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무딜 후무딜 그리고 최근에 조명받는 콤보.
딜레이에 대해 궁금한 내용이 있는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씁니다.
1. 무딜 조건에 대하여
먼저 딜레이 공식을 살펴보면
= 10 * INT[ INT{스킬고유딜레이*(30*무기딜레이 - 6*스펙)/30000} * (1-사전계획)] ms
(단위는 ms, INT는 소숫점 버림)
가 됩니다. (딜레이 공식 출처 http://cafe.daum.net/MagicWeaver/Q60A/12493)
스펙에 들어가는 값은 마법공격선딜레이 조건에서는 엠알마방합이 될 것이고, 물리공격선딜레이 조건에서는 스탭+핵/3+덱스+민보합이 될 것이며, 후딜레이 조건에서는 어질민보합이 될 것입니다.
스킬고유딜레이에 들어가는 값은 선딜레이 조건에서는 고유스킬 선딜레이가 될 것이며, 후딜레이 조건에서는 고유스킬 후딜레이가 됩니다.
이 값이 0이 되면 무딜이 되며, 따라서 무딜을 띄울 수 있는 조건은 3가지가 됩니다.
첫째 : = 10 * INT[ INT{스킬고유딜레이*(30*무기딜레이 - 6*스펙)/30000} * (1-사전계획)] ms
30*무기딜레이 - 6*스펙 값을 0으로 만드는 것.
잘 알려진 엠알마방합, 또는 어질민보합, 또는 스탭+핵/3+덱스+민보가 무기딜*5 보다 커야한다. 이런 내용입니다.
보통 게임에서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보통 이 조건을 말할 것입니다.
제일 확실한 조건이니까요.
하지만 이 조건을 만족하지 못해도, 무딜을 띄울 수가 있습니다. 두번째, 세번째 조건이 그러합니다.
둘째 : = 10 * INT[ INT{스킬고유딜레이*(30*무기딜레이 - 6*스펙)/30000} * (1-사전계획)] ms
첫째 조건에서 0을 만족하지 못해도, 고유스킬딜레이를 곱하고 30000으로 나눠서 소숫점 버림을 하였을 때 0이 된다면, 무딜이 됩니다.
이 내용으로 막시민의 실피드랜스가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선무딜이 뜨는 것과, 클로에의 텔레포트가 빠르게 후무딜이 뜨는 것이 설명됩니다. 막시민의 실피드랜스 선딜레이는 150ms, 클로에의 텔레포트 후딜레이는 600ms 밖에 안되거든요.
하지만 모든 스킬의 고유 선딜레이 값, 후딜레이 값을 외우고 있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그래서 무딜 조건을 물어보면 첫번째 조건으로 말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셋째 : = 10 * INT[ INT{스킬고유딜레이*(30*무기딜레이 - 6*스펙)/30000} * (1-사전계획)] ms
첫째, 둘째 조건에서 0을 만족하지 못해도, 마지막에 사전계획과 곱해지는 값을 소숫점 버림을 하여 0이 된다면, 무딜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2. 사전계획의 효과에 대하여 (사전계획을 2개넘게 찍는 것은 의미가 없는 이유)
사전계획은 스킬 선후 딜레이를 감소시켜준다고 나와있습니다. 무딜 세번째 조건에서 사전계획으로 무딜을 띄울 수 있다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중요한 것은 무딜을 고려했을 때, 사전계획은 2레벨 이상에서 아무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1) 무딜을 고려했을 때, 사전계획 1렙이 의미가 없는 이유
사전계획은 우선 퍼센트 소숫점 버림을 합니다. 1.5% 면 1%로 적용되는 겁니다.
따라서 사전계획 1레벨이 아무 의미가 없게 됩니다. 사전계획 1레벨은 0.67%이며 계산에는 0%로 들어가서 아무 효과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계산을 해봤을 때, 0.67% 즉 2/3 값으로 넣으면 무딜이 떠야하는 값에서 무딜이 뜨지 않습니다.
다른 게시판에서 구해진 선후무딜 필요치를 봐도 사전계획을 1개 찍은 것과 아닌 것과 아예 차이가 없습니다.
(2) 무딜을 고려했을 때, 사전계획 2렙 넘게 찍는 것이 의미가 없는 이유 증명
사전계획을 2개 찍으면, 1% 딜레이 감소가 적용되며, 마스터 30개를 다 찍었을 시 20% 딜레이 감소가 적용됩니다.
딜레이 = 10 * INT[ INT{스킬고유딜레이*(30*무기딜레이 - 6*스펙)/30000} * (1-사전계획)] ms
이 딜레이 식에서
INT{스킬고유딜레이*(30*무기딜레이 - 6*스펙)/30000} 값에 (1-사전계획) 을 곱해서 소숫점 버림을 했을 때, 0이 된다면 무딜이 뜨는 것이고,
즉, 다시 말해서 INT{스킬고유딜레이*(30*무기딜레이 - 6*스펙)/30000} * (1-사전계획) 값이 1보다 작으면 무딜이 뜰 것입니다.
사전계획은 최소 0.01 (사전계획2렙 1%) 에서 최대 0.2 (사전계획30렙 20%)의 값을 갖습니다.
따라서 INT{스킬고유딜레이*(30*무기딜레이 - 6*스펙)/30000} * (1-사전계획) < 1 을 만족하는 조건은
사전계획 2렙일때, INT{스킬고유딜레이*(30*무기딜레이 - 6*스펙)/30000} < 1.01
사전계획 30렙일때, INT{스킬고유딜레이*(30*무기딜레이 - 6*스펙)/30000} < 1.25
가 되는데, INT{스킬고유딜레이*(30*무기딜레이 - 6*스펙)/30000} 값은 소숫점 버림으로 정수 값을 가지게 되므로, 사전계획을 2개 찍으나 30개 모두 찍으나 다를게 없이 왼쪽 값이 1 이었을 때, 무딜이 아니었던 것이 사전계획으로 무딜을 띄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전계획을 2개 찍으나 30개 모두 찍으나, 무딜을 고려했을 때는 아무 차이가 없습니다.
2. 콤보 조건에 대하여
아무리 후무딜을 띄웠어도, 스킬이 바로바로 나가지 않으며 그 고정후딜 값은 250ms 이라는 것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 250ms동안에는 아무 동작도 하지 못하게 되는데 그 시간동안 후딜레이가 끝나버리면 콤보가 불가능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수치상으로만 그럴뿐, 실제로 입력하는 시간에 컴퓨터 반응정도가 모두 다르므로 콤보 조건은 더 크게 잡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제가 옛날에 집에서는 안되던 콤보가 피씨방에서 되는 경험을 했었거든요.
저는 그래서 콤보가 되는 조건을 후딜레이가 1000ms 이상 남았을 때로 여유있게 봅니다.
계산하면서 해보니까 800ms가 남아도 되긴하던데, 그래도 아팩 바꾸고 하려면 좀 여유가 있어야 좋잖아요.
3. 계산 값들
로드는 90%, 메이스는 95% 딜레이를 가지며 어빌리티를 생각했을 때 가질 수 있는 딜레이 값은 110, 105 100 95 90 88 85 83으로 총 8가지 종류가 될 것입니다.
일본위키에 따르면
홀리볼트는 선딜레이 1200ms, 후딜레이 2800ms
선라이즈는 선딜레이 1500ms, 후딜레이 800ms
난타는 선딜레이 1250ms, 후딜레이 20000ms
블레이드월은 선딜레이 1800ms, 후딜레이 1800ms 입니다.
마법계열 선무딜 필요값 = 마방 엠알 합
물리계열 선무딜 필요값 = 스탭 + 핵/3 + 덱스+ 민보
후무딜 필요값 = 어질 민보 합
콤보조건 = 후딜레이가 1000ms이상 남기위한 최대 어질 민보합
도움 많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첫댓글 한 두어달 쯤 전인가 누군가 이런 분석글을 올렸을 때 사전계획 1레벨만 찍는게 맞다고 그랬는데 여긴 2렙이네요 2렙이 맞나보네요
수고하셨습니다.
제 텔생에 사전계획 1렙만 찍으라고 하는 글은 아예 본 적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노]Mete 아니면 제가 잘 못 봤나봅니다. 1렙이랑 20렙이 같다고 봐서
각 게시판마다 캐릭에 애정많은분들이 그캐릭의 스킬 필요수치를 구해놓은 글 몇개만봐도 1렙은 아무 의미가 없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냥 1렙은 아무효과가 없어요
감사합니다 ㄷㄷ.. 몰랐는데..
선무딜와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