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 비즈킷 인터뷰
-서태지란 한국 가수의 음악이다. 평을 해달라.(인터뷰전에 서태지의 '울트라맨이야' 등을 들려주었음)
▶훌륭하다. 넘버원이다. 우리의 음악은 넘버 투라 할 수 있다.(프레드 더스트)
-림프 비즈킷의 음악 스타일을 설명해달라.
▶핌프 록이란 말은 들어보지도 못했다. 우리 음악은 뉴스타일의 뮤직이지, 기존의 것과는 다르다. 레드 제플린의 드러머 존 보냄과 같이 스윙감을 낼 수 있는 록 밴드는 흔하지 않다. 디제이 리썰이 있어 우리에겐 그루브가 있다. 최고의 록음악은 춤을 출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콘, 레이지 어게인스트 더 머신과 다른 점이다.
-앨범 제목 '초콜렛 스타피시 앤드 더 핫 덕 플레이버드 워터'의 의미는?
▶아무 뜻도 없다. 림프 비즈킷이나 비틀스에 아무 의미가 없듯이 그저 머릿속에 떠오른 단어를 생각해낸 것이다. 2집의 타이틀이 너무 심각해서 3집에는 아무 의미를 주지 않으려 했다.
-에미넴에 대한 생각은?
▶개인적으로 친하지 않다. 그가 좋은 점은 하고 싶은 말을 다하며 래퍼로서도 훌륭하다는 사실이다. 흑인의 힙합세계에서 백인으로서 그만큼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래퍼는 없다.
-이번 콘서트의 아이디어는 누가 냈는가?
▶내(프레드 더스트)가 직접 내놓은 것이다. 에미넴에게 연락했고 요즘 잘 나가는 파파로치에 제의했다. 조인트 공연이 아니라 각자 알아서 연습하고 무대도 각기 준비한 공연이다.
-가사에 퍽(Fuck) 등 욕설이 많은데?
▶아무 뜻도 없다. 평소 그런 말을 쓰며 자랐다. 비공식적인 장소에서 내가 잘쓰는 어휘다. 나나 친구들에겐 '핫 덕'이나 마찬가지로 쓰는 말이다. 그대신 '갓 댐'이란 말은 절대로 쓰지 않는다.
-냅스터에 대해 왜 림프만 호의적인가?
▶테크놀로지 때문이다. 새로운 기술을 우리가 막을 수 없다. 오히려 우리가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술을 상대로 싸우는 것은 무의미하다. 냅스터가 없어져도 그 기술은 남고 레코드 판매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들은 이번 공연에도 돈을 대줬다.
-한국 공연은?
▶어디든지 갈 수 있다. 우리는 딴 밴드하고는 다르다. 전성기일 때는 아프리카라도 간다.
◇림프 비즈킷의 멤버들.
에미넴 인터뷰
-성공 요인은?
▶난 진실하다. 가난하고 언더그라운드에서 시작했고 흑인들과 같이 어설픈 흑인 래퍼 흉내를 내는 백인 래퍼완 처음부터 다르다.
-자작곡을 연주하는가?
▶앨범의 반에 프로듀서로 참가했고 세번째 싱글 '스탠(Stan)'의 프로듀싱을 담당했다.
-영향을 받은 뮤지션은?
▶어릴적엔 엘엘 쿨 제이, 런 DMC 등의 영향을 받았으나 중고교시절부턴 누구의 영향도 받지 않았다. 직접 만들고 내 스타일을 창조해냈다.
-림프 비즈킷과 마릴린 맨슨에 대한 생각은?
▶림프 비즈킷의 음악은 좀 들을 수 있고 맨슨의 음악은 듣지 않는다. 그러나 둘 다 뮤지션으로 존경한다. 마릴린 맨슨은 공연에서 보여주는 모습을 현실에선 찾아볼 수 없다. 그는 아주 좋은 착한 사람이다.
-기성세대는 에미넴에 대해 부정적인 경향인데?
▶상관없다!(Bull Shit!)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든 난 관심이 없다. 사람들은 너무 심각하게 생각한다. 내 노래로 인해 살인 강간 포력이 일어나는가? 만약 그렇다면 난 그만 두겠다.
-내한공연은?
▶지금 당장은 계획이 없지만 모든 조건만 맞는다면 언제든지 가겠다.
◇에미넴
파라 로치 인터뷰
-그룹명이 왜 하필이면 바퀴벌레인가?
▶더러운 놈중 가장 더러운 놈이란 뜻으로 붙였다. 바퀴벌레처럼 기존의 음악세계를 파괴하겠다는 뜻으로 붙였다.
-레이지 어게인스트 더 머신과 음악이 흡사한데?
▶가장 시끄럽고 가장 공격적인 가장 강력한 사운드의 록 밴드로 나서다보니 유사한 면도 있다.
-첫 앨범에 만족하나?
▶만족한다. 예상치 못한 성공을 거둬 기쁘다.
-두번째 앨범의 계획은?
▶내년쯤 낼 계획이다. 그러나 두번째 싱글 '브로큰 홈'이 라디오에서 인기가 높아 더 늦어질 수도 있다. 첫곡과 다르게 그루브 록인데 반응이 너무 좋다.
-에미넴과 림프 비즈킷을 좋아하는가.
▶우리는 페이스 노 모어, 너바나, 픽시스 등을 좋아한다. 에미넴과 림프 비즈킷은 아티스트로서 존경한다. 그들도 보통사람들이다. 그러나 스타가 되면 달라진다.
◇그룹 파파 로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