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A8 입니다
에어서스펜션 문제로 입고 되었습니다
누적 주행거리는 12만 킬로를 넘었습니다
.
좌우측 누설이 된다고 나오지만
실질적으론 조수석(우측) 에어쇼바만 터진 상태 입니다
차주분 깨서는 12만 킬로 탓으니 나머지 쇼바들도 곧 문제 일으킬것에 대비해
한대분 다 교환을 원하셨지만
비용이 너무 커져 오히려 재가 부담이 되어서 앞쪽만 권유해 드려서
앞 좌.우 측 에어쇼바만 교환 하였습니다
.
리프팅 전에 우선 MMI 에 들어가서
.
휠 교체 모드를 켜 줍니다
.
에어가 빠져 주저 앉은 모습 입니다
.
휠을 탈거하고 쇼바를 살펴보니 고무 주름관 안쪽으로 공기 누설이 있네요
.
쇼바 탈거를 하기 위해서는 쇼바 마운트 볼트를 풀어야 하는데
차 잘만들기로 소문난 아우디 답게
마운트 볼트를 꽁꽁 숨겨 놔서 본넷을 열어도 보이질 않네요..
아마 저 커버 아래에 숨어 있을 겁니다
.
커버를 열기 위해서는 와이퍼를 탈거 해야 합니다..
참 대단한 아우디...
.
커버를 열면 총 4개의 마운트 볼트중 3개만 보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스트럿바 아래 화살표 방향에 숨어 있습니다
.
스트럿바 사이로 겨우 보이네요..
스트럿바도 탈거해야 하는데....
.
스트럿바 위로는 온갖 배선들로 거미줄을 쳐 놨네요..
역시 아우디 답게 차 정말 잘 만듭니다...
.
스트럿바 까지 탈거 하기엔 볼트 하나를 풀기 위해 너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거 같아서
스트럿바 고정볼트만 풀어준 상태로 살짝 들어 올려 그 틈사이로 작업 하기로 방향을 잡습니다
.
쇼바마운트 고정볼트를 풀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놓은 다음에
쇼바로 내려와서 에어니플과 커넥터 풀어 줍니다
.
풀어놓은 에어 니플은
.
이물질이나 분실 파손 방지를 위해 테이핑 해 두고
,
스트럿 링크 풀어 줍니다
.
쇼바마운트 고정볼트 탈거
.
어퍼암 사진이 위에 있어야 하는데 아래에 있네요 순서가 뒤 바뀜;;;;
아무튼 마운트볼트까지 풀어 주면 쇼바가 빠져 나옵니다
.
7년간 12만 킬로를 달려준 쇼바
.
그리고 신품쇼바 준비 합니다
좌,우 구분 없습니다
.
독일 생산
.
구성품을 살펴보니
.
인스톨 메뉴얼이 있네요..
.
놀랍게도 한글설명서 까지...
하지만 설명은 A8에 대한 설명이 아닌 여러차종에 적용되는 쇼바 이다보니
공통적인 설명만 적어 놓았네요
.
Made in Germany
.
신품 에어니플
신품으로 따로 구매하게 되면 4-5만원 정도인데
놀랍게도 동봉되어 있네요~
.
에어니플과 커넥터 잘 연결해 주고
.
배선 하네스도 잘 고정해 줍니다
.
스테빌링크 잘 연결해주고
.
차고센서 잘연결 해주고
.
컨트롤암에 쇼바 잘 조립해 줍니다
.
어퍼암 잘 연결 됐고
.
쇼바마운트볼트 잘 조여 줍니다
.
운전석도 같은 방법으로 작업
.
운전석 조립 완료된 모습입니다
.
하드웨어 작업이 끝나면
소프트웨어 작업을 마지막으로
작업 마무리 합니다
.
차주분이 워낙 꼼꼼하신 분이라 쇼바 두개 교환 하는데 3일 정도 걸린거 같네요
조립 상태를 확인하고 또 확인하느라 많이 오래 걸렸습니다
출고시간 압박 주시지 않고 기다려 주신만큼 확실히 작업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