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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안경테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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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9 | 국가 | 일본 | 작성자 | 박은희(도쿄무역관) | |||||||||||||||||||||||||||||||||||||||||||||||||||||||||||||||||||||||||||||||||||||||||||||||||||||||||||||||||||||||||||||||||||||||||||||||||||||||||||||||||||||||||||||||||||||||||||||
품목 | 플라스틱제의 것 | |||||||||||||||||||||||||||||||||||||||||||||||||||||||||||||||||||||||||||||||||||||||||||||||||||||||||||||||||||||||||||||||||||||||||||||||||||||||||||||||||||||||||||||||||||||||||||||||||
품목코드 | 900311 그 외 1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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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일본 국내 안경 및 안경관련 시장규모는 단가하락에 따른 시장축소로, 2008년 5000억 엔 밑으로 떨어진 이후 4000억 엔 대를 유지. - 일본 경제산업성 공업통계표에 의하면, 일본 국내제조 안경테 출하금액은 2012년 330억6200만 엔(전년대비 3.1% 증가)을 기록함. 일본 국내제조 안경테의 출하금액 기준 90% 이상을 생산하는 후쿠이현의 출하금액은 2011년 이후 증가 추세로 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안경브랜드, 패션브랜드의 안경테를 OEM방식 제조, 출하함.
(단위: 백만 엔, %)
자료원: 일본 경제산업성 공업통계표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사용목적(업무용, 독서용, 아웃도어 및 스포츠용 등)에 따른 기능성안경 선호에 따른 라인업 증가 - 안경유통업계의 저가격화 정책에 의한 가격경쟁심화로 소비자들의 지출 부담 감소. 그로 인해 안경을 추가 구입하는 소비자층 증가 - 기존의 시력개선용 도수안경이 아닌 패션 목적의 무도수안경을 구입하는 소비자층 증가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안경 착용 대신 미용 목적의 콘택트렌즈류를 구입하는 소비자층 증가 - 엔저로 인한 수입단가 상승으로 안경테의 개당 판매가격 상승. 소비자의 안경 추가구입률 감소
○ 무역관 전망 - 엔저로 인한 수입단가 상승으로 수입량 증가는 크게 기대하기 어려우나, 인건비 등 제조단가가 저렴한 수출국을 중심으로 수입량 증가 예상 - 일본 국내제조 안경테 출하금액은 2011년 이후 매년 증가 추세이나, 2014년 4월 소비세를 종전 5%에서 8%로 인상한 이후 고가 안경테의 일본 국내판매량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구매 계층 - 약시, 근시, 노안 등 시력개선이 필요한 도수안경 구매자로서 착용하고 있는 안경의 분실, 파손 전에는 추가 구입이 많지 않음. - 패션안경, 선글라스 등 무도수안경 구매자로서 유행이나 패션에 맞춰 추가 구입이 많음.
□ 수입동향
○ 일본으로의 안경테의 수입은 2013년 228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2.2%가 증가함. 엔저 현상의 지속으로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전년대비 -15.9%로 크게 감소한 가운데, 베트남으로부터의 수입이 전년대비 73.9%의 대폭 증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00311, 900319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규제,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특별히 없음 ○ 필수 인증: 특별히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 기본: 5.6%, WTO 협정(우리나라 포함): 4.7%
○ 통관시 유의사항: 특별히 없음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 저가안경테의 경우, 최근에는 수요처에서 직접 기획한 디자인을 현지 공장에서 제조위탁·조달하는 방식이 확산되고 있음.
○ 고가안경테의 경우, 전문상사를 통한 유통이 많은 편이나 전시회 및 발주회를 통하여 안경점과 직거래하는 경우도 많음.
3. 경쟁동향
□ 경쟁업체
안경테 제조 일본 내 주요 경쟁사 (단위: 억 엔)
주: 매출액은 안경테 외 매출액 포함. 자료원: 후쿠이현 안경공업조합, 각사 홈페이지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보통 - 한국 제품의 경우, 플라스틱 신소재 안경테를 중심으로 수요 증가 - 그러나 원화강세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로 중국산 및 베트남산 제품의 시장점유율 증가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메가네톱(메가네이치바, ALOOK 등 안경체인운영), 제이아이엔(JINS 안경체인운영) 등 일본 대형안경유통업체를 중심으로 고급안경테에 사용하는 셀룰로이드 소재 및 기타 신소재를 저가안경테에 접목시킨 상품을 찾는 비중이 확대되는 경향 - 플라스틱 안경테의 일본 내 수입이 매년 증가 추세에 있으므로, 참신한 디자인 및 신소재를 적용한 플라스틱 안경테를 중심으로 수입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중간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접 해외제조위탁을 통해 제조단가를 낮추려는 대형안경소매유통업체 바이어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능력 및 생산품질을 만족시키기 위해 종업원이 적은 업체별로 공동대응 필요 - iOFT 등 안경전문전시회를 중심으로 상담이 이뤄지고 있으므로, 관련전시회 참가가 일본 내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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