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리서치 비중 증가로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외형 증가 및 수익성 개선 추세 지속. 데이터 경제 시대에 대응하여 패널빅데이터/쇼핑 패널 서비스 출시. FY2022 기준 배당수익률 3.0% 예상
▶ 온라인 리서치 비중 상승 추세 지속
엠브레인은 23년간 온라인 리서치를 수행해온 국내 온라인 마케팅 리서치 No.1 기업. FY2021.3Q 기준 국내 최대 조사 패널인 142만명 보유. 온라인 리서치 자동차/최적화 솔루션 부분에서 강점 보유
온라인 리서치 매출 증가로 외형 증가 및 수익성 개선 추세 지속. 온라인 리서치 매출 비중은 FY2019: 46.6%, FY2020: 50.6%, FY2021.3Q: 57.2%로 상승. 국내 주요 리서치기관이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오프라인 리서치 제한으로 매출 역성장을 기록한 반면, 동사는 양호한 성장세 유지. 특히, 온라인 리서치의 경우 매출총이익률이 28.9%(Vs 오프라인 리서치 6.5%)로 높기 때문에 전사 수익성 향상에도 긍정적
▶ 패널 빅데이터/쇼핑 패널 서비스 출시
데이터3법, 디지털 뉴딜, 마이데이터 등의 우호적인 정책 환경 하에서 데이터가 핵심 자산으로 부상하는 데이터 경제 시대로 진입 중. 동사는 국내 최대 조사 패널 기반으로 2019년 국내 최초 패널 빅데이터 서비스 출시. 개인의 영수증과 바코드를 이용한 온/오프라인 소비 빅데이터인 ‘쇼핑 패널’서비스는 올해말까지 패널 수를 2만명까지 확대해 내년 하반기부터 일부 매출 발생 가능
선도적인 온라인 리서치 지위 기반 실적 우상향 지속. FY2021.3Q 기준 수주잔고 91.7억원. FY2021 매출액 435.9억원(+6.0% y-y), 영업이익 54.4억원(+17.8% y-y, 영업이익률 12.5%) 전망. 과거 3개년 평균 배당성향은 52.3%. FY2022 기준 배당수익률 3.0% 예상
NH 강경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