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수경」해설 - 마-4, 신묘장구대다라니,(호로 호로 ~ 니라간타 사바하
☆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자못자 모다야 모다야
호로 호로 마라 호로 하례(후루 후루 말아 후루 할에)huru huru mala huru hale 는 ‘가져가십옵소서 가져가시옵소서 성결하게 하여 주옵소서 어려움을 해결하는 분이시어’ 라는 뜻의 복합어로, 호로(후루)는 ‘가져가시옵소서’, 마라(말아)는 ‘씻다, 성결하게 하다’, 하례(할에)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분이시어’라는 뜻이다
바나마 나바(빠드마나아브하아): ‘연꽃처럼 거룩한 성존’을 뜻하는 복합어로, 바나바(빠드마나아)는 ‘연꽃’, 나바(브하아)는 ‘중심’,을 뜻한다.
사라 사라(싸라 싸라)sare sare는 ‘이리저리 움직이는’이란 뜻이고,
시리시리(씨리 씨리)sire sire는, 불공삼장의 역을 따라 ‘연꽃이여’라고 번역하면 ‘연꽃이여 연꽃이여’란 뜻이된다.
소로소로(쑤루쑤루)sure sure는, ‘나타나소서, 나타나소서’ 란 의미로 소로(쑤루), ‘흐르다, 나타나다’ 란 뜻의 반복 어이다.
못자못자(붇드하야 붇드하야)buddhya buddhya 는 ‘반야 지혜로 반야 지혜로’ 란 반복어로 못자(붇드하야)는 ‘반야의 지혜’를 뜻한다.
모다야 모다야(보드하야보드하야)bodhaya bodhaya : ‘깨닫게하소서 깨닫게하소서’ 란 뜻으로, 모다야(보드하야)는 ‘알려주다, 이룩하다’ 란 단어의 반복이다.
☆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고마운 청경성존이시어 강렬히 원하는 마음 모두 나타나 충만하게 하소서」라는 뜻으로
매다리아(마이뜨리이야)maitiya : ‘고마운, 친밀한, 정이깊은’.
니라간타(닐아깐타)nilaka??ha : ‘청경존’.
가사미날사남(까마스야다르샤나암): 가사미(까마스야)는 ‘사랑하는, 강렬히 원하는’ 이고, 날사남(다르샤나암)은 ‘바라는 바 모두 나타나게’이며,
바라 하라나야(쁘라흘아다야): ‘기뻐하다, 충만하다’란 뜻이고,
마낙 사바하(마아나하 쓰와아하): 마낙(마아나하아)은 ‘마음, 정신’,
사바하(쓰와아하)는 ‘바라다, 성취하다’이다.
☆ 싣다야 사바하 마하싣다야 사바하 싣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성취하신 성자께 바라옵니다 크게 성취한 성자께 바라옵니다 요가에 자재하신 분께 바라옵니다 「청경존」께 바라옵나니다」라는 뜻으로
싣다야 사바하(씯드하아야 쓰와아하아): ‘성취하신 성자께 바라옵니다’ 란 뜻으로 볼 수 있다. 싣다야(씯드하아야)는 ‘성취하다’이고, 남성명사로는 내면의 눈이 열린 ‘성자’란 뜻도 된다. 사바하(쓰와아하아)는 ‘바라다, 길상이다’이다.
마하 싣다야 사바하(마하아 씯드하아야 쓰와아하아): ‘크게 성취한 성자께 바라오니’란 뜻으로, 마하(마하아)는 ‘큰’, 싣다야 사바하는 ‘위와 같다’.
싣다유예 새바라 사바하(싣드하요게 스와아라야 쓰와아하아) siddh?yo ge?v?raya sv?h?(싣드하요 게스와아라야 쓰와아하아) : ‘요가에 자재하신 분께
바라옵니다’란 복합어이다.
니라간타야 사바하(닐아깐타야 쓰와아하아): ‘「청경존」께 바라옵니다’란 뜻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