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7.19. 금요일 아침 말씀 묵상
엡2: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아멘
1. 바울은 2절에서 에베소 교회 성도들의 과거, 허물과 죄로 죽었던 그 때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때에는 죄에 게 종 노릇하는 상태였습니다. 곧 이 세상에 순종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2. 그들은 '그 가운데서' 행하였습니다. 바울은 그 가운데서 행했다는 말을 두 가지로 설명합니다. 첫째, 그들은 이 세상 풍조를 따랐습니다. 여기서 ‘풍조’의 헬라어 ‘아이오나’ 는 이 세대의 타락한 측면을 의미합니다.
3. 그리스도인이 되기 이전의 에베소 교회 성도들은 악한 세상의 가치와 기준에 의해서 지배를 받아 왔습니다. 그 기준들에 의해 행해지는 죄악된 행위들은 결국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이었습니다.
4. 둘째, 그들은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습니다. 여기서 ‘공중의 권세 잡은 자’는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악의 세력으로 ‘악의 영들’, ‘사탄’ 을 의미합니다.
5. 에베소 교회 성도들은 과거에 이런 악한 영들에게 종 노릇하며 살았던 것입니다. 이 악한 영들은 지금도 여전히 하나님의 뜻에 불순종하는 사람들 가운데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6. 우리도 그리스도인이 되기 전에 이 세상의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들을 따랐던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생명의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시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아멘
[기도] 주 하나님 아버지, 오늘 저희에게 새 날을 주셔서 살게하시니 감사합니다. 오늘도 주님과 함께 동행하는 복된 날 살기 원합니다.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려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세상 풍조를 따르지 않습니다.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르지 않습니다. 오직 주님의 말씀을 배우며 그 뜻에 순종하며 살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주님 오늘 하루도 저희가 사는 순간 마다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여 주시고 악에서 구원하여 주시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