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life)
1. 몸(육체)의 생명, life, βίος[bios, 비오스]
2. 혼의 생명, life, ψυχη[psyche, soul-life, 프쉬케]
3. 영원한 생명, life, ζωη[조에], 영원하다. 죽지 않는다.
(개역한글) 데살로니가전서 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영어KJV) 데살로니가전서 5:23 And the very God of peace sanctify you wholly; and [I pray God] your whole spirit and soul and body be preserved blameless unto the coming of our Lord Jesus Christ.
(헬라어신약Stephanos) 데살로니가전서 5:23 αυτος δε ο θεος της ειρηνης αγιασαι υμας ολοτελεις και ολοκληρον υμων το πνευμα και η ψυχη και το σωμα αμεμπτως εν τη παρουσια του κυριου ημων ιησου χριστου τηρηθειη
(개역한글) 요한1서 5:12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영어KJV) 요한1서 5:12 He that hath the Son hath life; [and] he that hath not the Son of God hath not life.
(헬라어신약Stephanos) 요한1서 5:12 ο εχων τον υιον εχει την ζωην ο μη εχων τον υιον του θεου την ζωην ουκ εχει
몸(육체)의 생명, life, βίος[bios, 비오스], 혼의 생명, life, ψυχη[psyche, soul-life, 프쉬케],
우리 인간의 생명은 성경에서 초점으로 삼는 생명이 아니다. 우리 인간의 생명(비오스와 프쉬케)은 영원하지 않다(눅 8:43하, 21:4하, 마 16:25-26). 우리 인간의 생명은 죽는 것이며 죽을 운명이기 때문에 생명이 아니다. 참된 생명은 죽지 않는다. 죽을 운명인 것은 무엇이든지 생명이 아니다. 우리 육체의 생명(비오스)과 혼의 생명(프쉬케)은 둘 다 언젠가는 죽을 생명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생명은 생명이 아니다. 누가복음 8장 43절과 21장 4절에서 '생활비'라고 번역된 헬라어 단어는 '비오스'이다. '비오스'는 육체의 생명을 가리킨다. 마태복음 16장 25절과 26절에 나오는 '혼 생명'에 대한 헬라어 단어는 '프쉬케'이다.
영원한 생명, life, ζωη[조에], 영원하다. 죽지 않는다.
생명(조에)은 영원하다. '영원하다'는 것은 '죽지 않는다'는 것이다. 요한일서 1장 2절은“이 생명이 나타났습니다.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난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는 보았으며, 이제 증언하며 여러분에게 전해 줍니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시편 90편 2절 하반절은 “곧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라고 말한다. 엄밀히 말해서, 영원하지 않은 모든 생명들은 생명이 아니다. 참된 생명은 죽지 않고 영원하며, 하나님은 영원부터 영원까지 존재하시기 때문에 하나님 자신께서 바로 이 참된 생명이시다. 하나님은 영원하시다. 그러므로 오직 하나님 자신만이 진정한 생명이시다.
생명이란 무엇인가(What is life, ζωη?)
1) 생명은 하나님의 내용이며 하나님의 흘러나옴이다. 하나님의 내용은 하나님의 존재이며, 따라서 생명은 하나님의 내적 존재이다(엡 4:18상). 하나님의 흘러나옴은 생명이신 그분 자신을 우리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다. 요한계시록 22장 1절에서 우리는 생명수의 강이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흘러나오는 것을 본다. 이것은 하나님의 흘러나옴이다. 생명은 하나님의 내용 곧 그분의 내적 존재이며, 생명은 우리 안으로 흘러 들어오시고 우리 존재 안으로 분배되시는 하나님이다.
2) 생명은 그리스도이다(요 14:6상, 골 3:4상, 요일 5:12상). 그리스도는 생명이신 하나님의 체현과 표현이시다. 골로새서 2장 9절은 신격의 모든 충만이 몸을 지니신 그리스도 안에 거한다고 말한다. 생명이신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 체현되시며,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표현이시다. 요한복음 1장 18절은 일찍이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지만, 독생자께서 하나님을 나타내 보이셨다고 말한다. 그리고 히브리서 1장 3절은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이심을 보여 준다.
3) 생명은 성령이다. 성령은 그리스도의 실재이시다(요 14:16-17, 고전 15:45하). … 로마서 8장 2절 상반절은 '생명의 영'이라는 말을 사용하며, 고린도후서 3장 6절 하반절은 그 영께서 생명을 주신다고 말한다. 따라서 오늘날 성령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는 생명의 영이시다. … 한 방면으로 그분은 능력의 영이시며, 다른 방면으로 그분은 생명의 영이시다.
생명은 우리 안으로 분배되시고 우리 안에 사시는 삼일 하나님이다. 아버지는 근원이시고, 아들은 과정이시며, 그 영은 흐름이시다. 삼일 하나님은 그분의 신성한삼일성 안에서 우리 안으로 분배되시며, 지금 우리 안에 살고 계신다.(생명에 대한기본 공과, 109-111쪽)
신성한 생명은 하나님의 첫째가는 기본 속성으로 여겨질 수 있다. 비록 '생명'이라는 단어가 신약에서 여러 번 쓰이기는 하지만, '하나님의 생명'이라는 말은 오직 한 번 발견된다. 에베소서 4장 18절은 하나님의 생명에 관해 말하는 유일한 구절이다. … 하나님의 생명은 영원하며 창조되지 않은 것이다. 사람은 창조되었을 때에 이 생명을 받지 않았다. 창조된 후에, 창조된 사람의 생명을 지닌 사람은 창조되지 않은 신성한 생명을 받아들이도록 생명나무 앞에 놓였다(창 2:8-9). 그러나 사람은 헛된 생각에 떨어졌고 이해력이 어두워졌다. 그러한 타락한 상태에서 사람은 회개하고(그의 생각을 하나님께 돌이키고) 주 예수님을 믿기 전까지는(행 11:18, 요 3:16) 하나님의 생명을 접촉하여 이 영원한 생명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사실상 온 우주 안에서 오직 하나님의 생명만이 생명으로 인정될 수 있다. …요한일서 5장 12절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생명이 없으면 생명이 없다는 것을 말해 준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오직 그분의 생명만이 생명이다. 그러므로 신약에서 하나님의 생명이 언급될 때, 마치 하나님의 생명이 유일한 생명인 것처럼 다루어진다(요 1:4, 10:10, 11:25,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