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115계 1000번대(오카야마전차구 소속 2량편성)
Last Update 241205
1. 제원
데뷔 - 1977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56 / 4077
편성 - 2량편성(2M)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3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54(120kW)
편성출력 - 120kW * 4 * 2량 = 960kW(4량편성시)
기어비 - 4.82
제어장치 - 저항제어 / 직병렬조합 / 약계자(CS15)
대차 - 코일스프링 방식 볼스터대차 동력대차 DT21B / 부수대차 TR62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 ATS-P
오카야마전차구 소속의 115계 중 2량편성은 G편성으로 분류되는데, 이들은 모두 3량편성이었던 D편성의 단편성화 버전으로 2001년부터 등장하였다. 쿠하 차량들은 모두 폐차되는 대신에 중간차량 모하114형을 쿠모하114형으로 선두차화 개조하였으며, 그 때 폐차된 쿠하차량의 제어기기가 재활용되었으며 화장실도 설치하는 개조공사를 하였다. 개조와 동시에 40N 체질개선공사 시공을 하였으나 223계 등에 사용되는 전환식 크로스시트가 사용되지 않았으며 세미크로스시트 형태로 남게 되어 승차감이 그리 좋지는 않다. 주로 2량편성으로 운행되는 아코선 및 하쿠비선, 산인본선 등에 집중 투입되며, 1인승무 운행이 가능하다.
2. 운행노선
JR산요본선(오카야마~쿠라시키)
JR하쿠비선(쿠라시키~호키다이센)
JR산인본선(호키다이센~이즈모시) 구간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오카야마전차구 소속.
2량편성 8편성 1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