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호매실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타당성분석 검토 자료에 있는
신분당선 연장 광교-호매실 구간 각종 그림 정보 입니다
나중에 바뀔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차량기지 배선도는 아래 글도 보시면 되겠습니다.
http://cafe.daum.net/kicha/ANo/23362
일명 경기도청역을 지나서 총 4개역이며 첫번째역은 인덕원수원선과 평행환승
세번째역은 경부선 화서역과 십자환승 입니다.
향후 수인선쪽까지 연장을 고려합니다.
일명 경기도청역은 방향별 쌍섬식 승강장이고, 평면교차로 분기됩니다.
외선이 경기대 방면입니다.
광교-호매실 구간도 흥미롭지만 강남-신논현 구간도 흥미롭네요
신사까지만 단계별 개통을 고려하고 있는 것인지 신사역에 들어갈때 대향 건늠선, 회차선쪽에 X선이 있습니다.
분당선 선릉역이 종착역이던 시절의 구조와 동일하지요
한강은 하저터널로 건너고 용산역도 배선구조는 신사, 강남과 동일합니다.
논현이 유일하게 섬식인게 눈에 띄네요.
미금역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신분당선 미금역은 미금역 지하 1층 대합실로 이어지는 통로는 있지만
지하 2층 분당선 승강장으로 이어지는 통로가 없는 구조입니다.
차량기지 배선은 일단 상대식 승강장을 거쳐야 차량기지로 들어갈 수 있는 구조로서
부산1호선 신평역과 같은 개념입니다.
무인운전 노선인만큼 차량 기지 내부에서도 무인입환을 합니다
(현행 분당차량기지에서는 유인입환을 합니다)
현재 무인운전 도시철도들도 모두 차량기지내에서 무인입환을 합니다
(부산김해경전철, 의정부경전철, 용인경전철, 부산4호선)
신분당선의 경기대앞 차량기지에는 주공장이 설치됩니다. 따라서 중수선(중정비)을 할 수 있습니다.
전삭고가 시운전선에 연결되어 있는 점이 특이합니다.
좌측통행 노선인데도, 입창선을 우측에 설치한게 특이하네요.
보통 차량기지에 입고선을 통해 들어가면 제일 먼저
자동세척기를 지난뒤, 유치선이나 검수고로 들어가는게 보통인데
이 차량기지는 세척기가 청소선 바로 앞에서 있어서
세척기를 지난후 바로 유치선을 들어가지 못하는 조금 난해한 점이 있습니다.
첫댓글 광교 이남은 호매실보다는 수원역에서 분당선과 환승시키던지 아니면 병점역에서 환승 후 향후 개통될 서해선 향남역을 종착으로 하는게 더 나아 보입니다.
@향남신호장 저는 기존 호매실로 연결하여 봉담을 통해 향남으로 가는 게 좋다고 생각되네요....
신사역이랑 논현역 사이에 역을 만들어서 양쪽 역과 환승을시키지… 저건 낭비다 ㅉ
용산쪽이 아닌 광화문쪽으로 간다면 대박황금노선일 될텐데 안탑깝습니다.
또한 녹사평역과 연계해서 11호선 환승 구조물도 사용 할 수 있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