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종말론 : 제 20 장 : 어린 양의 혼인 잔치 5. 결혼식(結婚式) - 7. 혼인 잔치와 결혼 생활
5. 결혼식(結婚式)
결혼에 대한 모든 예식은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가 연합하게 되는 과정의 영적 모형이며 그림자이다.
그러므로 육신의 결혼도 귀하게 여겨야 한다.
성경은 모든 사람의 결혼을 귀중하게 여겨야 할 것을 명백하게 가르치고 있다.
* 히 13: 4 - 모든 사람은 결혼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예수님도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가나의 혼인 잔칫집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셨다.
첫 이적으로 시작된 혼인 잔치가 계시록 19장에서 어린 양의 혼인 잔치로 마무리되고 있다. 따라서 혼인 예식은 주님의 재림을 예표하고 있다.
* 계 19: 7 -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1] 신랑 친구의 역할
* 요 3: 29 - 신부를 취하는 자는 신랑이나 서서 신랑의 음성을 듣는 친구가 크게 기뻐하나니 나는 이러한 기쁨으로 충만하였노라.
* 마 25: 6 -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이스라엘의 결혼 풍습은 결혼식 전에 신랑의 가장 친숙한 친구를 신부집에 보내어 신랑을 맞이할 준비를 갖추도록 한다.
신랑 친구의 책임 아래 결혼 예식의 세부적인 진행이 이루어지며, 신랑을 신부에게 인도하는 막중한 임무가 주어진다.
신랑 친구가 결혼식의 주인공은 아닐지라도 신랑의 기쁨을 누리는 것이 유대의 결혼 풍습이다.
세례 요한은 광야의 외치는 소리로써 유대인들을 향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도록 외치는 사역을 기쁘게 감당하였다.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 돌이키려는 엘리야의 심정으로 그의 사역을 감당하였다.
* 말 4: 5-6 - 5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6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마지막 때에도 신실한 하나님의 종들이 신부되는 성도들을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들어가도록 영적인 신앙의 상태를 점검하여 믿음의 신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혼인 절차의 세부적인 진행을 담당하다가 주님이 오시면 신부를 인도하여야 한다.
2] 신부의 예복
* 계 19: 8 -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결혼식에 들어갈 신부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예복이 있다.
곧 곱게 단장한 신부의 웨딩드레스를 입어야 한다. 예복을 입지 아니한다면 그녀는 신부의 도리를 다하지 못한 것이다.
공중 혼인 잔치의 예복에 대한 사도 요한의 증언는 두 가지를 말하고 있다.
(1)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어야 한다.
세마포 옷은 교회나 성도들의 공로로 입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은 것임을 알아야 한다.
(2)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어야 한다.
* 계 14: 12 -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세마포 옷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으로 소망의 인내를 가지고 충성스러운 순종의 수많은 행위로 짜인 옷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그리스도의 믿음 안에서 행함의 열매를 맺어야 한다.
* 약 2: 22 -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 약 2: 26 -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야고보 사도는 믿음에서 기초한 영혼의 샘과 같은 행함이 없는 믿음은 곧 죽은 믿음임을 증언하고 있다.
믿음은 행함으로 증명되고, 행함은 믿음의 기초 위에 실천하는 것이 기독교 신앙의 본질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성도들은 예배와 기도, 전도, 봉사, 사랑, 선교 등에 마음과 정성과 힘을 쏟아야 한다.
* 마 22: 37 -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 예복을 입지 않은 자
* 마 22: 11-14 - 11 임금이 손님들을 보러 들어올새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12 이르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그가 아무 말도 못하거늘 13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에 내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하니라. 14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예복을 입은 자 ⟹ 세마포 신부 옷으로 준비한 자
* 계 19: 8 -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예복을 입지 않은 자 ⟹ 벌거벗어 수치를 보이는 자
* 계 16: 15 – 보라. 내가 도둑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신부의 예복을 입지 아니한 자는 바깥 어두움에 내던져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게 된다.
* 마 25: 10-12 - 10 그들이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오므로 준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11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12 대답하여 이르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성도의 믿음이 지식의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입술의 수준이어서도 안 된다. 성도들의 믿음은 손과 발까지 연결돼 행함으로 입증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보이는 믿음의 행위를 통하여 증거되어 전도될 것이기 때문이다.
3] 혼인 잔치
신랑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시면 교회와 성도들은 혼인 잔치에 들어가게 된다.
* 살전 4: 17 -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를 통하여 연합하여 하나 된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들은 하나님의 축복 가운데 천년왕국을 상속받게 된다.
* 마 19: 6 - 그런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니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성도들은 믿음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며 세마포 옷을 입을 때까지 몸과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6. 초야(初夜)의 단계
* 신 22: 20-21 - 20 그 일이 참되어 그 처녀에게 처녀의 표적이 없거든 21 그 처녀를 그의 아버지 집 문에서 끌어내고, 그 성읍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죽일지니, 이는 그가 그의 아버지 집에서 창기의 행동을 하여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행하였음이라. 너는 이와 같이 하여 너희 가운데서 악을 제할지니라.
결혼식의 다음 단계는 처녀성의 증명 단계이다.
일생의 반려자로 삼을 신부가 흠이 없어야 신부로 인정받듯이 성도들도 믿음 안에서 점도 흠도 없어야 한다.
1] 처녀성의 확인
* 창 24: 16 - 그 소녀는 보기에 심히 아리땁고 지금까지 남자가 가까이 하지 아니한 처녀더라. 그가 우물로 내려가서 물을 그 물동이에 채워가지고 올라오는지라.
결혼식이 끝나면 신랑과 신부는 초야를 치르게 된다.
신부는 초야를 통하여 자신의 순결을 신랑으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
신부는 신방에 들어가기 전에 흰색의 자리옷을 준비하여 요에 깔고, 다음날 그 옷자리로 처녀의 증거를 보여주게 된다.
2] 처녀성을 증명하지 못함
신부의 첫날 밤 자리옷에서 처녀의 흔적이 나타나지 않으면 신랑의 친구들은 신부를 성 밖으로 끌어내어 돌로 쳐 죽여야 한다.
* 신 22: 20-21 – 20 그 일이 참되어 그 처녀에게 처녀의 표적이 없거든 21 그 처녀를 그의 아버지 집 문에서 끌어내고 그 성읍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죽일지니, 이는 그가 그의 아버지 집에서 창기의 행동을 하여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행하였음이라. 너는 이와 같이 하여 너희 가운데서 악을 제할지니라.
요한복음 8장에서도 간음하다 현장에서 붙잡힌 여자를 끌고 온 무리들이 예수님께 율법이 명한대로 죽여야 하는가를 질문하고 있다.
이 예를 통하여서도 알 수 있다.
구분 : 구약의 규례. : 신약의 내용 : 종말의 현상
호칭 : 창기. 간음죄 : 간음하는 여자 : 음녀(음녀)
이유 : 외간 남자와 간통. : 세상과 벗된 것 : 배도하는 교회
성경 : 신명기 22장 20절 : 야고보서 4장 4절 : 요한계시록 18장 21절
결과 : 돌에 맞아 죽음. : 하나님과 원수 됨 : 큰 맷돌에 멸망
육적인 질서는 영적인 질서의 모형이다.
이 시대의 젊은이들이 정조의 개념이 사라지고 순결이나 처녀성을 상실하고도 무감각한 현상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된 성도들이 신앙의 정절을 버린 것의 모형이다.
* 약 4: 4 - 간음한 여인들아!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 됨을 알지 못하느냐?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
세상에 대한 사랑 때문에 예수 사랑을 버리면 그것이 바로 영적 간음이요, 창기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율법에 간음죄는 돌로 쳐 죽임을 당했듯이 예수 그리스도보다 세상을 사랑하면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것을 깨달아야 한다.
3] 처녀성을 상실한 신부가 사는 방법
* 마 1: 18-20 - 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19 그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그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하지 말라.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구약 율법은 약혼 단계부터 신부는 신랑의 권리이기에 약혼녀의 간음은 돌로 쳐 죽이는 사형에 해당하였다.
마리아의 잉태를 접한 요셉의 행동을 통하여 처녀성을 상실한 신부가 사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기에 약혼녀를 율법의 예대로 처리하지 않고, 사랑하는 마리아를 보호하기 위해 은밀히 실천하려고한 사실을 주목하자. (렌스키, 성경주석, 마태복음(상), p. 40).
신랑의 희생적인 권리에 의하여 용서받을 수 있음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로버트슨, 신약 원어 연구 해설 제7권, p. 14).
죄인 된 우리가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것은 전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로 말미암아 얻어진 은혜의 선물이다.
그러므로 세상과 벗하며 살았던 우리의 간음죄를 용서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 성도들은 주님의 당부의 말씀(요 8: 11)을 마음 판에 새겨 지켜야 할 것이다.
* 요 8: 11 -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라.
* 계 14: 4 -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어린 양과 함께 시온산에 서 있는 십사만 사천은 누구인가?
바로 신랑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하신 사랑으로 신부된 성도들이 아닌가?
이와 같이 신앙의 정절을 지킨 성도들이 혼인 잔치에 참여하여 초야의 축복을 누리게 될 것이다.
7. 혼인 잔치와 결혼 생활
* 마 22: 2 -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 계 19: 9 -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첫날밤이 지나면 혼인을 축하하는 잔치가 베풀어진다.
1] 축하연(祝賀宴)
이스라엘의 혼인 잔치는 모형적으로 볼 때 천년왕국을 예표 한다.
* 창 29: 27 - 이를 위하여 칠 일을 채우라. 우리가 그도 네게 주리니 네가 또 나를 칠 년 동안 섬길지니라.
* 삿 14: 12 -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이제 내가 너희에게 수수께끼를 내리니 잔치하는 이레 동안에 너희가 그것을 풀어 내게 말하면 내가 베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 벌을 너희에게 주리라.
이스라엘의 풍습은 축하연이 보통 7일에서 14일 동안 베풀어진다.
먼저 신부 집에서 일주일 동안 가족이나 친지, 친구, 온 동네 사람들이 모여서 축제를 벌인다.
유대인의 결례를 따라 베풀어진 가나의 혼인 잔치가 입증한다.
* 요 2: 6 - 거기에 유대인의 정결 예식을 따라 두세 통 드는 돌항아리 여섯이 놓였는지라.
왜냐하면 두, 세 통의 포도주를 담을 수 있는 돌 항아리 여섯 개가 이미 바닥나 있었다.
이것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잔치가 진행되고 있음을 암시한다.
이와 같이 신부집에 이어 신랑 집으로 자리를 옮겨 계속적으로 잔치가 이어졌다.
* 계 19: 7 -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신랑과 신부의 혼인 잔치는 그들에게 있어 최고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축복의 자리이다.
그러므로 예수님도 혼인날에는 금식도 하지 말도록 가르치셨다.
* 막 2: 19 -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 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금식할 수 있느냐?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느니라.
2] 결혼 생활
축하연이 끝나면 신랑과 신부는 아버지 집에서 부모를 모시고 실제적인 결혼 생활로 들어간다.
부모의 재산을 상속받을 권리를 가질 뿐만 아니라 가문의 대를 잇고 살아가게 된다.
(1) 영원 세계로 들어간다.
* 벧후 1: 11 -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 계 22: 5 -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 데 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비치심이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갔듯이 성도들도 믿음으로 영원한 나라를 상속받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 하늘과 새 땅의 축복을 바라보는 간절한 소망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 벧후 3: 13-14 - 13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14 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이것을 바라보나니 주 앞에서 점도 없고 흠도 없이 평강 가운데서 나타나기를 힘쓰라.
2] 영원토록 하나님을 찬양한다.
* 계 5: 12-14 - 12 큰 음성으로 이르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13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피조물이 이르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권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14 네 생물이 이르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
성도들은 어린 양의 구속하심을 영원토록 찬양하여야 한다.
* 사 43: 21 -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육적 이스라엘의 창조 목적이 세계만방에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여 영광을 드려내듯이 아브라함의 영적 자녀 된 성도들도 영원토록 하나님을 찬양하여야 한다.
* 갈 3: 7 -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알지어다.
3] 창조의 목적이 완성된다.
* 사 43: 21 -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육적 이스라엘의 창조 목적이 그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유일성(유일성)을 세계 만방에 선포하며 영광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의 영적 자녀 된 이스라엘의 창조 목적도 영원토록 하나님을 찬양하는 데 있다.
* 갈 3: 7-9 – 7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알지어다. 8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인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9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찬양을 맡은 천사장 루시퍼가 타락하여 쫓겨나 비어있는 그 사역을 감당하기 위하여 창조된 이스라엘의 목적이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즐거워하는 것으로 완성되는 것이다.
이와같이 이스라엘의 풍속에 나타난 결혼의 일곱 단계는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누리게 될 축복을 상징적으로 예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결혼에 대한 모든 예식은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가 연합하게 되는 과정의 영적 모형이며 그림자이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별일 없이 사는게 큰 행복입니다.
오늘도 순탄한 하루 되시고 늘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
결혼에 대한 모든 예식은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가 연합하게 되는 과정의 영적 모형이며 그림자이다.
설교 감사합니다.
결혼에 대한 모든 예식은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가 연합하게 되는 과정의 영적 모형이며 그림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