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들의 행복한 삶고 그들의 미래를 열어주는....
발달장애인 가족이 구성원으로 참여한 ‘가치웃소’(이사장 강해경)가 지난 25일,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새롭게 출발했다.
이는 2023년 오산시에서 진행하는 창업 공모전에 당선되어 지역사회에서 재가발달장애인의 행복한 삶과 미래를 위해 이를 돕는 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하게 되었다.
주요 사업으로는 의사소통이 어려운 발달장애인이 타인과 소통을 위한 그림언어 제작과 교육활동으로 예견되지 않은 변화를 힘들어 하는 발달장애인이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기 위한 ‘그림일과표’ 제작과 이해하기 쉬운 ‘그림언어’로 제작된 교재를 활용한 방과 후 교실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가치웃소’ 이사장 강해경은 아무리 재밌는 이야기라도 이해해야 웃을 수 있듯이 글을 읽지 못하거나 말을 하지 못하는 발달장애인의 정보접근권 향상을 위한 활동을 통해 발달장애인이 소외되지 않고 모두가 함께 웃는 세상을 만들자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성인 발달장애인의 지원이 전무 하며, 대부분의 정책은 탈시설 장애인을 우선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재가장애인들은 기회가 적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설이 없는 지역에서 부모 없이 지역사회에서 적응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장애감수성을 높이는 장애인식개선과 무발화 발달장애인이 타인과 의사소통을 위한 그림언어 개발 및 교재, 교구 제작을 시작으로 발달장애인이 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가기 위한 환경 개선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가치웃소’는 2022년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작은 연구’에 참여하여 학습공동체를 결성했으며 ‘발달장애인 부모의 자녀를 위한 평생계획 수립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저작권자 ⓒ 오산인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사회적협동조합 '가치웃소', 창립총회 개최 - 오산인포커스 - http://www.osanin4.com/7567
#오산인포커스 #오산인포커스TV #오산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