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수골 계곡(홍천군 내면)
강원도 홍천군 내면 광원리에 자리 잡고 있는 을수골은 물줄기가 「을」(乙(을))자로 흐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을수골을 가는 길에는 유명한 칡소 폭포와 칡소 계곡이 자리 잡고 있다.
가는 길이 비포장도로라서 불편하긴 하지만 많은 밭이 보여서 보면 볼수록 깊은 시골모습을 보는 것 같아 마음이 안정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을수골은 다른 곳에 비해 청정계곡을 유지하고 있고, 아무리 피서객들이 많이 왔어도 주변 환경이 깨끗이 보존된 상태이다. 상류 쪽에는 많은 종류의 야생화가 피어있으며, 푸른 나무들이 을수골의 길을 안내하는 것처럼 을수골의 양쪽으로 우뚝하고 길게 서있다.
자갈들이 많고 물이 깊어야 어른들의 가슴까지밖에 안와서 위험하지 않은 놀기에 적합한 장소라고 볼 수 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누군가 놀다간 흔적이 보인다. 예를 들면 자갈을 둥그렇게 해서 만든 천연냉장고 같은 것을 말한다.
강원도 홍천군 내면 광원1리 476번지에 있는 을수골 을수민박이라는 곳은 을수골을 찾아 오는 피서객을 상대로서 야영장, 캠핑장, 민박 으로 활용 되어 텐트도 칠 수 있고 옆에는 아름다운 꽃들과 나무들이 울창하게 서있으며, 맑은 을수골이 흐르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을수골로 가는길은 홍천에서 태림아파트 옆에 있는 화양교를 타서 홍천아산병원을 지나 해오름길로 쭉 가다가 구성포 교차로에서 오른쪽으로 돌아 나와서 양양l창촌l서석 방면으로 좌회전(구룡령길, 56번국도)로 쭉 타서 서석을 지나 가다가 창촌 삼거리에서 좌회전(구룡령길)로 계속 올라가다가 오대산 휴게소타운을 지나 우측으로 꺾으면 칡소폭포가 나오는데 그쪽으로 쭉 가다보면 을수골에 도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