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일명 경전철) 신림선 대형 노선도
현재 서울시 차기 도시철도 (일명 경전철) 사업중
가장 빠르게 추진중인 신림선의 대형 노선도입니다. (서울시 노선도)
클릭하면 커집니다.
차량기지는 보라매병원 남서쪽 공원부지 지하에 설치됩니다. ( http://cafe.daum.net/kicha/ANo/23279 )
아울러 샛강역이 종착역인데도 급행정차역이 아니지요.
급행이 정차하면 편리하긴 하겠지만,
- 급행표정속도 저하 문제가 있고,
- 급행이 정차하면 샛강역 내선 통과선 사용이 없어지거나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신림선 계통에 따른 9호선 급행의 변화는 더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차량은 부산4호선과 같은 한국형 고무차륜경전철 K-AGT의 3량 1편성이라고 합니다.
샛강역에서 끝내지 않고 약간 북쪽으로 연장하여 서부선과 환승시키는 것도 서울시에서 구상중입니다.
또한 105역에서 난곡선이 분기되어 건설하는 것도 고려중입니다.
양 노선의 운행계통을 어떻게 할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 5호선 강동역처럼 1:1 분기운행을 할지,
- 1호선 구로역 인천방면과 수원방면처럼 비대칭 분기운행을 할지
- 아니면 아예 난곡선만 따로 지선운행을 할지
신림선과 난곡선이 함께 그려진 노선도 보기
http://cafe.daum.net/kicha/ANo/22053
아래는 확정이 아니고 서울시에서 구상중인 사항으로서
신림선을 2호선 서울대입구역까지 연장하는 것입니다.
서울대입구역~서울대 사이 관악로의 높은 도로교통 수요를 흡수하는게 목적입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첫댓글 110역에 있는 저 S자 선형 직선으로 못하는건가요?
그쪽 동네 길이 하천의 선형 그대로 지어졌구요, 그 주변으로 건물들이 빽빽히 들어섰습니다... 직선으로 하려면 그 건물들 밑으로 뚫어야 할텐데...
109역에서 111역까지는 도림천인지 신림천 개천 밑으로 건설하나요.
여의도까지 갔으면 참 좋을텐데... 샛강이라 아쉽네요
서울대입구로 뺄 것이 아니라 서울대 캠퍼스 안으로 끌어들여서 행정관역-신공학관역까지 연장하는 게 좋았을 겁니다.
2222222
여의도 까지 못가는것도 문제라고 봅니다. 차나리 노량진으로 빼는게 더 나아 보입니다.
아마 구로역처럼 비대칭운행하면서 난곡선에 시간간격을 줄이는 방식으로 난곡선만 운행할 가능성 있습니다.
녹두거리에는 역이 없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