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과 복음
모세는 율법과 그의 언약을 백성들에게 전해 주면서 사실 걱정을 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율법과 언약을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전해 주면서 단서를 붙혀 놓았다
모세는 그가 전해 준 그 율법과 언약은 모세 자신과 당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만 해당이 된다고 분명히 하였다
그 내용이
신명기 5장초반절이다
신명기(신) 5장
1.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아 오늘 내가 너희의 귀에 말하는 (언약과 율법의)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하라
2.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 산에서 우리(모세와 그 백성들)와 언약을 (율법과 함께)세우셨나니
3. 이 언약은 여호와께서
우리 조상들(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세우신 것이 아니요
(모세 율법은 아브라함에게 세운 복음에 대한 언약과는 다른 것으로)
(그 이유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준 언약은 복음에 대한 것으로
모세에게 준 율법에 대한
언약과는 같지 않기 때문이다)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와 세우신 것이라
(모세 언약과 율법은 모세와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만 해당이 된다는 말이다)
모세 언약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준 복음에 대한 언약과는 같을 수가 없다는 말이다
하나님이 이브라함에게 주신 언약의 내용은
복음에 대한 것으로
아브라함에게 한 약속은 성령이 다시
사람에게 임할 것과
아브라함의 자손들에 대한 부활에 대한 것과
이 언약을 이루어 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에 관한 것이다
아래는 이에 대한 근거가 되는 구절이다
1, 갈라디아서(갈) 3장
8. 또 하나님이 …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
2, 히브리서(히) 11장
19. (아브라함에게 전해 준 복음에 의하면)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부활)
3, 요한복음(요) 8장
56.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예수님의 때로 언약을 이루는 것을)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멀리서)보고 기뻐하였느니라
상기 세 구절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일러 준 그의 계획과 그의 약속(언약)이 복음에 대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즉 아브라함에게 준 언약은 모세 언약과 율법과는 다른 것임을 알 수가 있다
바울이 쓴 갈라디아서 4장은
(아브라함에게 준 복음에 대한 언약과 모세에게 준 율법에 대한 언약을 비교하여 설명한 것이다)
이 두개의 서로 다른 두 언약을
자유인 사라에게 주고
노예 여자인 하갈에게도 준 것을 비유로 설명한 것이다
갈라디아서(갈) 4장
22. 기록된 바 아브라함에게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여종에게서,
(다른 하나는)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며
23. 여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24.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아브라함에게 한 언약 과 모세를 통해 당시 이스라엘 백성에게 한 언약)이라
하나는(그 중 모세에게 한 언약은) 시내 산(하갈)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갈이라
25. 이 하갈(의 비유는)은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 산으로서 지금 (땅에 있는) 있는 예루살렘과 같은 곳이니 그가 그 자녀들과 더불어 (이 시내산 언약에)종 노릇 하고
26.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율법에 반대가 되는 복음인) 자유자 (사라)니 (약속을 받은 자인) 곧 우리 어머니라
이 두 언약을 구별 하지 못하는 것은
모세 율법이 복음에 반대가 된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이다
바울은 갈라디아서에서 교회에서 저주를 받을 수 있는 자들이 있음을 말하였다
이들은 교회에서 복음이 모세 율법과 그 언약들에 반대가 됨을 알지 못하고
둘이 같은 것으로 여겨 서로 섞어서 가르치는 자들이다
이 들은 율법도 또 하나의 복음으로 여기고 교회에서 가르치는 자들이다
갈라디아서 1장에서
간단히 그냥 용어를 “다른 복음”이라고 번역 했지만
문맥을 가지고 풀어 보면
그들은 구약 율법과 교훈도 복음 중 하나로 여기고 가르쳤던 것이다
바울은 경고 하기를
갈라디아서(갈) 1장
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par)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갈라디아서(갈) 1장
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par)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par 는 사전적 뜻은"from close beside"
이나 대부분 영어 번역본들은 문맥상 의역을 하여 “contrary to” 로 즉 “반대가 되는”
으로 해석을 하고 있다
율법은 우리가 가르치고 있는 복음과 “반대가 된다는” 뜻이 된다
또
갈라디아서(갈) 1장
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héteros)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7. 다른(allos)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변질)하게 하려 함이라
상기 괄호 속 수식어의 원문은
6절
héteros ("another of a different quality") 는
“형질이 다른” 이란 뜻이다
7절
allos는 another 로 “또 하나 더 있는”
이다
6절의 뜻은
율법을 또 다른 복음이라고 여긴 다면 이는 부르신 이를 떠난 자들로
그들이 따르려는 구약 율법은
형질 자체가 복음과 다른 (heteros)것이라는 뜻이다
7절은
바울과 사도들이 전해 준 것 외에는 더 이상 복음이 없다는 것이고
율법을 또 다른 복음이 이라고 주장하는 의도는 율법을 복음에 섞어 넣어 복음을 변질 시키려 함이다
오늘날 교회는 이 갈라디아서에서 주는 경고를 무시하고 여전히 구약 율법에 있는 교훈들을 따르게 하고
구약에 있는 기복적인 사례들을 적용하여 복음에 섞어 넣어 가르치고 있다
바울의 저주로 교회들이 변질 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변질되고 있는 교회 대부분은 설교에서 구약의 기복적인 사례들을 적용 시키구 있는 것들이 눈에 띄인다
첫댓글
성경의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