한다.
여명천격(女命賤格)
官殺混雜 官殺無制 殺星太重 傷官太重 貪財破印 比肩犯重
관살혼잡한데 관살을 制하지 않거나, 살이 너무 중하거나, 상관이 너무 중하거나, 재가 인수를 파(破)하거나, 비견을 중범(重犯)하면 천격이다.
無官見合 無印見殺 傷官七殺 帶合桃花 八字刑冲 財多身弱
관성이 없는데 합이 보이거나, 인수가 없는데 살이 보이거나, 상관에 칠살이 있거나, 도화가 합을 가지고 있거나 팔자에 형충이 있거나, 재다신약하면 모두 천격이다.
陽刃冲刑 金神帶刃 多官多合 倒插桃花 身旺無依 傷官見官
양인이 형충하거나, 금신(金神)이 양인을 가지고 있거나, 관이 많고 합이 많거나, 도삽도화가 되거나, 신왕하고 의지할 재관이 없거나, 상관견관이면 천격이다.
財官遇印 印綬遇劫.
재관이 인수를 만났는데 인수가 겁재를 만나면 천격이다.
곤랑도화(滾浪桃花)
01-女命用官爲夫 或殺 只喜一位 多者剋夫.
女命은 官星이나 살이 남편이므로 一位에만 있어야 좋고 많으면 남편을 剋한다.
02-如命滿盤官星爲忌 滿柱殺星爲福反吉.
命局에 만반(滿盤)이 官星이면 꺼리지만 만주(滿柱)가 殺星이면 福이 되므로 오히려 좋다.
-{종살격은 복이 되나 관성(官星)은 많으면 서방님이 많다.}-
03-傷官不爲貴 傷官運復行剋夫 傷官有制身貴.
상관은 貴가 아니므로 운(運)에서 다시 상관을 만나면 남편을 剋한다. 상관을 제(制)하면 귀하게 된다.
04-女命傷官 刑子剋夫爲決.
女命의 상관은 刑子하고 剋夫하는 것은 절대적이다.
05-女命官星多者 傷夫主賤.
女命에 官星이 많으면 상부(傷夫)하고 천(賤)하다.
-{02번의 앞 구절과 같은 말이다.}-
06-傷官桃花 爲妓女命 或主剋子息.
상관이 도화이면 기녀(妓女)가 되거나 아니면 자식을 극한다.
07-若見貴人一位 或帶榮神 或犯絕地 多富貴貞節.
만약 貴人이 一位에 있고 영신(榮神-관성)을 가지고 있으면 일주가 絕地에 있어도 부귀하고 정절(貞節)을 지킨다.
08-祿馬相隨 桃花帶貴 咸池遇馬多淫 妨夫破家.
록마(祿馬-재관)가 따르고 도화가 있으면 귀(貴)하다. 그러나 함지(咸池-도화)가 역마(驛馬)를 만나면 음란과 방종이 심하여 남편을 방해하고 가산을 탕진한다.
09-有辰無戌命孤 晚景寂寞 戌多無辰 初年勞碌 中年好 不妨夫 不剋子 風流而淫.
辰이 있고 戌이 없으면 고독하여 말년이 적막(寂寞)하다. 戌이 많고 辰이 없으면 초년에 고생하여도 중년에 좋고 남편을 방해하지 않고 자녀를 剋하지 않지만 풍류(風流)를 좋아하고 음란방탕 한다.
辰戌全則淫亂破家 傷夫剋子 夭壽殘疾.
辰戌이 모두 있으면 음란(淫亂)하여 파가(破家)하고 상부(傷夫) 극자(剋子)하고 단명하고 불구가 된다.
여명총단가(女命總斷歌)
擇婦須沉靜 細說與君聽 夫星要強宮 身主要強甚.
여자를 선택하는 것은 차분히 해야 하므로 자세히 설명할 테니 들으시오. 부성(夫星)은 강해야하고 日主는 더 강해야한다.
官星若不合 夫主無所依 合絕莫合貴 此法少人推 專以日爲年 此法少人傳.
관성이 적합하지 못하면 남편을 의지할 수 없으니 절(絶)은 合할지라도 귀(貴-관성)는 합하면 안 된다. 이 법은 세월이 흘러도 전수받은 사람이 적다.
-{여자는 남편을 의지해야 하므로 형충파해(刑冲破害)되어 깨진 관성을 합하는 것보다 절지(絶地)를 합하는 것이 낫다는 뜻이다.}-
帶祿人生旺 產死教人謗,
록(祿)이 있고 생왕(生旺)한 여인에게 죽은 아이가 태어난다고 가르쳐주면 재수 없는 소리한다고 욕 얻어먹는다.
-{祿이 있고 인수로 생왕하면 식상이 무력하여 산사(産死)가 일어난다. 産死는 죽은 아이를 낳는 것이다.}-
驛馬帶貴人 終久落風塵.
역마(驛馬)가 귀인(貴人)을 가지고 있으면 속세를 떠돌다 결국에는 창기가 된다.
有辰休見戌 有戌休見辰 辰戌若相逢 多是淫賤人.
辰은 戌이 보이지 않고 戌은 辰이 보이지 않아야 한다. 辰戌이 만나면 음천(淫賤)한 사람이 많다.
有殺不怕合 無殺却怕合 合神若是多 非妓亦謳歌.
殺이 있으면 合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殺이 없으면 오히려 合을 두려워한다. 合神이 많으면 기생이나 가수가 된다.
-{살은 합이 되면 흉이 제거되므로 두렵지 않다.}-
貴人一座正 兩三作寵定
귀인(貴人) 하나면 정실(正室)이지만 두 셋이면 첩(妾)으로 태어난다.
陽刃帶傷官 駁雜事多端.
양인이 상관을 가지고 있으면 복잡한 일이 많다.
-{양인은 관성을 생하는 재성을 극하고 상관은 관성을 극하기 때문이다. 손재 구설 이혼 사별 등등이다.}-
滿盤都是印 損子必須定
만반(滿盤-전체)이 모두 인성(印星)이면 자식이 줄어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二德坐正財 富貴自然來.
천월 이덕에 정재가 앉아 있으면 富貴가 저절로 온다.
四柱俱休囚 封贈福祿壽
사주가 모두 휴수(休囚-관인)되면 작위를 받고 복록을 받고 壽를 누린다.
金水若相逢 必招美麗容.
金과 水가 서로 만나면 아름다운 외모로 사람을 유혹한다.
금수쌍청(金水雙淸)
寅申巳亥全 孤淫口便便 子午逢卯酉 定是隨人走.
寅申巳亥가 온전하면 외롭고 음란한데 말 주변이 좋다. 子午가 卯酉를 만나면 딴 남자를 따라 도망간다.
辰戌逢丑未 婦道之大忌.
辰戌이 丑未를 만나면 부도(婦道)에서 크게 꺼리는 것이다.
-{부도(婦道)는 정절을 지키고 어른을 공경하고 겸손하고 부지런한 것을 말한다. 의외로 여자들이 싫어한다.}-
兩貴一位殺 權家富貴說.
貴人이 둘에 칠살이 일위(一位)이면 권세가문에 부귀하다고 말하라.
財官若藏庫 冲破豈不富.
고(庫)중에 있는 재관을 충파(冲破)하면 富命이다.
天干一字連 孤破禍綿綿 地支連一字 兩度成婚事.
天干이 모두 같은 글자로 이어지면 고파(孤破)하여 화(禍)가 계속 이어지고 地支가 한 가지 글자로 이어지면 두 번 결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