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1호선 송도연장 구간 (센트럴파크역 위주)
글. 사진: 한우진(미래철도DB) ianhan@hanmail.net
인천1호선 송도연장 구간의 사진입니다.
센트럴파크역 위주입니다.
밖에 나가지는 않았습니다.
이번에 연장된 각 역은 각각 테마색을 갖고 있는데
센트럴파크 역은 주황색(orange)입니다
주황색을 테마로 각종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일단 1호선 연장에 대한 일반적인 사진입니다.




여기서부터 센트럴파크역입니다.
하행 승강장

역 내부도 확대
역 안내도의 특이한 점은, 아직 열리지 않은 출구는 아예 표시를 하지 않은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3번 출구가 없는데, 3번출구가 아직 열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주변안내도 전체
오른쪽 위의 녹지가 센트럴파크이자,
몇달뒤 열릴 인천도시축전의 행사장이기도 합니다.

주변안내도 확대입니다.

스크린도어 윗면에 행선안내판입니다.
LED안내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역명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9호선의 지나치게 심플한 역명판보다는
이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연장된 인천1호선 구간은 대부분 심도가 낮습니다.
매립지이기도 하고,
기존에 이용중인 도로 밑이 아니라,
위쪽이 공사판이거나 빈공간 인 상황에서 역을 지었기 때문이, 공사상의 제한이 적어서, 깊이 들어가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때문에 1개역을 제외하고는 모두 상부 채광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신도시를 지을때는, 신도시 건설과 함께 지하철을 짓는게 유리합니다.
판교신도시 서판교 구간의 수도권남부순환선(KTX광명역-판교역)의 경우,
신도시가 모두 완성된 후, 다시 철도 건설을 하기 때문에, 예산낭비와 주민불편이 우려됩니다.
상부에서 빛이 들어오는 센트럴파크역 대합실 공간입니다 (paid area)

첫댓글 멋있게 잘 만들었네요... 밴쿠버에선 딱 밴쿠버 공항역만 유리궁전식인거 같던데...(지하철은 아니지만요.)
저도 신도시 지을때 지하철도 같이..라고 햇는데...동탄같은 경우는 지하철이 아예 없고,일산/평촌/분당도 신도시랑 같이 지었는지는 의문입니다....
1개역 죄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