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4.3.5(화) 찬송 151
말씀: 출애굽기 15:19-27
제목: 치료의 하나님
묵상하기
1. 미리암은 이스라엘 여인들과 함께 어떤 하나님을 찬양했습니까?
2. 하나님께서는 마라의 쓴 물을 어떻게 단물로 바꾸셨습니까?
본문 살피기
1. 소고를 치고 춤을 추는 이스라엘 여인들
본문에는 홍해를 건넌 기쁨에 넘쳐 춤을 추며 하나님을 찬양하는 이스라엘의 모습과 마실 물이 없어 하나님을 원망하고 불평하는 모습이 대조되어 나옵니다. 출애굽의 기쁨과 감격은 잠시 뿐이었고, 그들의 힘든 광야훈련이 시작되었습니다. 19절에 바로의 말과 병거와 마병이 함께 바다에 들어갔을 때에 여호와께서 바닷물을 돌이키셔서 그들을 덮으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다 가운데 마른 땅을 밟고 건너 갔습니다. 그때 아론의 누이, 예언자 미리암이 소고를 잡고 나왔습니다. 소고는 탬버린과 비슷한 악기입니다. 20절에 이스라엘 여인들이 모두 따라 나와 소고를 들고 춤을 추었습니다. 21절에 미리암은 말 탄 자들을 던지신 여호와를 찬양했습니다. 미리암은 하나님의 승리를 시로 표현하고, 여자들은 춤으로 표현했습니다.
2. 마라의 쓴물을 달게 하신 하나님
모세는 이스라엘을 홍해에서 인도하여 수르 광야로 들어 갔습니다. 수르 광야는 애굽과 팔레스타인 사이에 위치한 완전한 사막지역입니다. 사흘 동안 걸어 갔는데 물이 떨어 졌습니다. 22절에 가축들은 쓰러지고 백성들은 목이 타들어갔습니다. 23절에 사흘째 되던 날 겨우 물을 찾았는데 물이 써서 마실 수 없었습니다. 백성들은 모세를 원망했습니다. 모세는 부르짖어 기도한 후 한 나무 가지를 꺽어 물에 던졌습니다. 25절에 그랬더니 쓴 물이 단물이 되었습니다. 이 나뭇가지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또 하나님의 법도를 지키면 질병에 걸리지 않게 한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적용
벅찬 구원의 감격을 맛본 백성이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가 무엇입니까?
먼저, 구원을 기뻐하고 시와 찬양과 춤으로 그 은혜의 감격을 하나님께 나타내는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크신 권능으로 바로와 같은 죄의 세력에서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그 구원의 하나님을 기뻐하고, 우리가 그 기쁨을 시와 찬양과 춤으로 나타내는 것이 예배입니다. 우리는 예배를 통하여 구원의 은혜와 기쁨을 찬양하고, 그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춤을 추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다음, 십자가로 죄사함 받고 죄로 인해 생긴 상처들을 나음 받은 치료의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치료의 하나님이십니다. 이 하나님께서 십자가를 세상에 던지심으로 죄로 병든 인생들을 치료해 주십니다. 마8:17절에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에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 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셨습니다. 사53:4,5절에 “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누구든지 예수님의 십자가를 영접하면 죄 사함을 받고, 죄로 인해 생긴 상처들이 나음을 받습니다. 슬픔이 변하여 기쁨이 됩니다. 원망이 변하여 감사가 됩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해 집니다.
기도: 주님! 상황에 따라 변하는 우리의 마음이지만 하나님은 변함없이 이런 우리를 사랑하시니 감사드립니다. 제가 저의 죄를 위해 달리신 십자가만 바로 보게 도와 주옵소서!
One word: “ 십자가, 십자가 내가 처음 볼때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