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시장에 가면 살아있는 꼬막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꼬막은 살짝 데쳐서 양념장 올려 드시면 맛있죠?
(** 꼬막양념찜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146 )
오늘은 데친 꼬막을 가지고 각종 채소를 넣어 새콤달콤하게 꼬막채소무침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살아있는 꼬막으로 무침을 해서 그럴까요?
통조림 골뱅이무침이 울고갈 맛이랍니다.
재료:꼬막1kg .오이1/2개.미나리5줄기. 깻잎6장. 대파흰부분1개. 양파1/2개. 청양고추2개.
무침양념 : 고추장3T. 고추가루3T. 다진마늘2/3T. 간장1T. 올리고당2T반(또는 물엿). 참기름2/3T.
깨1T. 식초2T반~3T(3배 강한식초로 사용)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술이 1T입니다.
=> 식초는 3배 강한식초를 사용했습니다. 일반식초일 경우 식초양을 조금 늘리세요~
저는 식초를 3T넣었는데요..새콤한 맛을 싫어하시는 분은 2T반 넣으세요.
1. 살아있는 꼬막을 3~4번 찬물로 팍팍 문질러 씻어주세요.( 고무장갑을 끼고 씻으셔야 손이 덜아파요)
깨끗하게 씻은 꼬막을 소금을 1T정도 탄 옅은 소금물에 30분~1시간정도 담궈 해감을 하세요.
2. 냄비에 물이 끓을때 손질한 꼬막을 넣고 꼬막 입이 벌어지기 시작후 1분정도 경과되었을때
바로 꺼내 찬물로 헹궈줍니다.
==> 너무 오래 데치면 꼬막이 질겨집니다.
3. 찬물에 헹군 꼬막의 살만 발라줍니다. 데친 꼬막살만 200g입니다.
냉장고속에 차갑게 보관하세요~ ( 꼬마채소무침에 들어가는 꼬막이 차가워야 맛있답니다)
==> 꼬막껍질이 안까질경우...숫가락을 이용하여 뒤쪽 꽁무니를 눌러 비틀면 잘 까집니다..
4.오이1/2개 어슷썰고요..대파흰부분 채썰고요..미나리 3cm길이로 썰고요..청양고추 어슷썰고요..
양파곱게 채썰고요..깻잎은 큼직하게 채썰어준비합니다.
5. 양념장 만들기 : 볼에 고추장3T. 고추가루3T. 다진마늘2/3T. 간장1T. 올리고당2T반(또는 물엿).
참기름2/3T. 깨1T. 식초2T반~3T(3배 강한식초로 사용)을 넣어 섞어준후
준비한 꼬막과 채소들을 넣고 살살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 소면을 삶아서 접시에 곁들이면 좋습니다.
새콤달콤한 맛이 느껴지세요? 미나리가 들어가서 더 향긋한것 같아요.
예전에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초창기 레시피라서 양념 부분에서 조금 수정했습니다.
다가오는 추석명절에 간단하게 술안주 걱정된다고 하신분들...
명절에 느끼한 음식에 꼬막채소무침 어떠세요? 꼬막을 미리 데쳐서 꼬막살만 발라 냉장고 보관하시면
쉽게 만드실수 있습니다.
즐거운 목요일 보내시고요. 오늘도 승리하세요~~
***저의 두번째 요리책!! 구매하시려면~~
교보문고 구매하러 가기 (클릭!! ). 인터파크 구매하러 가기 (클릭!!
** 옥이의 블로그 바로가기 ==>http://hls3790.tistory.com/1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