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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칫솔 살균기 시장동향(2014.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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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2-30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오새봄(뉴욕무역관) | |||||||||||||||||||||||||||||||||||||||||||||||||||||||||||||||||||||||||||||||||||||||||||||||||||||||||||||||||||||||||||||||||||||||||||||||||||||||||||||||||||||||||||
품목 | 그 밖의 기기 | |||||||||||||||||||||||||||||||||||||||||||||||||||||||||||||||||||||||||||||||||||||||||||||||||||||||||||||||||||||||||||||||||||||||||||||||||||||||||||||||||||||||||||||||
품목코드 | 854370 | |||||||||||||||||||||||||||||||||||||||||||||||||||||||||||||||||||||||||||||||||||||||||||||||||||||||||||||||||||||||||||||||||||||||||||||||||||||||||||||||||||||||||||||||
작성일자: 2014.11.11 작성자: 뉴욕 무역관 윤지원
1. 수요동향
□ 구강관리 시장동향
○ 2013년 미국 구강관리 시장 76억 달러 매출 규모 도달 - 구강관리 시장은 2013년에 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76억 달러에 도달함. 제품군은 특별히 하나에 치우치지 않음. 구강 세정기와 치아 미백기의 경우 매년 판매율이 감소하고 있으며, 35%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여주는 치약 카테고리의 경우 꾸준하고 변화가 없는 수요를 보임. - 2013년에 새로운 제품 개발이 활발하게 일어나 이 시장을 활성화시킴. 예를 들어, Hello 구강관리 브랜드는 다양한 향의 새로운 제품들을 도입했고 Procter & Gamble의 Oral-B는 기존의 칫솔 모션과 전동칫솔의 효과를 결합한 Deep Seep Triaction 칫솔을 출시함. 이미 성숙된 시장에서 새로운 제품을 출시되는 경향은, 제조업체들이 기술적으로 진보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기능을 넘어 소비자의 현대적인 수요를 반영하고 있는 것임.
□ 세부시장 분포
○ 칫솔 - 시장조사 업체 Euromonitor의 Oral Case in the US 보고서(2014년 7월)에 따르면 칫솔 시장규모는 매출 기준으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0.7%의 성장률을 보임. 2013년 총 시장규모는 매출 기준으로 약 20억3970만 달러로 추산됨. - 일반 칫솔의 경우 매출 기준으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0.3% 성장률을 보이며 2013년 약 9억49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함. 전동칫솔의 경우 매출 기준으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1%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3년 약 11억348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함. 같은 기간 건전지식 전동칫솔은 매출 기준으로 연평균 0.6% 성장률을 보이며 2013년 시장규모가 약 3억7090만 달러였으며, 충전식 전동칫솔은 연평균 1.2% 성장률을 보이며 2013년 약 7억639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함. - 시장규모로 볼 때 순위는 충전식 전동칫솔, 일반 칫솔, 건전지식 전동칫솔 순이며, 지난 5년간의 성장률로 볼 때 순위는 충전식 전동칫솔, 건전지식 전동칫솔, 일반 칫솔 순임. 전체 칫솔 시장에서 차지하는 각각의 비중은 찾기 어려움.
○ 치아 미백제 - 치아 미백제는 판매율이 11% 하락한 2012년만큼은 아니지만, 6%의 판매율 감소로 3억6900만 달러에 도달하면서 2013년에도 여전히 성장이 둔화됨을 보임. 그 이유는 1) 마우스워시나 치약과 같은 더 저렴한 제품에서 치아 미백 제품을 찾을 수 있는 분별 능력이 있는 소비자들 2) 유통업체들의 자사 제품 출시 3) 카테고리 자체가 성숙한 시장으로 진입으로 분석됨.
○ 치약 - 치약의 경우 2013년에 개수당 가격이 4% 상승함. 화이트닝 기능이 있는 Colgate Optic White와 Crest 3D White 브랜드의 성공은 소비자들이 미백 기능이 입증된 제품에는 약간 더 비싼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음을 보여줌. - 소비자들이 개인의 취향과 필요성에 따라 선택하는 경향이 있어 기능성 치약의 인기가 증대되고 있음. 반면 기본형이나 토탈케어 제품의 인기도는 떨어지고 있음.
2008~2013 미국 구강관리 수요 트렌드 (단위: 백만 달러, %)
Current value growth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전망
○ 2018년 매출액 84억 달러 도달 전망 - 미국 구강관리 시장은 11%의 성장률로 2018년에는 84억 달러의 매출액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됨. 프리미엄 제품의 선호도가 높아짐과 동시에 소득의 증가가 이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Euromonitor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칫솔 제품이 연평균 2.1% 성장률을 보이면서 2018년에는 매출 기준으로 시장규모가 22억592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 및 가처분 소득 증가, 생필품으로서의 교체수요 존재, 치아 건강에 대한 관심 상승, 높은 보험료와 치료비용 때문에 예방 차원에서 칫솔 사용에 대한 인식 증가 등이 수요 증대 요인으로 파악됨. 특히 가격은 비싸도 이물질 제거 기능과 세척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며 충전식으로 사용이 편리한 전기칫솔의 수요가 가장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됨. 하지만 제품의 내구성이 향상돼 교체수요 증가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음. - 소비자들이 고기능의 더 비싼 구강관리 제품에 구입의사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소비자가격도 증가할 것으로 보임. 가격이 아닌 기능으로 제품 경쟁력이 결정될 것으로 분석됨.
2013~2018년 구강관리 수요 예측 (단위: 백만 달러, %)
Current value growth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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