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뉴얼 클래식 | 6년 전 124만 위안이 길주 흑잔 하나를 샀는데, 그럴 가치가 있습니까?
소스: 차훈아트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길주요의 컬렉션에서 흑잔은 영원히 피할 수 없는 주제입니다. 이 글은 함께 고전을 재반입하고 124만 홍콩달러의 길주 흑잔을 볼 가치가 있습니까?
2015년 홍콩 크리스티 《중요한 중국 도자기 및 공예 부티크》 특별 섹션에 길주 가마 흑잔이 등장했습니다. 추정가 600,000-800,000HKD에서 최종 낙찰가 1,240,000HKD에 이르기까지 길주 가마 흑잔의 경매 기록이 탄생했습니다. 매번 송자기를 수집하는 친구와 길주 가마 이야기를 할 때마다 이 흑잔은 항상 모두에게 언급됩니다. 많은 친구들은 당시 개인적으로 십여만 위안을 내면 전품 길주 흑잔을 살 수 있는데 왜 경매에 가서 패를 들어야 합니까?
검은 잔 하나가 경매에 나왔을 때, 특별한 것 같지는 않지만, 겉포장을 보면 약간의 충격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칠함은 그 주인의 애정을 증명하기에 충분합니다. 위의 라벨에는 도산 시대와 고대사의 딜이라는 글자가 표시되어 있어, 출처가 명확하고, 그 자체로 기물에 많은 보탬이 됩니다.
A VERY RARE JIZHOU BLACK-GLAZED TEA BOWL, SOUTHERN SONG DYNASTY (1127-1279), The bowl is thickly potted with deep sides rising from a low, narrow foot to the rim mounted with gilt-metal, covered with a thick even glaze of a deep dark-brown tone. The base is unglazed revealing the buff body. , 4 7/8 in. (12.2 cm. ) diam. , Japanese wood box
아즈치모모야마 시대는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일본을 제패한 시대로, 오다 노부나가의 본성인 아즈치 성(安土城)과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본성인 모모야마 성(桃山城)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0년, 가미카쓰무로마치 시대, 시모카이 에도 시대. 아즈치모모야마 시대에는 무사, 정인과 밀접한 다도가 성행하였는데, 무로마치 전기에는 이치밍 선승이 제창하여 무사들 사이에 전파하였으며, 의식이 복잡하고 유파가 생겨났습니다.
다도의 유행과 함께 다실 건축도 발달하였는데, 다실 건축은 단순하고 조용하며 협소한 것이 특징이며, 일반적으로 자연을 배경으로 자연에 박혀 한적하고 소박한 다도의 정신을 구현하고, 이때 경계시의 상인들이 천리휴를 모아 크게 성공하여 형식을 배제하고 정신세계를 중시하는 '투차'를 발전시켰습니다.
전국시대에 위세를 떨치던 유명한 무장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병사하자, 부인 북정은 남편의 명복을 빌고 안양수불을 위해 경장 11년에 창건하였으며, 관영 원년에 건인사 고승 삼강소익 개산주지를 영청하여, 고태사라 불렸습니다.
고다이지는 일본의 명고찰로 교토 히가시야마 영산의 기슭에 위치하고 있으며, 교토시 서쪽에 위치한 고다이사는 유명한 기미즈사와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정실인 북정소의 고다이지는 웅장하고 아름다우며,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북정소를 모시는 영옥의 실내에는 모모야마 시대의 상추들이 대거 장식되어 있어 딜에지(莳绘之寺)라고도 불린다.
검은 색은 길주 가마에서 만능의 색, 목엽의 선의, 아플리케의 아름다움, 대모유약의 화려함, 매번 변화는 흑유약의 뒷받침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그것이 주색으로서 기물에 나타나면, 모든 것이 본원 속으로 되돌아가는 것 같고, 원시의 힘은 그 부가적인 아름다움보다 훨씬 더 충동적으로 작용합니다. 흑잔의 힘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길주요의 가장 핵심적인 아름다움에서 유래한 것으로, 연화를 다 씻어야 금을 볼 수 있고, 부화를 벗고 본래의 것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심오한 미의식
일본 중세에 형성됨
'여정'의 아름다움을 숭상하는 것을 핵심으로 삼다
요염한 아름다움에 치우친 것에서 안온함을 추구하는 의미로 변화하여 발전 변화 중에 그 내용을 풍부하게 하였다, 유현은 일본 노래론, 능락론 중의 중요한 이론 관념이며, 또한 일본 미관 중의 중요한 미의식이다.
유현(幽玄)이라는 단어는 중국어 단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최초의 용례는 한 소제의 비가(悲歌)에 나타나며, 이후 육조(六朝)와 초당(初唐)의 각종 문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양무제 시대 시인 왕균의 '회사초당지자약법사비'의 '과연 미묘하고 유현한가'는 사물의 본질을 직설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일본의 유현이라는 용어는 불교 용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임제록》의 "불법유현", 《일심금강계체결》의 "제법유현의 묘를 얻고 금강이 나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한다", 공해 《반야심경비키》의 "석가는 비록 많이 잡히지 않았지만, 독공은 결국 이치이며, 의용은 가장 유현하다" 등의 설은 불법의 취지가 심오함을 강조하며, 후에 자주 유현으로 이러한 미의식을 표현하였다.
길주요의 검은색을 가만히 보면, 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아름다움이 있고, 유약의 아름다움이 기물의 선 속에 융합되어 깊고 유원하여, 마치 한눈에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신비함과 자연을 초월한 아름다움이 종교와 철학의 관념을 융합하고 있습니다.
온종일 어렴풋이 취한 꿈속에서, 문득 봄날의 산행을 듣더니, 죽원을 지나 승려의 말을 듣고, 또 한나절 한가해져서, 길주의 흑잔 속의 심현한 아름다움을, 말로 전할 수 없습니다.
사물애의 아름다움은 간단히 말해서
진정 표출된 감정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외부 세계에 닿았을 때, 정을 느끼고, 물건을 빌리면 정이 생기고, 마음이 움직여서 감명을 받게 되는데, 이때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감정이나 기쁨, 분노, 두려움, 슬픔, 낮게 배회하거나 동경을 그리워하는 감정이 있는 사람이 바로 물애를 아는 사람이고 물애를 아는 사람이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성정 중의 사람입니다.
사물의 슬픔 れ은 "나"(주체, 내적)와 "사물"(객체, 외적)의 공명 및 동정입니다. "애れ", あはれaware, 원래 한자는 없지만, 애정은 사람의 마음속에서 가장 깊은 감동을 주는 것입니다. 후세에 "애れ"을 붙였습니다.
당신이 이 길주요 흑잔을 보고, 이 흑잔의 감상적인 아름다움을 알게 되면, 기물의 정취를 알게 되고, 마음속으로 이 잔의 감상적인 모습을 알게 되면, 마음속으로 "이 잔은 정말 감상적인 것입니다"라고 감탄하게 됩니다. 이런 느낌이 바로 물건의 슬픔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눈을 즐겁게 하는 검은잔을 보아도 눈을 즐겁게 하지 않으면 기물의 정을 모르는 것이고, 이런 사람은 '이 잔은 정말 눈을 즐겁게 하는 것입니다'라는 감명을 받지 못하는 것이 바로 사물의 슬픔을 모르는 것입니다.
侘び일본 전국시대의 유명한 차인 천리휴가 만든 侘び차는 정신과 차가 추구하는 아름다움을 융합한 이른바 麁상이기도 하며 일본어 원문의 뜻은 상 をそそうに, 하 を율의に(겉은 거칠고 속은 완벽함), 적 び, 고어에 적으면 锖를 쓸 수 있으며, 뜻은 '낡고 녹슬다'이고 글자의 원래 뜻은 물론 중국어입니다. 하이쿠 시인 마츠오 파초는 노랫가락에 의해 점점 미적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노후한 물체(사람)의 겉모습에서 드러나는 일종의 세월감 넘치는 아름다움.
겉모습이 얼룩덜룩하거나 색이 바래도 막을 수 없는 일종의 충격적 아름다움, 侘적은 불완전한 것, 불완전한 것, 불변한 것, 불변한 것, 불변한 것, 물론 소박하고 고요한 것, 겸손하고 자연스러운 것 등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불교의 지혜와 마찬가지로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 단어는 언어로 표현할 때 포용성이 넓습니다. 侘간결하고 조용함 속에 소박한 아름다움을 녹여낸 것으로, 적(寂)은 시간의 광택을 보여주며, 侘적은 일본 미학의식의 중요한 부분으로, 흔히 소박하면서도 조용한 사물을 묘사할 때 사용됩니다.
이 흑잔의 입가에는 세월의 흔적이 남아 있는데, 주인은 금속 재질로 그것을 포장하기로 선택하였으니, 그에 대한 사랑은, 비록 일상적인 인식에서는 완벽한 범주에 속하지 않지만, 侘 적적한 아름다움을 아는 장가의 눈에는, 여전히 그렇게 아름다우며, 허물은 허물을 가릴 수 없습니다.
불완전함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감상하고, 느낄 수 있어야 진정한 기물을 이해하는 사람입니다. 이것은 또한 고수들과 보통 장가들 사이의 분수령입니다. 때로는 정말 타고난 천부적인 재능이 필요하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잔은 심원하고, 사물은 슬프고, 侘적도다.
삼미가 하나가 되는 것은, 실로 얻기 어려운 일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길주요의 흑잔은 계속 온도가 상승하고 가격도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흑잔의 양은 여전히 매우 많고 잔기도 매우 많지만 모든 면에서 좋은 것을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어떤 골동품 상인들은 줄곧 흑잔의 가격이 오르는 것을 보고 왔는데, 크리스티 추박의 이번 벤치마크 방식의 가격이 나타나자, 사람들은 비로소 문득 길주요의 흑잔도 이미 백만 관문을 돌파했다는 것을 깨달은 것 같습니다.
오프닝의 그 질문으로 돌아가서, 124만 홍콩달러는 도대체 가치가 있습니까?
먼저 패를 든 사람은 매우 용기 있고 총명하여 당시 시장 가격을 넘어 처음으로 게를 먹은 사람과 동일합니다. 게다가 이 길주 흑잔의 게는 가성비가 매우 높습니다.
참외 수집가들은 이에 대해 매우 즐거워하며, 동시에 골동품상들도 이 잔을 같은 종류의 흑잔의 참고 대상으로 삼아, 그의 고객을 매번 세뇌시켜, 가격에 대한 찬성과 상관없이, 이 흑잔의 폭로율에 대해 보이지 않는 선전을 하였으며, 브랜드를 들어 올리는 골동품상으로서도 어느 품목에서 벤치마킹 가격을 제시했기 때문에 기억될 것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볼 때 이 가격은 여전히 매우 가치 있는 것입니다. 좋은 기물은 영원히 평가절상됩니다. 지금 비싸도 미래에는 비쌀 수 있습니다. 잠재력은 무한합니다.
가격에 대해 지나치게 산성을 제거하지 말고 기물 자체의 아름다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우리의 예술품이 국제 촬영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은 매우 축하할 만한 일입니다. 오직 민족만이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이 글은 구번 일화 고미술에서 전재되었으니, 권리 침해는 반드시 삭제해야 합니다!
——
오늘날 '원소·예술 촬영' 특별 세션에서 '남송 길주요 흑유 오뚝이 찻잔'을 공유하며 촬영에 참여할 때 아래 QR 코드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일련번호 : 7187
소장품명 : 남송 길주요 흑유오뚝이찻잔
사이즈 : 높이 6.5cm, 지름 12.2cm, 밑지름 4cm
품상 : 상업수리(골동품은 세월의 흔적, 자연마모가 정상이므로 트집잡는 분은 주의하여 경매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소장품 설명: 이 제품은 입구가 넓고 벽이 비스듬하며 바닥이 평평합니다. 바닥은 가짜 후프, 얕은 심, 노출된 태아 및 베이지 태색입니다. 유약의 표면은 평평하고 유약의 색은 먹물과 같고 색은 순수하며 유약의 얇은 부분은 붉습니다. 길주요 흑유자기의 발색은 건요와 북방의 가마와 유사하지 않으며 유약 표면에 광택이 없고 질감이 자연스럽고 고풍스럽습니다.
이 모양의 찻잔은 일반적으로 '오뚜기' 또는 '흑미인'이라고도 하며, 오뚜기 찻잔의 모양이 독특한 와족 형태를 사용하기 때문에 발이 매우 섬세하고 비율이 매우 중요합니다. 넘어지면 바로 일어서는 '특이한 기능'을 가진 독특한 디자인은 불교의 중도사상을 확인시켜줍니다.
길주요는 검은 유약 무늬, 종이 오려 붙인 무늬, 목엽 무늬, 검은 유약 페인팅 등과 같은 다양한 장식으로 장식되어 있지만 이 제품과 같은 순수한 검은 빛은 드뭅니다. 북송 채양은 '다록'이라는 책에서 '차는 흰색이며 흑잔에 적합합니다. "순흑의 길주요잔은 건잔과 마찬가지로 투차(斗茶)를 할 때 쓰는 다도구입니다. 이 순흑유잔은 선사 스님들이 주문 제작한 특별한 전용품종일 수도 있는데, 그 모습이 매우 의아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