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푸른꿈학교(학력인정기관)
 
 
 
카페 게시글
자료실 스크랩 제5회~8회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인행사)
익명 추천 0 조회 138 12.10.18 16:5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제5회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

 

01. 인간발달의 원리로 옳은 것은?

①청년기에 발달이 중지된다. ②말초에서 중심으로 발달한다.

③특수활동에서 전체활동으로 발달한다. ④분화의 과정인 동시에 통합적인 과정이다.

⑤신체적 측면과 심리적 측면 간에 관련성이 없다.

(정답)④

 

02.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로 옳지 않은 것은?

①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게 한다.

②전문적 사정과 개입을 가능하게 한다.③실천적 전문성을 갖도록 한다.

④클라이언트의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파악하기 어렵게 한다.

⑤모든 연령층에 대한 개입을 가능하게 한다.

(정답)④

 

03. 인간발달의 기본 개념으로 옳은 것은?

(보기)

가. 인간발달에는 최적의 시기가 있다.나. 인간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다. 이전 단계의 발달이 이후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

라.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며 퇴행적 변화를 포함한다.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정답)⑤

 

04. 프로이트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②리비도는 성적 에너지에만 국한된다.

③인간의 성격 형성은 초기아동기 이전에 이루어진다.

④아동 초기 경험으로 성인기에 정신병리가 발생 가능하다.

⑤외디푸스 콤플렉스의 결과로 동성의 부모를 적대시한다.

(정답)④

 

05.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로 옳은 것은?

①잠복기: 동성 또래에 대한 관심 증대 ②항문기: 배변 욕구를 스스로 해결 불가능

③구순기: 다른 대상자와 자기 구별 가능 ④남근기: 이성 부모를 동일시 한다.

⑤생식기: 1차 성징이 이루어짐

(정답)①

 

06. 방어기제에 관해 옳은 설명은?

①자아가 강한 상태에서 사용한다.②방어기제 사용은 사회환경 변화에 영향을 준다.

③방어기제의 과도한 사용은 정서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④불안의 원천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다.

⑤사용 횟수에 따라 정상적, 병리적 정서로 나눌 수 있다.

(정답)③

 

07. 에릭슨의 이론에서 심리사회 위기와 이러한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뒤에 얻게 되는 능력이나 적성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 ②생산성 대 침체성 - 지혜

③친밀감 대 고립감 - 배려 ④자율성 대 수치심 - 목적⑤신뢰감 대 불신감 - 의지

(정답)①

 

08. Jung의 분석심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보기)

가. 페르소나 - 개인이 외부에 표출하는 이미지

나. 아니무스 - 여자의 무의식에 존재하는 남성적인 면

다. 음영(shadow) - 스스로 인정하기 싫은 부정적 원형

라. 자아(ego) - 일관성, 통합성, 조화성을 이루려는 무의식적 갈망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정답)①

 

09. 개인심리이론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인간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 ②발달의 원동력은 자신감이다.

③인간은 발전할 수 있는 힘이 없다. ④개인이 지닌 창조적 힘이 인간 본성을 결정한다.

⑤개인이 자신을 어떻게 객관적으로 인식하느냐가 발전의 원동력이다.

(정답)④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특징*

발달의 원동력 - 열등감과 보상: 신체적 약점이나 결함을 극복하기 위하여 연습이나 훈련 을 통하여 이를 보상한다. 열등감은 우월감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자극이 되며 보상은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인간을 자극하는 반응이다.

우월을 향한 노력 - 선천적: 인간에게는 열등감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우월을 향한 노력이 선천적이라고 생각한다. 즉 인간에게는 발전할 수 있는 힘이 있다.

개인이 지닌 창조적 힘 - 자아의 창조적 힘이 인생의 목표를 결정하며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킨다. 즉, 유전과 환경은 성격 형성에 있어서 재료에 불과하며 인간이 지닌 창조적 방법으로 삶을 결정한다.

개인이 자신을 주관적으로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행동이 결정된다.

발달은 5세경에 거의 형성되며 그 후 근본적인 변화는 미약한 것으로 본다.

 

10. 피아제의 이론에서 전조작기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①자기중심성 ②조합의 능력 ③삼차순환반응기

④추상적 사고 ⑤자아정체감 형성

(정답)①

 

11.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으로 맞는 것은?

①인간의 행동은 내적 충동에 의해 동기화된다.

②변별자극은 외부세계를 통제할 수 없게 한다.

③관찰학습은 행동을 기계적으로 모방하는 것이다.

④반응적 행동은 구체적 자극을 통해 나타나는 구체적 행동이다.

⑤행동목록에 있지 않은 것이 나타나는 것이 행동형성이다.

(정답)④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 인간의 행동은 내적 충동보다는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 된다.

- 변별자극을 통해 외부세계를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다.

- 관찰학습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한다는 것이다.

- 반응적 행동은 구체적 자극을 통해 나타나는 구체적 행동이다.

- 행동형성은 기존의 행동목록에 있는 것 중 목표하는 바람직한 행동에 가까운 것을 찾아 내는 것을 시작으로 복잡한 행동이나 기술을 학습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12. 특정한 행동이 일정한 수만큼 일어났을 때마다 강화를 주는 강화계획은?

①연속적 강화계획 ②고정비율 강화계획 ③고정간격 강화계획

④가변비율 강화계획 ⑤가변간격 강화계획

(정답)②

*강화계획*

연속적 강화계획: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를 줌

간헐적 강화계획: 행동이 일어날 때 간헐적으로 강화를 줌

- 간격 강화계획: 시간을 기준으로 한 행동에 강화를 줌

고정간격 강화계획: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특정한 첫 번째 행동에 강화를 줌

가변간격 강화계획: 평균적인 시간이 지난 뒤의 행동에 강화를 줌

비율 강화계획: 수(빈도)를 기준으로 한 행동에 강화를 줌.

- 고정비율 강화계획: 특정한 행동이 일정한 수만큼 일어났을 때 강화를 줌.

예) 강화계획이 10이라면 10번의 반응이 일어났을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

- 가변비율 강화계획: 평균 몇 번의 반응이 일어난 후 강화를 줌. 다음 강화가 언제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다.

 

1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중 모델행동의 상징적 표상을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하는 과정은?

①주의집중과정 ②보유과정 ③동기과정 ④자기강화의 과정 ⑤운동재생 과정

(정답)⑤

*반두라의 관찰학습(사회학습이론)의 4단계*

①주의집중과정: 모방할 행동의 특징에 관심을 기울인다.

②보유과정: 모방한 행동을 상징적인 형태로 기억 속에 담는다.

③운동재생과정: 모델행동의 심상 및 언어로 기호화된 표상을 외형적인 행동으로 전환하는 과정

④동기과정: 행동 학습 후 그것을 수행할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

 

14.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인본주의 이론)에서 완전한 기능을 하는 사람의 특징은?

(보기)

가. 창조적인 삶 나. 경험에 대한 개방성

다. 자신의 유기체가 선택한 방향에 대한 신뢰 라. 선택과 행동의 자유의지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정답)⑤

 

15.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인간의 본성은 악하다.②욕구는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서 서열화 된다.

③자기실현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면 신경증이 생긴다.④단계 순서는 절대적이다.

⑤단계가 높을수록 더 쉽게 충족된다.

(정답)②

 

16.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모두 고르시오.

(보기)

가. 임산부의 정서상태 나. 임산부의 분만 횟수 다. 유전적 결함 라. 환경오염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정답)⑤

 

17. 영아기(0~2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맛을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②협응력이 생긴다.

③애착관계가 형성되면 분리불안을 느끼지 않는다. ④다음 일어날 일에 대해 예측할 수 있다. ⑤충동을 통제하기 시작한다.

(정답)②

 

18. 학령전기(4~6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보기)

가. 대상영속성 확립 나. 가역적 사고 다. 추상적 사고 라. 불완전한 분류능력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정답)④

 

19. 7~12세 아동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후반기에는 가설에 대한 연역적 추리가 발달하기 시작한다.

②부모 외의 새로운 영향력을 만난다. ③또래집단에 적응하고 성역할을 습득한다.

④11~12세 여아가 남아보다 몸집이 큰 경우가 많다. ⑤추상적 사고가 최고로 발달한다.

(정답)⑤

 

20. 청소년기(12~24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보기)

가.구체적 조작기 나.전인습적 도덕기 다.분리된 도식의 협응 라.또래집단 인정 욕구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정답)④

 

21. 청소년기(13~24세)에 정체감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 미래의 여러 가지 역할에 대한 실험을 하면서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①정체감 혼미 ②정체감 유예 ③정체감 유실 ④정체감 성취 ⑤정체감 수행

(정답)②

 

(해설)

- 정체감 유예: 정체감 위기를 겪고 있는 상태. 자신에 대한 최종적인 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한 상태에서 여러 가지 역할을 실험하는 단계. 위기를 경험하지만 자신의 역할을 아직 정하지 못한 상태.

- 정체감 유실: 자기 외의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미숙한 결정을 내리는 것. 위기의 경험 없이 성급히 자신의 정체감에 전념한다는 점에서 정체감 유예와 뚜렷한 차이가 있다.

- 정체감 혼미: 자신에게 대한 어떠한 견해도 확고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상태. 자신의

여러 역할을 통합하지 못한다.

 

22. 청년기 발달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친밀감을 가진다. ②자아를 통합한다.

③부모로부터 정서적 독립을 이룬다. ④신체적 수행능력이 정점을 이룬다.

⑤결혼과 부모역할을 준비한다.

(정답)②

 

23. 40~50세 연령층의 발달사항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신진대사의 저하로 체중이 증가한다.

②점차 신체 이상에 대한 회복 능력이 감소한다.

③부모 - 자녀 역할 전도현상이 나타난다.

④신체적, 정서적 상태의 변화로 중년의 위기를 느낀다.

⑤상황에 대한 가정을 바꾸기보다는 상황에 대한 사실을 바꾸는 경향이 있다.

(정답)⑤

 

24. 노년기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인지기능 발달 ②고독감과 소외감 감소 ③성적인 욕구 완전히 상실

④신체 자동조절 기능 향상 ⑤새로운 역할 습득 기회를 갖는다.

(정답)⑤

 

25. 큐블러 로스의 인간이 죽음에 이르는 심리상태로 올바른 순서는?

①부정 - 분노 - 타협 - 우울 - 수용 ②분노 - 부정 - 타협 - 우울 - 수용

③우울 - 분노 - 부정 - 타협 - 수용 ④우울 - 부정 - 분노 - 타협 - 수용

⑤분노 - 부정 - 우울 - 타협 - 수용

(정답)①

*큐블러 로스 모델*

①부정(denial): "그럴 리가 없어. 오진일 꺼야"②분노(rage and anger): "왜 하필 나에게.."

③타협(bargaining): "살려준다면.."

④우울(depression): "너무 끔찍해. 어떻게 살지.."⑤수용(acceptance): "받아들일 수밖에"

 

26. 일반체계이론 개념 중 옳은 것은?

①시너지 : 인간과 환경사이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자연발생적 힘

②경계 :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이나 체계 사이의 상호 정서적 교류 및 역동적 상호작용

③엔트로피 : 체계가 성장하고 발달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과정

④항상성 : 체계를 안정적, 지속적 균형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경향

⑤안정상태 : 위협을 받았을 때 균형을 회복하려는 경향

(정답)④

 

27. 생태학 이론과 관련해 옳지 않은 것은?

①인간은 사회환경적 존재이다. ②인간에 대한 낙관론적 견해를 지닌다.

③인간과 환경은 상호 호혜적 관계이다. ④유기체는 환경과 관계없다.

⑤생활환경은 인간에게 영향을 미친다.

(정답)④

 

28. 다음 중 알맞은 집단 유형으로 옳은 것은?

(보기)

가. 지지집단 - 주민공청회 나. 치유집단 - 비행청소년들의 모임

다. 교육집단 - 이혼남녀 모임 라. 자조집단 - 자폐아를 둔 부모들의 모임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나 ,다 ,라

(정답)④

 

(해설)

*집단의 유형*

①치료집단

- 지지 집단: 성원들이 삶의 위기에 대처할 수 있도록 대처기술을 발전 시키는 집단.

이혼가정의 취학아동 모임, 암환자 모임 등.

- 교육집단: 성원 자신과 사회에 대해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함. 사춘기 소녀 집단 등.

- 성장 집단: 성원들의 능력과 자의식 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건강증진에 초점.

- 치유집단: 성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완화하거나 대처하고 원상복귀시킬 수 있도록 돕는 집단. 지지와 치유에 중점. 마약중독자 치유집단 등.

②과업집단: 과업달성을 위해 결성. 조직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함. 주민 공청회는 과업집단.

③자조집단: 마약, 암 등 핵심적인 공동관심사를 중심으로 결성. 사회복지사는 주도적 역할 을 하지 않고 지지자와 상담만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지지집단과 구별됨.

 

29. 집단과 조직의 차이점을 맞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보기)

가. 조직이 집단보다 공식적 상하관계가 뚜렷하다.

나. 집단이 조직보다 대면적 상호작용을 한다.

다. 조직이 집단보다 더욱 목표지향적이고 관료적이다.

라. 집단 성원이 조직 성원보다 한층 자율적이다.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정답)⑤

 

30.문화체계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생활양식이다.②언어를 통해 세대간 전승되고 축적된다.

③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체계이다.

④사회구성원들의 내면세계에 영향을 주어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⑤시간에 따라 정체 없이 변화한다.

(정답)①

 

 

제6회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

 

01. 경험과 상관없이 유전적 메커니즘에 의해 체계적이고 규칙적으로 진행되어 가는 신체 및 심리적 변화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발달 ②변화 ③성장 ④성숙 ⑤학습

(정답)④

성숙이란 경험이나 훈련에 관계없이 인간의 내적 또는 유전적 기제의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체계적이고 규칙적으로 진행되어 가는 신체 및 심리적 변화를 의미한다.

 

02. 발달단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대상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학령전기(4~6세) - 아동학대 ②아동기 전기(4~6세) - 공격적 성향

③청소년 전기(12~18세) - 학습장애 ④청년기(25~35세) - 이혼

⑤노년기 후기(75세 이후) - 만성질환과 기능 손상

(정답)③

 

03.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기여한 내용이 아닌 것은?

①개인적인 발달상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다.

②발달단계마다 동일한 발달적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③생활주기를 순서대로 정리할 수 있는 준거틀을 제공해 준다.

④발달을 구성하는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⑤각 발달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을 제시해 준다.

(정답)②

 

04.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설명한다.

②총 8단계로 구분한다.

③본능적 에너지가 행동과 사고의 동기이다.

④구강기 때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역동적 상호작용을 한다.

⑤자아를 성격의 자율적 구조로 강조한다.

(정답)③

 

05. 성적 욕구가 강한 여성이 남자는 늑대라며 자신의 욕구를 남자의 탓으로 돌리는 방어기제는?

①부정 ②승화 ③퇴행 ④투사 ⑤격리

(정답)④

 

06. 에릭슨 이론 중 다음은 어떤 개념에 해당하는가?

(보기)

성장하는 모든 것은 기본 도안을 가진다. 이러한 기본 도안부터 부분들이 발생하고, 이 부분들은 발달하다가 제각각 우세한 특정 시기를 겪는다. 이 모든 부분들이 기능하는 하나의 전체를 이룬다.

 

①성숙원리 ②상승원리 ③최적의 시기 ④점성원리 ⑤기본도안이론

(정답)④

 

07. 에릭슨의 이론으로 옳은 것은?

①아동기: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 ②청소년기: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③청년기: 근면성 대 열등감 ④중년기: 주도성 대 죄의식

⑤노년기: 자아완성 대 절망

(정답)⑤

 

08. 아들러의 주요 개념이 아닌 것은?

①솔선성 ②생활양식 ③창조적 자아 ④열등감과 보상 ⑤우월에의 추구

(정답)①

 

(해설)

*아들러의 주요개념*

②생활양식: 개인의 자아, 성격, 특성 등을 가리키며, 인생의 문제를 극복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찾으며 목표를 추구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③창조적 자아: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개인의 자아가 창조적인 힘을 가지고 있고 자기

삶을 결정할 수 있다는 관점을 갖는다. 창조적인 자아의 힘으로 생활양식은 발달한다.

④열등감과 보상: 개인이 적응하지 못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 그 이유는 기본적 으로 열등하기 때문이다. 아들러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모두를 열등상태로 설명 하고, 이러한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잠재력을 발휘하여 자극하는 진정한 반응을 보상이라 한다.

⑤우월에의 추구: 열등감을 보상하려는 노력은 우월성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고, 이는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인 기본 욕구이다.

 

09. 융의 주요 개념 중 옳은 것은?

①페르소나: 의식의 이면으로 무시되고 도외시되는 마음.

②음영: 개인이 외부세계에 내보내는 이미지.

③원형: 모든 개인의 정신에 공통적인 하부구조.

④콤플렉스: 무의식적 관념 덩어리.

⑤집단무의식: 무의식적이고 선험적인 이미지.

(정답)④

 

(해설)

융에 의하면 콤플렉스는 특수한 종류의 감정으로 이루어진 무의식의 관념덩어리로서,

절대적 무의식이거나 혹은 의식과 무의식이 번갈아 드는 상대적 무의식일 수 있다.

(오답노트)

①페르소나는 자아의 가면으로 사회의 기대수준에 부응하기 위한 개인의 역할을 말한다.

②음영(그림자, shadow)은 인간의 동물적 본성을 포함하고 있어 용납하기 어려운 특질과 감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음영을 자제하고 페르소나를 발달시킨다.

③원형은 표상 불가능한 무의식적이고 선험적인 이미지로서, 무수한 원형들이 무한한 반복 에 의해 정신에 새겨진다.

⑤집단무의식은 정신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하부구조로서 개인적으로 얻어진 것이 아니라, 인류에게 공통적으로 유전되어온 것으로 정신이 심층에 존재한다.

 

10. 피아제의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것은?

①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②어떤 말을 반복해서 들으면 그 말의 의미를 알 수 있다.

③현재의 지각적 경험뿐만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경험을 사용한다.

④자기 자신과 사실 간의 불일치가 주로 발생한다.

⑤걸음을 걷기 시작한다.

(정답)②

 

11. 스키너 행동주의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아동은 이성의 모델의 행동을 더 잘 모방한다.

②아동은 위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행동을 더 잘 모방한다.

③공격적이거나 불쾌한 행동이 관찰을 통해 학습된다.

④아동은 벌을 받은 모델을 거의 모방하지 않는다.

⑤인간행동의 초점은 자국과 고전적 조건화보다는 행동의 결과와 조작적 조건화에 있다.

(정답)⑤

 

12. 반두라 이론으로 옳은 것은?

①이성에게서 더 많은 강화가 일어난다.②외부자극이 대부분의 인간 행동을 통제한다.

③벌을 받은 모델의 행동을 거의 모방한다.

④강화된 행동이 습관이 되고 이 습관이 성격을 이룬다.

⑤대부분의 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 일어난다.

(정답)⑤

 

13. 매슬로우 이론 중 배우자를 만나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는?

①생리적 욕구 ②안전 욕구 ③자기실현 욕구

④자기존중 욕구 ⑤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정답)⑤

 

14. 다음은 체계의 어떤 개념을 말하는 것인가?

(보기)

비교적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균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자동적 경향으로서 위협을 받았을 때 체계의 균형을 회복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①안정상태 ②긴장 ③항상성 ④평형상태 ⑤피드백

(정답)③

 

15. 사회체계적 주요 관점으로 옳은 것은?

①적소(niche)는 부분인 동시에 전체적 총체이다.

②개방적인 체계는 엔트로피 속성을 지닌다.

③긴장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가치를 부여한다.

④경계는 체계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⑤피드백은 서로 다른 체계들이 접촉하여 의사소통하는 과정이다.

(정답)④

 

16. 구체적 조작기에 아동이 성취하는 주요 개념적능력이 맞게 묶인 것은?

①보전, 유목화, 보상성 ②보존, 보상성, 조합 ③보존, 유목화, 조합

④보존, 유목화, 대상영속성 ⑤유목화, 대상영속성, 조합

(정답)③

 

17. 생태체계관점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영향으로 옳은 것은?

(보기)

가.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 유지

나.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유일한 기법 제시

다. 클라이언트가 처한 상황을 다양한 체계수준에서 설명

라.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단순한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해석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정답)②

 

18. 개인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성장함에 따라 변화하는 생태학적 환경은?

①대상체계 ②미시체계 ③중간체계 ④외부체계 ⑤거시체계

(정답)②

 

19. 태아기 부부에게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가 아닌 것은?

①불임상태의 부부에 대한 서비스 ②낙태에 대한 불안 상담

③선천성 장애아동에 대한 상담 ④출산에 대한 불안 상담

⑤부부에 대한 사회적 정보 제공

(정답)①

 

20. 대상영속성을 취득한 아동의 특성은?

①전조작기에는 터득했다.

②경험의 한 차원이 변한다고 해서 반드시 그 경험의 다른 차원들이 변할 필요가 없다는 것 을 이해한다.

③6개월 된 아이가 눈앞에서 장난감이 사라지면 찾으려 한다.

④시간, 공간적 사고를 위해 필수적 요소이다.

⑤직관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것만 보려고 한다.

(정답)①

21. 3~6세 유아기 발달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모양이 다른 두 컵에 담겨진 동일한 양의 우유를 보고 덜 붓거나 더 붓지 않았다는 것을 안다. ②장난감을 숨기면 의자 뒤로 가서 찾는다.

③같은 양의 물을 모양이 다른 두 컵 안에 그대로 부을 수 있기 때문에 두 컵의 양은 같다는 것을 안다. ④자율적인 도덕적 판단이 중요해 진다.

⑤간신히 걸음마를 시작한다.

(정답)②

 

22. 아동기(7~12세)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집단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②이성친구와의 우정이 중요하다.

③협동과 경쟁의 원리를 알게 된다.

④또래집단에 어울리고 싶어하며 그 집단의 규범과 압력에 민감해진다.

⑤사회적 규칙을 습득하기 시작한다.

(정답)②

 

23. 아동기(7~12세)에 나타나는 심리적 특징은?

①사회적 애착을 확립한다. ②자신의 행동의 자율적 통제가 가능하다.

③사물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그 존재를 인식이 가능하다.

④친지들을 자신과 가까운 순서대로 말할 수 있다.

⑤성역할에 대한 인식이 생기면서 동성의 친구들과 어울린다.

(정답)④

 

24. 청소년기(13~24세)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자기중심적 성향이 증가한다. ②또래로부터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③부모로부터 독립을 원한다. ④자아정체감의 혼란을 겪는다.

⑤타인과의 관계에서 쉽게 감정이 격해지는 자신의 감정에 대해 관대해지려 한다.

(정답)⑤

 

25. 청년기(성인초기)를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맞는 것은?

(보기)

가. 예비부부 프로그램 나. 사회체험 다. 예비부모체험 라. 직장체험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정답)⑤

 

26. 성인 자녀들이 독립한 후 부부만 남은 상태에서 남편은 경제사회적 활동으로 바쁜 반면, 전업주부인 여성은 소외감과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는 현상은?

①무력감 ②정체감 유실 ③갱년기 우울증 ④빈둥지증후군 ⑤심리적 이유기

(정답)④

 

27. 노인기(65세 이후)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①친근한 물건에 대해 애착이 감소한다.

②외적 차원에서 내적 차원으로 자아의 방향을 전환시킨다.

③우울 성향이 증가한다. ④여생을 생각해 지난날을 회상하지 않으려고 한다.

⑤성역할 지각이 고정화되어 남성성, 여성성이 더 강해진다.

(정답)③

 

28. 프로이트 이론에 비추어 최초의 양가감정을 느끼는 발달기는 언제인가?

①음식을 빨고 삼키고, 깨물면서 쾌감을 느끼기 시작한다.

②배변훈련이 시작되고 아이의 본능적 충동은 어머니에 의해 통제된다.

③거세불안과 남근선망증의 심리가 나타난다.

④리비도는 특히 동성의 친구에게로 향한다.

⑤쾌락추구에 몰두하거나 자아를 지나치게 내세우는 극단화의 경향이 있다.

(정답)①

29. 보기의 내용을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보기)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

 

①반동형성 ②억압 ③합리화 ④취소 ⑤투사

(정답)①

 

30. 문화의 주요 특성 중 옳지 않은 것은?

①세대간에 전승되고 축적된다. ②정체되어 있지 않고 변한다.

③인간은 특정한 문화를 가지고 태어난다.

④특정 사회구성원은 다른 사회구성원과는 구별되는 공통점을 가진다.

⑤사회를 구성하는 부분들이 하나의 전체를 이룬 종합이다.

(정답)③

 

 

제7회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

 

1. 지선이는 선생님에 대한 공격성과 충동성이 일어나는 감정을 숨기고 오히려 선생님께

순종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음중 지선이가 사용한 방어기제는 ?

① 억압 ② 투사 ③ 반동형성 ④ 퇴행 ⑤ 승화

(정답) ③

 

2. 다음 중 이드(원초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이드는 원시적이고 본능적인 성격을 갖는다.② 이드는 쾌락의 원리에 따른다.

③ 이드는 무의식의 영역에 속한다.

④ 이드가 불안을 해결하지 못하면 신경증이 유발된다.

⑤ 이드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차과정사고를 하기도 한다.

(정답) ④

 

3. 다음 중 자유연상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과거의 고통스러웠던 기억을 자발적으로 표현하도록 함.② 미래에 대한 자유연상

③ 무의식을 탐색하기 위한 방법④ 사고의 흐름이 일정한 방향성이 없음

⑤ 무의식적 갈등을 지적하는 단서를 제공

(정답) ②

 

4. 다음 중 융의 분석심리학이론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리비도의 성적에너지를 중시했다.

② 음영은 자신의 어두운 측면과 무의식의 부정적인 측면을 포함한다.

③ 의식의 세계와 무의식의 세계가 융화되어 양쪽이 모두 자유롭게 발달되도록 허용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④ 무의식은 자신의 부정적인 측면과 긍정적인 측면의 균형을 이루려고 한다.

⑤ 아니마는 남성속의 여성상이다.

(정답) ①

 

5. 다음중 아들러 이론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회적 관심 - 자신이 미래에 할 일을 생각하는 것

② 우월성 - 생의 목표를 추구하게 하는 동기

③ 출생순위에 따른 특징 - 출생순서에 따른 성격적 특성

④ 생활양식 - 생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지침 및 좌표, 자신이 만들어가는 독특한 방식

⑤ 가상적 목표 - 개인의 행동을 이끄는 마음속의 중심목표

 

(정답) ②

6. 다음중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의 발달단계 순서를 옳게 배열한 것은 ?

① 반사활동기 - 1차순환반응 - 2차순환반응 - 2차도식들의 협응 - 3차순환반응

② 반사활동기 - 1차순환반응 - 1차순환도식들의 협응 - 2차순환반응 - 3차순환반응

③ 1차순환반응 - 2차도식들의 협응 - 3차순환반응 - 정서적표상 - 반사활동기

④ 1차순환반응 - 2차순환반응 - 3차순환반응 - 정서적표상 - 반사활동기

⑤ 반사활동기 - 1차순환반응 - 2차순환반응 - 2차도식들의 협응 - 정서적표상

(정답) ①

 

(해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중 감각운동기는 출생부터 2세까지, 즉 유아기에 해당하는 발달과업이 제시되어 있다. 각 단계의 명칭과 감각행동 특성은 다음과 같다.

반사활동기(0-1개월 : 잡기, 빨기) → 1차순환반응(1-4개월 : 유사한 감각행동반복) → 2차순환반응(4-10개월 : 대상영속성 나타남) → 2차도식협응(10-12개월 : 의도적으로 행동하고 결과를 예측함) → 3차순환반응(12-18개월 : 호기심 발휘) → 정신적표상(정서적표상, 상징적표상, 통찰기, 18-24개월 : 추상적사고 가능)

 

7. 청소년의 금연을 권장하기 위해 인기가수의 금연경험을 홍보하려고 한다. 이는 다음 중

무엇과 관련된 내용인가 ?

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②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③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④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⑤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정답) ②

 

8. 부모가 자녀에게 “너는 할 수 있다” 라고 확신을 주게 되면 자녀는 스스로 그 과업을 잘 해결해나갈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면서 과업수행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이는 다음중 어떤개념에 해당하는가 ?

① 동일시 ② 자기언어 ③ 자기규제 ④ 행동조성 ⑤ 자기효능감

(정답) ⑤

 

9. 선생님이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 참가율을 높이기 위하여 “자원봉사를 하면 청소를 면제하여 주겠다.” 라고 약속하였다. 이는 다음의 어떤 개념을 활용한 것인가 ?

① 변별자극 ② 정적강화 ③ 부적강화 ④ 관찰학습 ⑤ 자기규제

(정답) ③

 

10.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남을 기쁘게 하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에 기초해 사회적기대에 복종하는 방식으로 도덕적 행위를 결정하는 단계는 ?

① 1단계 수준의 도덕발달 ② 2단계 수준의 도덕발달 ③ 3단계 수준의 도덕발달

④ 4단계 수준의 도덕발달 ⑤ 5단계 수준의 도덕발달

(정답) ③

도덕성 판단에 있어 타인의 의견을 중요시하며 타인을 기쁘게 하는 것이 선이라고 생각하는 단계는 인습적 수준인 3단계 도덕발달단계에 해당된다.

 

11. 다음중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학습과정에서 보상을 중요시하였다. ② 학습과 실행을 서로 구분하였다.

③ 행동과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ㆍ문화적요인을 중요시한다.

④ 관찰학습, 대리학습을 강조한다. ⑤ 인간을 능동적으로 사고하는 존재로 간주한다.

(정답) ①

 

12. 다음중 매슬로우(Maslow)의 이론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간은 자아실현을 하고자 한다. ② 욕구는 우선순위에 따라 정해진다.

③ 자존감과 자아실현의 욕구는 성장욕구이다.

④ 소속과 애정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와 안정의 욕구가 충족되고나서 충족된다.

⑤ 자존감의 욕구는 자기존경과 다른사람에게서 받는 존경심을 포함한다.

(정답) ③

 

13. 다음중 칼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간의 사고과정은 합리적이다. ②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한다.

③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권리와 책임을 강조한다.

④ 미리 정해진 성격패턴은 없으며 삶의 경험에 따라 개인의 성격은 달라진다.

⑤ 창조성이 인간의 잠재적 본성이다.

(정답) ③

 

14. 심리사회적 문제는 자기개념(self-concept)과 주관적 경험의 불일치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한 이론가와 그 이론은 무엇인가 ?

① 융의 분석심리이론 ②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③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

④ 스키너의 인지행동이론 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정답) ③

 

15. 문제가 되는 성격형성의 요인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으로 틀린 것은 ?

① 프로이드 - 이전 정신발달단계에서의 고착

② 에릭슨 - 심리사회적위기에 대한 대처의 실패

③ 아들러 - 잘못된 생활양식

④ 로저스 - 자기의 본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정신의 전체성에서 벗어남

⑤ 스키너 - 잘못된 학습의 결과

(정답) ④

자기의 본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정신의 전체성으로부터 벗어났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성격을 경험하게 된다고 보는 입장은 융이다. 로저스는 자기개념과 주관적 경험사이의 불일치로

인해 심리적인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고 보았다.

 

16. 학교생활에 문제가 있는 아이가 있다.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모와 학교가 상호간에 정보를 교류하는 체계는 ?

① 미시체계 ② 중간체계 ③ 거시체계 ④ 외부체계 ⑤ 시간체계

(정답) ②

 

17. 알코올, 마약, 도박 등의 중독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원 상호간의 원조와 정보제공을 하는 집단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자조집단 ② 성장집단 ③ 과업집단 ④ 교육집단 ⑤ 사회화집단

(정답) ①

자조집단(self-help group)은 같은 어려움을 경험하는 당사자 또는 가족들이 자신들의 공통된 문제를 서로 이야기하고, 서로 격려하며 도움을 주고 받는 집단을 말한다.

대표적인 자조집단으로는 ‘익명의 알코올 중독자 모임’ , ‘도박중독자 자조모임’ , ‘정신장애인 가족들의 모임’ 등이 있다.

○ 성장집단 : 성원의 잠재력, 인식, 통찰력의 발전

○ 과업집단 : 과업의 달성

○ 교육집단 : 성원들의 지식, 정보, 기술의 향상

○ 사회화집단 : 의사소통, 대인관계, 사회기술의 향상

 

18. 집단과 조직의 차이점으로 맞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가. 조직이 집단보다 공식적 상하관계가 뚜렷하다.

나. 집단이 조직보다 대면적 상호작용을 한다.

다. 조직이 집단보다 더욱 목표지향적이고 관료적이다.

라. 집단성원이 조직성원보다 한층 자율적이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⑤

 

19.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모두 고르시오.

(보기)

가. 임산부의 정서상태 나. 임산부의 분만 횟수

다. 유전자 결함 라. 환경오염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⑤

 

20. 다음중 유아기(3~6세)의 특징은 ?

① 논리적 사고와 인간관계 추론이 가능하다.

② 표상 및 상징적 사고가 안된다.

③ 타인의 입장에서 이해 가능하다.

④ 내가 좋아하는 것을 다른 사람도 좋아한다고 생각한다.

⑤ 문제에 대해 모든 해결방법을 사용한다.

(정답) ④

 

21. 다음중 태아기에 해당하는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배란기 - 배아기 - 태아기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② 다운증후군은 21번째 염색체가 하나 더 많이 생기는 증후군이다.

③ 난자와 정자가 만나면서 염색체 48개가 생성된다.

④ 임산부의 영양상태에 가장 영향을 받기 쉬운 시기는 임신초기이다.

⑤ 태아기에 결정되는 유전적 요인들은 사람들이 성숙하는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정답) ③

 

(해설)

난자와 정자가 만나면 수정란이 만들어 지는데 바로 이 수정란이 생물학적 인간을 형성하는 첫단계에 해당한다. 수정란은 세포분열을 거쳐 각 신체기관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때 만들어진 염색체의 수는 46개, 즉 23쌍이다.

 

22. 다음중 걸음마 단계(1.5~3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대상영속성이 발달 ② 일렉트라 콤플렉스

③ 논리적추론 가능 ④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의 획득

⑤ 성역할 정체감 확립

(정답) ④

 

23. 7~12세 아동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

① 후반기에는 가설에 대한 연역적 추리가 발달하기 시작한다.

② 부모외의 새로운 영향력있는 대상을 만난다

③ 또래집단에 적응하고 성역할을 습득한다.

④ 11~12세 여아가 남아보다 몸집이 큰 경우가 많다.

⑤ 추상적 사고가 최고로 발달한다.

(정답) ⑤

 

24.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도 없고 기존의 가치관에 대한 의문도 제기하지도 않으며 의사결정을 하지도 않는 상태를 가리켜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정체감 유예 ② 정체감 유실 ③ 정체감 혼란 ④ 정체감 수행 ⑤ 정체감 성취

(정답) ③

(해설)

청소년기는 아동이 성인으로 전환하는 과도기적 시기로서, 자기자신에 대한 뚜렷한 인식, 즉 자아정체감을 획득해가는 발달단계에 속한다. 그러나 청소년은 내부적, 외부적 이유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한 어떠한 노력도 하지 못하는 무기력한 상황에 빠질 수 있는데

이를 ‘정체감 혼란(혼미)’ 라고 한다.

(오답노트)

① 정체감 유예 : 현재 정체감 위기의 상태에 있으면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다양한

역할, 신념, 행동 등을 실험하고 있으나 아직 의사결정을 하지 못한 상태

② 정체감 유실 : 자기외의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미숙한 결정 을 내리는 것

⑤ 정체감 성취 :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신념, 직업, 정치적 견해 등에 대해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상태

 

25. 다음중 청소년기(12~18세)의 발달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탈중심화 ② 또래집단 문화활동에 몰두

③ 탐색적 ④ 높은 수준의 인지발달이 시작 ⑤ 조합적인 사고가 가능

(정답) ①

 

26. 청년기(성인초기, 19~29세)의 주요 발달과업을 모두 고르시오.

(보기)

가. 근면성의 확대 나. 애착관계의 형성 다. 자아정체감의 형성 라. 직업의 선택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④

 

27. 다음중 중년기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호르몬 변화로 성적 능력이 저하된다.

② 성격이 성숙되며 성역할 정체감이 확립된다.

③ 생산성 대 침체의 심리사회적 위기가 나타난다.

④ 우울증, 정서불안, 분노감 등의 정서적 위기를 경험하기도 한다.

⑤ 기억력 감퇴현상과 빈둥지증후군(empty-nest syndrome)이 나타난다.

(정답) ②

 

28. 노년기의 성격적 특성을 옳게 묶은 것은 ?

(보기)

가. 내향성 증가 나. 우울성향 증가 다. 경직성 증가 라. 능동성 증가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①

 

29. 다음중 노년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장기기억보다 단기기억이 증가

② 자아통합을 해야 하고 성취하지 못하면 절망감을 갖음

③ 성역할을 획득 ④ 친밀감이 발달 ⑤ 중년기의 위기를 경험

 

(정답) ②

 

30. 다음중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분화와 통합의 과정 ② 개인은 다 똑같은 과정을 겪음

③ 점성원리 ④ 연속적 과정 ⑤ 연령이 높을수록 예측이 어려움

(정답) ②

 

제8회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

1. 인간발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아동기와 노년기의 발달이 중요하다.

② 어떤 발달기에도 이전 발달과업의 달성이 가능하다.

③ 인간발달은 환경 속 인간관계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④ 의미있는 변화를 보이는 영역은 발달단계마다 동일하다.

⑤ 인간발달에 사회문화적 배경요소는 관련이 없다.

(정답) ③

 

2. 인간행동 및 발달에 대한 이론의 유용성으로 옳은 것은 ?

① 개개인의 발달차이가 중요하지 않다는 인식에 유용하다.

② 신체적 ? 심리적 ? 사회적 기능간 상호관계성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③ 이상행동 및 부적응 행동 문제의 원인을 단일적으로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④ 환경과의 관계망보다는 인간관계에서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⑤ 발달이 연속적으로 상승방향을 진행됨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정답) ②

 

3. 프로이트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무의식이 인간행동을 결정한다.

② 자아는 본능적 욕구가 현실적으로 만족될 것을 추구한다.

③ 방어기제는 무의식적인 자아의 과정으로 건강한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④ 인간의 정신에너지 체계는 폐쇄체계다.

⑤ 초자아, 자아, 원초아가 출생부터 형성된다.

(정답) ⑤

 

(해설)

출생직후의 신생아는 원초아로 충만한 상태이며, 외부세계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외부세계와 자주 충돌을 일으킨다. 따라서 외부에서 오는 고통스러운 자극들에서 유기체를 방어하기 위해 원초아로부터 자아가 분화된다. 그리고 자아로부터 초자아가 가장 늦게 분화된다. 자아와 초자아는 결국 원초아로부터 발생한 것이지 출생시부터 이 세가지가 모두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오답노트)

① 프로이트는 무의식이 인간행동을 결정한다고 보는 정신결정론을 취한다.

② 자아를 지배하는 원칙은 현실원칙으로 지문②는 이를 설명하는 내용이다.

③ 방어기제는 자아의 무의식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심리기제로서 누구나 형태는 다르지 만 가지고 있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방어기제가 인간관계에서의 생존을 위해 절대적으 로 필요한 조건이라고 보았다.

④ 프로이트는 정신에너지 체계를 폐쇄체계로 보았다. 즉, 정신에너지는 더해지지도 않고,

있던 에너지가 없어지는 것도 아니라고 보았다.

 

4. 에릭슨이론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보기)

가. 인간행동의 궁극적 목표는 자아통합이다.

나. 발단계는 여덟단계이다.

다. 원초아의 역할보다 자아역할을 강조한다.

라. 발달과정에서 경험하는 위기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⑤

(해설)

에릭슨은 성격발달의 핵심은 변화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환경과 접촉하는 발달과정에서 인간의 자아양식이 경험하는 위기와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에 있다고 보았다.

프로이트가 구분한 구강기의 유아는 빨고자 하는 자아양식을 갖는데, 유아의 주변환경은 이러한 욕구를 때로 충족시켜주기도 하고 좌절시키기도 한다. 이처럼 욕구가 충족되는 긍정적 경험과 좌절되는 부정적 경험이 교차하는 과정에서 자아양식은 일종의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긍정적인 경험의 비율이 부정적인 경험의 비율보다 높으면 위기는 긍정적으로 극복되며,

유아는 긍정적인 성격으로 발달한다. 그러나 반대의 경우에는 부정적인 성격으로 발달하게 된다.

 

5. 아들러의 주장으로 맞는 것은 ?

① 열등감은 모든 사람에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② 유전 ? 환경적 요인이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인정하지 않는다.

③ 생활양식은 4~5세경에 형성되어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④ 출생순위가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형제자매의 수와는 관련이 없다.

⑤ 창조적 자아는 개인 스스로 삶을 결정할 수 있음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정답) ⑤

(해설)

아들러는 개인의 창조적인 힘에 의해 생활양식이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창조적 자아는 개인의 인생목표와 그 목표를 추구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어떠한 상황이나 경험이든 간에 개인이 상황과 경험을 어떻게 주관적으로 인식하고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아들러는 이렇듯 개인이 자신의 조건과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이며, 어떤 삶을 선택할 것인지는 개인이 결정하는 몫이라고 보았으며, 그러한 관점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한 개념이 바로 창조적 자아이다.

(오답노트)

① 열등감은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것으로 누구에게나 존재한다.

② 아들러는 유전과 환경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부인하지 않았다. 그러나 유전과

환경이 성격에 미치는 중요성의 정도는 개인이 결정짓는 것이며, 개인은 유전과 경험

이라는 재료를 사용하여 자신의 성격을 형성하는 존재라고 보았다. 성격발달은 개인이

처한 유전과 환경 그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개인 간에

차이가 있다고 보았다.

③ 아들러 개인심리이론에서 생활양식은 개인의 성격이나 성격특성과 상응하는 용어이다.

아들러에 의하면 생활양식은 4~5세경에 그 틀이 형성된 후에는 거의 변하지 않는다.

다만, 개인의 독특성과 성장가능성을 강조하면서 개인이 나름대로의 생활양식을 창조

하며 스스로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다고 보았다.

④ 아들러는 가족구성원의 성격특성, 가족구성원 간의 정서적 유대, 출생순위, 지배 혹은

복종관계, 연령차이, 형제의 성별, 가족의 수 등 가족이 개인의 성격발달과 생활양식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다.

 

6. 다음 중 융의 성격구조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콤플렉스는 인간의 의식수준에 있는 관념의 덩어리이다.

② 개성화는 중년에 외형적인 특성을 내적으로 돌리는 과정이다.

③ 무의식은 개인무의식과 집단무의식이 있다.

④ 무의식 속의 남성이 여성적인 측면이 아니마이다.

⑤ 음영은 쉽게 왜곡할 수 없으며 동물적 본원의 근원이다.

(정답) ①

 

7. 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융은 개성화의 과정을 통해 자기실현에 이를 수 있다고 보았다.

② 매슬로우는 무조건적인 긍정과 수용의 감소가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다.

③ 에릭슨은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④ 스키너의 치료목표는 무의식을 의식화하도록 돕는 데 있다.

⑤ 프로이트는 남녀평등에 기여하였다.

(정답) ①

 

(해설)

융은 인간발달의 궁극적 지향점이 자기실현이라고 보았다. 융에 의하면 자기실현을 위해서는 자기(self)가 충분히 발달하고 드러나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성격이 개성화를 통하여 충분히 발달될 필요가 있다.

(오답노트)

② 무조건적인 긍정과 수용을 강조하는 이론가는 로저스이다. 로저스는 모든 사람들이 선천

적으로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관심을 받으려는 욕구를 갖는다고 보았다.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즉, 수용과 존중을 받을 때 우리는 타인으로부터의 긍정적 관심을 획득,

유지하기 위해 자기자신의 경험을 부정하거나 거부하지 않아도 되며, 이를 통해 긍정적 인 자기개념을 형성해갈 수 있다고 보았다.

③ 에릭슨이론의 특징은 성격발달에서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 자아를 강조,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가능성 강조, 병리적인 것보다는 정상적이고 건강한 측면

강조,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중시, 문화적 ?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 중시

등이 있다.

④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을 ‘통찰’이라 하며, 무의식에 대한 통찰을 치료목표로 했던

이론은 정신역동이론들이다. (특히 프로이트와 융)

⑤ 프로이트는 여성이 남근선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초자아의 발달이 남성보다 부족하 다고 보았으며, 이로 인하여 여권주의자들의 강한 반론을 받게 된다.

 

8. 피아제이론의 한계점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보기)

가. 성인기 이후의 인지발달을 간과하였다.

나. 발달과정에서 부모의 역할과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았다.

다. 문화적 ? 사회경제적 ? 인종적 차이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다.

라. 인지발달의 과정에서 아동 자신의 역할을 무시한 측면이 있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①

 

9. 주요학자와 이론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엘리스 - 자아심리이론 ② 융 - 정신분석이론

③ 번 - 인본주의이론 ④ 콜버그 - 도덕이론

⑤ 매슬로우 - 합리정서행동이론

(정답) ④

 

(해설)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 추론연구를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확장하였다.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3수준 6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오답노트)

① 엘리스 : 합리정서행동이론(REBT), 자아심리이론은 에릭슨

② 융 : 분석심리이론,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트

③ 번 : 교류분석이론

교류분석이론은 전통적 정신분석치료가 치료에 상당한 시일이 걸리고 클라이언트가 치료과정에서 상당한 시일이 걸리고 클라이언트가 치료과정에서 수동적으로 관여한다는 점에 불만을 갖고, 자아와 성격의 인지적 ? 합리적 ? 행동적 측면을 모두 강조한 이론

⑤ 매슬로우 : 인본주의이론

 

10. 스키너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강화물에는 음식, 돈, 칭찬이 있다.

② 인간의 행동요인은 환경적 자극이다.

③ 인간은 무의식에 끌려다니는 존재가 아니다.

④ 지속적 강화는 정해진 시간에 따라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이다.

⑤ 인간의 행동을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으로 구분한다.

(정답) ④

② 파블로프나 스키너는 인간행동이 환경적 자극에 의해 조건화된다고 보았다. 다만 파블 로프는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하는 행동(=반응적 행동)에 집 중하였다면(이를 파블 로프는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하는 행동(=반응적 행동)에 집 중라 한다), 스키너는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조작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다.(이를 조작적 조건화라 한 다)

③ 스키너와 프로이트는 인간이 무언가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결정론적 관점을 취한다.

다만 무엇이 인간행동을 결정하는가에 대해서는 판이하게 다른 관점을 취하는데, 프로 이트는 인간이 정신내면의 무의식에 끌려다니는 존재라고 보았던 것과 달리 스키너는 인간행동이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고, 행동에 따르는 강화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된다고 보았다.

⑤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을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의 두 가지로 구분한다. 반응적

행동은 강한 바람이 불거나 밝은 불빛에 노출되었을 때 눈을 반사적으로 깜빡거리는 것,

배고플 때 음식을 보면 침을 흘리는 것, 달리는 차가 자신을 향해 돌진해올 때 공포에

휩싸이는 것 등 반사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달리 조작적 행동은 읽기, 쓰기, 악기연주, 식사, 운전 등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하고 있는 많은 행동들을 포함한다. 반응적 행동이 조건화되는 과정을 설명한 것이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라 할 수 있다. 특히 스키너는 파블로프의 이론에 대해 다른

심리학자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했던 표현 대신 ‘반응적 조건화’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

 

11.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행동주의의 기법은 ?

<보기>

선생님은 교실에서 떠드는 아동에게관심을 보이다가 어느 순간에 아동이 떠들어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계속 수업을 진행하였다. 처음에는 아동이 더 심하게 떠들어 수업을 방해했지만 결국에는 스스로 떠드는 행위를 중단하였다.

① 소거 ② 강화 ③ 무관심 ④ 보상 ⑤ 처벌

(정답) ①

 

12. 반두라의 자기효능의 지표가 아닌 것은 ?

① 언어적 설득 ② 대리경험 ③ 성공경험 ④ 자기보상 ⑤ 생리적 ? 정서적 상태

(정답) ④

 

13. 반두라의 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요인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② 인간의 행동은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는 간접경험에 의해서만 학습된다고 본다.

③ 인간의 주관이나 의지를 인정하지 않는다.

④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보상과 처벌을 통해 스스로의 행동을 개선하는 자기강화

과정을 소개하였다.

⑤ 인간의 발달과 관련해서 발달단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정답) ①

 

14. 인본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간의 잠재력에 대한 신뢰와 장점에 초점을 둔다.

② 클라이언트 중심치료, 실존주의 치료 등에 활용된다.

③ 사회적 압력에 저항하고 특정 문화에 치우치지 않는다.

④ 주요 학자로는 로저스, 번, 저매인 등이 있다.

⑤ 인간행동은 능력에 대한 열망, 자아실현의 욕구로부터 나온다.

(정답) ④

 

15. 다음에 제시된 용어와 관련된 이론은 ?

<보기>

? 현상학적 장 ?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 자아실현 경향 ? 감정이입된 경청

① 분석심리이론 ② 인본주의 ③ 행동주의 ④ 정신분석이론 ⑤ 심리사회이론

(정답) ②

 

16. 로저스이론의 주요개념으로 옳은 것은 ?

<보기>

가. 주관적 경향 나. 자기규제 다. 긍정적 존재 라. 사회적관심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②

 

17. 개방체계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폐쇄체계보다 역동적이다. ② 체계 간 상호작용이 많다.

③ 반투과적 경계를 갖는다. ④ 경계가 상대적으로 느슨하다.

⑤ 네엔트로피 효과가 낮다.

(정답) ⑤

 

18. 체계가 환경과 교류할 뿐 아니라 외부여건에 응하기 위해 체계의 구조를 변형시키고 자 노력하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안정상태 ② 항상성 ③ 평형 ④ 경계 ⑤ 적응

(정답) ①

 

19. 가족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

<보기>

가. 가족은 폐쇄체계이다. 나. 상호배타적 성격이 다른 사회체계보다 강하다.

다. 가족내 하위체계는 존재하지 않는다. 라. 가족만의 독특한 규칙이 있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④

 

20. 가족체계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단선적 접근에 기반한다.

② 전체로서의 가족은 부분의 합 이상이다.

③ 가족 내 하부체계의 구성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한다.

④ 가족규칙은 가족원의 지위, 역할, 가족의식을 규정한다.

⑤ 유리된 가족은 가족관계가 소원하여 상호작용이 어렵다.

(정답) ①

 

21. 집단지도자의 역할로 맞는 것은 ?

① 소수의견을 수용하거나 활용하지 않는다.

② 하위집단이 형성되지 않도록 구성원을 독려한다.

③ 구성원들의 의도와 행동이 조화를 이루는지 살핀다.

④ 정해진 규칙은 혼란방지를 위해 바꾸어서는 안 된다.

⑤ 구성원 개인의 신념과 가치가 집단 내에서 표현되지 않도록 한다.

(정답) ③

 

22. 둘 이상의 사회가 장기간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한쪽이나 양쪽의 문화체계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을 설명하는 개념은 ?

① 문화마찰 ② 문화지체 ③ 문화변용 ④ 문화접촉 ⑤ 문화상대주의

(정답) ③

독립된 문화를 지닌 둘 이상의 사회가 오랫동안에 걸친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한쪽 또는 양쪽의 문화체계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을 문화변용이라 한다.

(오답노트)

① 문화마찰 : 서로 다른 문화가 접촉하면서 저마다 자기 문화의 기준으로 상대문화를

헤아리는 데서 오는 갈등과 마찰

② 문화지체 : 시간이 지날수록 과학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것에 비해 사회의 관습,

규범, 가치 등이 이를 따라잡지 못하는 부적응 정도, 현상, 내용 등을 포괄 하는 개념. 즉, 문화 구성요소 간의 변동속도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화 격차

③ 문화접촉 : 둘 이상의 다른 문화가 서로 접촉하는 것

⑤ 문화상대주의 : 특정 입장에서 다른 문화의 우열을 결정하는 것이 올바르지 않다고

주장하는 견해

 

23. 임신주기의 태내발달단계로 틀린 것은 ?

① 4주 : 태아의 생식기가 발달한다.

② 12주 : 태아의 모든 장기가 발달한다.

③ 16주 : 태동이 느껴지며 발로 차는 것을 느낄 수 있다.

④ 24주 : 태아가 영양분의 섭취와 배설을 한다.

⑤ 26주 : 태아가 성장을 다하여 임산부의 체중변화가 없다.

(정답) ⑤

 

24. 애착형성과 관련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생후 9개월경 분리불안이 나타난다. ② 5세 이후의 애착형성은 매우 어렵다.

③ 주로 신체접촉을 통하여 형성된다. ④ 애착은 영아기의 중요한 사회적 발달이다.

⑤ 낯가림은 분리불안보다 보통 먼저 나타난다.

 

(정답) ②

 

25. 유아기(2~4세)의 발달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상징놀이가 가능하다. ② 추상적 사고가 이루어진다.

③ 외부세계에 대한 추론이 가능하다. ④ 주로 반사행동을 통해 인지가 발달한다.

⑤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는 사회인지 능력이 발달한다.

(정답) ①

 

26. 아동기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

<보기>

가.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는 운동에 흥미를 갖는다.

나.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가장 결정적인 시기이다.

다. 보존, 분류, 조합의 개념이 점차 발달한다.

라. 에릭슨(E. enikson)의 솔선성 대 죄의식 단계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②

 

27. 다음 중 맞는 것을 고르시오.

<보기>

가. 자아정체감 성취 - 위기극복에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상태

나. 자아정체감 유실 - 위기가 없었고 타인에 의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상태

다. 자아정체감 혼란 - 위기도 없고, 의사결정도 못 내리는 상태

라. 자아정체감 유예 - 위기상황에 있으면서도 정체감형성을 위한 노력을 시도하는 상태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⑤

 

28. 다음 중 청년기의 과업으로 맞는 것은 ?

① 구체적 조작기가 시작된다.

② 역할상실에 대한 대처가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③ 직업 활동과 여가 선용이 주요 발달과업으로 등장한다.

④ 또래집단에게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강한 시기이다.

⑤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자율성을 찾는 과정에서 양가감정을 경험한다.

(정답) ⑤

 

29. 장년기(45~60세)의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친밀감을 형성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② 자신과 대상을 구분하지 못한다.

③ 자신의 관심사와 타인의 관심사를 구분하지 못한다.

④ 논리적 사고는 가능하나 언어나 가설적 문제에 적용하지는 못한다.

⑤ 인지능력은 떨어지지만 경험에 의해서 문제해결능력은 높아진다.

(정답) ⑤

 

30. 노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보기>

가. 안락사는 노년기에만 일어나는 것이다.

나. 죽음수용의 단계의 특징은 누구나 똑같이 일어나지 않는다.

다. 장기기억능력은 떨어지고 단기기억능력은 유지된다.

라. ‘자기에의 몰두’에서 ‘자기에의 초월’이라는 심리적 조절이 필요하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③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