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aver.me/59N8jI5Z 주백곤의 주역철학(1) 주백곤의 주역철학(1) 이황 만암주역학연구소 소장 『주역』 이라 하면 『역경』과 『역전』, 그리고 ‘역... blog.naver.com [주역]이라 하면 [역경] 과 [역전] ,그리고 '역학'으로 나누어 말한다. [역경] 은 역의 64괘와 그에 따른 384효에 대한 말글(괘사)와 각 효에 대한 말글(효사)을 말하고 [역전] 은 소위 [십익]이라하여 [역경] 에 대한 (철학적)해설서라 할 수 있다
'역학'이라 하면 이 경과 전에 대한 해석이고, 이는 공자 이래 끊임없이 재해석 되어져 왔다.
이런 역의 해석을 통해 유교문화권인 동아시아에는 정치, 경제, 역사, 철학, 문학, 예술 등 거의 모든 영역에 거대한 영향을 미쳐왔다.
오늘날 중국에서는 이 역에 대한 해석에서부터 철학적 영역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우리 사회는 조선 500년간 중국보다 더 중국 같은 유교 국가였음에도 불구하고, 또 서구의 신학문이 우리 사회를 휩쓴 지 채 한 세기도 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주역] 이라 하면 무슨 '점쟁이', '사주' '운명철학' 심지어는 '무속인' 같은 것으로 인식하는 수준이다.
소위 지식인 사회에서 더욱 심하다. '역'을 공부하는 학역자의 입장에서 너무도 안타깝고 서글픈 일이다.
이 난에서도 밝혔지만 [역경] 이란 '모든 경전의 머 릿경라하여 여러 분야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경전임에도 우리의 수준은 그러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까운 현실이다.
'역'에서 유교와 도교로 나뉘어 두 분야가 발전했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고 이는 권위 있는 주장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도 번역서가 나와 있는 [역학철학사]를 지어 중국 주역학계에 큰 영향을 미친 주백곤의 역철학 중 극히 작은 한 분야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한다.
우선 그가 밝힌 역학의 다섯 가지 사유에 대해 말하자면 그는 역학을 직관적 사유, 형상적 사유, 논리적 사유, 변증법적 사유, 상수적 사유로 나눠 정리하였다.
그는 "사유방식이란 인류가 세계를 관찰하고 인식하면서 스스로가 세계를 개조하도록 지도하는 사상 방법이다"고 말한다.
사유방식은 사람들에게 지식으로 통하는 길을 제공하여 사람들의 지혜를 개발하고 인류로 하여금 문명의 길로 나갈 수 있도록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는 주장이다.
주백곤은 직관적ㆍ형상적 사유는 인류의 사유방식의 발전단계에서 초급 단계이고, 논리적ㆍ변증법적 사유 단계는 고급단계라고 주장한다. 또 상수(象數)적 사유단계는 초급 단계에서 고급 단계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사유형태라고 주장한다
(초급) 직관적ㆍ형상적 사유 - (과도기) 상수(象數)적 사유 - (고급) 논리적ㆍ변증법적 사유
그의 주장대로 이런 분류는 편의를 위한 분류이기는 하지만 동의할 수 없는 부분도 있다. 우선 상수적 사유에 대해서 초급이니 고급이니 하는 분류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사유체계는 이 다섯 가지 도는 그 외의 여러 가지가 다층적ㆍ중층적으로 작용하며 '역'의 해석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주역] 이 드러내는 일차적 표현은 상이다
그것은 양과 음이라고 하는 '상징'에 있으며, 다른 효와의 상호관계에 의해 작용하고 반응하는 것이 달라 이는 초급이니 고급을 떠나 천하만사의 기미이고 예시인 것이다
그 기미가 수를 통해 드러나기도 하고 감추기도 하는 것이다. 이 수는 산술적인 수가 아니라 길흉이 되기도 하여 흔히 '운수가 좋다, 나쁘다' 하는 그 운수이고 재수인 것이다
하늘 또는 우주, 외재적 힘에 의해 일어나는 변수를 말한다. 현대과학에서 말하는 복잡계 라고도 할 수 있는 것들이다. 또 '역'의 철학은 의와 리 표에 있다. 그 마땅함과 합리성을 말한 것이고 그래서 '군자의 학'이라 한 것이다.
그는 더 구체적으로 [주역] 에는 연역적 사유ㆍ유추적 사유ㆍ형식화의 사유 등과 같은 형식 논리적 사유가 있고 총체적 사유ㆍ변역적 사유. 음양의 상호 보완적 사유.화해와 균형의 사유 등과 같은 변증법적 사유가 있으며 모방사유ㆍ기능사유와 같은 직관적 사유가 있으며 의상합일ㆍ 상수합일 등과 같은 형상사유도 있다고 말한다.
그는 이 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것으로 세계를 관찰하는 변증법적 사유를 높여 말하고 있다. 필자가 생각하건대 아마도 이는 주백곤이 사회주의 국가의 이념에서 받은 영향이라 판단해 본다.
주역 자체에는 이미 변증법적 사유의 싹을 지니고 있어 중국 역사에서 장기간에 걸쳐 발전의 역사를 갖고 있다고 말한다
중국의 역사에서 변증법적 사유의 발전과정에 4대 유 파를 제시하고 있다. [주역] 계통, 병가와 [손자] 계통, 노장철학, 불학계통 등이 그것이다
이중 주역 계통이 가장 풍부하고 역사도 가장 오래 되었다. 그의 매우 평이한 표현대로 고대의 변증법적 사유는 비록 미숙하지만 대체적으로 사물 발전의 객관적 법칙에 부합함으로써 사람들이 실제생활을 처리하고 자연현상과 사회역사의 변화를 관찰하는데 있어 확실히 중요한 작용을 하였다.
이런 이유로 역대 역학자 철학자 과학자 및 역사학자 들이 그 오묘한 신비를 탐구하고 토론하도록 매료시켰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는 또 중국인의 이론사유의 수준은 서양철학과 접촉하기 이전 주로 [주역] 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단련되고 향상되어 왔다는 주장이다. 이것이 중국문화의 자랑거리라는 확신에 일생을 [주역] 연구에 받쳤다. 이제 그가 본 역의 몇 가지 사유체계에 대해 말해보려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