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목표]; 급변하는 후기 현대사회의 가정은 더 이상 자녀양육의 장으로 적합하지 못하며 가정의 교육적 기능 또한 약화됨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은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과거에 비해 유아교육기관은 가정의 기능을 더 많이 위임받고 있으며 질적인 교육의 무거운 책무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사명을 감당해야 하는 유아기관의 교사는 보다 철저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준비되어 성숙한 교사로서의 역할을 잘 감당해야만 할 것이다. 이에 그간 배운 유아교육에 관한 전반을 점검해보고 중요한 이슈를 중심으로 연구, 토론함으로서 부분적으로 알고있는 지식을 통합하고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능력있는 전문교사로서의 자질을 가다듬는 데 있다.
[교수계획];
제1주 신앙수련회 제9주 광신축제
제2주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 제10주 평화교육과 통일교육
제3주 〃(영아 및 유아) 제11주 장애유아 통합교육/아동사회 및 도덕성교육
제4주 언어?문학 제12주 아동훈육문제/영아보육의 문제
제5주 수학?과학/사회 제13주 아동권리문제/아동학대문제/
제6주 조형/ 음악?동작 제14주 질적 유아교육의 방안/방과후 아동보육
제7주 실습에 관한 정보 제15주 기말고사
제8주-11주 보육실습 *보강;10주-14주
[발표 및 과제]
1)발표;(1)영역별발표(4주-6주)
(2)이슈별발표(10주-14주)
2)과제; 독후감; Lisa S. Goldsein저, 염지숙역(2001). 사랑으로 가르치기: 유아교육에 대한 페미니스트 접근, 창지사
[교재 및 참고문헌]
* 고문숙외(2002),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 이은화외(2001), 한국유아교육의 쟁점과 과제. 양서원
*조인숙외(1998), 방과후 아동보육시설운영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 Rheta DeVries?Betty Zan저, 이은화외 역, 유아를 위한 사회 도덕성 교육, 창지사
* 김정래(2002), 아동권리향연, 교육과학사
* 서영숙외(2001),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의 장애이해교육, 양서원
* 김규수(1996), 아동중심적 유아교육론, 학지사
* 수부레드캠프저,강숙현역(1991),발달적으로 적합한 유아교육실제,전남대학교출판부
* 한국유아교육학회 광주전남지회(2000), 통일에 대비한 유아교육, 2000년 한국유아교 육학회 전국 추계학술대회
* Ronald G. Slaby, Wendy C. Roedell, Diana Arezzo, and Kate Hendrix(1995),Early Violence Prevention, Tools for Teachers of Young Children, NAEYC
* Jane Nelson, Lynn Lott, and H. Stephen Glenn(1999), Positive Discipline A-Z, PRIMA Plus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