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에서 꼭 알아 두어야 할 사항
1. 대명사, 지시어의 파악(Pronoun and Demonstratives)
글 을 쓰는 사람은 자연적으로 한 번 쓴 단어나 어구를 가능한 반복하지 않으려고 애쓰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반복을 피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그 하나는 대명사의 사용이고 또 다른 한 방법은 동의어구의 사용이다. 그래서 독해를 할 때 it, they, them, this, that과 같은 대명사가 나오면 그냥 "그것, 그들"이라고 하지 말고 꼭 그 단어의 본래 의미를 기억하고 가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글의 맥을 놓치게 되어 이해가 깨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2. 단락구성과 연결사((Pattern and Transitional Expression)
(1) 단락구성
1) 열거형(Listings) several ways, three keys, first, second, finally
2) 예시형(Examples) for example, for instance, such as, like
3) 부연설명형(Explanation) that is(to say), it means, in other words, in brief, :, ;, ,-,
4) 첨가심화형(Addition) in addition, besides, furthermore, moreover, also, as well, too,
4) 비교대조형(Contrast & Comparison) similarly, likewise, in the same way, just as, -so-, as-as, similar to-, more(less)-than, some-others,
5) 인과형(Cause & Effect) thus, hence, therefore, consequently, as a result, because, since, as, so-that-,
6) 연대기형(Time Order) 1834, 1993, 2001, when, while, as soon as, after, before, until
3. 끊어 읽기(의미단위의 Chunking)
3. 독해력의 발전단계
1) word-by-word (단어 마다 인식 - 최저 독해력)
2) Phrase-by-Phrase (구 단위 인식 - 의미 단위구 별 인식)
3) Clause-by-Clause (절 단위 인식 - 구보다 약간 더 큰 덩어리로 인식)
4) Sentence-by-Sentence (문장 단위 인식 - 본래 하나의 문장의 하나의 주제를 가진 덩어리)
5) Paragraph-by-Paragraph (단락 단위 인식 - 최상 독해력)
4. 주어와 동사 신속한 인식
주어와 동사의 연결을 분리시키는 문장 내의 형태들.
1) 관계사절 The woman (who they think did it) has been taken to her lawyer for counsel.
2) 분사구문 Scientists (studying caves and the living things in them) are called speleologists.
3) 전치사구 The need (for the Korean economy to gain ground in the world market on a stable basis) is being felt more acutely now than ever before.
4) 삽입절(구) Benjamin Franklin, (who was a postal official in the British colonies of North America), helped make the Post Office efficient and profitable.
5. 직독직해(Direct Comprehension)
독 해의 목적은 지문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글의 내용이 전체적으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지 그리고 그러한 주제를 어떠한 방법으로 이해시키고 있는 지를 알아내는 것이다. 조금 더 실용적인 관점에서 말하자면 진정한 독해의 의의란 독해를 통해 제시된 내용을 기억하여 나중에 글이나 말을 통해 재구성하여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영문의 쓰여진 순서 그대로 읽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것이 가능해지면 영문에 대한 기억과 저장능력이 높아진다. 되돌아 읽기(Regression)는 한국 학생들의 전반적인 영문 이해방식이다. 정확한 이해를 위해 빠른 정보전달이라는 중요한 요소는 무시한 채 번역하듯이 글을 읽고 있는 것이다.
영어를 한번에 빠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취학습을 해야한다. 청취는 단 한번만 빠르게 들리는 영문을 이해하는 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청취가 가능한 사람은 순서대로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기본기를 갖추게 되는 것이다. 물론 정확한 번역이나 해석은 잘못할 수 있다. 그러나 전반적인 내용파악이나 정보의 이해가 가능하다면 그것으로 족하다. 명심하자. 청취학습을 하지 않으면 문장을 한번에 빠르게 이해하는 데 몇 배의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는 사실을.
6. 속독(Speed Reading)
어떤 내용을 빠르게 읽고 이해하는 것은 아마도 독해학습자가 원하는 최종단계의 성취가 아닐까 싶다. 속독이 가능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한다.
1) 직독직해
2) 단어의 모양을 통한 빠른 인식(단어인식 속도가 독해 속도를 결정한다.)
3) 주제 파악과 세부내용의 훑어 읽기(Scanning/Skipping/Skimming)
4) 시각 영역의 확대
5) 의미단위체를 덩어리로 이해하는 습관
6) 오랜 시간 다독을 통해 길러진 영문구조의 익숙함.
Speed reading is determined in a part by how many words you can grasp at a single glance. Slow readers tend to read every word in a sentence; whereas fast readers do so by a cluster of phrases
Slow reader : Being / able / to / read / by / phrases / instead / of by / single / words / needs / practice.
Fast reader : Being able to read by phrases / instead of by single words / needs practice.
7. 자신감(Self-Confidence), 끈기(Persistence), 열정(Enthusiasm), 희망(Hope)
* Self-reliance is like a flash light, no matter how dark it gets, it will help you find your way.
* Nothing in the world can take the place of persistence. Talent will not. Nor will genius.
* Nothing great was ever achieved without enthusiasm.
* Most people are about as happy as they make up their minds to do(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