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용천요 분청유 연자잔, 한화 2억원 돌파 전망 도자기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lot12 명대 용천요분청유연자잔
H:5.9cm,D:9cm
이 해바라기 모양의 컵은 '연밥 컵'이라고도 합니다. 남송 지원 시대에 매우 인기 있는 술잔 스타일입니다. 이 잔은 작고 정교한 꽃을 피우고 선이 아름답고 부드러우며 유약이 두껍고 윤기가 나며 옥 질감이 있고 정교하고 우아합니다. 분청의 색상은 룽취안 가마 제품 중 가장 극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그릇의 형태를 결합하면 품질과 미학을 겸비한 보기 드문 청자 예술품으로 소중히 간직할 가치가 있습니다. 류난 송룽취안 가마 스타일의 연꽃 종자 컵은 입 가장자리에 연꽃 모양으로 피어나고 연잎은 배아의 강도가 강하고 장력이 높으며 선이 곱고 우아하며 매우 아름답습니다. 열린 입, 깊은 배, 높은 원, 규칙적인 발은 전체 장치를 더 오똑하게 보이게 하고 바닥의 발에 단단하고 조밀한 태체를 볼 수 있으며 '연자 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잔의 내부와 외부에 녹색 유약을 바르고 유약의 질은 두껍고 균일하며 유약의 색은 물과 같이 차분하고 독특한 맛이 있으며 룽취안요의 청유 도자기에서 보기 드문 작품입니다. 이 연대의 배경에서 이러한 종류의 꽃잔을 만드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며, 이러한 종류의 꽃잔은 북송 시대에 매우 인기가 있었으며, 대나무 칼로 기본 재료에 다짐을 한 후 유약을 입혀 굽는 방식으로 얕게 눌렀고, 모양은 장력이 없고 생동감이 없으며, 눌렀을 때 가마 균열이 발생하기 쉽고, 소성 후에도 불규칙하거나 기울어지는 등의 결함이 나타나며, 눌릴 때 힘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눌려 나오는 오목의 깊이와 폭이 다양합니다.
즉, 화형잔을 잘 굽기 위해서는 그린 블랭크 자체의 유연성, 압착 강도, 유약을 바르고 가마를 굽는 등 전 과정에서 불의 세기를 파악해야 우아한 화형잔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같은 시기의 금은그릇에서도 같은 기종을 볼 수 있는데, 장쑤성 진탄야오탕시수촌의 은그릇 저장고를 참고할 수 있는데, 그 중 비슷한 모양의 은잔이 여러 개 나왔다는 것을 보면 이 연자잔이 당시 매우 유행했던 일종의 기종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전 세계의 주요 박물관 소장품을 둘러보면 품질이 이 제품을 손에 꼽을 정도로 우수하며 시카고 미술 박물관 소장품인 남송 용천요 분청유 육출연자잔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사례를 참고할 수 있는데, 하나는 2019년 뉴욕 자토에서 남송 룽취안 가마 연자잔을 650,000 USD에 판매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2020년 홍콩 소더비에서 325,0001K에 판매되었다는 것입니다.
lot15 명대 오일 드롭 티캐틀
H:3.8cm,D:8.7cm
기름방울 차잔 토끼호잔은 송나라의 가마에서 가장 대표적인 제품 중 하나이며 한족의 전통 도자기 제조 기술의 보물입니다. 검은 유약에서 고르고 촘촘한 힘줄이 드러나는데, 마치 토끼의 털처럼 가늘고 길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토끼털잔은 가마 건설의 가장 전형적이고 생산량이 많은 제품으로 사람들은 종종 '토끼털잔'을 건잔의 대명사로 사용합니다. 그 중 '은토끼털'이 가장 귀중하며, 일본 교토국립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가마 다발 그릇은 토끼털 잔으로 차를 끓이는 진귀한 보물로, 토끼털 무늬가 차 물에 어우러져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토끼털잔의 수정 얼룩무늬는 검은색 유약층에서 균일하고 조밀한 사상근맥 줄무늬가 나타나 토끼털과 비슷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토끼털 잔은 복부가 깊고 멍멍하며 바닥에는 유약이 없고 태아는 흑니색입니다.
lot16 명대 우금유약적찻잔
H:5.2cm,D:9.1cm
젠야오 쯔진 유약 토끼호 다잔: 젠잔에서 가장 큰 품종은 토끼호다. 그것은 유약으로 가는 실크 결정체를 만들어 한 올 한 올 토끼의 털과 같습니다. 송나라의 한 유명한 서예가는 "토끼 갈색 금실 보배기, 솔바람 게 눈 새탕"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중 "솔바람"은 물이 끓어 소나무 숲을 스치는 소리를 개발합니다. "게 눈"은 물이 막 끓어오른 모양을 가리키며 토끼호 그릇을 사용하여 새로 끓인 찻물을 담습니다. 정말 훌륭합니다. 이 제품은 자색 금 秞 토끼 호잔을 건설하여 모양이 좋고 충돌, 수선이 없고 입 가장자리가 깔끔하고 호문이 명확하며 유약이 가득하고 색이 좋고 매끄럽고 부드러우며 요구가 정확하고 태아를 다듬고 정통 철 태아의 바닥을 가지고 있습니다.
lot20 명대 청백자 계란 껍질 그릇
H:7.5cm
달걀 껍데기처럼 얇고 구름처럼 가볍고 빛 투과성이 강하여 '대송영청소전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송나라 청백 유약 달걀 껍질 그릇입니다. 실질적인 고고학적 발견이 부족하기 때문에 달걀 껍데기 그릇의 실제 용도에 대해서는 현재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차를 마실 때 찻가루를 넣는다는 설도 있고, 불가 공양품이라는 설도 있고, 귀족의 체면을 세우기 위한 현묘한 작품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지만, 이렇게 정교하게 만들어진 청백유(또는 영청)의 작품에 대해서는, 결코 평범한 기물이 아니라, 반드시 신분이 있는 사람만이 가질 수 있고, 등급이 매우 높다는 데 모두 공감하고 있습니다.
고고학적 발견의 관점에서 볼 때 청백색 유약 달걀 껍질 그릇은 실제로 매우 짧은 기간 동안 출현했으며 기본적으로 북송 시대에 집중되어 있으며 남송 이후에는 매미의 날개처럼 얇은 청백색 유약 제품을 거의 볼 수 없습니다. 달걀 껍질 그릇의 원래 목적은 투명한 유리 용기와 큰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태아를 이렇게 얇게 만들고 빛을 투과시키는 이유는 아마도 유리의 투명한 상태를 모방하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중국 고대에 '유리'는 유리에 대한 총칭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한나라 말기 위진 시대에 많은 유리(또는 유리) 제품을 볼 수 있습니다, 중국도 있고 외국도 있습니다. 그들의 기형과 청백 유약 달걀 껍질 화분의 기형은 분명한 유사점이 있습니다.
lot23 명나라 황유퇴소이룡마늘병
H:13cm
병 주둥이는 마늘 머리 모양이고 가늘고 긴 목, 미끄러운 어깨, 볼록한 배, 높은 후프 발을 밖으로 던집니다. 병 전체에 황유약을 바르고 입에는 가는 실의 마늘 정강이 새겨져 있으며 복부에 일주일 동안 접착 자국이 있습니다. 병목은 어깨에 녹색 리룡을 부착하고 구부러진 몸을 위로 젖히고 선초를 입에 물고 어깨에서 목으로 감고 꼬리를 수상과 연결하고 사지를 병 어깨에 평평하게 놓습니다. 밍자징 시대에는 병, 캔 및 기타 기물에 떫은 태아 리, 사자, 기린, 물고기 및 기타 액세서리를 플라스틱으로 붙이는 것이 인기가 있었습니다.
이 병은 노란색과 녹색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색상이 독특합니다. 생산 시 병 본체와 리룡을 별도로 성형한 후 리룡의 블랭크를 병 블랭킷에 붙이고 노란색 秞를 시용한 다음 리룡에 녹색 秞를 시용하고 고온에서 소성하면 노란색 秞에 녹색 이무기가 볼록하게 나타나 효과가 신기하고 예술적 감화력이 풍부합니다. 이 도자기는 알아볼 수 없지만 모양과 리롱을 조각하는 장식 기술은 가정 도자기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의심할 여지 없이 명 가정나라의 작품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lot30 청초기 하늘색 유약 석류문 보자기병
H:19.5cm
보자기 장식은 궁중 어용기의 인기 있는 주제이며, '보자기'를 가리켜 '보자기 복'이라는 상서로운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록 보관소에 따르면 건륭제가 특히 좋아하는 모든 종류의 그릇은 특별히 비단 보자기에 싸거나 녹나무 상자에 담도록 제조 사무소에 요청하고 기물의 이름과 연호를 상자 뚜껑에 새겨 소중함을 표시했습니다. 황실 재료의 태화 법랑 보자기 병은 건륭제 초기에 만들어졌으며 청나라 궁중 예술품의 귀중한 보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전체적으로 스카이블루 秞를 적용하였으며, 스카이블루 유약은 강희일이 만든 고온 색상의 유약으로 유약의 질이 맑고 순수하며 유약의 색은 연하고 푸르며 균일하고 우아하며 마치 푸른 하늘과 같아서 '스카이블루' 유약 도자기라고 명명되었습니다. 병의 복부에는 두 개의 큰 명반홍 석류 무늬가 그려져 있으며 명반홍은 밝고 섬세하며 많은 자손을 의미합니다. 보기 드문 민요 세공 제품입니다.
lot31 청가경 분채화조문 통마늘병
H:58.5cm
출처: 산시성 문물 본점.
하늘색 유약 석류문 보자기 병: 보자기 장식은 궁중 어용기의 유행 소재이며, '보자기'를 가리켜 '보자기 복'이라는 상서로운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록 보관소에 따르면 건륭제가 특히 좋아하는 모든 종류의 그릇은 특별히 비단 보자기에 싸거나 녹나무 상자에 담도록 제조 사무소에 요청하고 기물의 이름과 연호를 상자 뚜껑에 새겨 소중함을 표시했습니다. 황실 재료의 태화 법랑 보자기 병은 건륭제 초기에 만들어졌으며 청나라 궁중 예술품의 귀중한 보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전체적으로 스카이블루 秞를 적용하였으며, 스카이블루 유약은 강희일이 만든 고온 색상의 유약으로 유약의 질이 맑고 순수하며 유약의 색은 연하고 푸르며 균일하고 우아하며 마치 푸른 하늘과 같아서 '스카이블루' 유약 도자기라고 명명되었습니다. 병의 복부에는 두 개의 큰 명반홍 석류 무늬가 그려져 있으며 명반홍은 밝고 섬세하며 많은 자손을 의미합니다. 보기 드문 민요 세공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