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쟈(이현우)의 월요강좌: <철학자들은 죽었는가?>

“성찰하지 않는 삶은 살 가치가 없다”고 소크라테스는 말했다. 철학의 오랜 편견이다.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될 거라는 게 철학의 오랜 염려다. 그 편견과 염려는 유효한가? 오늘날 철학자들은 죽었는가? 철학은 어디에 있는가? 그 답이 궁금하다면, 여기 ‘불온한 산책’에 동행하시라. 철학은 아직 힘이 세다. 그리고 섹시하다! - 이현우
<불온한 산책자>는 독립 영화계의 신예이자 영화 <지젝>을 연출한 애스트라 테일러가 우리 시대 대표 철학자 8인을 인터뷰한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코넬 웨스트, 아비탈 로넬, 피터 싱어, 마이클 하트, 마사 누스바움, 콰메 앤서니 애피아, 슬라보예 지젝, 주디스 버틀러가 그 인터뷰 대상자들입니다. 오래 전부터 루소, 칸트 등 철학자들은 복잡한 생각을 풀기 위해 혼자서 산책을 하곤 했다는데요, 테일러는 오늘날의 철학자들을 고즈넉한 산책로가 아닌 시끌벅적한 거리로, 이름하여 ‘불온한 산책로’로 이끌어냈습니다. 어떤가요? 구미가 당기신다면, 평온한 산책이 아닌 불온한 산책이라는 점, 잊지 마시고 신청하세요.
<강의일정>
7월 9일 ~ 7월 30일, 매주 월요일 저녁 8시
1주차(7/09) :<불온한 산책자>: 코넬 웨스트, 아비탈 로넬
2주차(7/16) :<불온한 산책자>: 피터 싱어, 콰메 앤서니 애피아
3주차(7/23) :<불온한 산책자>: 마사 누스바움, 마이클 하트
4주차(7/30) :<불온한 산책자>: 지젝, 버틀러, 테일러
-교재
<불온한 산책자: 8인의 철학자, 철학이 사라진 시대를 성찰하다> (2012, 이후)
-장소: 푸른역사아카데미
-강의신청: 댓글로 강의 신청하신 후 농협 356-0518-0823-53 (박혜숙) 으로 입금 하시고 아래의 번호로 성함과 연락처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
-문의 : 010-2570-0178/070-7539-4822
-수강료: 4회, 10만원
<강사소개>
로쟈(이현우) (한림대 연구교수): ‘로쟈’라는 ID 혹은 필명으로 알려진 그는 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푸슈킨과 레르몬토프의 비교시학」(2004)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림대학교 연구교수로, 대학 안팎에서 러시아 문학과 인문학을 강의하고 있으며《한겨레》와《경향신문》등에 서평과 칼럼을 재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서점에 <로쟈의 저공비행>이라는 이름의 블로그를 꾸리고 있으며, 이른바 ‘인터넷 서평꾼’으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레닌 재장전』(공역),『폭력이란 무엇인가』(공역),『실재의 사막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공역)가 있으며 지은 책으로『로쟈의 인문학 서재』(제50회 한국출판문화상 수상),『책을 읽을 자유』(2010년 한국출판평론상 수상),『애도와 우울증』,『로쟈와 함께 읽는 지젝』,『로쟈의 세계문학 다시 읽기』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