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차기 도시철도 (경전철) 난곡선, 우이신설선 연장 (우이방학선), (구상노선) 원종-홍대입구선 대형 노선도
한우진 ianhan@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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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전체적인 노선도들이 있습니다.
각 개별 노선들의 대형 노선도들을 모두 제가 올려드린 적이 있으니, 제 이름으로 검색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예전 초기계획 발표시 서부선-신림선 연계 문제, 동북선의 4호선 연계문제 등을
철도동호인들이 많이 지적했는데, 서울시에서 이를 받아들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우이신설 연장선, 혹은 우이방학선 입니다.
우이신설선 종점에서 연장되는 것은 아니고, 종점 직전역인 L02역을 지난후 분기되어 방학역쪽으로 갑니다.
실제로 현재 공사중인 우이신설선 L02역 북측으로는 향후 분기노선을 설치할 수 있게 미리 준비를 해두고 공사중입니다.
현재 우이신설선 사업자인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그대로 맡으면 제일 좋은데
현실적으로 사업성이 낮을 것 같아 보이기 때문에 협상이 잘 진행이 안되고 있습니다.
고밀도 도심쪽이 아닌 외곽쪽에서 거액을 들여 연장을 해야 하는 상황이니
아무리 방학역 환승으로 네트워크 효과가 생긴다고 해도, 편익이 크지 않을 수 있음이 우려되는 상황이지요.
건설을 할 경우, 5호선의 강동역 1:1 분기처럼
L02역을 지나서 우이역 방면, 방학역 방면으로 분기운행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목동선입니다. 신림선이나 동북선 등에 비해서 잘 추진이 안되고 있는 노선입니다.
타 노선들이 모두 지하AGT인데 불구하고 (위례선만 노면전차)
본 노선은 외곽쪽이 고가 노선인것도 특징입니다.
남부순환로가 폭이 넓은 도로이므로 중앙분리대쯤에 교각을 세워서 고가로 운행하는 것입니다.
아래 노선인 원종 홍대입구선은 맨 위 종합노선도 없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
확정노선이 아닌 구상, 검토노선입니다.
부천시에서는 화곡역에서 부천시쪽으로 연장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원종 홍대입구선에 대한 추가자료는 예전에 올린 아래 글을 보시면 됩니다.
http://cafe.daum.net/kicha/ANo/23285
첫댓글 화곡 ~홍대입구 노선은 화곡역에서 밑으로 계속가면 부천시가 나오는데요. 거기로 연장하면 부천시민들이 신촌접근하는것이 편해질것 같아요.
목동선을 김포경전철하고 직결하는 방법은 어떤가요?
아 그것도 좋은 방법인 듯한데요?
목동선의 목동 일방통행길 경유가 의미있을까 의문입니다. 차라리 남부순환로를 따라 개봉-가디단-신림으로 이어지는 노선이 더 효율적이라 봅니다.
우이신설 연장선은 연선수요가 나올지 의문이네요. 쌍문방학 아파트단지에서 도심진입하려면 지금은 버스로 쌍문역 환승인데 방학역으로 간다면 많이 돌아가는 셈이고 경전철로 쭉 성신여대까지 간다면 아무래도 경전철이 4호선보다 표정속도가 안나올텐데 버스로 쌍문역 가는 지금과 별반 차이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