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렉스: 시계 산업의 여왕이 비밀을 지키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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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렉스: 시계 산업의 여왕이 비밀을 지키는 방법
비엘에 위치한 롤렉스 생산 현장. 요지
롤렉스는 어떻게 세계를 정복했나요? 새로운 책에 따르면 모든 것은 주로 숙련된 마케팅 덕분이라고 합니다. 저자인 스위스 역사학자 피에르 이브 돈제(Pierre-Yves Donzé)는 이러한 성공 사례를 기록하는 자신의 임무가 내부 업무에 대한 회사의 전통적으로 입을 다물고 있는 정책 때문에 더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이 콘텐츠는 에 게시되었습니다.2024년 4월 20일 - 10:30
10 분
소피 크리스트, 비엘러 타그블라트,
기타 언어: 6
1977년, 시계 제조 산업에 위기가 닥치던 와중에 롤렉스는 뉴욕 시내에 있는 건물을 1,500만 달러(CHF1,370만)에 구입했습니다. 론진과 오메가 같은 경쟁업체들이 어려움을 겪는 동안 롤렉스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굳건히 고수했습니다.
실제로 브랜드는 그 위기에서 거의 피해를 입지 않은 채 등장했습니다. 그 생존은 롤렉스 전설의 기반이 된 전설적인 오토매틱 시계 모델인 오이스터(Oyster) 덕분이었습니다. 이 시계는 폭풍우가 치는 날씨에도 회사를 안전하게 지켜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다른 생산자들은 대량 생산에 적합하지 않은 제품 범위로 인해 실적이 좋지 않았습니다.
롤렉스는 또한 제품과 개인적인 성공을 연결하는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는 데 매우 능숙했습니다. 냉전 시대, 그 당시의 경제 호황, 그리고 넝마주머니에서 부자가 되는 이야기의 인기를 배경으로 이러한 접근 방식은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브랜드의 승리를 향한 길이 시작되었습니다.
시간 차원 밖에서 작동
피에르-이브 돈제(Pierre-Yves Donzé) 연구원: “한스 빌스도르프는 이후 스티브 잡스로 변했습니다.” 피에르 이브 돈제
롤렉스 현상은 스위스 역사가 피에르 이브 돈제(Pierre-Yves Donzé)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는 회사가 경쟁사를 그늘에 두는 데 도움이 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었습니다. 일본 오사카대학교 경제사학과 교수이다. 그의 전문 분야는 시계 산업이다.
Donzé의 문제는 처음부터 롤렉스 자체의 은밀한 태도였습니다. 회사는 연구원을 포함한 외부인에게 아카이브를 비공개로 유지합니다.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지 않으며 자체 역사에 대해 결코 소통하지 않습니다. 회사 박물관이나 회사 역사에 대한 공식 설명은 없습니다. 기념일도 축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역사가는 자신의 저서 La fabrique de l'excellence (최고의 공장)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롤렉스에는 역사가 없습니다. 브랜드 자체가 시대를 초월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시간 차원 밖에서 완전히 작동하며 주변에 준종교적 후광이 있는 신화로 존재합니다.”
Donzé는 2019년부터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롤렉스는 그에게 회사의 역사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공하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의 탐구가 중단되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는 자신의 연구를 중세 역사에 대한 탐구와 비교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때로는 참고할 수 있는 원고가 한두 개밖에 없을 때도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Donzé는 보조 소스에 의존해야 했습니다. 여기에는 오래된 회사 등록부와 산업 협회 또는 노동 조합의 문서가 포함되었습니다. 그는 회사와 주 및 연방 당국의 기록 보관소를 깊이 파헤쳐야 했습니다. 이러한 소스를 얻으려면 많은 시간과 이동이 필요했습니다. Donzé는 이 모든 세부적인 작업에서 긍정적인 측면을 발견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모든 것이 성숙해집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건국신화를 바탕으로 한 역사
마케팅 관리자가 전하고 수집가들이 기사와 블로그를 통해 재현한 롤렉스의 역사는 창립 신화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롤렉스의 역사는 모두 뛰어난 발명가이자 천재적인 기업가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회사 창립자인 Hans Wilsdorf(1881-1960)는 12세에 고아가 되었고 젊은 시절 영국에서 시계를 팔았습니다. 그는 방수시계를 디자인하는 꿈을 꾸었습니다.
브랜드 창립자 한스 빌스도르프.
전쟁 사이의 기간은 손목시계의 수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존 회중시계와 달리 이 새로운 시계는 기계적 변형, 습기 및 먼지에 노출되었습니다.
1926년 Wilsdorf는 Oyster를 개발했습니다. 그것은 믿을 수 없는 이야기지만, 너무 짧아서 사실이라고 믿기에는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Donzé도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는 방수 시계에 대한 아이디어가 이미 수십 년 동안 존재해 왔다고 주장합니다.
오이스터(Oyster) 역시 많은 모델 중 하나에 불과했습니다. 롤렉스는 특정 제품을 결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Donzé는 “그들은 나중에 Hans Wilsdorf를 일종의 Steve Jobs로 만들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미래의 시계회사 오너는 어느 날 자리에서 일어나 “방수 자동시계를 만들겠다”고 선언한 외로운 천재로 묘사됐다.
실제로 기술 발전은 항상 공동 노력의 결과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위대한 시계 브랜드인 이 브랜드는 초기에 여러 공급업체를 이용했습니다. 롤렉스는 또한 스위스 서부 쥐라(Jura) 산악 지역에서 방수 케이스에 대한 여러 특허를 구입했습니다. 처음부터 광고가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롤렉스 브랜드의 부상은 기업가 정신의 기회와 함께 올바른 산업 환경에서 혁신이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예입니다. 이것은 천재가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라고 Donzé는 지적합니다.
1926년에 개발된 방수 롤렉스 오이스터(Rolex Oyster)에 대한 초기 광고. rolex.org
실제로 1950년대까지 롤렉스는 스위스 시계 산업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해 경쟁사와 동일한 전략을 따르는 중견 기업이었습니다. 이 회사는 주로 품질과 정밀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Saga는 전설적인 차원을 개척합니다.
롤렉스 사가는 1960년대 한스 빌스도르프(Hans Wilsdorf)의 후계자인 안드레 하이니거(André Heiniger)의 지휘 하에 전설적인 차원으로 성장했습니다. 그는 미국 광고 대행사 J. Walter Thompson(JWT)의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Donzé는 “이것은 제네바와 뉴욕 사이의 중요한 연결 고리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의심의 여지 없이 롤렉스는 항상 뛰어난 시계를 생산해 왔습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우수성을 달성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Omega, Longines 및 Zenith와 마찬가지로 롤렉스도 크로노미터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이 모든 제조업체는 가장 정확한 손목시계를 생산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자격만으로는 회사를 전설로 만들 수 없습니다. 롤렉스를 아이콘의 위상에 더 가깝게 만든 것은 JWT 에이전시의 능숙하게 조직된 커뮤니케이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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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부터 스위스 럭셔리 브랜드의 정체성은 특별한 사람들을 위해 특별한 남자가 만든 특별한 시계라는 세 가지 메시지에 달려 있었습니다.
이제 롤렉스 시계는 당대의 영웅인 저명한 정치인, 운동선수, 사업가들의 손목에서 빛나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기본적으로 남성적 가치를 대표합니다. 이는 경제성장기 중상류층 백인의 자기인식을 반영합니다.”라고 Donzé는 그의 책에서 썼습니다.
1등이 되면 혁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롤렉스는 성공을 위한 마법의 비결을 찾아냈습니다. 브랜드는 더 이상 혁신적일 필요가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기존 컬렉션을 유지하고 상징적인 지위로 끌어올렸습니다.
로저 페더러는 롤렉스를 광고합니다.
롤렉스는 고객 기반과 경쟁사보다 한 발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태양 아래서 그 위치를 확신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제조업체들은 케이크 한 조각을 위해 싸웠습니다. 그들은 쿼츠 시계를 대량 생산하는 데 나섰습니다. Swatch는 구매자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한때 유명했던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부활시킨 이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롤렉스는 업계에서 논란의 여지가 없는 1위 자리를 굳건히 유지했습니다.
“철학자의 돌을 찾았기 때문에 더 이상 혁신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대담함 없이는 나오지 않습니다.”라고 역사가는 말합니다.
불가해한 브랜드인 롤렉스가 항상 눈에 띄지 않는 브랜드인 것은 아니라고 Donzé는 덧붙입니다. 50년 전에는 기업의 역사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기업들이 자신들의 과거를 되돌아보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들어서였습니다. 이로 인해 최초의 기업 컬렉션과 박물관이 탄생했지만 롤렉스에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언제나 롤렉스입니다'
Donzé는 역사 연구가 어떻게 이야기에서 매혹적인 분위기를 끌어낼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이는 롤렉스 제국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성공 사례를 연구하는 사람은 누구나 신화를 이해할 수 있는 과정을 밝힐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썼습니다.
4년간의 연구 프로젝트는 롤렉스에 대한 그 자신의 견해를 바꾸었습니다. "이제 나는 외부인이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워 보이는 것이 무엇인지 더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그는 회사가 "비즈니스 스쿨 세미나를 위한 매우 유익한 사례 연구"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역대 회사 사장들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언제나 롤렉스'라는 격언을 지키며 브랜드 자체의 그늘에 서는 데 만족하는 모습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회사의 이전 책은 시계 카탈로그와 너무 비슷했다고 Donzé는 말합니다. 배후에 있는 사람들과 그들의 작업은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스위스 발레 주 체르마트의 롤렉스 매장 쇼윈도. 키스톤/© 키스톤/크리스찬 보틀러
Donzé는 롤렉스가 "단순한 산업 제국이 아닌 금융 제국"이기 때문에 베일을 더욱 벗기고 싶어합니다. 이 차원은 연구할 수 없습니다. 이 회사는 부동산, 은행, 금융 분야에 상당한 투자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Donzé는 “그들은 시계 자체보다 이것으로 더 많은 것을 만들고 있을지도 모릅니다.”라고 말합니다.
롤렉스에서 일어난 일은 롤렉스에 남는다
Donzé의 책에는 전쟁의 암울한 시절에 관한 장도 있습니다. 1941년 영국 정부는 창립자 빌스도르프가 나치에 협력했다는 의심을 품었습니다. 제네바 주의 조사에서는 빌스도르프가 "히틀러 정권의 열렬한 추종자"였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Donzé는 “이 발견은 나에게 놀라운 일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것에 대해 더 알고 싶었지만 제네바 경찰 기록 보관소에서 이 기간을 다루는 문서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 파일 트랜치는 보존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제네바에는 나치 정권 및 비시 프랑스와 접촉한 유명인사가 너무 많았을 수도 있습니다.
Wilsdorf의 관계에도 불구하고 롤렉스의 브랜드 이미지는 손상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사장 자신에게는 경제적 결과가 있었습니다. 영국 정부는 그가 시계를 영국으로 수출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스위스 서부 도시 비엘에 위치한 롤렉스 공장에는 약 3,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롤렉스 자체가 의사소통이 부족한 편이라면 직원들은 똑같습니다. “회사는 훌륭한 근무 조건을 제공합니다. 직원들이 부주의한 발언으로 회사 비밀을 누설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라고 Donzé는 말합니다.
롤렉스 직원은 직장 생활 내내 회사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그곳에서 일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노동조합 소식통에 따르면 회사 역사상 노동 갈등은 1916~1922년과 1930년대 두 차례만 있었습니다.
이 기사는 Bieler Tagblatt 신문에 처음 게재되었습니다.외부 링크허가를 받아 여기에 복제되었습니다.
Terence MacNamee/gw가 독일어로 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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