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표적을 구하는 악하고 음란한 세대에게 요나의 표적을 주시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행하는 새로운 가족 공동체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38-40절 죄인들을 위해 죽으시고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실 구원자이십니다. 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배 속에 있었던 것처럼, 예수님도 밤낮 사흘을 무덤에 계시다가 부활하실 것입니다. 십자가와 부활은 예수님이 보이실 표적 중 최고의 표적입니다. 악하고 음란한 세대를 건져낼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그 죄를 위해 죽으시고 다시 살아나실 십자가의 표적 밖에 없습니다. 수많은 표적을 보고도 믿지 못하고 또 다른 표적을 요청하는 악독한 이들에게 요나의 표적을 주신다는 것은 여전히 그들을 포기하지 않으셨고 그들을 위해 십자가의 길을 가실 것이라는 뜻입니다.
41,42절 요나보다 능한 선지자요, 솔로몬보다 위대한 왕이십니다. 요나의 선포는 한 성을 회복시켰지만, 예수님의 복음은 온 땅을 회복시킬 것입니다. 솔로몬의 지혜는 당시의 땅끝인 남방까지 이르렀지만, 예수님의 복음은 진정한 땅끝인 온 세상을 아우를 것입니다. 악하고 음란한 세대는 전능하고 위대한 예수님의 표적에 항복하지 않고 더 큰 표적만 요구합니다. 요나와 솔로몬보다 더 큰 예수님을 믿지 않는 그들은 요나의 메시지를 듣고 회개한 니느웨 백성과 솔로몬을 찾아온 남방 여왕의 정죄를 받아 마땅합니다.
46-50절 제자들에게 이미 예수님의 부름에 순종하는 것보다 더 앞서는 관계를 맺는 것은 하나님 나라에 합당하지 않다고 하셨는데, 친히 예수님 자신이 밖에 서 있는 가족보다는, 다 버리고 주를 따르려고 주 안에 들어와 말씀을 청종하는 제자들을 형제 자매요, 어머니라고 불러주십니다. 믿지 못해 표적을 더 요구하는 자나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부르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더 나은 의를 보여주는 자를 가족으로 여기십니다(7:21-23).
43-45절 예수님을 거절한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귀신의 거처가 될 위험이 큰 빈집과 같은 사람들입니다. 말씀의 은혜를 경험하고도 결단하지 않고 두 주인을 섬기며 외식하는 이들은 이전보다 더 철저히 귀신에 매여 더욱 비참한 인생을 살 것입니다. (매일성경, 2023.01/02, p.162-163, 새로운 가족관계, 마태복음 12:38-50에서 인용).
① 예수님은 표적을 구하는 악하고 음란한 세대에게 요나의 표적을 주시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행하는 새로운 가족 공동체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죄인들을 위해 죽으시고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실 구원자이십니다. 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배 속에 있었던 것처럼, 예수님도 밤낮 사흘을 무덤에 계시다가 부활하실 것입니다. 십자가와 부활은 예수님이 보이실 표적 중 최고의 표적입니다. 악하고 음란한 세대를 건져낼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그 죄를 위해 죽으시고 다시 살아나실 십자가의 표적 밖에 없습니다. 수많은 표적을 보고도 믿지 못하고 또 다른 표적을 요청하는 악독한 이들에게 요나의 표적을 주신다는 것은 여전히 그들을 포기하지 않으셨고 그들을 위해 십자가의 길을 가실 것이라는 뜻입니다.
② 요나보다 능한 선지자요, 솔로몬보다 위대한 왕이십니다. 요나의 선포는 한 성을 회복시켰지만, 예수님의 복음은 온 땅을 회복시킬 것입니다. 솔로몬의 지혜는 당시의 땅끝인 남방까지 이르렀지만, 예수님의 복음은 진정한 땅끝인 온 세상을 아우를 것입니다. 악하고 음란한 세대는 전능하고 위대한 예수님의 표적에 항복하지 않고 더 큰 표적만 요구합니다. 요나와 솔로몬보다 더 큰 예수님을 믿지 않는 그들은 요나의 메시지를 듣고 회개한 니느웨 백성과 솔로몬을 찾아온 남방 여왕의 정죄를 받아 마땅합니다.
③ 제자들에게 이미 예수님의 부름에 순종하는 것보다 더 앞서는 관계를 맺는 것은 하나님 나라에 합당하지 않다고 하셨는데, 친히 예수님 자신이 밖에 서 있는 가족보다는, 다 버리고 주를 따르려고 주 안에 들어와 말씀을 청종하는 제자들을 형제 자매요, 어머니라고 불러주십니다. 믿지 못해 표적을 더 요구하는 자나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부르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더 나은 의를 보여주는 자를 가족으로 여기십니다(7:21-23).
④ 예수님을 거절한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귀신의 거처가 될 위험이 큰 빈집과 같은 사람들입니다. 말씀의 은혜를 경험하고도 결단하지 않고 두 주인을 섬기며 외식하는 이들은 이전보다 더 철저히 귀신에 매여 더욱 비참한 인생을 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