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교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4.6km(교토~야마토사이다이지)
궤간 : 1435mm
역수 : 26개 역(교토~야마토사이다이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운전속도 : 105km/h
관할 : 오사카총괄부
전 노선 IC카드 사용 가능
교토와 나라를 잇는 긴테츠의 또다른 대표 노선으로, 교토~나라간의 도시간 수송을 전담하며, 특히 간사이문화학술연구도시를 연결하는 교통수단이 되고 있다. 병행하는 JR나라선 구간과는 항상 경쟁 중에 있으며, 최근 JR서일본이 나라선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도입하여 쾌속열차 등을 도입하게 되자 긴테츠의 경우는 운전 편수를 증가시켜 배차간격을 단축하여 대응하였기 때문에 아직도 나라선에 대해 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교토시영지하철과 직통운행을 하고 있어 환승하지 않고 교토 중심부에서 나라로 갈 수 있어 편리하다. 전 노선 IC카드의 사용이 가능하다.
교토선은 교토를 기준으로 한 방사형 노선 중의 하나이지만, 오사카를 기준으로 하면 긴테츠 나라선 / JR카타마치선 / 케이한 본선 / 도카이도본선 / 도카이도신칸센의 5개 방사형 노선을 교차연락하는 네트워크 노선이기도 하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교토 -> 야마토사이다이지)
상행열차 동영상(야마토사이다이지 -> 교토)
3. 역사
1928/11/03 - 나라전기철도가 모모야마고료마에~사이다이지간을 개업.
1928/11/15 - 교토~모모야마고료마에간 개업, 나라전기철도 전구간 개통.
1945/12/21 - 나라전기철도의 전동차가 탄바바시역에서 케이한전차의 케이한산죠역까지의 직통운전을 개시.
1947/04/01 - 케이한전차가 탄바바시역에서 나라전철로 직통운전 개시.(교토까지)
1963/10/01 - 긴키일본철도가 나라전기철도 합병. 노선이 긴테츠 교토선이 됨.
1968/10/10 - ATS 상ㅇ개시.
1968/12/20 - 후시미~모모야마고료마에간 폐지. 탄바바시역에서 케이한과의 직통운행 폐지. 나라선 대형차량이 교토선에 직통함.
1969/09/21 - 가선전압 1500V로 승압.
1979/07/-- - 특급에 한하여 6량편성 운행 개시.
1988/08/28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쓰마선과 상호직통운전 개시.
2000/03/15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쓰마선과의 직통운전 구간을 긴테츠나라까지로 연장.
2008/06/14 - 교토~다케다간 ATS-SP(차상속도패턴 조사식 ATS) 운용 개시.
2014/10/10 - 관광특급 50000계 시마카제 운용 개시.
4. 운행 형태
케이카시 특급- 교토~카시하라진구마에 구간을 운행하는 특급열차가 운행되며, 교토에서 카시하라시를 연결하는 열차이다. 1964년 10월 신칸센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네트워크 효과 확보) 운행을 시작하였다. 카시하라신궁으로 가는 참배객들과 요시노로 가는 관광객들을 연계하기 위해 운행한다. 야마토야기역에서 오사카~이세시마, 나고야~오사카 특급 계열과 연계되며, 카시하라진구마에역에서 요시노특급과 연계된다. 종일 매시 2편 운전되고 있으며, 아침/저녁시간대에는 교토~나라/이세시마 구간의 특급과 운행구간이 중복되므로 1시간 간격으로 운행된다. 교토~나라 구간에서는 낮시간대에 매시 2편 중 1편의 경우 교토~야마토사이다이지 구간의 특급열차와 병결되어 운행되고 있다. 교토~카시하라진구마에 구간의 소요시간은 약 55분 정도이다. 절반 정도의 열차는 타카노하라역에 정차하며, 긴테츠탄바바시역은 중간 필수 정차역이다. 편성량수는 최대 6량이다.
케이이 특급 - 교토~이세시마 구간에도 특급열차가 운용되고 있으며, 교토~마츠사카/토바/카시코지마 구간으로 운용된다. 긴테츠는 오사카 지역에서 신칸센과의 접속역이 없기 때문에, 서일본(주고쿠, 시코쿠, 큐슈)에서 신칸센/JR선을 이용하여 이세시마 방면으로 가는 관광수요를 전담하고 있다. 4왕복이 운행되고 있으며, 그 중 1왕복은 이세시마라이너 차량으로 운행, 그 외에는 일반 범용특급 차량과 비스타EX 4량편성으로 운용되고 있다.
케이나 특급 - 교토~나라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로, 교토~긴테츠나라 구간으로 운전된다. 운행거리는 39.0km로 상당히 단거리를 운행하는 특급열차이며, 교토와 나라 두 고도 사이를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서 관광적 측면과 도카이도신칸센으로의 환승 목적으로 이용하는 수요가 많아 종일 매시 2왕복 운전되고 있다. 매시 운행되는 2편 중에서 1편은 케이카시특급과 야마토사이다이지역에서 병결운행을 하고 있다. 케이카시 특급과 함께 운전되므로 교토~야마토사이다이지 구간은 특급의 운행빈도가 높은 시간대에는 시간당 4편, 15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다. 교토~긴테츠나라 구간은 약 35분 정도가 소요된다. 범용특급 차량으로 운전되며 특히 23000계 이세시마라이너로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최대 6량편성까지 가능.
관광특급 시마카제 - 교토 출발 시마카제의 경우 카시하라선을 경유하여 야마토야기역에서 이세시마 방면으로 직통운행을 한다. 매주 수요일에 운휴한다. 시마카제에 승차하는 경우 특급요금 외에 시마카제 특별차량요금이 필요하다.
급행 - 특급요금이 필요하지 않은 교토선의 우등등급 열차로, 특급 정차역에 더하여 도지역, 다케다역, 모모야마고료마에역, 오쿠보역, 신타나베역, 신호소노역이 정차역에 추가된다. 카시하라선 직통열차를 기본으로 하며 교토~긴테츠나라/카시하라진구마에 구간 운행이 대다수이지만, 일부 시간대에는 교토~텐리, 교토~야마토사이다이지/긴테츠미야즈/신타나베행, 타카노하라발 교토행도 설정되어 있다. 일부 급행의 경우 고도/미야마키역에 정차하여 도시샤대학 쿄타나베캠퍼스로의 통학승객의 편리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지하철 카라쓰마선 직통 급행열차로 고쿠사이카이간~긴테츠나라 구간의 열차도 1시간에 1왕복 정도 운전된다.
낮시간대에는 교토~긴테츠나라, 고쿠사이카이간~긴테츠나라, 교토~카시하라진구마에(2편)을 합쳐 4편이 운전되며, 20분 간격 기본에 지하철선 직통급행 1편이 추가되는 형태이다. 지하철선 직통급행을 포함해 전 열차가 6량편성으로 운전된다. 교토~야마토사이다이지 간 소요시간은 40분 전후로 걸리며 이른 아침이나 심야 등 특급 대피가 없는 열차의 경우 37~38분 정도가 소요된다.
준급 - 평일 아침시간대에 하행 30분 간격 2편, 상행 40분 간격 3편, 저녁시간대에는 60분 간격으로 3왕복, 토휴일에는 상행 1편이 운전되어 다른 등급보다 열차 운행이 매우 적으며, 교토~신타나베 구간에서만 운전된다. 교토~긴테츠탄바바시 구간에는 급행과 정차역이 동일하나, 긴테츠탄바바시역부터는 각 역에 정차하는 타입이다. 3역만 통과하므로 보통을 추월하는 경우는 없다. 교토선의 수송력을 보완하는 측면이 강하며, 긴테츠탄바바시역에 접속하는 케이한본선에서 교토역으로의 속달 접근 역할을 하고 있다. 4량/6량펹성으로 운전된다. 저녁시간대 4량편성의 준급은 신타나베역에서 각역정차로 종별변경되어 야마토사이다이지행으로 운전된다.
보통 - 각역에 정차하는 타입으로, 종일 교토~신타나베/야마토사이다이지/텐리/카시하라진구마에 구간을 운행하며, 지하철 카라쓰마선 직통열차로 고쿠사이카이간~신타나베 구간 직통열차도 운전되고 있다. 낮시간대에는 시간당 교토역 발착 4편, 지하철 직통열차 2편 이렇게 6편으로 운전된다. 편성량수는 지하철 직통열차의 경우 6량이며, 그 외에는 4량편성이 대다수이다. 일부 열차는 교토~신타나베 구간 6량으로 운전되다가 신타나베역에서 2량을 떼어내 4량으로 운전되는 열차도 있다. 교토~다케다 구간의 보통열차는 시간당 4편 운행되며 신타나베~야마토사이다이지 구간에는 시간당 3편, 2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평일 낮시간대 표준운전현황(1시간당)
교토~다케다 : 특급 3편 / 급행 3편 / 보통 4편
다케다~신타나베 : 특급 3편 / 급행 4편 / 보통 6편
신타나베~야마토사이다이지 : 특급 3편 / 급행 4편 / 보통 3편
5. 운용 차량
50000계 - 관광특급 시마카제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매주 수요일 운휴)
23000계 - 6량편성. 이세시마라이너로 운용. 이세시마 방면 특급열차로 운용.
30000계(비스타EX) - 4량편성. 주로 이세시마 방면 특급으로 운용.
22600계(뉴 에이스) - 2량편성/4량편성. 범용특급 차량으로 운용.
22000계(에이스) - 4량편성 / 6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60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41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40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200계(뉴 스낵카) - 2량편성/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021계/1026계/1031계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2량편성/6량편성.
1233계 - 2량편성.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1249계/1252계 - 2량편성.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3200계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6량편성.
3220계(시리즈21)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6량편성.
8000계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2량/3량/4량편성.
8400계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2량/3량/4량편성으로 운용.
8600계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4량/6량편성.
8800계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4량편성.
8810계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4량편성.
9020계(시리즈21)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2량편성
9200계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4량편성.
9820계(시리즈21)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6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JR교토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환승시간 도카이도신칸센 5분, 재래선 10~20분)
34ㅜ33 32ㅠ31 30ㅜ0|||2 3||4 5||6 7||8 9ㅛ10 ... |11 12||13 14|
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코세이선(A31/B31) - 특급 히다/선더버드 등 전용홈
0/2/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코세이선(A31/B31) - 야마시나/쿠사츠/오오츠 방면
4/5/6/7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31) - 신오사카/오사카/고베 방면
8/9/10번 승강장 - JR나라선(D01) - 도후쿠지/우지/나라 방면
11/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나고야/시즈오카/도쿄 방면
13/1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신오사카/오카야마/하카타 방면
3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31) - 간사이공항행 특급 하루카 전용
31/32/33/34번 승강장 - JR산인본선(E01) - 카메오카/소노베/후쿠치야마 방면
교토시영지하철 교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K11) - 다케다/신타나베/긴테츠나라 방면
2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K11) - 시죠/카라스마오이케/고쿠사이카이간 방면
다케다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K15) - 교토/시죠/고쿠사이카이간 방면(일부열차 직통운전)
케이한 탄바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30) - 산죠/데마치야나기 방면
3/4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30) - 츄쇼지마/쿄바시/요도야바시 방면
JR쿄타나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JR카타마치선(H24) - 시죠나와테/시기노/쿄바시 방면
3번 승강장 - JR카타마치선(H24) - 호소노/키즈 방면
JR미야마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JR카타마치선(H22) - 시죠나와테/시기노/쿄바시 방면
1/2번 승강장 - JR카타마치선(H22) - 호소노/키즈 방면
JR호소노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카타마치선(H20) - 시죠나와테/시기노/쿄바시 방면
2번 승강장 - JR카타마치선(H20) - 키즈 방면
야마토사이다이지역 환승안내
1/2/6번 승강장 - 긴테츠 카시하라선(B26) - 히라하타/야마토야기/카시하라진구마에 방면
1/2번 승강장 - 긴테츠 나라선(A26) - 긴테츠나라 방면 특급/쾌속급행/급행/준급/구간준급/보통
3/4/5/6번 승강장 - 긴테츠 나라선(A26) - 이코마/오사카난바/고베산노미야 방면 특급/쾌속급행/급행/준급/구간준급/보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