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아들이 상습적으로 물건을 훔칩니다. 도벽이 있는 걸까요?
Q.
아들의 성격이 소심하고 숫기가 없어요. 그러다 보니 관계 형성도 원만하지 못 하고 사회성도 부족해서 초등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친구가 별로 없습니다. 내성적이면서 자존감은 낮고 ㅜㅜ
기질 자체도 예민하고 피해의식도 많습니다. 이런 복합적인 성격이 가정환경이나 부모인 저의 훈육 문제인지 반성도 많이 해보고 있구요.
올해가 되면서 학업스트레스 또래집단에 어울리지 못하는 공허함 분노가 도벽으로 발전한 거 같아요. 반아이들의 샤프 교과서 문제집을 훔쳐서 학교에 불러간 적도 있구요. 반에서 자잘자잘한 분실이 생겼는데 다 저희아들이 훙친거구요.
반 아이들도 웬만큼눈치를 채서 더 관계는 멀어져서 왕따 아닌 왕따로 학교생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학교 내 상담 청소년 상담도 해보았지만 큰성과가 없어서 최근 두달간 예약 끝에 일반 마음 크리닉에 상담을 하고 이번 주말 주의력 인지 검사 등..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보려고 준비중입니다. 아이를 다독여도 보고 혼내도 보고 알아듣게 얘기도해봐도 도벽을멈추지 않고.. 해놓고도 거짓증언과 부정을하며 자책감도 없는 내자신을 보면 희망이 없는 거 같아 억장이 무너집니다. 저는 어찌해야할까요?ㅜㅜ
A.
도벽은 남의 물건을 훔치고 싶은 충동을 참지 못해 반복적으로 물건을 훔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훔치는 행동을 하는 이유가 개인적으로 꼭 갖고 싶거나 금전적인 이득이 생기기 때문이 아니라 훔치고 싶은 순간의 충동을 억누르지 못해서 일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돈을 늘려준다거나 훔치는 행동이 비도덕적임을 몇 번을 설명하더라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도벽을 하는 아이들이 비도덕적인 사고를 한다거나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도덕성에 관한 부분을 강조하며 혼을 내는 것은 오히려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훔치는 행동을 하기 전에 이 나쁜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스스로 많이 억제하려고 하지만 훔치는 행동을 하고 나서 느끼는 쾌감과 만족감이 더 크기 때문에 참지 못하고 하게 됩니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는 경우 물건을 훔치기 전의 긴장감과 훔친 행동을 한 후의 쾌감과 만족감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한 후, 충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아드님의 경우, 어린 시절부터 또래 관계 형성, 사회성 기술, 성취감을 느낄만한 경험 등이 많이 부족하여 장기간 어려움을 겪어왔던 것으로 보입니다. 어머님께서 추측하신대로 과거로부터의 경험에서 생겨난 공허함과 분노가 도벽으로 발전되었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어머님께서 일반 상담소를 찾아 종합심리검사 등을 받아보실 결정을 하신 것은 매우 잘 하신 일입니다. 종합심리검사를 통해서 아드님이 도벽행위를 하게 되는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서 적절한 개입을 한다면 앞으로 충분히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상담을 진행하게 되면서 조언 받게 되는 부모 코칭도 어머님께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니 마음 편히 가지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의 도벽, 절도에 도움이 되는 방법
● 물건을 훔친 것에 책임지기
부모의 돈을 훔치거나 가족의 금품을 훔친 경우에는 1, 2회성은 넘어가거나 간단한 훈육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용돈을 모아서 부모, 가족에 갚도록 하는 등 스스로 잘못된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 타인의 금품을 취득한 경우 아이가 하지 못할 경우 훈육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부모가 당사자에게 돌려주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자신이 잘못한 행동에 책임지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청소년의 도벽과 관련된 요인 이해하기
청소년기 반복적으로 물건을 훔치는 것, 도벽은 대부분 “충동성”으로 인해 일어납니다. 물건을 훔치기 전 긴장이 고조되었다가 물건을 훔친 후 이후에 안도감, 쾌감을 느끼고 실제로 훔친 물건이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것에서 오는 만족감으로 문제 행동이 고착됩니다. 아이들은 이 과정에서 일상에서 느낄 수 없는 욕구 해소를 경험합니다. 청소년기 도둑질은 잘못된 행동에 대한 인식이 없는 것보다는 충동성을 억제하는 것이 어려워 유발되는 행동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충동적인 성향의 청소년들은 보통, 가족안에 불화로 인한 스트레스, 부모의 비일관적인 양육태도에서 오는 혼란감/불안, 학교 부적응, 교사 및 또래관계 갈등, 학업 스트레스 등이 영향을 받습니다. 청소년기 신체, 환경 변화의 역동 속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내면에 쌓인 욕구를 문제 행동으로 해소하기도 합니다. 애정결핍, 불안정한 애착에서 온 ‘소유욕’의 영향으로 발생했다고 보는 입장이 있기도 합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을 비난하고 질책하는 것 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문제 행동의 원인에 대해 이해하고 아이의 내면을 알아차려주는 것입니다.
● 전문적인 도움받기
문제를 인식하고 있음에도 청소년의 물건을 훔치는 행위가 반복되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는 것 중 충동적 행위에 따른 신경계의 각성입니다. 이는 절도 행위에서 극도의 만족감을 느끼는 신체적 반응으로 약물 중독에서와 같은 흥분-긴장 이완 패턴의 중독적인 증상과 같다고 여겨지기도합니다. 때문에 반본적이고 만성화된 절도 행동은 정확한 원인 파악과 진단을 통한 약물 치료를 병행한 심리상담 치료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으로 긍정적 자아개념 발달, 놀이치료, 미술치료, 가족치료 등이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부모의'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청소년 도벽 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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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우준 (2011) 도벽 문제의 현황 및 치료적 처우방안, 한국중독범죄학회보, 1(2):13-30
양호정 (2015) 도벽문제가 있는 여중생의 가족치료 사례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31(3):299-332.
*사진첨부: pixabay
*작성및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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