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구상중인 9호선의 연장 계획
한우진 ianhan@hanmail.net
1.
서울도시철도
9호선 1단계(개화-김포공항-신논현)이 2009년에
9호선 2단계(신논현-종합운동장)이 올해 개통되어 운영중입니다.
2.
9호선은 원래 개화부터 방이동까지가 계획이었으며
원래대로라면 3단계는 5호선 올림픽공원역 환승역 다음에
강동대로 위에 둔촌동 주공아파트 단지 남쪽도로 위에 가칭 오륜역이 종착역이 되어야 했겠지만
서울시 결정으로 인해, 3단계가 1정거장 더 연장되어 보훈병원까지 가게 되었지요
그래서 3단계가 종합운동장-보훈병원이며 현재 공사중입니다.
3.
한편 여기서부터도 지속적인 연장이 구상중입니다.
일단 서울시가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통해 추진하는 4단계 구간이
보훈병원-샘터공원 구간인데,
여기까지 연장을 하는 이유는 샘터공원 북측이자 고덕차량기지 서측에
서울고덕보금자리 지구가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4개역이 되며, 노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고덕역과 환승역이 되긴 하는데, 신당역처럼 고덕역이 사거리에서 이격되어 있어서 환승거리 증가는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4.
한편 여기까지 연장을 하고 나니 아리수로를 따라서 동측으로 한정거장만 더 가면 강일1지구가 나오기 때문에
4차 구간에 대한 추가 연장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노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3차때 보훈병원까지 한 정거장 연장한것 처럼
4차+1정거장 방식입니다.
5.
9호선이 여기까지 연장되면 서울시-경기도 경계에 도착하게 되어
서울시로서는 더이상 직접 추진할 일이 없게 되고
이제 서울시 외곽으로 나가면 경기도가 연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단 강일-미사 구간입니다
그 다음은 저번에 소개해드렸던대로
http://cafe.daum.net/kicha/ANo/23417
경의중앙선 양정역까지의 연장이며
경기도 구간인만큼 경기도가 추진합니다.
양정역은 지금은 한가하지만, 주변에 양정역세권개발지구 계획이 있고
향후 이곳에 서강대학교 신캠퍼스도 들어올 계획이라
9호선 연장시 강동권과의 연계 강화 효과가 있습니다.
6.
9호선이 경기도 구간으로 나갔다고 해서, 코레일이 운영하는게 아닙니다.
좌측통행에 교류구간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7호선 부평구청연장처럼, 열차운행은 서울시가 계속하면서
건설만 경기도가 맡는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7.
이렇듯 9호선의 동쪽으로는
최초 3단계 + 보훈병원 1정거장 + 4단계 + 강일1지구 1정거장
+ (경기도) 양정역
등 지속적인 연장계획이 있습니다.
8.
그렇다면 서쪽은 연장계획이 없는 것일까요?
당초 정부에서 김포공항에서 김포쪽으로의 연장이 구상된 적이 있었으나
http://cafe.daum.net/kicha/ANo/20604
http://cafe.daum.net/kicha/ANo/19377
현재는 9호선 김포공항역에서 김포도시철도를 통해 소프트적으로 연장이 진행중인 것입니다.
현재 김포공항~한강신도시까지의 김포도시철도가 공사중입니다.
9호선을 직접 연장하는 하드웨어적 연장은 아니고
연계노선을 통해 연장하는 소프트웨어적 연장입니다.
직결을 최우선적인 가치로 둘 경우, 이런 방식은 환승불편이 생기는 문제가 있긴 하나,
시스템을 분리할 경우, 각각에 구간에 최적의 수송력 공급이 가능해지는 장점은 있습니다.
(수요가 적은 외곽 구간은 작은 시스템을 사용하여, 운전시격을 좁히는 것이 가능, 승객 대기시간 감소)
첫댓글 5호선 고덕차량기지을 같이 사용사용해도 될정도로 가깝네요
연장을 할필요가 있는지는 좀 그렇네요
5호선에 역만 설치해도 될것 같은데 이중으로 돈들어가는것 같네요
사실상 양정역세권 개발이 본격화되려면 최소한 20년은 봐야할 듯... 서강대 캠퍼스도 나가리 분위기인데
5호선 고덕차량기지를 9호선 차량 주박 목적으로 사용하면서 연장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강일까진 어느정도 가치가 있는게 그쪽에서 김공까지 대중교통은 답이 없습니다...그리고 강남가려면 천호동을 거칠수밖에 없죠..
이걸 한강 건너로 해서 중앙선과 경춘선을 연계시킬 순 없을까요? 그러면 단방에 신논현, 선정릉으로 가는 수단이 생기는 걸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