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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포를 아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떠올릴 벽화지만
이 벽화는 사포가 죽은지
대략 600년 후인 기원후 50년경에
폼페이에서 그려진 벽화다. 즉, 상상화.
1. 개요
δέδυκε μὲν ἀ σελάννα καὶ Πληΐαδες,
μέσαι δὲ νύκτες,
παρὰ δ' ἔρχετ' ὤρα,
ἔγω δὲ μόνα κατεύδω.
달은 사라지고
플레이아데스도 떠나,
밤의 한가운데,
시간은 흐르고,
그리고 나는 홀로 잠드네.
사포(Σαπφώ, Sappho)
기원전 630년경 ~ 기원전 570년경
고대 그리스 레즈보스 섬 출신으로
서양 역사 최초의 여류 시인이다.
그녀의 삶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별로 없으며
그나마 레프카다의 바위에서
바다에 몸을 던져 자살하였다는
이야기만 잘 알려져 있다.
페온이라는 어부에게 반했다가
상사병으로 자살했다고도 하고
늙어가는 자신을 슬퍼해서
자살했다고도 하는데
확실한 것은 알 수 없다.
2. 생애
알려져 있는 가장 오래된 여성 시인이다.
하지만 그녀의 삶에 대해선
알려진 바가 적은데다가
그나마 알려져 있는 사항들도
대부분 사실 여부에 대해 논란이 있다.
동성인 여성을 사랑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그 때문에 그녀가 태어난
레스보스 섬에서
레즈비언이라는 말이 나왔는데
학계에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동성애자라고도 하지만
여자들을 가르치는
학교 선생이란 설도 있고,
아예 동성애는 관련없다는 설도 있다.
하지만 학설들이 죄다 문제가 된다.
우선 결혼했다는 남자는
안드로스 섬의
케르킬라스(Kerkylas)라는데
이건 그리스어로
남자섬의 고추남이란 뜻이다.
이런 이름이면
그의 진실성부터 의심이 가게 된다.
하지만 딸의 이름은
클레이스(Kleis)로 정상적이다.
선생이란 설도 문제가 되는 게
당시 그리스에서
그런 식으로 여자들을 가르치는
학교란 게 존재했다는 증거가 없고,
또 사포의 시에서
교육적인 부분이 무엇이 있느냐도 문제.
사포의 시에서는
다른 여자에 대한 갈망을 얘기하는데,
이를 두고 여자들로 하여금
결혼 준비를 하는
(예쁘게 보이고 유혹적이로 보이게) 것을
가리킨다는 설이 있다.
하지만 고대 그리스에서
여자는 창녀가 아닌 한
굳이 남자에게 유혹적으로
보이려는 성향은 없었다.
그리고 이 설은
빅토리아 여왕 시대의
영국에서 대두된 설이라
빅토리아 시대 남자들의 환상에
바탕된 설이라는 비판도 존재한다.
그녀의 삶과 더불어
그녀가 남긴 시도 대부분 소실됐으며
그나마 남아 있는 시 상당수도
다른 문헌에
부분적으로 실려 있는 것들이다.
많은 시를 썼지만
온전하게 남은 것은
아프로디테 찬가 1편과
짧은 시 두 세편 뿐이다.
기타 다른 문헌에서
부분적으로 인용된 파편이
약 700편 정도 있다.
하지만 간신히 남아 있는
적은 수의 시만 가지고도
그녀의 재능은
확실히 확인할 수 있는데,
플라톤이 그녀를
'열 번째 뮤즈'라고 했을 정도로
뛰어난 시인이었다.
한편 사포의 시는
고대 그리스어로 쓰여져 있기 때문에
대중들은 고대 그리스어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자들의 번역을 통해
그녀의 시를 접하게 되는데,
문제는 학자들마다
번역이 상당히 다르다는 것.
최초의 여류시인, 사포(레즈비언의 유래)
기원전 7세기
에게해의 레스보스 섬에서 태어난
사포
그녀는
플라톤이 열번째 뮤즈라 칭하며
극찬한
최초의 여류 시인이다.
사포는 고향인 레스보스 섬에
'뮤즈를 섬기는 집'을 뜻하는
기관을 만들어
그곳에서 소녀들을
교육하는 일을 하였다.
사포가 소녀들에게 가르친 것은
음악, 춤, 시를 통해
미성숙한 소녀를
아름답고 성숙한 여성으로 길러서
여성으로서의 삶을
충실히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성을 여성답게 길러내는 것은
여성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했다.
고대 남성의 세계에서
성행하였던 동성애도
이와 같은 개념에서 출발한 것이다.
성인 남성과 미소년이 교제를 하면서
성인 남성이 지닌
시민으로서의
자질, 지혜, 덕성 등의
노하우를
성숙되지 못한 미소년의 젊음과
주고 받으면서
성인 남성은
미소년이 건강하고 아름다운
성인 남성으로 성장하는 것을 도와주는
교육자이자 후견인 역할을
하였던 것이다.
사포는
모름지기 여성은
얼굴이 빛나야 하고
눈에는 은총이 가득하고
걸음마다 사랑이
넘쳐 흘러야 한다고
생각했다.
소녀는 언젠가는 여성이 되어
결혼을 하게 된다.
결혼은
여성의 아름다움과
행복의 완성이라 믿었기에
성숙한 여성이 갖추어야 하고
여성으로서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어린 소녀들에게
전수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사포와 어린소녀와의 관계가
어느 정도까지 이루어졌는지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지만
사포의 제자인 어린 소녀들은
모두
행복한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여성들이었다.
예비 여성들은
사포의 교육을 통하여
아프로디테의 아름다움을
몸에 장착한
성숙된 사랑의 여인으로
새롭게 태어나게 된다.
레스보스 섬에서 이루어진
여성과 여성 사이에서의 교육을
빗대어 만들어진 말이
레스보스 여인들의 사랑을 의미하는
레즈비언이다.
여성의 삶을 가르친
사포가 노래한 시를 들어 본다.
저기 앉은 저 사내는
신들과 닮은 장부일세
그는 너의 맞은 편에 앉아 있고
너의 달콤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들으며
너의 매혹어린 웃음에
나의 심장은 가슴 속에서
멈추어 버렸다.
너를 잠시 잠깐 바라보니
나의 목소리는 막혀버리고
나의 혀는 굳어 버리고
가벼운 불꽃이 나의 살 속으로 파고들며
나의 눈은 앞을 보지 못하고
윙윙 우는 소리가 귓가에 맴돈다.
그리고 땀이 몸을 적시며
전율이 온 몸을 타고 흐른다.
풀밭의 풀처럼 파랗게 질려
나는 죽은 사람이다
나에게 그리 보인다
하지만
모든 것을 이겨낼 수 있으니
왜냐면 구차하지 않게
차라리 죽고만 싶다
그녀는 나를 떠나가며
많은 눈물을 흘리며
내게 이렇게 말했다.
우리에게 이 얼마나
아픈 시련입니까?
사포여, 참으로 나는 당신을
떠나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답했다.
행복하여라
기쁜 마음으로 언제나 날
기억하여라
우리가 네 곁에 있음을
기억하여라
행여 네가 잊었을까
내가 네게 일러
네가 기억할 수 있게
말하노니
우리는 아름답고 고운 일을
함께 했다
종종 너는 향기로운 제비꽃 화관을,
장미로 만든 화관을 엮었으며
내 곁에 앉아 머리에 화관를 썼었다
종종 울긋불긋 화관을 엮어
아름다운 꽃들로 엮은 화관을
너의 여린 목에 걸었지
너의 머리에 백리향을 쓰고
뤼다아 왕국에서 가져온
향신료 브렌테이온을 얼굴과 몸에
안락한 방석 위에 앉아서
............(내용미상)
너의 욕망을 식히려
우리의 노랫소리가 울리지 않은
우리의 뤼라 소리가 채우지 못하는
숲과 신전은 없었다.
사포 (Sappho : 617?∼ 사망시기 불명 ) 서양문화는 근본을 고대 그리스의 문화에 두고 있습니다. 비약을 하자면 지중해의 작은 나라 그리스에서부터 비롯된 모든 것이 오늘날 전세계에 퍼져 지구상의 인간을 규정하고 있는 셈이죠.. 그 중 문학에서 가장 오래된 장르라고 말해지는 시도 그리스에서부터 시작되었죠. 그 그리스에는 걸출한 두 명의 시인이 있었습니다. 한명은 전쟁과 정치, 영웅담을 시로 엮어낸 서사시의 대가 ‘호메로스’이고 또 한명은 인간의 가장 섬세하며 세밀한 감정을 시로 표현해낸 '사포'입니다. ‘사포’ (Sappho)는 기원전 6세기 그리스의 작은 섬, 레스보스에 살던 여류 시인이었습니다. 그는 생명을 가진 인간이지만 내게는 신과도 같은 존재. 그와 너가 마주 앉아 달콤한 목소리에 홀리고 너의 매혹적인 웃음이 흩어질 때면 내 심장은 가슴속에서 용기를 잃고 작아지네. 흠칫 너를 훔쳐보는 내 목소린 힘을 잃고 혀는 굳어져 아무 말도 할 수 없네. 내 연약한 피부 아래 뜨겁게 끓어오르는 피는 귀에 들리는 듯 맥박치며 흐르네. 내 눈에는 지금 아무것도 보이지 않네... (하략) 한 사람에 대한 사랑과 질투, 인간의 내밀한 감정을 시로 낱낱이 표현해낸 사포의 시 ‘질투’입니다. 인간의 행위나 역사, 이야기를 표현하는 것을 서사시라고 부른다면. 인간이 느끼는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해낸 개인적이면서도 보편적인 감정을 담은 시를 서정시라고 부르죠. 사포는 자신이 살아가고 사랑하며 느끼는 모든 것들을 시로 표현해냈습다. 그녀의 시는 당대 그리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고 오늘날까지도 그 시의 색은 바래지 않고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시대를 초월한 보편적인 인간의 감정을 잘 표현했기 때문이죠. 사포는 그녀가 살아 있던 기원전 6세기에도 그리스에서 가장 유명한 서정시인이었고, 오늘날에는 서정시의 대명사며 시조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포는 다작 시인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오늘날 남아 있는 그녀의 시는 일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또한 그녀의 생애도 몇 가지 단편적인 사실만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사포는 기원전 617년∼ 560년까지 살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태어난 곳은 그리스의 레스보스섬 미텔레네이고 귀족가문 출신이었다고 전합니다. 사포는 안드로스섬의 케르킬라스라는 부유한 남자와 결혼하여 그 사이에 클레이스라는 딸을 하나 낳았습니다. 정치적인 문제로 인해 가족과 함께 2년 간 시칠리아에 망명을 갔었고 다시 레스보스로 돌아와 미텔레네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즈음 그녀는 남편을 잃고 홀로서기를 해야했습니다. 사포는 귀족집안의 어린 소녀들을 모아 교육을 하면서 살아갔습니다. 그녀가 레스보스섬의 뱃사공 파온과 사랑에 빠졌다가 사랑의 고통으로 암벽에서 몸을 던져 바다에서 죽었다는 이야기가 전하고 있지만 사실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사랑으로 인한 죽음은 서정시인으로 살았던 그녀를 더욱 신비하게 만들어주고 있죠. 사포와 관련하여서는 그녀의 서정시와 함께 여성동성애자를 일컫는 ‘레즈비언(lesbian)이라는 말이 따라 다닙니다. 레즈비언이라는 말은 '레스보스섬의 사람'이란 뜻이지만, 사포가 레스보스섬에서 여성들을 가르치는 일을 시작하면서 여성동성애자를 일컫는 말이 되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존경 받을 만한 학자나 시인들은 많은 젊은이들을 거느리며 그들에게 학문을 전수하고 어른으로 성장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정식적인 학교는 아니었지만 그들은 하나의 무리를 이루며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만들어갔습니다. 스승과 제자 사이에는 거부감 없이 동성애가 이루어지기도 하였습니다. 그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으며 그 어떤 죄의식도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리스 남자 귀족들은 사랑은 정신적인 부분을 공감하는 동성과만 나눌 수 있으며 여자와의 육체적 사랑은 다만 아이를 가지기 위해서 일 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영화 '트로이'에서 '헥토르'에 의해 숨을 거두는 '아킬레우스'의 사촌은 영문판엔 lovers, 즉, '연인'이라고 저술되어 있는 책도 있습니다. 여기서 '연인'이란 흔히 성적인 잦대로 재단되는 '호모' 가 아닌 정신적인 연인관계를 뜻 합니다) 이런 스승과 제자의 관계는 남성들에게 국한된 것이었죠. 그런데 레스보스섬에서 작은 반란이 일어난 것입니다. 남자들만이 가지던 스승과 제자의 관계를 여성들도 만들게 된 것이죠. 그 중심에 사포가 있었습니다. 고대 그리스는 남자 귀족들에게는 매우 자유롭고 이상적인 사회였지만 여타 계급의 사람들에게는 많은 희생을 요구하는 사회이기도 했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아이를 낳기 위해 하는 수 없이 필요한 존재로 취급받았습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모든 것이 떨어지는, 고상한 정신적 세계에는 도저히 도달할 수 없는 열등한 존재로 푸대접받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포를 중심으로 하여 여성들만이 모여 그들의 예술과 학문 세계를 만들어갔다는 것은 대단한 파격을 의미했습니다. 사포는 어린 귀족 소녀들에게 시와 예술을 가르치고 그들이 성장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그 사이에 여성들끼리의 성적 관계가 있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리스의 보편적인 스승과 제자의 관계를 생각할 때 그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사포의 시에도 그러한 부분은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리하여 '레스보스섬의 사람들'이란 말, '레즈비언'은 남성과 똑같이 조직을 만들어 공부하는 여성들이 있는 곳을 뜻하는 말이 되었고 이후 여성동성애자를 뜻하는 말이 되었죠. 사포는 남성중심의 그리스 사회에 당당히 이름을 남긴 몇 되는 여성 중 하나입니다. 그녀는 남성들이 인정하려 하지 않던 여성들의 학문과 예술의 세계를 당당히 주장함으로써 그리스 남성사회에 도전장을 던졌고, 그녀의 시로 남성들의 감성을 사로잡아 그들을 무장해제시켰습니다. 사포는 오랜 세월을 거쳐오면서 많은 시인과 예술가들에게 여신과도 같은 존재로 숭앙 받고 찬미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몇 편 남아 있지 않은 그녀의 시속에 담긴 생생한 인간의 감정이 어떤 시대롤 막론하고 통했기 때문이었죠. 여성의 섬세함으로 인간을 표현하고 인간을 공감 시킨 사포는 고대시기 그 존재를 알릴 수 없었던 여성들의 암흑기에 한 점 빛나는 등불과도 같은 존재였습니다. 내게는 그 분이 내게는 그 분이 마치 신처럼 여겨진다. 당신의 눈 앞에 앉아서 얌전한 당신의 말에 귀 기울이고 있는 그 남자 분은, 그리고 당신의 애정어린 웃음소리에도 그것이 나였다면 심장이 고동치리라. 얼핏 당신을 바라보기만 해도 이미 목소리는 잠겨 말 나오지 않고. 혀는 가만히 정지된 채 즉시 살갗 밑으로 불길이 달려 퍼지고, 눈에 비치는 것이란 아무것도 없어 귀는 멍멍하고. 차디찬 땀이 흘러내릴 뿐, 온몸은 와들와들 떨리기만 할 뿐, 풀보다 창백해진 내 모습이란 마치 숨져 죽어 버린 사람 같으리니... 위의 그림들은 시공을 초월하여 묘사한 '사포' 의 모습들 입니다. |
레스보스 섬(Lesvos)
레스보스 섬( νησιά Λέσβος, 영어 : Lesvos
니시아 레스보스, 터키어 : Midilli)는
그리스 동부 에게 해에 있는 섬으로,
미틸리니 해협으로 터키와 떨어져 있다.
중심지는 섬의 남쪽에 위치한 미틸리니이다.
이 섬의 면적은 1,630km2,
해안선의 총 길이는 370km이며,
그리스에서 세 번째로 큰 섬이자
에게 해의 섬들 중에서 가장 넓다.
행정적으로 레스보스는
레스보스 현(縣)에 속한다.
기후는 온난한 지중해성 기후이며,
인구는 2001년 기준 90,643명이다.
시인 사포의 출신지로,
고대에 이 섬에
여성간의 동성애가 성행하였다는 데서
레즈비언이라는 말이 생겼다고 한다.
역사
고대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레스보스는 섬의 보호자 신이었다.
1462년
오스만 투르크 제국에 점령되었다가,
1912년 제1차 발칸 전쟁 이후
그리스 왕국의 영토가 되었다.
지리
레스보스 섬의 위성 사진 (1995년)
레스보스는 섬의 북쪽과
중앙을 차지하는
레피팀노스 산(968m)과
올림푸스 산(968m),
두 큰 봉우리를 가진 산지이다.
올리브나무가 다른 과일나무와 함께
섬 면적의 40%를 덮는다.
레스보스 지질공원
레스보스섬의 규화목
레스보스섬은
규화목으로 가득찬
레스보스 화석림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확장하여
레스보스 섬 전체가 2000년부터
유럽지질공원네트워크에 가입하였고,
2004년부터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다.
이 화석림은
대부분 올리고세 후기에서
미오세 중기에
화산활동으로 인해
형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산암, 데이사이트, 유문암,
이그님브라이트, 화산 쇄설물,
응회암, 화산재를 비롯한
신제3기 화산활동의 흔적이
섬의 중부와 서부에서 다량 발견된다.
이런 화산활동이
섬의 숲을 비롯한 식생을 덮어
화석화가 급격히 진행되었다.
따라서 레스보스 섬의 북서부는
1,500~2,000만년 전
아열대 지역의 식생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커다란 가치가 있다.
경제
섬의 경제는
근본적으로 농업에 의존한다.
올리브 오일은 섬의 주요 수입원이다.
미틸리니의 관광은
섬의 국제공항과
해안가의 마을에 의해 촉진되며
실질적으로 섬의 경제에 공헌된다.
어업과 비누 제조,
그리스의 리큐어 우조 술의 제조는
이 섬의 잔존하는 수입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