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서 좋은 전시를 많이 하는 국립중앙박물관의 11월의 전시가 돋보입니다.
늘 관심있어 하던 불교 조각 특별전이 용산국립중앙박물관 개관 10주년으로 개최중입니다.
업무가 바빠 마음만 동동 구르다가 놓칠 듯하여 지난 금요일 오후에 사무실에서 지하철
두 정거장을 두고 있는 이곳을 다녀왔습니다.
고대불교조각대전 외에도 평소 보기 힘든 안성 청룡사 7.5m 괘불과
일본 전통공연문화의 진수라 할 수 있는 '노' 관련 소전시
최후의 빙하기를 마치고 도래한 청동기문화 특별전까지 다채롭니다.
고대불교조각대전을 제외하면 모두 무료전시랍니다.
성인 6천원의 관람료를 내고 입장합니다.
이번 전시의 메인 사진 왼쪽은 제 기억으로 국박 3층 동아시아 전시관에서 늘 상설전시되던
1세기 간다라 지방의 초기 불상이며(덧붙임, 팸플릿을 보니 영국에서 비행기타고 오신 분이시네요. 간다라지방은 맞구요. ^^;;)
오른쪽은 일본 도쿄국립박물관에서 오신 부처님으로 백제시대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건너 간 것으로 추정되는 삼존불상입니다.
며칠 남지 안았습니다. 평생 다시 보기 힘든 작품들입니다.
78호와 83호 반가사유상을 제외하면 모두 촬영이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컷 남기지 않을 수 없었네요.
사진의 불상은 서기 1~2세기 인도 마투라 지역의 불상으로, 우리가 학교에서 배울 때는
간다라 불상이 시초라고 했었는데, 현재는 마투라 지역과 간다라 지역이 거의 동시에 불상제작이
시작되었다고 가리키고 있습니다.
간다라 지역은 헬레니즘 영향으로 서구화되어 있는 반면 마투라 지역은 인도 특유의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돌의 성질이 달라 마투라는 붉은 빛을 띠고 있어서 구별이 더욱 쉽습니다.
초기의 불상입니다. 쿠샨왕조 때 불상 제작이 시작되어 쿠샨시대 불상이라고 불립니다.
연등불이 석가모니 전생 시절, 나중에 부처가 되리라 수기(예언)하는 장면을 부조한 불상입니다.
이 역시 서기 1~2세기인 쿠샨 왕조 시절의 작품입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불상들이 전 세계에서 도착해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유일하게 사진 촬영이 허용된 국보 78호 반가사유상과 83호 반가사유상입니다.
우리나라의 불상을 대표하는 걸작인 이 두 분이 한 자리에서 공개된 것이 11년 만이라고 하네요.
그러니까 예전 경복궁 박물관 시절, 용산으로 이전하기 직전에 딱 한번 한 공간에 전시된 적이 있었다네요.
혹자들은 두 분의 조각을 두고, 오른발 엄지발가락의 구부러짐(생동감)을 두고 가치의 경중을 따지기도 한다네요.
직접 가서 살펴보세요.
투병한 바닥에 얼비치는 두 분의 상호가 참으로 원만하십니다.
한국을 비롯한 8개국에서 다양한 불상들이 이번 전시를 위해 도래하였습니다.
특별 전시실을 벗어나 상설전시관으로 가봅니다.
마지막 빙하기가 끝난 1만5천년 전부터 시작된 신석기인들에 대한 특별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일본의 무대미술이란 부제를 달고 '노'관련 작은 전시도 한켠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노 공연에 활용되는 가면과 무대복들이 전시됩니다.
아울러 불교 회화관 2~3층을 연결하여 안성 청룡사의 7.5m 짜리 괘불 특별전도 열리고 있으니 가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괘불의 영산회상도(부처님이 영축산에서 설법하는 장면을 그린 불화)와 달리
수도승이 부처님 앞에서 경청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부처님의 제자 중에서 지혜롭기로 제일이라는 사리불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 사리불의 뒷모습이 매우 맑게 그려져서 작품성을 더욱 인정받고 있다고 하네요.
이 외에도 국립중앙박물관에는 볼거리들이 참 많지요.
올 가을 더욱 풍성한 국박으로 나들이 가보세요. ^^
첫댓글 10월 중순 가을 문화 향연 마지막회 행사인 '김덕수 사물놀이패' 공연 관람 전에 이 전시를 볼 요량을 세웠습니다만
이런 저런 이유로 그날 뵈지를 못하고 공지문에 안내만 드려 놓고 까딱하다가는 이 귀한 전시회를 제가 놓칠뻔 했네요.^^;;
이번 수요일에는 꼭 다녀와야겠습니다. 다시 리마인드 시켜주셔서 감사합니다~~~ ^^
넵. 즐거운 시간 되시길 빕니당... ^^
불상들이 너무 멋집니다.
아쉽습니다.
저 멋진 불상들을 구경을 못하니...
저는 이곳에서 저번주에 국립박물관을 다녀와서 여러 불상을 보기는 했지만 역시 우리나라 불상이 사진으로 봐도 이뻐요
그곳의 불상 형식도 무척 궁금하네요. 사진 촬영이 가능하면 다음에 찍어서 올려주세요. 맘에 들면 어쩌면 불상 보러 그 동네 놀러갈 지도 몰라요. 늘 건강하세요. ^^
용산 국박까지는 못가지만 경주 박물관에는 겨울에 가볼 생각입니다
반가사유상 두 작품이 나란히 전시된 모습을 보니 정말 아름답네요 사진으로 볼 수 있어서 행운입니다.
즐감 할 수 있게 설명도 곁들여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주는 전체가 다 박물관이지요. 즐거운 여행하고 오셔요. ^^
가야지가야지하다가
보니. .
어제 전시회가 끝났습니다.
게으른 저를 탓하며
발견이님의 사진과 글로
대신합니다..
상설 전시관 3층 동아시아관에 가시면 간다라 양식의 2천년 전 부처님을 만나실 수 있답니다.
오래 전부터 그곳에 늘 계셨어요. 아쉽지만 그렇게라도 다녀오시길... ^^;;
저도 다녀 왔어요~~..ㅎㅎ
같이 봤으면 많은걸 배울 수 있었을 텐데..ㅎㅎ
라오스 사진 궁금해서 들어 왔다가
좋은 사진 봤습니다~~
감사해요~`..ㅎㅎ
저도 적극녀 친구 덕에
다녀왔었더랍니다^^
가까이는
중국,일본을 비롯한 아시아권에서
멀게는 파리,미국 등에
유배?? 돼 계신
부처님들을 한자리서 뵈어서
뜻깊은 관람이었습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