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난(河南)성 멍진(孟津)현 웨이포(卫坡)촌에는 허난 서부지역에서 규모가 가장 크고 보존이 잘 되어 있는 청나라 민족 건축군이 있다.
송(宋)나라 재상 웨이런보(魏仁溥)의 화원 - ‘웨이 씨 지관(池館)’이 자리잡고 있었기 때문에 웨이포촌을 ‘웨이자포(魏家坡)’라고도 불렀다. 청나라 순치(順治) 연간 웨이 씨 건축물은 100년 동안 사당, 서당, 수루(秀楼), 남북 건축물이 모여 마을로 발전했다.
현재 웨이자포 건축군의 총 부지면적은 5,000여㎡, 건축군 내부는 대량의 조각 작품과 나무 현판(木匾), 망주(望柱), 벽돌 조각, 목조품 등으로 아름답게 꾸며져 있다. 웨이자포 건축군 길거리의 총 길이는 180m이고 너비는 8m 정도이다. 아름다운 이 골목길은 동과 서로 나뉘어져 있는데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으며, 양쪽 끝에는 정원이 있는 큰 저택이 자리잡고 있다.
이 건축군은 최근 몇 년 동안 보수공사를 거쳐 원래의 모습을 되찾았고 ‘허난성 역사•문화의 마을’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했다. 주말과 명절 등 휴일에는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이곳을 방문하고 있다.
첫댓글 역시 벽이 높고 틈이 없으며, 문이 아니면 들어가기 힘든 건축물 구조로 봐서,
도둑이나, 외세의 침입을 막으려는 흔적이 있네요~
중화티비를 보면서 정말 실내의 천정이 저렇게 높았을까? 궁금했었는데 이 사진을 보니 정말 건물 자체가 높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