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래스 올덴버그(1929 -
클라스 올든버그(영어: Claes Oldenburg, 1929년 1월 28일 ~ )는 스웨덴 태생의 미국 조각가이다. 앤디 워홀 등과 함께 대표적인 팝아트 미술가로 일상 생활에서 매우 흔한 물건을 매우 거대하게 복제하는 공공 미술, 설치가로 잘 알려져있다. 이외에도 일상에서 익숙한 소프트 조각을 제작하였다. 대한민국에서는 서울특별시 청계광장에 스프링을 제작하였다.
올든버그는 스웨덴 외교관의 아들로 스톡홀름에서 태어났다. 1936년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주하여 처음에는 뉴욕, 다음에는 시카고에서 살았다. 시카고 라틴 스쿨을 졸업하고 1946년부터 1950년까지 예일 대학에서 수학하였다. 그런 다음 시카고로 돌아가 시카고 미술관 부속 미술대학에서 폴 비그하르트의 지도 아래 1954년까지 공부했다.
올든버그는 그 기술을 연마하면서 시카고 시 뉴스국(City News Bureau)에서 기자로 일했다. 그때 자신의 스튜디오를 열었다. 1953년 미국으로 귀화했다. 처음 팔린 올든버그의 미술 작품은 시카고 57회 거리 예술 박람회였고, 그곳에서 그는 5점의 작품을 25 달러에 판매했다. 1956년 뉴욕으로 돌아온 올든버그는 그때 짐 다인, 레드 구루무스, 앨런 카프로 등 많은 예술가들과 알게 되었다. 그들의 "《해프닝》"은 연극의 모양새를 도입하였고, 미술계에서 우세를 자랑하던 추상 표현주의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
올든버그의 작품에서 인상적인 것은 거대한 조각군이다. 매우 거대하지만, 쌍방향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 대표적인 작품이 참가자가 공기를 주입하지 않으면 시들어 버리는 전차 위에 직립한 거대한 립스틱 소프트 조각 《무한궤도 트랙 위의 립스틱》이다. 1974년 이 작품은 견고한 알루미늄으로 다시 만들어졌다. 원래는 예일 대학 휴이트 광장에 위치했지만, 현재는 모스 칼리지(Morse College)의 캠프스에 존재한다.
일상적인 사물을 거대하게 조각한 올든버그의 작품의 대부분은 대중 예술에 엉뚱하고, 통찰력이 풍부한 즐거움을 부여하였다고 환영받기 전에 먼저 대중의 조롱을 샀다. 1960년대 올든버그는 팝 아트 운동에 동참하여 당시의 창작 공연 예술이었던 "해프닝"에 참가했다. 올든버그가 자신의 작품에 붙인 이름은 "레이 암 극장 (광선총 극장)"이었다. 올든버그의 첫 번째 아내 팻 무스킨스키(결혼 기간은 1960년에서 1970년는 올든버그 초기 소프트 조각의 대부분을 재봉했다.)는 올든버그의 "해프닝"의 상설 공연자였다. 예술에 유머러스한 접근을 많이 한 그의 이러한 무모한은 그 성격으로 예술이 "깊은 데서 유래한다" 표현 또는 개념을 취급하는 일반 감각은 매우 승산이 있었다. 올든버그의 대담한 예술은 처음에는 일부의 지지 밖에 얻지 않았지만, 곧 오늘날까지 계속 이어지는 대단한 대중성을 확보하게 된다.
1976년 이후, 올든버그는 독일계 미국인의 팝 조각가 코샤 밴 브룽겐(Coosje van Bruggen)과 공동으로 제작 작업에 참여한 것을 인연으로 둘은 1977년에 결혼했다.
독립된 프로젝트 외에도 올든버그는 가끔 건축 프로젝트에도 참가하였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의 베니스(Venice)에 있는 TBWA/CHIAT/DAY 본사 빌딩의 메인 엔트런스에 서 있는 거대한 검은 쌍안경이다.
2006년 9월 29일에는 서울 청계광장의 스프링을 완공하였다. 이 작품은 코샤 밴 브룽겐과의 공동작품이다. 이 작품은 청계천에서 샘솟는 물을 표현하기 위해 하단부에 샘을 만들었고 밤에는 조형물 앞에 설치된 사각 연못에 원형 입구가 비쳐 보름달이 뜬 것처럼 보이게 했다.[1] 스톡홀롬에서 태어났다. 1952년에 뉴욕에 정착하엿다.
죠지 시걸, 짐 다임가 교류하면서 새로운 시로들 하였다. 부드러운 조각으로 유명하다.(Soft art) 그의 조각의 특징은 부드러운 재료로 일상의 용품을 거대한 크기로 만드는 것이다.
올덴버그는 대표적인 미국의 팝 아트 미술가이지만 독창적인 특징을 보여준다. 예로서 회반죽에 흠뻑 적신 모슬린이나 베로 여러 가지 물건을 만들어 에나멜로 칠하기도 한다.
그는 모더니즘 작가(예술의 본질을 추구하여 관념적이고 형이상학적인 가치를 추구하였다.)와 다르게 일상적이고 진부한 삶과 환경을 작가의 주관적이고, 통속적인 오브제를 그대로 재현하였다. 시각적인 효과를 중시하다 보니 거대한 크기로 하여 인간의 감정에 충격을 주었다. 너무 거대하다 보니 결국은 일상과는 거리 가 먼 추상으로 흘러갔다는 평을 듣는다.
대형 오브제는 한편으로 유머와 위트를 준다. 또한 성적인 요소도 갖는다 셔츠, 햄버그, 치약 변기 등 일상적인 오브제에 우리의 시선을 끌고 간다. 전통적인 조각의 딱딱함에서 벗어나서 부드러운 조각을 만들었다.
11 -- 햄버그와 얼음 과자의 가격표(솜으로 채우고 페인트 칠) 1962
4 --- 가게의 내부(뉴욕의 거리에서) 1961
5. -- 고기가 얹혀 있는 스토브 1962
6 -- 란제리 카운더 1962
7 -- 부드러운 조각, 전화기 1963
8 -- 화장실(나무, 하드 보드에 그리기와 칠하기) 1966
9. -- 부드러운 조각-화장실 1966
12 -- 거대한 바지 - 만들어서 칠하였다 1962
13 -- 거대한 조각, 셔틀 콕 1994
14 -- 거대한 햄버그 1962
15 ---House 1985
16 -- 거꾸로 된 칼라와 타이 1995
17 --- 스푼 브리지와 제리 1995
18 --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