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부동산원 조사 결과, 2024년 8월 1주(8.5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은 0.07% 상승, 전세가격은 0.06% 상승을 기록했다.
전국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주 대비 상승 폭을 유지했다. 수도권은 상승 폭을 유지했고, 서울은 상승 폭이 축소되었으며, 지방은 하락 폭을 유지했다.
시도별로 보면, 경기, 인천, 강원, 충북 등은 상승했고, 울산, 충남은 보합, 대구, 대전, 제주, 경남 등은 하락했다. 상승 지역은 증가했고, 보합 및 하락 지역은 감소했다.
수도권은 서울 0.26%, 인천 0.10%, 경기 0.11% 상승했다. 서울은 선호 지역 중심의 상승 거래와 매도 희망 가격 오름세로 매수 심리가 조급해지고 있으나, 휴가철 매수 문의 감소 및 급상승 단지에 대한 매수 주저 현상이 상승 폭을 일부 상쇄시켰다.
지방은 5대 광역시 0.05% 하락, 세종 0.03% 하락, 8개도 0.00% 보합을 기록했다. 대구와 대전은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하락했다.
전국 주간 아파트 전세가격은 지난주 대비 상승 폭을 유지했다. 수도권은 상승 폭이 확대되었고, 서울은 상승 폭을 유지했으며, 지방은 하락 폭이 축소되었다.
시도별로는 인천, 경기, 강원, 부산 등은 상승했고, 광주, 경남은 보합, 대구, 충남, 경북, 제주 등은 하락했다. 상승 지역은 감소했고, 보합 지역은 증가, 하락 지역은 유지되었다.
서울은 임차선호도가 높은 역세권, 학군지, 대단지 및 중소형 규모 중심으로 상승 거래가 지속되었다. 지방은 5대 광역시 0.02% 하락, 세종 0.14% 하락, 8개도 0.01% 하락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