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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견회 5월 인상파전 관람기 2020.5.7(목) 보견회 5월모임이 7일 있었다.1월은 한파에 의한 정기휴무였고, 2월부터 급격히 창궐한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으로 무려 3개월간 모임이 불가능했다. 5월초 연휴가 끝나는 6일부터 종전의 "사회적거리두기"가 다소 완화된 "생활속거리두기"로 전환되고 동창들 모임이 허용되는 분위기라 보견회 행사를 강행키로 했다. 작년 12월초에 송년모임 이후 만 5개월만에 만나는 반가운 만남인데다 마침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예루살렘 이스라엘 박물관 인상파와 후기인상파 걸작展"이 5월13일까지 연장 전시되고 있어서 절호의 찬스라, 비록 참가 인원이 적더라도 강행하기로 사무총장과 논의하여 공지를 했다. 아직 공공장소에 많은 인원이 떼지어 관람하는 것이 다소 걱정도 되었지만, 다행인지? 단 6명의 회원이 참가하여 오붓한 그리고 불안하지 않은 모임이 되었다. 11시부터 12시반까지 자유관람으로 진행 했는데 당연히 마스크를 쓰고(도슨트 설명은 없이),관람인원도 그렇게 많지 않아 쾌적한 관람이 가능했다. 관람을 마치고 예술의 전당 맞은편 백년옥 신관에서 훈제오리고기와 뚝배기순두부,팥죽 등 별식으로 회식을 했다. 술꾼이 적어 소주두병,맥주한병을 겨우 ~ 모처럼 모여서인지 몰라도 어찌나 할 얘기가 많은지~결국 커피점으로 자리를 옮겨가며 얘기가 이어졌다. 우리 친구들 소식,코로나 얘기에서 부터 건강관련 정보, 선거이야기,보수야당의 장래, 일본의 역사와 민족성 비교 등 ~4시 가까이 되어서야 아쉬운 작별을 하였다. 관람시 일체 사진 촬영이 허가되지 않아 부득이 공금으로 전시작품이 실린 도록을 구입했다. 다수의 회원들이 참가치 못했기 때문에 사진으로나마 관람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서양미술사에서 가장 빛나는 화가들의 작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인상파와 후기인상파의 106점의 작품을 빠짐없이 홈페이지에 게재할 수 있게 되었다. <참가회원>김능태,김민효,박정륭,박준천,서상호,김수철 <경비정산> 전년이월 5,406,223원 1~5월 결산이자입 +1,855원 회비입금(6명) +120,000원 식대(팊포함) -130,000원 입장료,커피점,도록 -85,900원(입장료 45,000,도록 30,000) 현재 잔액 5,312,178원 *이번 달에는 스폰서 없이 진행하였습니다. 금년봄에는 장거리 답사가 없습니다. 가을에 상황을 보아 결정하겠습니다. 6월 모임은 6월4일(목)입니다. 추후 공지 하겠습니다. <전시작품 관람> 모네에서 세잔까지 예루살렘 이스라엘 박물관 인상파와 후기 인상파 걸작展 <미전의 해설> 먼저 인상주의에 대한 개괄 설명을 한 후 인상파와 후기인상파 화가들의 그림을 올리겠 습니다. 감상하면서 즐기시기 바랍니다. 인상주의(인상파,1865~1885)/후기인상주의(1885~1910) 르네상스(14c~16c)예술로 유럽의 문화부흥이 새로 시작된 이후 바로크,신고전주의,낭만주의를 거쳐 사실주의가 대세를 이루었으나 19세기 후반에 인상주의가 출현했다. 19세기 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회화 운동으로, 풍경이라는 자연현상을 묘사하는 데서 출발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빛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순간의 인상(Impression)을 포착하고, 빛에 따른 색의 아주 작은 변화까지 고려해 살아있는 그림을 그리려고 했다. 그래서 인상주의 화가들은 실내에서 벗어나 야외로 나가서 그림을 그렸다. 대표적인 인상파 화가로는 클로드 모네, 에두아르 마네, 피에르 오귀스트 루느아르,카미유 피사로, 에드가 드가, 폴 세잔, 폴 고갱, 빈센트 반 고흐 등이 있다. '인상주의(Impressionism)'라는 용어가 출현한 것은 1874년 독립적인 예술가들이 연례 공식 전시회인 파리살롱전에 불합격한 데 좌절해 자신들만의 독자적인 전시회를 기획하여 협회를 결성했을 때이다. 첫번째 인상파 전시회에서 모네의 작품 <인상,해돋이>에 대해 한 비평가는 '하지만 이것은 그저 '인상주의'일 뿐이다.라고 조롱했으며 그후 해당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후기인상주의(Post-Impressionism)'라는 용어는 1910년 영국의 미술평론가 로저 프라이에 의해 이 용어가 출현했다. 세잔,고갱,반고흐,쇠라,툴루즈로트렉,크로스,레셀베르그,시냑,베르나르,뷔야르,포랭,막스리베르만 등 신인상파까지 포함된다. 전시는 Section 1 수경과 반사, Section 2 자연과 풍경,Section 3 도시풍경,Section 4 정물화 Section 5 초상화 등 5개의 Section으로 나누었고, 인상파의 선구자 화가 3명과 12개 작품 /인상주의 화가 9명과 27점의 작품/후기인상주의 화가 12명과 27개 작품/ 인상주의 판화 40점이 도합 106점이 아래 게재된다. <인상파의 선구자> <장 바티스트 카미유 코로: 프랑스 1796~1875> 아브레이 마을,1855~56 캔버스에 유채,44.5X73.5cm 나무 사이의 정화, 제작년도 미상,캔버스에 유채. 33.6X23.4cm 배에 탄 어부,1870~72 캔버스에 유채, 43X64.8cm 낚시를 준비하는 어부,제작년도 미상, 캔버스에 유채, 38.2X56.7cm <샤를프랑수아 도비니: 프랑스 1817~1878> 강가의 농장,1869,판넬에 유채, 30.5X50.8cm 꽃이 핀 사과나무, 1860~62, 목판에 유채, 26.5X40.5cm <외젠 부댕: 프랑스 1824~1898> 강가의 빨래하는 여인들, 1880~85, 판넬에 유채, 26.2X36.2cm 베르크의 해변, 1882, 목판에 유채, 29.4X46cm 해안의 작은 배, 제작년도 미상, 판넬에 유채, 24X18.5cm 조수,바다의 일몰, 제작년도 미상, 판넬에 유채, 24X18cm 항구로 들어오는 호위함, 1894, 캔버스에 유채, 45.7X65.5cm 르 아브르, 1871, 판넬에 유채, 20.3X30.5cm 인상주의(Impressionism) 카미유 피사로(프랑스,1830~1903) 퐁투아즈의 공장, 1873, 캔버스에 유채, 3855cm 에라니의 일몰, 1890, 캔버스에 유채, 65.2X81.3cm 잔느의 초상화, 1893, 캔버스에 유채, 46.4X38.4cm 풍요로운 수확,1893, 캔버스에 유채,46.3X55.9cm 아침,햇빛풍경,에라니, 1899, 캔버스에 유채, 66X81.7cm 튈르리 정원의 오후 태양, 1900, 캔버스에 유채, 74.4X91.9cm 에드가 드가 (프랑스 1834~1917) 장애물 경마,실내 인테리어, 1880~81, 보드에 붙인 캔버스에 유채, 27x41cm 알프레드 시슬래(프랑스 1839~1899) 루앙강의 둑-가을풍경, 1881, 캔버스에 유채, 65.7X81.7cm 생 마메스의 루앙 강에 있는 바지선, 1884, 캔버스에 유채, 55.9X47cm 생 마메스의 루앙강에 있는 바지선, 1885, 캔버스에 유채, 55.2X73.7cm 아르망 기요맹(프랑스, 1841~1927) 센강의 풍경, 1882, 캔버스에 유채, 60X100cm 낚시하는 여인, 1889, 캔버스에 유채, 74X60cm 강 풍경, 1890, 캔버스에 유채, 65.5X81.7cm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프랑스 1841~1919) 레스트링게의 초상화, 1878, 캔버스에 유채, 54.6X66.2cm 꽃병의 장미, 1880, 캔버스에 유채, 58.5x73.5cm 폴랑 부인의 초상화, 1880년대 후반, 캔버스에 유채, 81.7X58.3cm 망트농 교외, 1888, 캔버스에 유채, 54.8X65.5cm 가브리엘의 초상화, 1906, 캔버스에 유채, 34.5X25.7cm 사과와 꿩, 제작연도 미상, 캔버스에 유채, 27.8X35cm 꽃 장식 모자를 쓴 여인, 1889, 캔버스에 유채, 54.9X46.4cm 클로드 모네(프랑스, 1840~1926) 아발의 절벽,에트레타 1885, 캔버스에 유채, 65.5X91.7cm 지베르니의 젊은 여인들,햇빛 풍경 1894, 캔버스에 유채, 65x99.5cm 수련 연못, 1907, 캔버스에 유채, 101.5X72cm 장 루이 포랭(프랑스, 1852~1931) 어린 무용수, 1900, 캔버스에 유채, 65.5X81cm 막시밀리앙 뤼스(프랑스, 1868~1941) 노트르담 드 파리,몽트벨로 부두에서 본 전경 1897, 캔버스에 붙인 종이에 유채 50.9X68.6cm 무제, 제작년도 미상, 캔버스에 유채, 65X81cm 차일드 하삼(미국, 1859~1935) 여름 햇빛(숄스섬), 1892, 캔버스에 유채, 51.4X61.5cm 후기 인상주의(Post-Impressionism) 폴 시냑(프랑스, 1863~1935) 예인선,사모아의 운하, 1901, 캔버스에 유채, 82X66cm 테오 반 리셀베르그(벨기에, 1862~1926) 르 라방두의 지중해, 1904, 캔버스에 유채, 81.5X65.5cm 앙리 에드몽 크로스(프랑스, 1856~1910) 프로방스 숲 속의 빈터(습작) 1906, 캔버스에 유채, 56.5X44cm 루이 발타(프랑스, 1869~1952) 누드 1904, 캔버스에 유채, 65X81cm 폴 세잔(프랑스, 1839~1906) 강굽이, 1865, 캔버스에 유채, 35.2X44cm 암초, 레스타크 1865, 캔버스에 유채, 21X33cm 굽은 길의 나무, 1881~82, 캔버스에 유채, 60X73cm 햇살을 마주본 레스타크의 아침 풍경, 1882~83, 캔버스에 유채, 60.5X92.5cm 강가의 시골 저택, 1890, 캔버스에 유채, 81X65cm 폴 고갱(프랑스, 1848~1903) 보지라르의 집들,1880, 캔버스에 유채, 81.5X116cm 마르티니크의 마을, 1887, 캔버스에 유채, 45.7X71cm 우파 우프(불춤), 1891, 캔버스에 유채, 72.6X92.3cm 정물화, 1899, 캔버스에 유채, 45.5X61.3cm 개가 있는 풍경, 1903, 캔버스에 유채, 73.5X92.5cm 에밀 베르나르(프랑스, 1868~1941) 마리 르마송의 초상화, 1892, 캔버스에 유채, 115.5X83.5cm 폴 세뤼지에(프랑스, 1864~1927) 아이들의 저녁식사, 1907, 캔버스에 유채, 54X65cm 풍경, 제작년도 미상, 캔버스에 유채, 73.5X60.5cm 피에르 보나르(프랑스,1867~1947) 식당, 1923, 캔버스에 유채, 77X75.5cm 해변(오르 섬) 1914, 캔버스에 유채, 46X57cm 에두아르 뷔야르(프랑스, 1868~1940) 긴 의자에 있는 미샤, 1900, 판넬에 붙인 마분지 위에 유채, 61X63cm 헤셀부인, 나폴리 거리 제작년도 미상, 보드에 유채, 32X22.5cm 막스 리베르만(독일, 1847~1935) 이젤 앞 자화상, 1913, 캔버스에 유채, 113.7X93cm 반제의 정원, 1923, 캔버스에 유채, 54.5X75.5cm 레세르 우리(독일,1861~1931) 붉은 카펫 1889, 캔버스에 유채, 100X66cm 베를린의 겨울날, 1920년대 중반, 캔버스에 유채, 71X53cm 풍경, 1900, 캔버스에 유채, 101.5X71cm 포츠담 광장의 밤,1920년대 중반, 캔버스에 유채, 79.6X100cm 인상주의 판화 장 바티스트 카미유 코로(프랑스,1796~1875) 로마 근교, 1868, 에칭, 28.8X21cm 카미유 피사로(프랑스, 1830~1903) 엄마와 딸, 제작년도 미상, 종이에 목탄과 수채, 25X24cm 무제(스카프를 두른 소녀), 제작년도 미상, 종이에 오일스틱,10X7.9cm 건초 더미를 나르는 농부들, 제작년도 미상, 드라이포인트, 12X8cm 우물가의 농부, 1891, 에칭, 23.5X19.5cm 건초를 만드는 사람, 1900, 에칭, 19.8X13.3cm 무제(시장 풍경), 1894, 채색 에칭, 19.5X13.6cm 라크루아 섬,루앙 1884, 에칭, 11.2X15.4cm 낡은 오두막, 1879, 애쿼틴트와 드라이포인트, 16.7X17.3cm 에드가 드가(프랑스, 1834~1917) 루브르의 메리 카사트, 1879~80, 에칭과 애쿼틴트, 32.5X24cm 레정비사데르 커피숍에서, 1879~80, 에칭,드라이포인트,애쿼틴트, 25X29.5cm 목욕 후, 제작년도 미상, 석판화, 27.3X20.2cm 폴 세잔(프랑스, 1839~1906) 목욕하는 사람들, 제작년도 미상, 채색 석판화, 40.5X48.5cm 목욕하는 사람들, 제작년도 미상, 채색 석판화, 23X27.5cm 팔짱을 낀 기요맹의 초상화, 1873, 에칭, 23.3X18.8cm 오베르의 레미 거리 농장 입구, 1873, 에칭, 13.5X11cm 알프레드 시슬레(프랑스, 1839~1899) 루앙강의 둑:수레 1890, 에칭, 14.5X22.2cm 베르트 모리조(프랑스,1841~1895) 휴식, 제작연도 미상, 드라이포인트, 8.3X12cm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프랑스, 1841~1919) 시골의 무도회, 제작연도 미상,소프트 그라운드 에칭, 22X13.6cm 목욕하는 사람 습작, 제작연도 미상, 드라이포인트, 22.2X16.6cm 누워있는 누드상, 제작연도 미상, 드라이포인트, 13X19.8cm 석조상 세개의 스케치, 1904, 석판화, 27X37cm 깃 펜을 든 어린 소년, 1912, 석판화, 47.5X62.5cm 노르베르 고뇌트(프랑스, 1854~1894) 앉아있는 소녀의 초상화,제작연도 미상,인그레이빙, 22X16cm 아르망 기요맹(프랑스, 1841~1927) 네델란드에서 , 재작연도 미상, 에칭, 12.7X18.2cm 메리 커서트(미국, 1844~1926) 손거울 들여다보기, 1904, 드라이포인트,. 31.2X23.6cm 오귀스트 로댕(프랑스, 1840~1917) 봄의 알레고리, 1890, 드라이포인트, 33.5X23cm 빅토르 위고, 제작연도 미상, 드라이포인트, 22.4X17.5cm 원무, 제작연도 미상, 드라이포인트,23X17.8cm 폴 고갱(프랑스,1848~1903) 나베 나베 페누아(환희의 땅) 1894~95, 목판화, 44X27cm 메뚜기와 개미, 1889, 석판화, 22X26.2cm 앙리 에드몽 크로스(프랑스, 1856~1910) 공원에서, 제작연도 미상, 채섹 석판화, 20X25.8cm 폴 세자르 프랑수아 엘뢰(프랑스, 1859~1927) 무제, 제작연도 미상, 드라이포인트, 31X22cm 차일드 하삼(미국,1859~1935) 하얀 벽난로, 제작연도 미상, 에칭, 17.2X25cm 피에르 보나르(프랑스, 1867~1947) 목욕, 1923~25, 석판화, 37X27.5cm 폴 시냑(프랑스, 1863~1935) 생 루이 항구, 제작연도 미상, 종이에 수채와 크레용, 27.7X44cm 호위함, 제작연도 미상, 종이에 수채와 흑연, 18X25cm 센 강의 다리,제작연도 미상, 종이에 수채와 검은 분필, 19.8X24.8cm 콩카르노 항구, 1932, 종이에 수채와 흑연, 26X41.5cm 라 로셀, 제작연도 미상, 종이에 수채, 45.5X54.0cm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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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인상 안쓰고 흐뭇한 인상으로 인상파 그림들을 잘 봤습니다. 물가인상, 인상을 찌푸린다 등 안 좋은 단어들 많은데 인상파는 예외
미전 지기님, 폭삭 소괐수다(엄청 수고했습니다의 제주도 사투리)
인상파 그림을 인상 안 쓰고 봤다니 기분 좋네요. 고맙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