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發 신종 코로나(우한 페렴)로 인해 현대차 생산 라인 일부가 멈춰 섰다. 앞으로 이어질 사태 추이에 따라 전체 공정에 차질이 빚어질 개연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현대차 노사가 4일 울산공장에서 실무협의를 갖고 공장라인별 휴업 계획을 확정했기 때문이다. 국외 전염병이 국내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직접 미치는 첫 사례로 기록될 전망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부품 수급 차질이 발생하며 현대차 울산 5공장의 제네시스 생산라인이 멈춰 섰다. 울산5공장 2개 라인 가운데 제네시스 G70, G80, G90을 생산하는 라인이 이날 오전부터 가동을 멈췄다. 현대차 관계자는 "`와이어링 하네스` 부품이 부족해 라인을 더이상 가동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현재 노사 실무협의를 통해 휴업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는 중국 대부분의 지방정부가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오는 9일까지 춘절 연휴를 연장하면서 벌어졌다. 부품 수급이 여의치 않을 경우 5공장 제네 시스 라인에 이어 다른 공장들이 가동을 중단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3일 오후 성명서를 내고 "와이어링을 생산하는 중국공장에서 사망자가 발생해 생산이 중단되면서 국내공장 생산까지 멈춰야 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며 "사태 해결과 생산성 확보를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하언태 현대차 사장도 이날 담화문을 내고 "중국산 부품 공급 차질로 인한 전사적 위기의식을 바탕으로 현 사태를 함께 이겨나가자"며 "재고 수량에 차이가 있어 휴업 시기와 방식은 공장ㆍ라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현대차 노사는 4일 오전 제네시스를 생산하는 울산 5공장 1개 라인이 멈춰선 데 이어 포터를 생산하는 울산 4공장 1개 라인이 이날 오후부터 휴업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코나와 벨로스터를 생산하는 울산 1공장은 오는 5일부터 공식 휴업에 돌입한다. 트럭을 생산하는 전주공장 라인과 투싼, 넥쏘를 생산하는 울산 5공장 라인은 오는 6일부터, 아산공장과 울산 2ㆍ3ㆍ4공장 나머지 라인도 7일부터 모든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한다.
전주공장 버스 생산라인은 10일부터 가동 중단될 예정이다. 노사는 부품 수급 상황에 따라 울산 2공장은 오는 10일까지, 나머지 공장은 11일까지 휴업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휴업 임금의 경우 근로기준법에 의거해 평균임금의 70%를 지급하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와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부품 조달을 확대하고 중국에서 생산이 재개되면 부품 조달 소요시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등 생산차질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종 코로나 확산과 춘절 연휴 연장 등으로 중국 현지에서 배선 부품인 `와이어링 하니스` 생산이 중단되면서 현대차를 비롯한 국내 자동차업계가 이번 휴업 사태에 직면했다. 김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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