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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종말론 : 제 21 장 : 천년왕국 2. 학설의 역사적 배경 - 4. 천년왕국의 목적
2. 학설의 역사적 배경
교회사적 배경을 통하여 초대교회로부터 금세기까지 변화해온 과정을 살펴보자.
1] 제 1 기 - 전천년설
주님의 사랑을 받았던 요한 사도는 자신의 수 제자였던 서머나 교회의 감독인 폴리갑(Polycarp. A. D. 156년 순교)에게 전승하였고, 폴리갑은 제자 이레니우스(Irenaeus. A.D. 202)에게 전승시켜 초대교회 정통신학의 계열에 전천년설을 정설로 받아들였다.
이 시기에는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죽었던 성도의 부활과 휴거한 성도들이 세상을 심판할 것이며, 지상에서 천년왕국이 이루어질 것을 믿었다. (로버트 마운스, 성경주석 뉴인터내셔널 제20권 요한계시록, pp 424,425. 바클레이, 요한계시록 하 pp 317,318. 헨리 C. 디이슨, 조직신학 강론, pp 741,742. 참조)
2] 제 2 기 - 무천년설
초대교회로부터 3세기까지 유포된 전천년설에 제동이 걸리고 무천년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미 교회에 뿌리를 내린 전천년설이 물질주의로 흐르기 시작하면서 나타났다.
이단자 케린투스(Cerinthus)는 계시록의 내용을 왜곡, 욕망과 쾌락, 즉 먹고 마시고 장가가는 것에 예속 될 것이라 하였다.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오리겐(Origen 185-254)과 추종자들은 계시록의 영감을 반대하지 않고 천년왕국설을 부정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 무천년설을 주장하였다. (헨리 C. 디이슨, 조직신학 강론, p 741. 로버트 마운스, 성경주석 뉴인터내셔널 제20권 요한계시록, p 425. 바클레이, 계시록 하권, pp 318,319. 유세비우스, 유세비우스교회사, p 169)
431년 에베소 종교회의에서는 천년 왕국론을 주장하면 미신으로 정죄 받을 만큼 무천년설이 득세하였다.
종교개혁기의 칼뱅(Calvib)은 천년왕국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은 무지하고 사악한 사람들이라고 낙인을 찍는 한편 그들의 조작은 너무나 유치해서 논박할 필요가 없다고 하였다. (칼뱅, 기독교강요III, pp 586,587)
그러나 무천년설이 중세의 지배적 시기에도 전천년설은 계속 맥을 이어왔다. (R. G. Clouse, 권호덕 역, 천년왕국(서울: 성광문화사, 1980), p 16)
3] 제 3 기 - 후천년설
17세기 후반과 18세기에 이르러 아리안파의 한 사람이자 유니테리인 교회 목사 다니엘 휘트비(Daniel Whitby; 1638-1726)는 오리겐의 영적 및 우화적 해석법으로 천년왕국을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근대 천년기 후 재림설의 아버지가 되었다. (헨리 디이슨, 조직신학 강론, p 742).
그의 주장은 이 세상은 회개하여 예수 그리스도에게 돌아오고, 유대인들은 고토로 돌아가며, 회교도는 패배할 것이며, 그 후에는 지구에 천 년 동안 우주적인 평화와 행복, 의를 누리게 될 것이다.
후천년설은 18세기 계몽사상과 맥락을 이루어 위대한 부흥 운동가 조나단 에드워드(1703-1758)에 의해 꽃을 피웠다. (로버트 G. 클라우스, 천년왕국, pp 17,18)
그러나 세계 1차 대전으로 의심을 받게 되었고, 2차 대전으로 유대인들이 히틀러의 만행으로 600만명이 가스실의 연기로 사라지므로 말미암아 조용히 묻히는 학설이 되었다.
4] 제 4 기 - 세대주의 전천년설
19세기에 이르러 프랑스혁명으로 유럽의 정치적, 사회적 제도들이 붕괴하면서 사회적 대변혁은 세대주의 전천년설이 출현하게 되었다.
스코틀랜드 목사로 사역하던 어빙(Edward Irving : 1792-1834)의 주도로 플리머스 형제단 운동(Plymouth Brethren Movement)의 지지에 힘입어 천년왕국론자들의 회합이 조성되어 전천년설 신앙이 부흥하는 계기가 되고, 영국의 다비(John Nelsan Darbey: 1800-1882)에 의하여 세대주의 전천년설이 태동하게 되었다.
교회사 속에 나타났던 천년 왕국론에 대한 이론들은 사회변혁에 민감한 반응을 보여 왔다.
한국교회를 돌아볼 때도 일제의 핍박과 민족상잔(民族相殘)의 6, 25동란을 지나는 동안 전천년설이 지배적이였지만 경제발전으로 무천년설에 안주하였다.
1992년 10월 28일 다미선교회의 시한부 종말론의 출현으로 바른 종말론을 가르쳐야 할 것을 요구받게 되었다. (한 정건, 시한부종말론 이후의 천년왕국설을 재 고찰한다. 목회와 신학 1993년 10월호(서울; 두란노) p 110).
3. 역사적 전천년설(Historic Premillennialism)
1] 천년왕국에 대한 고찰
요한계시록 19장과 20장을 중심으로 연속적인 관계로 출발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1) 재림에 대한 징조
(2) 성도의 부활과 변화
(3) 성도의 들림 받음(휴거)
(4)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5) 혼인 잔치
(6) 사탄의 결박
(7) 천년왕국
(8) 사탄의 놓임과 악인의 부활
(9) 곡과 마곡의 전쟁 - 천년왕국의 번성 백성과 악인의 부활 : 백보좌 심판
(10) 영원세계
2] 천년의 기간
구 분 : 관 점
무 천 년 설 : 영적인 천년으로 신약 전체의 기간으로 본다.
후 천 년 설 :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땅 끝까지 전파된 후에 있을 상징적인 기간
세대주의전천년설 : 문자적인 천년으로 본다.
역 사 적전천년설 : 한정된 여자적(如字的)인 천년으로 본다.
요한계시록 20장 1-7절에는 천년이라는 숫자가 여섯 번 나온다.
역사적 전천년설자들은 이 기간을 여자적 기간으로 본다.
가급적 한정된 기간이므로 역사상에 실제적으로 천년이 될지 아니면 주님의 말씀대로 그 기간을 줄여서라도 재림하신다고 예언하셨으므로 천년보다는 더 짧은 기간이 될지 알 수 없지만 근사하리라고 본다.
* 마 24: 22 -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하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시리라.
* 막 13: 20 - 만일 주께서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하셨더라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거늘, 자기가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셨느니라.
천년왕국에 대한 이론은 서로 다를지라도 자체를 부정하는 이론은 없다.
무천년설자나 후천년설자들은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 이 세상에 새 하늘과 새 땅이 전개될 것으로 믿는다.
동일한 예언을 두고 서로 다른 이론이 대립하는 것은 요한계시록 19장과 20장을 연속적으로 해석하면 전천년설자가 되지만, 병행적으로 해석하면 후천년설자가 된다.
저자는 역사적전천년설자들이 성경의 흐름(맥)을 가장 바르게 해석하였다고 본다.
3] 천년왕국의 특징
구 분 : 천년왕국의 특징
무 천 년 설 : 교회의 영적인 통치시대로 본다.
후 천 년 설 : 복음의 전파로 인한 번영된 지상의 황금시대로 본다
세대주의전천년설 : 연기되었던 구약의 유대인 왕국의 회복기간으로 본다.
역 사 적전천년설 : 하나님의 구원섭리에 대한 예언의 성취로 본다.
천년왕국에 대한 해석의 차이로 분류될 만큼 특징에 대하여서도 차이가 뚜렷하다.
천년왕국은 첫째 아담이 죄를 범함으로 잃었던 에덴동산의 축복을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회복시켜 에덴의 축복을 완성하는 축복이므로 성도들은 천년왕국을 귀하게 여겨야 한다.
4] 천년왕국에 대한 해석
(1) 무천년설의 견해
구약성경의 예언 말씀이 신약교회에서 성취되었다는 영해법(靈解法)으로 천년왕국을 해석한다.
그러므로 이들은 천년왕국을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회 시대 전체의 기간에 걸쳐 영적으로 성취되는 것으로 본다.
(2) 후천년설의 견해
이 학설의 가장 큰 문제는 천년왕국을 해석할 때 유일한 본문인 요한계시록 20장 1-6절에서 찾지 않고 성경의 다른 부분에서 증거를 찾으려고 인위적인 방법을 사용하므로 배척받는 이론이 되었다.
(3) 세대주의 전천년설의 해석
구약의 예언서에서 대부분의 천년왕국을 예언하므로 그 말씀을 해석할 때는 메시아로 말미암은 천년왕국의 통치를 설명하기 위하여 문자적으로 해석할 것을 주장한다.
그러므로 구약의 말씀들을 문자적으로 해석하는 세대주의자만이 복음적인 신학을 수립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찰스 C. 라이리, 세대주의의 바른 이해, pp 95-122)
(4) 역사적 전천년설의 해석
획일적인 영해를 주장하는 무천년설의 해석이나 획일적인 문자적 해석을 주장하는 세대주의에 반대하여 두 이론의 중도 노선을 취하는 해석법이다.
그러므로 가급적 여자적 해석이 획일적인 영해보다 더 위험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5) 저자의 해석
저자의 종말론은 역사적 전천년설의 이론을 취하고 있다.
구약은 신약에 열려있고, 신약은 구약에 감추어있다는 어거스틴의 이론을 따른다. (루이스 벌콥, 성경해석학, p 59에서 재인용)
구약성경의 예언들은 그 예언의 깊은 의미를 발견하기 위하여 반드시 신약성경에 비추어 해석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그러나 천년왕국의 교리는 구약의 예언들을 참고할 수 있으나 바른 해석은 신약성경만을 근거해야 한다. (래드[로버트 G. 클라우드 ed], 천년왕국-역사적 전천년설, pp 33,45)
5] 천년왕국의 신약의 증거
구 분 : 신약의 증언
무 천 년 설 : 요 5: 28-29 - 동시적인 부활의 예언
* 요 5: 28-29 - 28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후 천 년 설 : 마 28: 19-20 - 지상 최후의 대 명령
* 마 28: 19,20 -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세대주의전천년설 : 마 25: 31-46 - 양과 염소의 비유
* 마 25: 31-46 - 31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32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하여, 33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34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 된 나라를 상속받으라. 35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36 헐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37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을 보고 음식을 대접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38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헐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39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40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42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43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헐벗었을 때에 옷 입히지 아니하였고,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보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시니 44 그들도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헐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하지 아니하더이까? 45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 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역사적전천년설 : 고전 15: 23-26 - 부활의 순서
* 고전 15: 23-26 - 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24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25 그가 모든 원수를 그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 26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역사적전천년설자들은 고린도전서 15장 23-26절에 나타난 부활의 순서를 근거로 요한계시록 20장 1-6절의 천년왕국론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삼고 있다.
왜냐하면 군대용어를 사용하여 부활의 순서를 표현하고 있는 사도 바울은 '생명의 부활'은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그에게 붙은 자'로, '심판의 부활'과 '악인의 부활'을 암시하는 '둘째부활'은 '그 후에는 나중이니'라고 표현하였다.
그러므로 '첫째부활'과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이 살지 못하는 기간'은 '천년'의 간격이 있음을 자연스럽게 증언하고 있다.
4. 천년왕국의 목적
하나님의 말씀의 결론을 말하고 있는 요한계시록의 마지막 부문에 천년왕국을 언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요한계시록 20장에만 나타나고 있는 천년왕국의 목적을 살펴보자.
1] 잃어버린 실낙원(失樂園)의 회복
하나님은 엿새 동안에 천지를 창조하셨다.
그 마지막 날에 인간을 창조하셨는데, 지으신 세계는 거룩한 질서가 흐르는 아름답고 평화로운 세상이었다.
* 창 1: 26-31 - 26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29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의 먹을 거리가 되리라. 30 또 땅의 모든 짐승과, 하늘의 모든 새와, 생명이 있어 땅에 기는 모든 것에게는, 내가 모든 푸른 풀을 먹을 거리로 주노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31 하나님이 지으신 그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1) 하나님은 여섯째 날에 사람을 창조하시고 세 가지 명령을 주셨다.
Ⓐ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 땅을 정복하라.
Ⓒ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는 표현은 앞에 나오는 명령의 말씀에 온 우주가 순종하였음을 입증한다.
이를 볼 때 지음을 받은 처음의 아담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에 최선을 다했을 것으로 본다.
* 사 43: 21 -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2) 그렇다면 이와 같은 에덴동산의 축복을 왜 잃게 되었는가?
* 창 2: 15-17 - 15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에덴동산의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의무와 권리가 있었으나 그들은 뱀의 유혹으로 특권을 상실하게 되었다.
* 롬 5: 12 -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 창 3: 6 -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간교한 들짐승인 뱀의 미혹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한 그들은 하나님과 막혀버린 절망에 이르게 되었다.
* 창 3: 24 -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아담과 하와는 죽은 자가 될 뿐 아니라 유리방황하는 신세가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을 찾으시고 은혜의 언약 곧 어머니의 약속(mother promise)을 맺으셨다. (안토니 A. 후크마, 개혁주의 종말론, p 15)
* 창 3: 15 -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이 언약은 아담과 하와에게는 은혜의 언약이라면 사탄의 대행자였던 뱀에게는 철저한 멸망(심판)의 경고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약속대로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성취되었다.
그러므로 아담으로 말미암아 실낙원이 된 에덴동산이 마지막 아담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회복될 것을 본문은 암시하고 있다.
(3) 에덴동산과 천년왕국
첫 사람 아담으로 인하여 상실하였던 에덴동산의 축복이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회복된 것이 천년왕국이다.
왜냐하면 비록 뱀의 유혹으로 타락하였을지라도 하나님이 회복하여 주시지 아니하시면 사단의 승리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만물이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남을 인하여 회복을 기다리듯이 죄로 인하여 실낙원이 된 에덴동산의 축복이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회복 하는 것을 상징하는 것이 천년왕국이다.
① 죄의 시작과 끝
에덴동산(실낙원) : 죄로 죽음이 왔다 - 롬 5: 12.
천년왕국(복낙원) : 사망과 고통이 없는 삶 - 계 20: 4.
② 생명나무의 길
에덴동산(실낙원) : 생명과의 길이 막힘 - 창 3: 22.
천년왕국(복낙원) : 열두 가지 생명나무로 열린 길 - 계 22: 2.
③ 하나님의 축복
에덴동산(실낙원) : 생육, 정복, 다스림이 실패로 끝남 - 창 1: 28.
천년왕국(복낙원) : 왕노릇 하리라 - 계 20: 4
④ 생활의 거처
에덴동산(실낙원) : 에덴에서 쫓겨나 이 땅에 거주함 - 창 3: 24.
천년왕국(복낙원) :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삶 - 계 21: 1.
⑤ 하나님과의 관계
에덴동산(실낙원) : 하나님과 함께 삶의 실패 - 창 3: 16,17.
천년왕국(복낙원) : 하나님과 함께 계심 - 계 21: 3.
⑥ 결혼관계
에덴동산(실낙원) : 아담과 하와의 결혼이 실패 - 창 2: 24
천년왕국(복낙원) : 성도들과 주 예수 그리스도(어린 양)의 혼인 잔치 - 계 19: 7.
⑦ 낙원의 결과
에덴동산(실낙원) : 창 1: 31의 축복의 땅을 잃음 - 창 3: 24.
천년왕국(복낙원) : 고전 15: 24와 같이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창 1: 31의 축복을 완성한다.
2] 성경 회복의 원리
성경은 행위언약(창 2: 17)을 어긴 아담과 하와에게 어머니 약속(mother promise)을 성취하기 위하여 메시야를 통한 구속의 역사를 담고 있다.
(1) 하나님의 보좌
영원 세계로 시공을 초월한다.
(2) 천사의 타락
* 사 14: 12-15 - 12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13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 별 위에 내 자리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앉으리라. 14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가 지극히 높은 이와 같아지리라. 하는 도다. 15 그러나 이제 네가 스올, 곧 구덩이 맨 밑에 떨어짐을 당하리로다.
하늘에서 쫓겨남
(3) 아담의 창조와 에덴동산
* 사 43: 21 -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 창 1:27-28 - 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4) 이 세상(교도소)과 예수 그리스도, 고난의 삶
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새로운 탄생의 거치기간
* 요 3: 16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고후 5: 17 -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② 장차 받을 영광을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한다.
* 롬 8: 17-18 - 17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18 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③ 고난이 주는 유익함
* 시 119: 71 - 고난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말미암아 내가 주의 율례들을 배우게 되었나이다.
(5) 주님의 재림과 천년왕국
에덴의 축복을 완성하는 단계이다.
(6) 백보좌 심판과 영원세계
* 고전 15: 24 -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천년왕국의 번영 백성과 무저갱에 갇혔던 사탄, 둘째 부활에 의한 자들의 곡과 마곡의 전쟁을 통하여 영원한 지옥과 영원한 세계가 이루어진다.
하늘나라에서 하나님을 찬양하여야 할 천사장 루시엘이 반역하므로 쫓겨난 자리(사 14: 12-15)를 아담과 하와로 하여금 대신(사 43: 21)하도록 하셨으나 그들이 뱀의 미혹으로 에덴동산의 축복을 상실하게 되었다.
그러나 주님의 초림으로 새로운 피조물로 태어나게 된 성도들은 장차 받게 될 영광을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는 삶(롬 8: 17-18)을 살게 되지만 그 고난은 성도들에게 유익이 된다(시 119: 71).
그리하여 고난을 동반하는 복음적인 삶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종결되고, 회복된 천년왕국에서 에덴의 축복을 완성하여 곡과 마곡의 전쟁을 통하여 승리한 백성과 그들의 나라를 하나님께 바쳐(고전 15: 24) 영원한 세계로 들어가 영원토록 하나님을 찬양하는 삶을 살게 된다.
이것이 성경이 가르치는 구속사의 과정이다.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구약성경의 예언들은 그 예언의 깊은 의미를 발견하기 위하여 반드시 신약성경에 비추어 해석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우리는 빈손으로 왔기에 세상에서 얻는 것은 모두"덤"이다
욕심내지 말고 마음 비우는 오늘 이시길 바라며 늘~건강하세요.💖
구약성경의 예언들은 그 예언의 깊은 의미를 발견하기 위하여 반드시 신약성경에 비추어 해석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설교 감사합니다.
구약성경의 예언들은 그 예언의 깊은 의미를 발견하기 위하여 반드시 신약성경에 비추어 해석되어야 함을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