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양 피하려 각종 무상 옵션 등장
발코니 확장 무상, 계약금 정액제, 안심보장제 등
건설사별 혜택 따지며 새 아파트 분양 노려볼 만
고금리와 경기침체로 아파트 매수관망세가 깊어지는 가운데 청약자들의 자금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다양한 혜택을 내놓은 분양 단지들이 늘고 있다.
아파트 공급자들이 내놓은 대표적인 혜택은 △발코니 확장 무상 지원 △계약금 정액제 △계약금 5% △중도금 무이자 △중도금 이자후불제 △계약조건 안심보장제 등이 있다.
분양업계에 따르면 먼저 발코니 확장 무상 지원은 통상 수 백만원에서 수 천만원의 유상옵션으로 제공되던 발코니 확장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새 집을 마련하는 수요자 입장에서 발코니 확장은 필수불가결한 옵션 중 하나인데 발코니 확장 무상 지원 혜택이 적용될 경우 이에 대한 추가 비용이 없어 실질적으로 계약자의 부담을 줄이는 장점이 있다.
계약금 정액제는 10% 5%에 해당하는 금액을 정액 금액으로 조정하여 받는 방식이다. 초기 자금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만큼 수요자들에겐 호응이 높다. 중도금 무이자 이자후불제와 어우러져 많이 적용된다.
중도금 무이자는 통상 60%에 해당하는 중도금에 대한 이자를 건설사가 전액 부담하는 방식이다. 분양가의 5~10%에 해당하는 계약금만 내고 잔금 때까지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없는 장점이 있다.
중도금 이자후불제는 대출기간 동안 건설사에서 이자를 대신 납부해 주고 이를 추후 계약자가 납부하는 것으로 초기 목돈의 부담이 덜하다.
계약조건 안심보장제는 향후 분양정책 등의 변경으로 계약조건이 계약 체결 당시 대비 유리하게 변경될 경우 기존 계약자에게도 변경된 계약 조건으로 소급 적용해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인한 분양가 상승추세가 빠르고 부동산 PF부실 위험이 커지면서 내 집 마련을 고민하는 수요자들이 많은데 올해 분양 시장은 수요자 부담을 덜어주고 시공안정성을 담보해 주는 혜택이 주효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분양에 나서는 단지 현황이다.
-계약금 5%·중도금 이자 후불제-
●트리우스 광명=대우건설, 롯데건설,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도 광명시에 공급하는 선시공 후분양 아파트 ‘트리우스 광명’이 미분양 잔여세대를 선착순 분양 중이다.
최근 잔여 물량 해소를 위해 기존 계약금 10%에서 5%로 낮춰 수요자들의 입주 부담을 최소화했다.
광명뉴타운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대단지 아파트 ‘트리우스 광명’은 경기도 광명시 광명1동 일원 광명2R구역 정비사업을 통해 탄생하는 아파트로, 1순위 청약에서 전용 36~102㎡ 517가구 모집에 2444명이 몰려 평균 4.7대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트리우스 광명’은 지하 3층~지상 35층, 26개 동, 총 3,344가구로 전용면적 36~102㎡로 구성되며, 입주는 2024년 12월 예정이다.
선착순 동호지정이 가능하고,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발코니 확장 무료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트리우스 광명’은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과 1호선 개봉역을 도보 10분 내외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마트 에브리데이, 이케아 광명점, 광명 전통시장, 중앙시장, 롯데시네마, 광명시청, 광명시민회관, 철산로데오거리, 코스트코 고척점, 고척 아이파크몰, 스타필드 부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광명초, 광명북중, 광명북고가 도보 거리에 있으며, 연서도서관도 가깝고 철산역 학원가도 1.3km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단지는 남향 위주로 배치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고, 안방 드레스룸을 비롯 다양한 수납공간을 갖췄으며,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로 실내골프클럽, 사우나, 피트니스클럽, 독서실, 북카페, 라운지, 작은도서관, 청소년문화의집 등이 들어선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서울,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 지역 아파트 전세, 월세, 매매 가격이 급락하면서 미분양 아파트 물량이 늘고 있으나, 광명은 서울과 가깝고, 편리한 교통여건으로 미분양 물량이 빠르게 소진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분양문의 1668-0970
-중도금 무이자·계약안심보장제-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대우건설이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의 잔여 세대를 선착순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18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규모로 공급된다.
선착순 분양은 지역 제한이 없고 청약통장도 필요 없으며, 동·호수를 지정해 분양받을 수 있다. 여기에 의무거주 기간이 없어, 2024년 3월 소유권 이전 등기 후 전매도 바로 가능하다.
단지는 계약자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는 1차 계약금 정액제와 중도금 30% 무이자 등 금융혜택을 제공하고, 계약안심보장제를 적용한다. 계약조건 안심보장제는 분양 정책 등 변경으로 계약조건이 계약 체결 당시보다 유리하게 변경되면 기존 계약자에게도 바뀐 계약조건을 소급 적용하는 제도이다.
또한 후분양 단지로 이른 시일 내에 입주가 가능하며, 전 세대 발코니 확장을 비롯해 침실2 붙박이장, 시스템에어컨 등 다양한 옵션들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전체가 남향 위주로 배치되어 있으며, 전용면적 74㎡A, 84㎡A 타입(일부 세대)에 개방형 발코니가 설치된다. 전용면적 74㎡ 이상 타입의 경우 안방 파우더룸 및 드레스룸이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초등학교가 가까이 위치해 있으며, 다수의 초∙중∙고교가 밀집돼 있다.
단지 근거리에 지하철 7호선 장승배기역이 위치해 강남구청역까지 환승 없이 이동이 가능하며, 단지 인근에 서부선 경전철 신상도역(가칭)이 지날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하며, 입주는 2024년 3월 예정이다.
분양문의 1600-3563
-발코니 무상지원-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DL이앤씨가 강원 원주시에서 분양을 계획중인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의 2회차는 발코니 확장 무상 지원 혜택이 제공된다. 1회차(350세대)의 성공 분양에 대해 원주시민들에게 보답한다는 의미다. 통상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의 유상옵션으로 제공되던 발코니 확장을 무상으로 지원하면서 계약자들의 자금 부담을 줄여주는 셈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6개 동, 전용면적 59~102㎡ 총 572세대이며, 2회차 공급물량은 전용면적 84・102㎡ 222세대로 구성돼 있다. 2회차 공급물량 전 세대는 단지 전면부에 배치돼 백운산 등 자연 조망을 확보했다. 원주시 최초로 C2 하우스 설계가 적용되며, 단지 내외부에는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도 적용된다.
-중도금 무이자 또는 중도금 이자 후불제-
●쌍용 더 플래티넘 스카이=쌍용건설이 강원 춘천시에서 분양 중인 ‘쌍용 더 플래티넘 스카이’는 중도금 무이자가 적용된다. 단지는 지하 7층~지상 39층, 총 228세대(전용면적 84~140㎡)로 공급된다. 경춘선 남춘천역과 춘천시외버스터미널이 반경 1㎞ 내 도보권에 위치해 있다.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포스코이앤씨가 충남 아산시에서 선보이는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도 1차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와 중도금은 이자후불제를 제시했다. 이자후불제는 대출기간 동안 건설사에서 이자를 대신 납부해 주고 이를 추후 계약자가 납부하는 것으로 초기 목돈의 부담이 덜하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5층 8개 동, 총 1140세대(전용면적 84~96㎡)로 공급된다. 수도권 지하철 1호선 탕정역이 가깝고 인근 천안아산역을 통해 KTX와 수서고속철도(SRT) 이용이 편리하다.
●제일풍경채 검단 3차=제일건설이 인천 검단신도시에 공급하는 ‘제일풍경채 검단 3차’도 이자후불제가 적용된다. 본 청약 물량은 393세대(전용면적 84・115㎡)로 공급된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며 실거주 의무가 없다. 단지 앞에 초등학교 예정부지가 위치해 있다.
-계약조건 안심보장제-
●한신공영이 충남 아산시에 공급하는 ‘아산 한신더휴’에는 계약조건 안심보장제가 적용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0층, 7개동, 총 603세대(전용면적 84㎡~99㎡) 규모다. 차량을 이용해 아산디스플레이시티1·2일반산업단지 등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