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3월 29일 - ISW 언론
알렉산더 스베친의 전략 에 나타난 진지전
피터 가리카노(Pieter Garicano), 그레이스 맵스(Grace Mappes), 프레드릭 W. 케이건(Frederick W. Kagan)
2024년 3월 29일
전쟁 연구 비정기 논문 시리즈는 군사 역사의 주요 문제와 현대 및 미래 전쟁의 성격을 탐구합니다. 저자는 주로 전쟁 연구 연구소의 Hertog 전쟁 연구 프로그램의 교수이자 졸업생입니다.
소개
우크라이나에서 발생한 러시아 전쟁의 성격에 대한 논의에서는 분쟁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교착 상태" 및 "소모"와 같은 용어를 점점 더 많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두 용어 모두 제1차 세계 대전의 서부 전선과 유사하지만 완전히 부정확하지는 않지만 너무 멀리 가져가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러시아 전쟁은 어느 쪽도 더 이상 진전을 이룰 수 없는 지점에 도달했다는 점에서 확실히 교착상태에 빠진 것은 아닙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소모적인 것도 아닙니다. 소모전은 소모 자체가 승리 메커니즘인 전쟁입니다. 즉, 한쪽이 손실을 통해 다른 쪽을 지치게 하여 승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독일군은 실제로 1916년 베르됭 전투에서 명백히 소모적인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러시아인이나 우크라이나인 모두 적에게 더 큰 손실을 입혀 승리를 추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들은 "위치 전쟁"으로 가장 잘 묘사되는 일종의 전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위치전은 비교적 정적인 전선과 움직임이 거의 없는 정규 전투가 특징이지만, 이러한 전투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작은 전진이라도 꾸준한 전진을 통해 전진을 이루거나 전장의 기동성을 회복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에세이는 소련 군사 이론가 알렉산더 스베친(Alexander Svechin)이 1926년 저서 전략( 소련, 러시아, 우크라이나 군대에 영향을 미친 저작) 에서 제시한 위치전의 가장 상세한 고려 사항 중 하나를 탐구합니다 . 이는 현재 갈등과 예상되는 궤적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중요한 교정을 제공합니다.
진지전이란 무엇입니까?
발레리 잘루즈니 전 우크라이나 총사령관은 2023년 11월 이코노미스트에 기고한 에세이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이 '위치전' 단계에 이르렀다고 평가 했습니다 . [1] "진지전"은 서구 군사 사고에서 정의가 불분명하고 제대로 이해되지 않습니다. 위치전은 "교착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정적인 최전선과 작은 이득만 창출하는 공격을 특징으로 하는 일시적인 전쟁 단계입니다. 위치전은 전투원이 적의 방어선을 뚫고 침투하여 이를 이용하고 크고 빠른 이득을 얻으려는 기동전과 대조됩니다. 위치 전쟁에서 전투원은 여전히 국지적 교전과 "물질적 전투"를 통해 전술적, 전략적 전장 효과를 달성할 수 있지만 Zaluzhnyi 장군의 에세이에서 그랬듯이 기동전을 복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련의 군사 이론가 알렉산더 스베친(Alexander Svechin)은 진지전에 관해 가장 상세하고 통찰력 있는 논의를 제공하며 기동력을 회복하려고 노력하는 동안에도 투쟁의 위치 단계에서 이득을 얻는 방법에 대해 제안합니다. Svechin과 그의 1926년 저작 Strategy는 소련과 소련 이후 군사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990년대 초반부터 소련의 마지막 육군 참모총장 블라디미르 로보프(Vladimir Lobov)와 현 러시아 육군 참모총장 발레리 게라시모프(Valery Gerasimov)를 포함하여 저명한 소련과 러시아 군 인사들이 그들의 작품과 연설에서 스베친을 인용해 왔습니다. [2] 따라서 Svechin의 저술은 우크라이나에서 발생한 러시아 전쟁의 전투원들이 현재의 전장 상황을 이해하는 방식에 대한 의미 있는 통찰력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Svechin은 전략 에서 위치전의 개념을 명시적으로 정의하지 않습니다 . 그러나 그는 위치전으로 이어지는 요소, 이를 특징으로 하는 전투, 지휘관이 위치전선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소련과 소련 이후 영역에서 스베친의 주목할만한 영향력과 주요 군사 분쟁에서 최근 관찰되지 않은 전쟁 형태에 대한 자세한 논의는 스베친의 생각을 우크라이나의 현재 위치 전선을 이해하려는 서구 군사 사상가들에게 특히 유익하게 만듭니다.
Svechin에 따르면 진지전을 유발하는 요인
진지전은 외부 조건과 내부 조건의 산물입니다. Svechin은 전투원의 목표와 능력을 위치 형태를 취하는 전쟁을 이끌 수 있는 두 가지 주요 요소로 식별합니다. Battlefield 사령관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목표를 추구합니다. [3] 긍정적인 목표는 현상 유지를 바꾸고 공격적인 반면, 부정적인 목표는 적이 긍정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능력을 거부하려고 합니다. [4] 위치전에는 두 가지 긍정적인 목표가 있습니다. 위치 전선을 유지하면서 적에게 압력을 가하는 것과 전장의 기동성을 회복하기 위한 작전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5] Svechin은 또한 부정적인 목표가 전략적 방어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가정하며, 이를 위해서는 적의 공격에 대한 방어와 자원 보존 사이의 균형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6]
부정적인 목표를 추구하면 전쟁이 입장적 형태를 취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양측이 모두 부정적인 목표를 추구한다면 진지전은 거의 확실해집니다. [7] 연합 전쟁은 또한 위치 전선의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연합 구성원은 나중에 공격 노력을 하거나 전투원이 협상하도록 강요하는 것과 같은 다른 목표를 위해 자신의 자원과 전투 능력을 보존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별적으로 부정적인 목표를 추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화. [8]
[9] 지휘관은 자신이 특정 지역에서 방어 태세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고 대신 전선을 따라 공격 작전을 재개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실제로 방어를 유지하는 축의 자원 보존을 방해하고 기동을 복원하는 데 필요한 진정한 공격 작전을 위한 자원의 집중을 약화시킵니다.
역량이 부족하고 긍정적인 목표를 추구할 수 없는 것도 위치적 전선에 추가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분쟁의 한 측면 이상에서 물질적 부족으로 인해 전투원은 공격 능력을 소진하고 위치 전투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10] 전략 에는 부적절한 전쟁 전 준비, 까다로운 지형에 대한 열악한 병참, 인력 및 공격 잠재력의 고갈, 병력을 이용한 해상 착륙 시도 등 분쟁 양측의 물자 부족에 대한 역사적 사례와 다양한 원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동성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11] 진지전으로의 전환은 부대가 휴식을 취하고 재구성되는 동안 때때로 일시적입니다.
기술 발전, 특히 기술적 동등성은 또한 위치 전선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Svechin은 주로 철도와 현대 통신과 같은 현대 기술이 제1차 세계대전에서 전선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합니다. [12] 철도 노선은 대규모의 방어 병력이 도보로 전진하는 공격자보다 더 빠르고 더 멀리 이동할 수 있도록 보장하여 군사 명령이 적의 돌파구를 방어하고 적의 기동을 방지할 수 있는 방어 전선을 보다 쉽게 생성 및 유지할 수 있게 했습니다. 공격하는 군대가 침투를 이용하기 위해. [13] Svechin은 철도가 전장의 양쪽 모두에 "균등화" 효과를 가져왔다고 지적합니다. [14] 그는 통신 기술의 동등성도 이러한 균등화 효과에 기여했다고 덧붙였습니다. 20세기 초 통신 기술은 전화 통신에 고정 회선을 요구함으로써 정적 위치를 선호했기 때문입니다.
Svechin은 극장의 지리적 특징으로 인해 위치 전쟁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전략적 깊이가 부족하고 후방 지역이 넓은 소규모 국가는 장기간 위치 전선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15] 스베친은 이것이 베르사유 이후 독일의 경우라고 주장하며, 제2차 세계 대전 이전에 이 조약이 독일의 국경을 다시 그려 진지전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독일이 대신 준비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필요"하게 만들었다고 썼습니다. 공격적인 작전을 위해. 방어 에는 소모적인 영토와 시간이 필요하며, 큰 국가는 일시적으로 수백에서 수천 평방 킬로미터를 잃을 수 있는 반면, 작은 국가는 방어를 위해 외부 지원에 의존합니다. [17] 돌파를 방지하고 긍정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데 필요한 질량을 생성하는 것은 전투원이 전쟁 노력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산업 깊이와 후방 지역을 보유할 때 더 쉬워집니다. [18]
따라서 능력, 목표, 지리 및 일반 기술이 위치전의 시작을 결정합니다. 외부 요인이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 전투원이 전투 내내 기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출발하더라도 외생적 상황과 불리한 결정은 관계없이 위치 전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진지전의 특징
위치전은 상대적으로 정적인 최전선의 맥락에서도 위치전에서 전술적, 전략적 효과를 생성할 수 있는 국지적 교전과 소모전이 특징입니다. [19] 위치 전선에서 싸우는 부대는 적군이 긍정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막기 위해 요새와 대규모 병력을 사용하며, Svechin은 각 전투원이 적의 전선에 "기대려고" 노력한다고 설명합니다. 정적 라인의 존재와 기동의 부재는 Svechin의 위치 전쟁 개념의 필수 요소입니다 . 정적인 선은 전투 자체가 역동적이지 않다는 의미도 아니고 전투원이 이 전투를 통해 이점이나 주도권을 얻을 수 없다는 의미도 아닙니다.
국지전은 적군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위치상의" 평온을 방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술적 교전입니다. 이러한 노력에는 야간 습격과 저격 사격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적군이 전방 방어선에서 성공적으로 작전을 수행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21] Svechin은 이러한 노력이 적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히고 적군이 전선 전체의 병력 밀도를 높이도록 강요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22]
위치전의 국지전은 개별적으로 작전적 또는 전략적 효과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전투원은 전략이 물질적 전투라고 부르는 일련의 전략을 통해 위치 전선에서 전략적 목표를 추구합니다 . 이 물질적인 전투는 조준을 하지 않거나 위치 전선의 기동을 복원하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하는 작전 수준의 공격 노력의 가장 가능성 있는 결과입니다. [23]
전투원은 영토를 넓히는 것이 아니라 적의 군대를 고정하고 파괴함으로써 물질적 전투에서 적을 물리치려고 합니다. 물질전은 아군의 사상자를 최소화하면서 적의 사상자를 최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범위가 확대된 국지적 전투의 집합체이다. [24] 물질적 전투는 적을 물류 허브, 산업 중심지, 항구 도시 또는 기타 정보 또는 문화 시설과 같은 작전적 또는 전략적 자산에 묶어 둠으로써 적군이 불리한 교환을 통해 예비품과 자원을 소비하도록 강요하는 것입니다. 값. 물질적 전투 를 수행하는 전투원은 기동전보다는 유리한 상대적 소모를 통해 적군을 파괴합니다. 전투원은 몇 달 동안 물질적인 전투를 벌이고 영토 진출을 통해 적을 물리치는 것보다 자신의 손실보다 적에게 더 큰 손실을 입히는 것을 우선시할 수 있습니다. [26]
위치 전선은 광범위한 기동 작전에 필요한 것보다 유지하는 데 더 적은 인원과 물자를 필요로 하며, 이는 전투원이 나중에 위치 전선을 무너뜨리기 위해 작전적 또는 전략적 예비군을 생성할 수 있도록 허용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Svechin은 전투원이 최전선에 투입되는 병력을 방어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 수준으로 줄이고 초과분으로부터 예비군을 생성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27] 군 사령부는 또한 전선의 특정 지역에서 병력을 철수하고 철수된 부대로부터 예비군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28] 제1차 세계 대전 당시 소련의 전략 예비군 창설에 대한 스베친의 역사적 사례는 경고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소련 사령관은 전투 준비가 완료된 대형을 진지 전선에 배치하여 보존하고 평범한 부대는 상부에 예속되도록 남겨 두었습니다. 전투 작전을 수행하는 군사 명령. [29] Svechin은 물질적 전투가 명시적으로 적군이 작전적 또는 전략적 예비군을 개발할 기회를 거부하는 동시에 아군이 자체 예비군을 만들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고 지적합니다.
위치전은 전투원이 점점 더 높은 군사 지휘권을 중앙 집중화하고 적을 최대한 공격할 수 있도록 군대 그룹을 재편성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Svechin은 작전 속도가 줄어들어 전장 상황이 크게 변하지 않으면서 정보가 최고 사령부에게 전달되고 명령이 전선에 도달할 시간이 생기기 때문에 위치전을 통해 군 최고 사령부가 작전 수준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30] 과도하게 중앙집권화된 최고 군사 사령부의 결정은 기동전의 빠른 속도에 비해 너무 늦게 나올 가능성이 높지만, 진지전의 템포가 줄어들면 최고 사령부가 최전선 사령부를 우회하거나 심지어 약화시키기로 선택할 경우 최고 사령부가 이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환상이 없고 지능적인" 최고 군사 사령부는 지휘의 과도한 중앙 집중화로 인한 무정부 상태를 극복하고 적군이 불리한 상황에서 전역에 배치하도록 군대를 배열할 수 있습니다. [31] Svechin은 또한 군 사령부가 일시적일지라도 진지전 중에 "유휴" 상태가 되는 수송 부대와 같은 군사 단체의 규모를 축소해야 하며, 진지전에서는 필요한 인원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최전선에 인력을 배치하기 위해 추가 대형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인원수. [32] 이러한 모든 변화는 기동전을 재개하는 군대의 능력을 약화시키고 의도적으로 또는 의도치 않게 진지전에 대한 장기적인 노력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위치전은 기동전보다 전선의 2차 구역을 더 중요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Svechin은 군 사령관이 위치 전선에서 특정 부문의 가치를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경고합니다. [33] 전투원은 기동전 기간에 비해 서로 다른 부문 간의 차이가 줄어들기 때문에 병참 또는 지형적 특징으로 인해 특정 지역의 지리적 가치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34] 산업 중심지, 중요한 도로 교차점, 철로와 같은 이러한 특징은 전투원 이 다른 구역보다 전선의 해당 구역을 더 많이 보호하도록 "강제"합니다. Svechin은 영국이 프랑스 북부 해안을 확보하는 것을 막기 위해 작전 전략적 봉쇄를 수행하는 능력이 독일에 중요했기 때문에 영국 해협이 1914년 프랑스와 벨기에 사이의 위치 전선에서 가장 중요한 구역이 된 방법을 언급합니다. [35]
위치전의 돌파
Svechin은 전투원이 물질적 전투의 비용이 많이 드는 특성 때문에 특히 적의 물질적 전투 작전을 방어하는 전투원의 경우 물질적 전투에 참여하는 것을 피하고 싶어할 수 있다는 점을 관찰했습니다. 위치전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대안은 전장의 기동성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Svechin은 전투원이 위치 전선을 돌파하거나 교전 조건을 변경하여 전장 기동성을 회복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전투원은 기동력 회복을 돕기 위해 물리적, 정치적 지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 유리한 지형으로 후퇴하면 상대는 기동이 더 쉽고 위치 전선을 안정화하기 어려운 덜 방어적인 지형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36] 전투원은 이전에 전장의 일부가 아니었던 지형을 활용하여 위치 전선을 교란할 수도 있습니다. 이 지형에는 이전에 중립 상태에 속했던 땅이나 분쟁 범위 밖의 지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진지전에서 전투원은 자신의 방어선을 돌파하는 적에게 전투원이 적절하게 대응할 수 없을 정도로 명령을 과도하게 집중시키는 함정에 빠지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위치전이 과도하게 중앙집중화된 명령을 선호하는 경향을 인식하고 있는 지식이 풍부한 군사 명령은 명령의 목표, 적의 목표 및 전장의 현재 상태에 따라 이러한 다양한 요구 사항과 균형을 적절하게 계획할 수 있습니다.
위치전에서 군사 지휘를 과도하게 집중시키는 경향과 위치 전선에 정적 군수 능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성공적인 돌파를 통해 적 전투원의 지휘 시스템을 교란시켜 작전 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돌파구를 마련한 전투원은 적군이 위치전을 위해 과도하게 최적화하기 위해 군사 지휘권을 과도하게 집중화하고 병참 기반 시설을 제한했다면 적의 지휘통제 구조와 군수 조직을 쉽게 파괴할 수 있습니다.
위치 전선은 또한 내부 전선을 갖춘 전투원의 전략적 수행을 선호합니다. 전략적 예비군을 생성하기 위해 위치 전선을 활용하는 전투원은 나중에 이 전략적 예비군을 사용하여 적진을 돌파하고 전장으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37] 위치 전선은 특정 전투원이 더 적은 병력을 사용하여 많은 양의 적 병력을 고정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전투원이 해방된 병력을 사용하여 다른 곳에서 작전 성공을 달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Svechin은 이러한 가능성을 활용하려면 군대 구조의 모든 수준에 걸쳐 포괄적인 수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최전선 전술, 병참, 지휘 및 통제에 적용됩니다. 군 사령부 는 기동력을 회복하기 위해 부대의 전술 훈련을 사령부의 전략적 목표에 맞춰야 합니다.
Svechin은 기습이 진지전에서 성공하고 전장의 기동성을 회복하는 데 중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기습을 크게 강조합니다. 스베친은 제1차 세계대전 말 독일군 방식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전장에 기습을 회복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39] Svechin은 이러한 기습이 전략적, 작전적 또는 전술적 수준에서 발생하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적의 방어를 뚫고 전장의 기동성을 회복하려는 전투원에게는 전술적 및 작전적 기습이 필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
알렉산더 스베친(Alexander Svechin)의 전략 에서 개념화된 진지전은 지리적으로 정적이지만 역동적인 기회와 위험을 창출하는 전쟁 단계입니다. 이러한 개념은 "위치전"과 "정적 전선" 개념이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전략적 마비라는 현대적 의미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위치 전선에서의 국지적 전투는 향후 작전 성공을 결정하는 데 핵심이 될 수 있으며, 소모 물질 전투는 전략적 효과를 달성할 수 있으며 전투원이 위치 전선을 무너뜨리지 않고도 전장의 이점을 탈취할 수 있게 해줍니다.
Svechin은 위치 결정 단계에서의 성공이 기동 복원을 위한 조건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는 위치 전쟁 내에서 전술적, 전략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만큼 중요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위치 전선은 내부 전선을 보유한 전투원과 기존 전선을 우회하기 위해 물리적, 정치적 지형을 활용하려는 전투원에게 유리한 조건을 만듭니다. 위치 전투에 도움이 되는 중앙 집중식 지휘 및 통제는 잘 준비되고 조직화된 전투원의 초기 돌파에 대한 작전적 및 전략적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상된 요인과 예측하지 못한 요인 모두 전쟁에서 진지 전선의 발전에 기여하지만, 입장 전선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영구적이거나 고정된 것은 아닙니다. Svechin은 "자신의 의지에 반하여 위치전투에 참여하기는 쉽지만 거기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습니다."라고 지적합니다. [40] 이 사실은 진지전이 극도로 어렵고 영속적이라는 평판을 얻었습니다. Svechin과 동시대인인 Gregor Isserson은 그의 저서 Evolution of Operational Art에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위치에 따른 전투 형태는 무섭고 혐오스럽습니다. 사람들은 마치 그것이 일종의 군사적 전염병이라도 되는 것처럼 움츠러들었습니다.” 위치 전선 은 전장에서 이점을 얻으려는 전투원에게 의무를 부과하고 기회를 제공합니다. 진지전은 군대가 성공을 위해 특정한 수단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위험과 기회가 있는 전투의 한 형태입니다.
전략 에서 Svechin의 주장은 특히 현대 서구 군사 사상가들에게 위치 전쟁의 개념에 뉘앙스와 깊이를 더해 위치 전쟁이 깨질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켜 주며 전투원이 기동전을 재개하고 상당한 작전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해줍니다.
[1] 제한된 목표를 가진 작전 - Loc 6604 ; Valerii Zaluzhnyi, “현대 진지전과 그 승리 방법”, The Economist , 2023년 11월 1일, https://infographics.economist.com/2023/ExternalContent/ZALUZHNYI_FULL_V...
[2] 동시대의 미하일 투카체프스키(Mikhail Tukhachevsky)보다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작전 예술"과 같은 개념을 처음으로 만든 사람은 스베친입니다. Jacob W. Kipp, Strategy 서문 , (Minneapolis, East View Information Services, 1992), Loc 641.
Andrew Monagham, "모스크바가 전쟁과 군사 전략을 이해하는 방법", 해군 분석 센터 , 2020년 11월, https://apps.dtic.mil/sti/trecms/pdf/AD1145613.pdf .
Valery Gerasimov, "현대 상황에서의 군사 전략 개발. 군사 과학의 과제" trans. Harold Orenstein 및 Timothy Thomas, (Army University Press, 2019년 11월), https://www.armyupress.army.mil/journals/military-review/online-exclusiv... .
[3] Alexander Svechin, 전략 , 에디션. Kent D. Lee(미네아폴리스, East View Information Services, 1992), Loc 6062.
[4] 스베친(Svechin), 전략 , Loc 6062
[5] 스베친(Svechin), 전략 , Loc 6187
[6] 스베친(Svechin), 전략 , Loc 6124
[7] 스베친(Svechin), 전략 , Loc 6061
[8] 스베친(Svechin), 전략 , Loc 6051
[9] 스베친(Svechin), 전략 , Loc 6160
[10] Svechin, Strategy , Loc 6062; 6138
[11] 스베친(Svechin), 전략 , Loc 6145
[12] Svechin, Strategy , Loc 6084; 6297
[13] Svechin, Strategy , Loc 711; 1952년
[14] Svechin, 전략 , Loc 1952
[15] 스베친(Svechin), 전략, Loc 6084
[16] 스베친(Svechin), 전략, Loc 6084
[17] 스베친, 전략, Loc 6091
[18] 스베친(Svechin), 전략, Loc 6138
[19] 초판 서문, Strategy , Loc 1635
[20] 스베친(Svechin), 전략, Loc 6160
[21] 스베친(Svechin), 전략, Loc 6648
[22] 스베친(Svechin), 전략, Loc 6645
[23] Svechin, 전략, Loc 6666-6672
[24] Svechin, 전략, Loc 6655-6666
[25] Svechin, 전략, Loc 6655-6666
[26] 스베친(Svechin), 전략, Loc 6604
[27] Svechin, 전략, Loc 6187-6190
[28] Svechin, 전략, Loc 6160-6166
[29] Svechin, 전략, Loc 8041-8042
[30] 스베친(Svechin), 전략, Loc 7627
[31] Svechin, 전략, Loc 6160-6166
[32] 스베친(Svechin), 전략, Loc 7836
[33] 스베친(Svechin), 전략, Loc 6174
[34] 스베친(Svechin), 전략, Loc 6174
[35] 스베친(Svechin), 전략, Loc 6173
[36] 스베친(Svechin), 전략, Loc 6187-6190
[37] Svechin, Strategy , Loc 6160-6166; 6187-6190
[38] Svechin, 전략 , Loc 7627
[39] Svechin, 전략 , Loc 6615-6618
[40] 스베친(Svechin), 전략 , Loc 6178
[41] Gregor Isserson, 작전술의 진화 , (Combat Studies Institutional Press: 2013년 7월), pg. 108.
태그
파일 첨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