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블록 필터 전문 제조업체
한독크린텍은 국내 1위 정수기 카본필터 제조업체로 코웨이, 쿠쿠홈시스, LG전자 등의 국내 선두 정수기 업체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정수기 필터 사업은 정수기 판매량 증가에 따른 신규 수요뿐만 아니라 주기적인 교체 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매출이 증가한다는 특징이 있다. 한독크린텍이 개발한 압축 카본 블록 필터는 경쟁사의 압출 방식 대비 유해물질 제거 성능이 우수하며, 이러한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꾸준히 시장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다. 또한 카본블록 필터 제조기술을 활용해 공기청정기, 냉장고,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에어필터로 사업영 역을 확대하며 2018년부터 유의미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늘어나는 신규 고객향 매출
신규 고객인 삼성전자향 매출이 2021년 성장을 견인할 전망이다. 지난 3월 출시된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정수기는 출시 3개월만에 1만대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비스포크 정수기는 사용자의 물 사용량을 파악해 필터 교체 시기에 맞게 모바일 디바이스로 알림을 보내주고, 방문 서비스 없이 소비자가 직접 필터를 교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AI 기반으로 간편한 제품 위생관리가 가능한 ‘스마트 클린 케어’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주춤했던 1분기, 중장기 성장성은 여전
한독크릭텍은 1분기에 매출액 12.1억원(-10.7% YoY), 순이익 1.1억원(-38.2% YoY)을 기록했다. 1분기 실적 부진은 기존 고객의 신설 공장 가동이 지연돼 필터 주문이 감소했기 때문이며, 향후에는 2분기 고객 주문 정상화와 매출 회복 강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편 말레이시아 등 해외 지역의 오프라인 마케팅이 재개되 면서 주요 고객사의 해외법인 렌탈 계정 증가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점은 긍정적 이다. 아직 정수기 보급률이 낮은 동남아 국가향 수출이 늘어나며 한독크린텍의 중장기적인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투 이동연, 강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