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종교. 창시자는 엔노 오즈누(엔노 교쟈)로, 일본의 토착 산악 신앙에 불교(특히 밀교)와 도교 등이 혼합하여 만들어진 종교다. '수행을 통하여 번뇌를 떨치고, 그리하여 깨달음을 경험한 힘을 얻는다.' 하여 슈겐도(修験道)라고 한다. 혹은 슈겐종(修験宗)이라고도 한다.
(당연히) 일본의 토착종교인 신토의 영향도 받았지만 기본적으로 수행체계는 불교와 많이 가깝다. 이러한 영향으로 신앙의 대상은 신불습합을 근간으로 둔다. 이 슈겐도를 수행하는 이들을 슈겐자(修験者)나 야마부시(山伏)라 부르는데. 야마부시란 산(山: 야마)속에서 몸을 감추어(伏し)[1] 수행하기에 붙여진 이름이다. 혹은 수행(修行)하는 사람(者)이라는 뜻에서 그냥 교쟈(行者)라고도 한다.
슈겐도의 전승에 따르면 슈겐도는 7세기 일본 아스카 시대, 본래 음양사 집안 출신인 엔노 오즈누(役 小角, 634?-701?)라고 하는 인물이 창시하였다. 엔노 오즈누는 어렸을 때부터 혼자서 산에 들어가 명상을 하거나 기도를 하는 등 자신만의 수행을 하다가 17세에 간고지(元興寺)라는 절에서 공작명왕의 주법을 배웠다. 이 주법의 힘을 바탕으로 20세에는 유명한 주술사가 되어 귀족의 질병을 고치기도 하였다. 카츠라기산(葛城山)에서 처음 산악수행을 시작하여 일본 전역의 명산을 돌며 수행하다 킨푸산(金峯山)에서 슈겐도의 기초를 닦았다. 전설에는 공작명왕의 주법으로 이산 저산 날아다니며 수행했다고 전한다. 그래서 일본에 있는 슈겐도의 영산(靈山)들은 죄다 엔노 오즈누가 수행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없는 전설들이 있다.
슈겐도의 교리는 밀교적인 영향이 강하다. 본존불인 대일여래를 관하면서 대일여래와 일체화됨으로서 해탈을 추구하는 것이 슈겐도의 가르침인데, 이는 밀교의 수행법인 삼밀 중 본존불을 마음 속으로 관하는 수행법인 의밀의 수행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밀교와는 달리 입산수행을 강조한다. 이는 애니미즘의 산악 숭배 신앙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슈겐도에서는 산 자체를 신성한 성지, 또는 부처 그 자체로 보기에 입산만으로도 대일여래와 일체화되었다 보기도 한다.
따라서 산속에서의 험난한 수행은 슈겐쟈 자신의 번뇌와 업을 씻고 새롭게 태어나는 과정으로 본다. 다만 이런 해탈을 하는 수행만 하는 것은 아니고, 슈겐도의 정의인 수행을 통하여 번뇌를 떨치고, 그리하여 깨달음을 경험한 힘을 얻는다. 에서 따와 수행의 힘으로 고통에 빠진 중생들을 구하기 위하여 각종 주술을 연마하기도 하고, 신사에서 제사를 주관하거나 민간에서 사람이 병이 나면 한국의 무당이나 판수들처럼 병 고치는 의식[13]을 행하기도 했다.
이러한 힘을 얻기 위한 혹독한 수행으로도 유명한데, 바위 절벽을 맨손으로 타거나, 폭포를 맞으며 불경을 외우기, 한겨울 밤에 얼음을 깨고 강에 들어가기 등의 수행이 있다. 이를 뉴부(入峰), 또는 미네이리(峰入り)라고 하는데 보통 짧게는 2박3일, 길게는 보름 가까이 진행된다. 특히 유명한 것은 니시노 노조키(西の覗き)라고 하는 수행으로 신객(新客)이라 불리는 첫 뉴부 수행 참가자의 양 어깨에 밧줄을 묶어 상반신을 절벽으로 밀어버리는데 이때 뒤에서 센다츠(先達)라고 불리는 선배 수행자들이 "수행의 초심을 잃지 않겠는가?", "부모께 효도하고 처자를 아끼겠는가?" 같은 질문을 하는데 보통 신객들은 정신이 어찔해서 부정의 대답을 한 적이 없다고.잠깐 그러면 부정형 대답을 하면? 혹시???
이 수행을 할 때 서쪽을 바라본다고 니시노 노조키(서쪽을 바라봄)라고 부른다. 서쪽은 예부터 저승, 극락을 상징하는 방향이라, 이 수행을 통해 옛날의 자신을 죽여 없애고 새로운 삶을 얻은 나로 다시 태어남을 의미하는 수행이라고 한다. 옛날에는 발을 제외한 전신을 밀어버렸는데 사고(...)가 일어난 후로는 상반신만 미는 것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일단 대개의 수행은 산악도로를 따라 쥬쿠(宿)이라고 불리는 성지를 순례하면서 경전을 외우는 것이다
첫댓글 좋은글 감사합니다
최남석님 시간나시면 공작왕이란 애니를 시청해보세요 저는 공작왕을 보고 제석불교가 현실에 존재했으면 이런 모습을 하지 않았을까 생각이들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BBUII2sj7Y&t=35s
퇴마사로 나오는 주인공 공작이 주술,체술,역술의 달인으로 나오는데 최남석님이 주장하시는 제석사만에 가장 가까운 모습이에요
현재 조계종 불교나 티벳불교는 주술 무술 역술에 달통한 승려를 배출하지 않기에 걍 엉터리이고 제말이 과격하게 들리겠지만 저는 이것들을 불교라고 인정하기도 싫고 성철, 달라이라마를 고승이라고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들이 무예를 잘하나 그렇다고 예술을 잘하나 아무것도 할줄아는게 없는 허당들이 잖아요
성철이 무슨 체험을 했다고 하지만 그것은 그냥 심신이 허약해져 환각을 본것에 불과하고 호흡선으로 깊은 선정에 들어가는 것은 뇌신경이 극도로 발달되어야 가능한것입니다 신체운동 지능의 정도에 따라 수행력의 깊이가 정해지는 것이죠
PLAY
@radeus12 공작왕 애니보면 주인공이 복잡한 수인을 빠르게 맺으며 진언을 외우고 그러는데 그게 손과 눈의 협응 관계가 높아야 할 수 있는 밀교 주술입니다
남방이든 티벳이든 성명쌍수 수련을 하지 않으니까 그냥 쓸데없는 잡학이나 배우는 종교이고 이거는 걍 사이비입니다
일본의 고래 산악신앙과 불교와 도교를 가미한 종교의 분파 슈겐도는 장술과 인술을 가르치는 종교였고 합기도 창시자가 우에시바 모리헤이가 장술의 고수였다고 하니까
슈겐도는 무술승을 배출하는 종교단체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radeus12 새부루 부천이 체술,검술, 주술,역술에 달통한 종교 지도자 였다면 부천이란 존재는
깨달은자가 아니라 , 경제 문화 정치를 잘이끌어간 전륜성왕이라고 하는게 맞죠
엉터리 남방불교하고 티벳불교보다 일본의 슈겐도가 오히려 고불교의 모습을 잘 보존시킨 원본에 가깝다고 볼수있을것입니다
실제 일본이 경제 문화에서 최상위 국가가 된 이유도 우수한 무술승을 배출하는 종교단체가 있어서 가능했다고 봐여
일본 전국시대 말기, 에도시대 초기의 승려이자, 무도가 호조인 인슈가 창술의 대가였고 일본 최고의 검호 미야모토 무사시에게 첫패배를 안겨준 인물이라고 하죠
부처를 깨달은 자라고 이상한 정의를 하니까
종교에서 역술 무술, 주술을 가르치지 않고 이상한 화두선이랑 위파사나 가르쳐서 사회를 리드해가는 역량있는
지도자가 나오는게 아니라 바보 병신들만 나오는 것입니다
해탈이란 개념이 불교에 있었던것도 아니고 힌두교에 존재했던 개념인데
그걸 무슨 불교라고 가르치고 자빠졌고 티벳불교 걔네들이 가르치는 것은 그냥 힌두교라고 봐야합니다
사무라이가 무술사만. 입니다그리고 승병입니다 백제일본입니다 서쪽에서 온 카토릭
주구 야쿠자 왜놈들은. 다른. 놈들입니다 사무라이는 고구려의 시자들이었고 고려조선조에서는 번 담로들이었습니다 아시아대륙에서 그랬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