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일간의 정탐을 마치고 돌아온 정탐꾼들은 회중 앞에 가져온 과일을 보여주며 알아낸 사실을 보고합니다. 그런데 갈렙이 내린 결론은 다른 정탐꾼들이 내린 결론과 정반대입니다.
21-24절 정탐꾼들은 모세의 지시대로 가나안 일대를 정탐했습니다. 거주민과 성읍을 정탐하다가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매장지를 산 곳이자, 그와 사라가 묻혀 있는 헤브론(창 23:16-20; 25:7-10)에도 이르렀습니다. 일찍이 요새화된 헤브론에는 거인 집단인 아낙 자손이 거주하고 있었음을 보았습니다. 또 모세의 명령대로 여러 과일을 따 왔는데, 그 중 포도송이는 두 사람이 막대기에 꿰어 가져올 정도였습니다. 이처럼 정탐꾼을은 주어진 임무를 빠짐없이 이행했습니다. 공동체가 나를 믿고 맡긴 일을 최선을 다해 해냅시다.
25-29절 정탐꾼들은 40일간의 정탐을 마치고 돌아와 가져온 과일을 회중에게 보여주며, 가나안 땅이 젖과 꿀이 흐르는 곳이라고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곧 바로 그 땅은 이미 강력한 민족들이 차지하고 있고, 그들의 성읍은 크고 견고한 요새이며, 거인 족속인 아낙 자손도 그 땅에 거주하고 있다는 부정적인 내용을 보고했습니다. 하나님의 복된 약속을 따라가는 길에는 물리쳐야 할 유혹이 있고, 맞서 싸워야 할 불의가 있습니다. 그 험난한 과정을 지나야 그 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30절 정탐꾼들의 보고를 들은 회중이 어쩔 줄 몰라 술렁일 때, 갑렙이 나서서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하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가나안 거주민은 강하고 그들의 성읍도 견고했지만, 하나님의 약속과 능력을 믿고 내린 담대한 결론이었습니다. 정확한 정보에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더해져야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31-33절 갈렙과 여호수아(14:6)를 제외한 나머지 정탐꾼들은 가나안 거주민들이 이스라엘보다 강하기에 그 땅을 점령할 수 없다며 갈렙과 전혀 다른 결론을 내렸습니다. 정탐한 사실을 믿음 없이 해석했기 때문입니다. 믿음이 없으니 스스로 메뚜기 같아 보였고, 그 땅은 자신들을 삼키는 곳으로 보였습니다. 그들은 모세가 부여한 탐지하라(20절)는 임무는 성공적으로 완수했지만, 담대하라 한 임무는 실패했습니다. 담대하지 못한 그들은 실패한 정탐꾼들이었습니다. (매일성경, 2023.03/04, p.140-141, 엇갈린 결론, 민수기 13:21-23에서 인용).
①40일간의 정탐을 마치고 돌아온 정탐꾼들은 회중 앞에 가져온 과일을 보여주며 알아낸 사실을 보고합니다. 그런데 갈렙이 내린 결론은 다른 정탐꾼들이 내린 결론과 정반대입니다. 정탐꾼들은 모세의 지시대로 가나안 일대를 정탐했습니다. 거주민과 성읍을 정탐하다가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매장지를 산 곳이자, 그와 사라가 묻혀 있는 헤브론(창 23:16-20; 25:7-10)에도 이르렀습니다. 일찍이 요새화된 헤브론에는 거인 집단인 아낙 자손이 거주하고 있었음을 보았습니다. 또 모세의 명령대로 여러 과일을 따 왔는데, 그 중 포도송이는 두 사람이 막대기에 꿰어 가져올 정도였습니다. 이처럼 정탐꾼을은 주어진 임무를 빠짐없이 이행했습니다. 공동체가 나를 믿고 맡긴 일을 최선을 다해 해냅시다.
② 정탐꾼들은 40일간의 정탐을 마치고 돌아와 가져온 과일을 회중에게 보여주며, 가나안 땅이 젖과 꿀이 흐르는 곳이라고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곧 바로 그 땅은 이미 강력한 민족들이 차지하고 있고, 그들의 성읍은 크고 견고한 요새이며, 거인 족속인 아낙 자손도 그 땅에 거주하고 있다는 부정적인 내용을 보고했습니다. 하나님의 복된 약속을 따라가는 길에는 물리쳐야 할 유혹이 있고, 맞서 싸워야 할 불의가 있습니다. 그 험난한 과정을 지나야 그 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③ 정탐꾼들의 보고를 들은 회중이 어쩔 줄 몰라 술렁일 때, 갑렙이 나서서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하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가나안 거주민은 강하고 그들의 성읍도 견고했지만, 하나님의 약속과 능력을 믿고 내린 담대한 결론이었습니다. 정확한 정보에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더해져야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④ 갈렙과 여호수아(14:6)를 제외한 나머지 정탐꾼들은 가나안 거주민들이 이스라엘보다 강하기에 그 땅을 점령할 수 없다며 갈렙과 전혀 다른 결론을 내렸습니다. 정탐한 사실을 믿음 없이 해석했기 때문입니다. 믿음이 없으니 스스로 메뚜기 같아 보였고, 그 땅은 자신들을 삼키는 곳으로 보였습니다. 그들은 모세가 부여한 탐지하라(20절)는 임무는 성공적으로 완수했지만, 담대하라 한 임무는 실패했습니다. 담대하지 못한 그들은 실패한 정탐꾼들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