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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언
아동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가 아동의 일상생활을 지도한다는 것을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그것은 교사가 '자신이 맡은 아동'이 '그 아동이 속한 환경'에서 '잘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보통 '기본생활습관'이나 '적응행동' 또는 '자조기술', '신변처리' 등
다양한 용어로 정의 되고 있으나 이러한 기술의 습득을 통하여 장애아동이 궁극적으로 독립적인 삶을
성취하도록 돕는다는 목적에 그 뜻을 같이하고 있다. '생활도'는 개인이 일상생활에 있어 긍정적인 행동을
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주위세계를 잘 이해해서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하여 건전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성장하고 발달 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지속적인 조력
과정이다(이재창,1995). 자조기술은 아동의 생활에 있어서 부모로부터 독립할 수 있게 하는 대표적인
활동으로 자조기술의 습득을 통해 아동의 독립성이 증진될 수 있다(Snell & Brown, 2000). 읽고 쓰기나
셈하기는 매우 잘 하는데, 자조기술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성인이 있다고 가정해 보면 이 성인은 독립적으로
신변처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매우 제한된 환경에서 생활 할 수밖에 없어서 일반적인 사회생활에 참여하는데
많은 어려움과 제약이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기술을 필요한 곳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장애아동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아동의 독립적인 삶의 성취"임을 생각하고 있다면 자조기술의 획득이
독립적인 삶의 성취를 위해 매우 중요한 한 부분임을 충분히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
자조기술 지도의 중요성을 정리해 보고 민준(가명)이가 지퍼가 있는 코트를 입을 수 있도록 지도해 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장애 아동에게 자조기술을 지도해야 하는 필요성
1) 다른 발달영역의 기술 습득을 촉진할 수 있다.
자조기술은 인지, 운동, 사회성 등의 다른 발달 영역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
고, 자조기술 교수를 통해 다른 영역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자조 기술의
독립적인 수행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삶의 질과 자존감이 향상되고 이것 을 통해 다른
발달영역의 기술들이 촉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실외자유선택활동을 하기 위해 겉옷을
입는 장면을 연상해 보자, 옷을 입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옷을 변별할 수 있는 인지적
인 능력이 필요하다. 자신의 옷이 있는 곳을 발견해야 하고 그곳까지 걸어가야 하므로
이때는 대근육 운동 능력이 사용될 것이다. 옷걸이에 도착했을 때 그곳에 다른 친구들이
와서 옷을 꺼내고 있다면, 순서를 기다렸다가 자신의 옷을 꺼낼 수 있는 사회적인 능력
도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옷에 팔을 끼우고 지퍼를 올리기 위해서는 소근육 운동 능력도
필요할 것이다. 이렇듯 자조기술은 신변처리 이외의 다양한 발달영역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아동기에 자조기술을 교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 다양한 환경에의 참여 기회가 많아진다.
자조기술의 획득을 통해 아동은 가정 내의 여러 가지 일반 활동, 일반교육 현장, 지역
사회 등의 활동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다. 옷 입고 벗기, 몸단장하기, 식사하기, 용변처
리하기를 포함하는 자조기술은 시설을 이용하는 아동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적절한 식사기술을 획득한 아동은 가족들과 집근처 식당에서 외식 하는 것이 쉬울
것이고, 용변처리 기술을 획득한 아동이라면 가족들과 함께 대형 마트, 놀이공원, 어린이
도서관 이용과 같은 지역사회 기관의 이용이 쉬워질 것이다. 또한 어린이집 내에서 이루
어지는 다양한 활동뿐만 아니라 현장학습과 같은 실외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된다.
3) 또래와의 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기술이다.
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친구관계를 맺고 싶으면, 또래 친구들이 있는 환경으로 들어
갈 수 있어야 하는데 자조기술은 일반적인 보육환경 및 지역사회 환경에 참여가능성을
높여준다. 장애 아동이 일반 또래가 있는 환경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어 또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고 자조기술을 획득하고 있는 장애 아동일 수록 또래
로부터 훨씬 더 수용되기 쉬울 것이다. 예를 들어 만 5세 교실에서 용변처리 기술이 부
족하여 기저귀를 차고 있는 장애아동을 있다고 가정해 본다면 바로 바로 기저귀를 갈아
줄 수 없기 때문에 몸에서 소/대변 냄새가 날 수 있고, 이러한 이유로 또래로부터 거부
당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나이에 적절한 신변처리 기술이 획득되지 못한 경우에는 점차
로 통합 환경에 적응하여 참여하기가 어려워질 것이다.
2. 자조기술의 특성
1. 자조 기술은 유아기에 습득된다.
2. 대부분의 자조 기술들은 연속적인 행동반응들이다.
3. 자조 기술은 필요할 때 가장 잘 학습될 수 있다.
4. 자조 기술은 행동 발생률은 낮지만 규칙적인 간격으로 수행된다.
5. 자조기술이 유용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능숙하게 수행되어야 하며, 자연적인 결과에 의해서
유지되어야 하고, 다양한 환경에 일반화 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이소현 역(2003).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이러한 자조기술의 특성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이러한 특성이 자조기술 교수 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1) 자조 기술은 유아기에 습득된다.
식사기술을 포함 대부분의 자조기술은 대부분 인간의 기본적인 생존을 포함하기 때문
에 영/유아들에게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영/유아들은 식사하기, 용변 처리하기, 옷을 입
고 벗는 과정을 통하여 이 세상을 살아갈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장애
유아들이 자조기술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광범위한 영역의 자조 기술
을 평가하고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하며, 자조기술을 교수하기 위해 필요한 선
수기술과 연속적인 세부기술을 알아야 할 것 이다.
2) 대부분의 자조 기술들은 연속적인 행동반응이다.
자조기술은 더 복잡한 기술을 수행하기 위해 함께 작용하는 행동의 연속이다. 예를 들
어 요즘 지하철 화장실에 가면 손 씻는 방법을 단계별로 하나씩 사진으로 소개하고 있
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손 씻기라는 자조기술은 손에 물 묻히기, 비누 묻히기, 손바
닥, 손등 문지르기, 손가락과 손끝 문지르기, 팔목 문지르기와 깨끗이 비눗물 헹구어내기
등의 행동들로 구성되어 독립되어 있지만 손등과 손바닥 등을 각각 비빈 후 비누를 묻
힐 수는 없는 것처럼 순서를 지켜서 수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신변처리 과제들
을 아동의 수준과 특성에 맞게 연속적인 행동의 단계를 잘 나눌 수 있어야 하는데 이것
을 과제분석이라고 한다. 교사는 과제분석을 통해 가르치고자 하는 아동이 행동의 단계
에서 어느 수준에 있는지를 잘 평가한 후, 평가 내용을 토대로 아동의 특성에 맞추어 행
동을 단계별로 반복 지도해야 한다.
3) 자조 기술은 필요할 때 가장 잘 학습될 수 있다.
손이 깨끗한 상태에서 손 씻기를 교수하는 것, 배변의사가 없는데 용변처리 기술을
교수 하는 것, 옷을 입거나 벗을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옷 입고 벗기를 교수하는 것 등
은 크게 의미가 없다. 이러한 이유로 자조 기술을 교수는 일과 내에서 자조기술이 필요
한 그 순간에 가르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를 위해 교사는, 자조기술을 교수할 수 있
는 '자연적인' 시간들은 주로 가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가정과의 연계를 통하여 자조기
술을 교수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가정이나 기관의 시간표를 조정하여 물 등의 음료수 섭
취량을 늘려 배뇨의 횟수를 증가시켜서 아동이 용변처리 기술을 교수할 필요가 있는 상
황을 더 많이 만들어 주는 예도 있다. 이처럼 교수활동이 잘 진행될 수 있는 시간을 만
들어 내기 위해서 교사의 유연하고 창조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4) 자조 기술은 행동 발생률은 낮지만 규칙적인 간격으로 수행된다.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 먹고 배설하고, 옷을 입고 벗으며, 씻는 행동을 시작하는데 이
러한 행동은 영아기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고,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서 지속되고 매일
매일 반복되는 매우 중요한 행동들이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이 하루에 발생하는 횟수는
매우 적으나 규칙적인 간격으로 일어난다. 특히 아동들은 하루에 세끼의 식사를 하고 1
회의 대변을 배설하고, 2~3회 소변을 보고, 1~2회 정도 옷을 갈아입는다. 이를 위해 교
사는 아동에게 해당 자조기술이 수행되어야 하는 때가 언제인지 알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하고, 언제 이러한 규칙적인 일과가 시작되는지 예측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규칙적인 일
과로 아동에게 자연스럽게 교수될 수 있도록 교사는 자연적이고 예측 가능한 규칙적인
시간에 발생될 수 있도록 일과를 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식사를 마친 후에는 양치질
을 해야 하고, 손 씻기는 화장실 사용 후와 식사 전에 이루어지도록 교수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한 가지 행동만이 아닌 규칙적인 일과 내에 포함된 전체적 활동에 대한 아동의 독립성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하는데 예를 들어, 화장실 사용 기술은 배변 기술한가지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화장실에 가고, 옷을 벗고 입으며, 배설하고, 손을 씻는 등의 전체적인 활동에서 아동이
독립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5) 자조기술은 유연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아동에게 숙달되어야 한다.
자조기술이 유용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능숙하게 수행되어야 하며, 자연적인 결과에
의해서 유지되어야 하고, 다양한 환경에 일반화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발달영역의 기
술에서와 마찬가지로 습득된 자조기술은 보다 유연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아동에게 숙
달되어야 하고, 숙달된 행동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하며, 기관에서 습득한 행동이 가
정과 같은기관 외의 다른 장소에서도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옷 입기 기술
이 유용해지기 위해서는 아동은 신속하게 옷을 입을 수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의 도움
이나 보조 없이 옷을 입어야 할 필요가 있는 순간에 옷을 입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
해 교사는, 아동의 자조기술 습득을 촉진하고 자조기술 수행이 숙달될 수 있도록 촉진하
며, 숙달된 행동을 유지시키는 후속결과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아동과 관련된 모든 환경
에서 기술이 사용될 수 있도록 촉진해야 한다.
Ⅲ. 실제 적용
민준이는 만 5세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으로 소근육 조절 능력과 손의 협응 능력이 평균이다. 옷 벗기는 스스로 수행하지만 옷을 입을 때는 스스로 하지 않고 성인이 도와주기를 요구한다. 옷 입기를 할 때 스스로 하지는 않지만 각 단계에서 성인이 언어적으로 하라고 요구하면 실시한다. 지퍼 올리기는 스스로 수행하지 않고 대부분 성인에게 도움을 청한다. 지퍼 올리기 수행에 대해 언어적으로 요구하면 시도를 하지만 아직 완벽하게 혼자서는 어려워한다. 성인이 지퍼의 고리를 끼워주는 것에 도움을 주면 스스로 지퍼를 올릴 수 있다.
1) 과제분석에 따른 단계별 활동 제시
효과적인 자조기술 교수는 아동의 개별적 수준을 고려하여 지도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아동마다 자조기술 습득에 필요한 시간과 촉진의 정도가 다르며 장애유형이나 장
애정도에 상관없이 자조기술 능력의 정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아동의 현재 수준을 정확
하게 평가해야 한다. 아동의 현재 성취 수준을 평가하였으면, 특별히 아동이 어려움을
보이는 자조기술에 대해서 보다 세분화하여 반복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조
기술의 연속된 행동을 단계별로 나누어서 아동이 어려움을 보이는 수준에서 교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코트입기의 과제 분석에 따른 단계별 활동① 걸려있는 코트를 집어 든다..
② 양 팔을 한 쪽씩 차례대로 넣는다.
③ 한 손으로 테이프로 고정된 이빨의 아래쪽 끝 부분을 잡는다.
④ 다른 한 손으로는 움직이는 슬라이더를 이빨의 맨 아래쪽 부분에 맞춰 잡는다.
⑤ 슬라이더를 반대쪽 이빨에 맞춰 끼운다.
⑥ 코트의 지퍼를 올린다.
3) 전진형, 후진형,전체과제 교수법
전진형 교수법은 위와 같이 일련의 행동 순서 중 첫 번째 단계를 가르치고 이것이 습득되면 다음 단계를
교수시키는 방법으로 전체적인 기술이 완전히 습득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즉 아동이
자신의 코트를 찾고 입는 것을 시도하도록 지속적으로 교수하고, ②~⑥단계는 교사가 전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 ①단계가 습득되면 ①단계는 아동이 스스로 하고, ②단계는 교사가 지속적인 교수를 실시하는 것,
③~⑥단계는 교사가 전적으로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이 반복되는 것이다.
<전진형 교수법>
① 걸려있는 코트를 집어 든다.
↓
② 양 팔을 한 쪽씩 차례대로 넣는다.
↓
③ 한 손으로 테이프로 고정된 이빨의 아래쪽 끝 부분을 잡는다.
↓
④ 다른 한 손으로는 움직이는 슬라이더를 이빨의 맨 아래쪽 부분에 맞춰 잡는다.
↓
⑤ 슬라이더를 반대쪽 이빨에 맞춰 끼운다.
↓
⑥ 코트의 지퍼를 올린다.
후진형 교수법은 마지막 단계를 먼저 학습시키고 전체적인 기술들이 전부 학습될 때까지 한 단계씩 후진하여
학습하는 방법을 말한다. 후진형 교수법을 이용 할 경우 아동은 지퍼를 올려 자신이 스스로 코트를 입었다는
성취감을 느끼게 되므로 자연적인 강화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후진형 교수법>
① 코트의 지퍼를 올린다.
↓
② 슬라이더를 반대쪽 이빨에 맞춰 끼운다.
↓
③ 다른 한 손으로는 움직이는 슬라이더를 이빨의 맨 아래쪽 부분에 맞춰 잡는다.
↓
④ 한 손으로 테이프로 고정된 이빨의 아래쪽 끝 부분을 잡는다.
↓
⑤ 양 팔을 한 쪽씩 차례대로 넣는다.
↓
⑥ 걸려있는 코트를 집어 든다.
이러한 교수법은 아동특성과 과제특성에 따라 보다 효율적인 방법이 있기 때문에 아동특성과 과제특성을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장애아동을 만난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장애아동을 격려하고
적절한 교수법으로 지도하여 아이가 스스로 노력하여 자조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싶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으며, 이번 과제를 통해 장애를 이해하고 과업을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었다고 생각된다.
아동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가 아동의 일상생활을 지도한다는 것을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그것은 교사가 '자신이 맡은 아동'이 '그 아동이 속한 환경'에서 '잘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보통 '기본생활습관'이나 '적응행동' 또는 '자조기술', '신변처리' 등 다양한 용어로 정의 되고 있으나
이러한 기술의 습득을 통하여 장애아동이 궁극적으로 독립적인 삶을 성취하도록 돕는다는 목적에 그 뜻을 같이하고 있다.
'생활지도'는 개인이 일상생활에 있어 긍정적인 행동을 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주위세계를 잘 이해해서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하여 건전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성장하고 발달 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지속적인 조력 과정이다(이재창,1995). 자조기술은 아동의 생활에 있어서 부모로부터 독립할 수 있게 하는 대표적인
활동으로 자조기술의 습득을 통해 아동의 독립성이 증진될 수 있다(Snell & Brown, 2000). 읽고쓰기나 셈하기는 매우
잘 하는데, 자조기술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성인이 있다고 가정해 보면 이 성인은 독립적으로 신변처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매우 제한된 환경에서 생활 할 수밖에 없어서 일반적인 사회생활에 참여하는데 많은 어려움과 제약이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기술을 필요한 곳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장애아동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아동의 독립적인 삶의 성취"임을 생각하고 있다면 자조기술의 획득이 독립적인 삶의 성취를 위해 매우 중요한 한
부분임을 충분히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 자조기술 지도의 중요성을 정리해 보고 민준(가명)이가
지퍼가 있는 코트를 입을 수 있도록 지도해 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장애 아동에게 자조기술을 지도해야 하는 필요성
1) 다른 발달영역의 기술 습득을 촉진할 수 있다.
자조기술은 인지, 운동, 사회성 등의 다른 발달 영역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
고, 자조기술 교수를 통해 다른 영역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자조 기술의
독립적인 수행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삶의 질과 자존감이 향상되고 이것 을 통해 다른
발달영역의 기술들이 촉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실외자유선택활동을 하기 위해 겉옷을
입는 장면을 연상해 보자, 옷을 입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옷을 변별할 수 있는 인지적
인 능력이 필요하다. 자신의 옷이 있는 곳을 발견해야 하고 그곳까지 걸어가야 하므로
이때는 대근육 운동 능력이 사용될 것이다. 옷걸이에 도착했을 때 그곳에 다른 친구들이
와서 옷을 꺼내고 있다면, 순서를 기다렸다가 자신의 옷을 꺼낼 수 있는 사회적인 능력
도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옷에 팔을 끼우고 지퍼를 올리기 위해서는 소근육 운동 능력도
필요할 것이다. 이렇듯 자조기술은 신변처리 이외의 다양한 발달영역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아동기에 자조기술을 교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 다양한 환경에의 참여 기회가 많아진다.
자조기술의 획득을 통해 아동은 가정 내의 여러 가지 일반 활동, 일반교육 현장, 지역
사회 등의 활동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다. 옷 입고 벗기, 몸단장하기, 식사하기, 용변처
리하기를 포함하는 자조기술은 시설을 이용하는 아동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적절한 식사기술을 획득한 아동은 가족들과 집근처 식당에서 외식 하는 것이 쉬울
것이고, 용변처리 기술을 획득한 아동이라면 가족들과 함께 대형 마트, 놀이공원, 어린이
도서관 이용과 같은 지역사회 기관의 이용이 쉬워질 것이다. 또한 어린이집 내에서 이루
어지는 다양한 활동뿐만 아니라 현장학습과 같은 실외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된다.
3) 또래와의 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기술이다.
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친구관계를 맺고 싶으면, 또래 친구들이 있는 환경으로 들어
갈 수 있어야 하는데 자조기술은 일반적인 보육환경 및 지역사회 환경에 참여가능성을
높여준다. 장애 아동이 일반 또래가 있는 환경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어 또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고 자조기술을 획득하고 있는 장애 아동일 수록 또래
로부터 훨씬 더 수용되기 쉬울 것이다. 예를 들어 만 5세 교실에서 용변처리 기술이 부
족하여 기저귀를 차고 있는 장애아동을 있다고 가정해 본다면 바로 바로 기저귀를 갈아
줄 수 없기 때문에 몸에서 소/대변 냄새가 날 수 있고, 이러한 이유로 또래로부터 거부
당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나이에 적절한 신변처리 기술이 획득되지 못한 경우에는 점차
로 통합 환경에 적응하여 참여하기가 어려워질 것이다.
2. 자조기술의 특성
1. 자조 기술은 유아기에 습득된다.
2. 대부분의 자조 기술들은 연속적인 행동반응들이다.
3. 자조 기술은 필요할 때
가장 잘 학습될 수 있다.
4. 자조 기술은 행동 발생률은 낮지만 규칙적인 간격으로 수행된다.
5. 자조기술이 유용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능숙하게 수행되어야 하며, 자연적인 결과에 의해서
유지되어야 하고, 다양한 환경에 일반화 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이소현 역(2003).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이러한 자조기술의 특성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이러한 특성이 자조기술 교수 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1) 자조 기술은 유아기에 습득된다.
식사기술을 포함 대부분의 자조기술은 대부분 인간의 기본적인 생존을 포함하기 때문
에 영/유아들에게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영/유아들은 식사하기, 용변 처리하기, 옷을 입
고 벗는 과정을 통하여 이 세상을 살아갈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장애
유아들이 자조기술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광범위한 영역의 자조 기술
을 평가하고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하며, 자조기술을 교수하기 위해 필요한 선
수기술과 연속적인 세부기술을 알아야 할 것 이다.
2) 대부분의 자조 기술들은 연속적인 행동반응이다.
자조기술은 더 복잡한 기술을 수행하기 위해 함께 작용하는 행동의 연속이다. 예를 들
어 요즘 지하철 화장실에 가면 손 씻는 방법을 단계별로 하나씩 사진으로 소개하고 있
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손 씻기라는 자조기술은 손에 물 묻히기, 비누 묻히기, 손바
닥, 손등 문지르기, 손가락과 손끝 문지르기, 팔목 문지르기와 깨끗이 비눗물 헹구어내기
등의 행동들로 구성되어 독립되어 있지만 손등과 손바닥 등을 각각 비빈 후 비누를 묻
힐 수는 없는 것처럼 순서를 지켜서 수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신변처리 과제들
을 아동의 수준과 특성에 맞게 연속적인 행동의 단계를 잘 나눌 수 있어야 하는데 이것
을 과제분석이라고 한다. 교사는 과제분석을 통해 가르치고자 하는 아동이 행동의 단계
에서 어느 수준에 있는지를 잘 평가한 후, 평가 내용을 토대로 아동의 특성에 맞추어 행
동을 단계별로 반복 지도해야 한다.
3) 자조 기술은 필요할 때 가장 잘 학습될 수 있다.
손이 깨끗한 상태에서 손 씻기를 교수하는 것, 배변의사가 없는데 용변처리 기술을
교수 하는 것, 옷을 입거나 벗을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옷 입고 벗기를 교수하는 것 등
은 크게 의미가 없다. 이러한 이유로 자조 기술을 교수는 일과 내에서 자조기술이 필요
한 그 순간에 가르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를 위해 교사는, 자조기술을 교수할 수 있
는 '자연적인' 시간들은 주로 가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가정과의 연계를 통하여 자조기
술을 교수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가정이나 기관의 시간표를 조정하여 물 등의 음료수 섭
취량을 늘려 배뇨의 횟수를 증가시켜서 아동이 용변처리 기술을 교수할 필요가 있는 상
황을 더 많이 만들어 주는 예도 있다. 이처럼 교수활동이 잘 진행될 수 있는 시간을 만
들어 내기 위해서 교사의 유연하고 창조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4) 자조 기술은 행동 발생률은 낮지만 규칙적인 간격으로 수행된다.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 먹고 배설하고, 옷을 입고 벗으며, 씻는 행동을 시작하는데 이
러한 행동은 영아기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고,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서 지속되고 매일
매일 반복되는 매우 중요한 행동들이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이 하루에 발생하는 횟수는
매우 적으나 규칙적인 간격으로 일어난다. 특히 아동들은 하루에 세끼의 식사를 하고 1
회의 대변을 배설하고, 2~3회 소변을 보고, 1~2회 정도 옷을 갈아입는다. 이를 위해 교
사는 아동에게 해당 자조기술이 수행되어야 하는 때가 언제인지 알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하고, 언제 이러한 규칙적인 일과가 시작되는지 예측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규칙적인 일
과로 아동에게 자연스럽게 교수될 수 있도록 교사는 자연적이고 예측 가능한 규칙적인
시간에 발생될 수 있도록 일과를 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식사를 마친 후에는 양치질
을 해야 하고, 손 씻기는 화장실 사용 후와 식사 전에 이루어지도록 교수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한 가지 행동만이
아닌 규칙적인 일과 내에 포함된 전체적 활동에 대한 아동의 독립성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하는데 예를 들어, 화장실
사용 기술은 배변 기술한가지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화장실에 가고, 옷을 벗고 입으며, 배설하고, 손을 씻는
등의 전체적인 활동에서 아동이 독립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5) 자조기술은 유연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아동에게 숙달되어야 한다.
자조기술이 유용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능숙하게 수행되어야 하며, 자연적인 결과에
의해서 유지되어야 하고, 다양한 환경에 일반화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발달영역의 기
술에서와 마찬가지로 습득된 자조기술은 보다 유연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아동에게 숙
달되어야 하고, 숙달된 행동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하며, 기관에서 습득한 행동이 가
정과 같은기관 외의 다른 장소에서도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옷 입기 기술
이 유용해지기 위해서는 아동은 신속하게 옷을 입을 수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의 도움
이나 보조 없이 옷을 입어야 할 필요가 있는 순간에 옷을 입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
해 교사는, 아동의 자조기술 습득을 촉진하고 자조기술 수행이 숙달될 수 있도록 촉진하
며, 숙달된 행동을 유지시키는 후속결과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아동과 관련된 모든 환경
에서 기술이 사용될 수 있도록 촉진해야 한다.
Ⅲ. 실제 적용
민준이는 만 5세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으로 소근육 조절 능력과 손의 협응 능력이 평균이다. 옷 벗기는 스스로
수행하지만 옷을 입을 때는 스스로 하지 않고 성인이 도와주기를 요구한다. 옷 입기를 할 때 스스로 하지는
않지만 각 단계에서 성인이 언어적으로 하라고 요구하면 실시한다. 지퍼 올리기는 스스로 수행하지 않고 대부분
성인에게 도움을 청한다. 지퍼 올리기 수행에 대해 언어적으로 요구하면 시도를 하지만 아직 완벽하게 혼자서는
어려워한다. 성인이 지퍼의 고리를 끼워주는 것에 도움을 주면 스스로 지퍼를 올릴 수 있다.
1) 과제분석에 따른 단계별 활동 제시
효과적인 자조기술 교수는 아동의 개별적 수준을 고려하여 지도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아동마다 자조기술 습득에 필요한 시간과 촉진의 정도가 다르며 장애유형이나 장
애정도에 상관없이 자조기술 능력의 정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아동의 현재 수준을 정확
하게 평가해야 한다. 아동의 현재 성취 수준을 평가하였으면, 특별히 아동이 어려움을
보이는 자조기술에 대해서 보다 세분화하여 반복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조
기술의 연속된 행동을 단계별로 나누어서 아동이 어려움을 보이는 수준에서 교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코트입기의 과제 분석에 따른 단계별 활동① 걸려있는 코트를 집어 든다..
② 양 팔을 한 쪽씩 차례대로 넣는다.
③ 한 손으로 테이프로 고정된 이빨의 아래쪽 끝 부분을 잡는다.
④ 다른 한 손으로는 움직이는 슬라이더를 이빨의 맨 아래쪽 부분에 맞춰 잡는다.
⑤ 슬라이더를 반대쪽 이빨에 맞춰 끼운다.
⑥ 코트의 지퍼를 올린다.
3) 전진형, 후진형,전체과제 교수법
전진형 교수법은 위와 같이 일련의 행동 순서 중 첫 번째 단계를 가르치고 이것이 습득되면 다음 단계를
교수시키는 방법으로 전체적인 기술이 완전히 습득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즉 아동이
자신의 코트를 찾고 입는 것을 시도하도록 지속적으로 교수하고, ②~⑥단계는 교사가 전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
①단계가 습득되면 ①단계는 아동이 스스로 하고, ②단계는 교사가 지속적인 교수를 실시하는 것, ③~⑥단계는
교사가 전적으로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이 반복되는 것이다.
<전진형 교수법>
① 걸려있는 코트를 집어 든다.
↓
② 양 팔을 한 쪽씩 차례대로 넣는다.
↓
③ 한 손으로 테이프로 고정된 이빨의 아래쪽 끝 부분을 잡는다.
↓
④ 다른 한 손으로는 움직이는 슬라이더를 이빨의 맨 아래쪽 부분에 맞춰 잡는다.
↓
⑤ 슬라이더를 반대쪽 이빨에 맞춰 끼운다.
↓
⑥ 코트의 지퍼를 올린다.
후진형 교수법은 마지막 단계를 먼저 학습시키고 전체적인 기술들이 전부 학습될 때까지 한 단계씩 후진하여
학습하는 방법을 말한다. 후진형 교수법을 이용 할 경우 아동은 지퍼를 올려 자신이 스스로 코트를 입었다는
성취감을 느끼게 되므로 자연적인 강화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후진형 교수법>
① 코트의 지퍼를 올린다.
↓
② 슬라이더를 반대쪽 이빨에 맞춰 끼운다.
↓
③ 다른 한 손으로는 움직이는 슬라이더를 이빨의 맨 아래쪽 부분에 맞춰 잡는다.
↓
④ 한 손으로 테이프로 고정된 이빨의 아래쪽 끝 부분을 잡는다.
↓
⑤ 양 팔을 한 쪽씩 차례대로 넣는다.
↓
⑥ 걸려있는 코트를 집어 든다.
이러한 교수법은 아동특성과 과제특성에 따라 보다 효율적인 방법이 있기 때문에 아동특성과 과제특성을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장애아동을 만난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장애아동을 격려하고
적절한 교수법으로 지도하여 아이가 스스로 노력하여 자조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싶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으며, 이번 과제를 통해 장애를 이해하고 과업을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