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멕시코 및 중미시장 간 교역 활발 -
- 알로에 음료 중심으로 한국산 음료제품 수입 증가세 지속 -
□ 산업구조 및 특징
ㅇ 각종 통계에 근거한 추산에 따르면, 과테말라 음료산업의 수출입 비중은 각 3 : 1 수준(HS Code 2자리-22 기준)
- 반면, 전체 생산규모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없어 확보된 생산규모 관련 수치는 다소 과소 평가된 편
* 2012년 국내생산액 3830만 달러, 2013년 수입액 1억900만 달러, 2013년 수출액 3억2600만 달러
ㅇ 제조업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특히 멕시코를 포함한 중미국 모두 생산이 활발하고 상호 간 교역이 매우 활발한 품목
ㅇ 반면, 아래 유통 브랜드 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상류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천연과즙, 생수 등 고급 제품군은 해외 유명브랜드 의존도가 높은 시장
□ 국내 생산 현황
ㅇ 생산 동향
(단위: 백만 달러)
구분
| 2001
| 2002
| 2003
|
2004
|
2005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2011
|
2012
|
주류 | 21.5 | 20.1 | 21.4 | 24.0 | 26.0 | 27.4 | 30.8 | 80.8 | 32.3 | 342 | 31.3 | 36.1 |
비주류·생수 | 1.5 | 1.7 | 1.8 | 1.8 | 1.8 | 1.9 | 1.9 | 2.0 | 2.0 | 2.1 | 2.1 | 2.2 |
자료원: 과테말라 중앙은행(Banco de Guatemala), 1U$=Q7.5 환산 추정치
ㅇ 중앙은행에 따르면, 수출액 대비 생산량이 훨씬 적은 이유는 수출액에 재수출 등이 반영, 다소 부풀려져 있기 때문
- 주류 생산량에는 산업용 에탄올 생산 등이 포함돼 있음.
□ 주요 생산업체
| 회사명
| 생산제품(유통 브랜드)
|
1
| Alimentos Maravilla S.A.
| ㅇ넥타 및 각종 음료 생산
ㅇ유통 브랜드: Del Monte, V8, Naturas, Tampico, Del Frutal, De la Granja, Del Fruto
|
2
| Fabrica de Bebidas Gaseosas Salvavidas, S.A.
| ㅇ생수 및 탄산음료 생산
ㅇ유통 브랜드: Carnaval(주스)
|
3
| FESMA, S.A.
| ㅇ각종 음료 생산(3대 생산업체)
ㅇ유통 브랜드: Coca Cola, Del Valle, Fuze Tea
|
4
| The Central America Beverage Corporation(CBC)
| ㅇ각종 음료 생산(3대 생산업체)
ㅇ유통 브랜드: Pepsi, Ocean Spray, Lipton Ice Tea, Livsmart, Petit, Naturalisimo, California, Be-Light
|
5
| Industrias Alimenticias Kern’s Cia.
| ㅇ주스 생산(3대 생산업체)
ㅇ유통 브랜드: Kerns, Vitaloe, Fun C, etc.
|
6
| Aje
| ㅇ탄산음료, 주스 생산
ㅇ유통 브랜드: Citro, Pulp
|
7
| Embotelladora Fersan, S.A. de C.V.
| ㅇ멕시코 음료 업체
|
8
| Alimentos Ideal
| ㅇ식료품 일체 생산
ㅇ유통 브랜드: FruVita, Solaris, Frutifusion, etc.
|
자료원: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조사
ㅇ 이들 생산업체의 고용규모는 약 1만8000명으로 추산
□ 국내 시장 현황
ㅇ 유통 중인 주요 브랜드
<시장 내 유통 중인 건강음료(주스·넥타) 브랜드> Naturalisimo, Petit, California, Lipton, Ocean Spray, OKF, V8, Jumex, Rabinal, Welchs, Func, Kerns, Ducal, Del Monte, Lo Zano, Del Frutal, De la Granja, Be Light, Del Fruto, Del Valle, Vitaloe, Pulp, Citro, etc. |
□ 음료제품 유통 동향
(단위: 백만ℓ)
구분 | 2008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상) |
① 주류 | 171.4 | 161.0 | 171.8 | 181.7 | 224.2 | 288.8 | 402.9 | 385.8 | 221.7 |
맥주 | 144.2 | 135.2 | 144.4 | 153.6 | 195.8 | 264.6 | 372.6 | 360.8 | 208.5 |
증류주 | 24.3 | 22.1 | 23.0 | 23.8 | 23.8 | 19.4 | 22.6 | 18.5 | 9.5 |
와인 | 1.9 | 2.2 | 2.3 | 2.5 | 2.7 | 2.9 | 3.4 | 3.3 | 1.8 |
기타 | 0.9 | 1.5 | 2.1 | 1.8 | 1.9 | 1.9 | 4.3 | 3.2 | 1.8 |
② 비주류 | 1,229.1 | 1,245.6 | 1,371.8 | 1,527.6 | 1,652.1 | 1,782.4 | 1,903.8 | 2,089.1 | 1,327.8 |
생수 | 72.2 | 72.0 | 73.0 | 77.7 | 86.5 | 97.3 | 104.9 | 130.7 | 92.3 |
요거트 | 6.9 | 5.3 | 7.7 | 9.7 | 10.4 | 12.9 | 13.9 | 15.0 | 9.9 |
탄산음료·시럽·농축액 | 929.4 | 949.8 | 1,032.1 | 1,144.3 | 1,226.0 | 1,285.8 | 1,363.2 | 1,478.8 | 918.8 |
이온음료 | 34.2 | 37.0 | 41.0 | 51.2 | 64.9 | 90.4 | 110.6 | 123.2 | 81.0 |
주스·넥타 | 186.4 | 181.5 | 218.0 | 244.7 | 264.3 | 295.9 | 311.3 | 341.2 | 225.8 |
농축요거트 | 0.04 | - | - | - | - | - | - | - | - |
합계(①+②) | 1,400.5 | 1,406.6 | 1,543.6 | 1,709.3 | 1,876.3 | 2,071.2 | 2,306.7 | 2,474.9 | 1,549.4 |
자료원: 과테말라 국세청(SAT)
□ 현황 및 전망
ㅇ 비주류음료, 주스 등을 중심으로 지난 10년간 60% 가량의 신장세를 기록했으며, 알로에베라 등 현지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품목 위주로 한국산 음료가 소비자에게 소개되면서 한국산 음료 시장점유율이 꾸준히 늘고 있는 상황
ㅇ 특히 스포츠 드링크, 건강음료 위주로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
□ 품목별 수입 현황
ㅇ 음료(2202.10.00 관세 10%, Food preparations of the kind referred to in Note 1 a) to Chapter 30, for use as beverages)
순위
| 국가
| 수입액(달러)
| 점유율(%)
| 증감률
(15/14)
|
2013
| 2014
| 2015
| 2016(상)
| 2013
| 2014
| 2015
| 2016(상)
|
1 | 엘살바도르 | 10,611,150 | 9,641,261 | 8,115,720 | 4,951,834 | 53.81 | 50 | 50.63 | 55.9 | -15.82 |
2 | 니카라과 | 7,305,706 | 6,666,201 | 5,392,420 | 2,755,224 | 37.05 | 34.57 | 33.64 | 31.1 | -19.11 |
3 | 온두라스 | 17,347 | 1,236,079 | 1,341,619 | 434,693 | 0.09 | 6.41 | 8.37 | 4.91 | 8.54 |
4 | 미국 | 377,741 | 516,209 | 337,788 | 241,163 | 1.92 | 2.68 | 2.11 | 2.72 | -34.56 |
5 | 한국 | 268,499 | 266,658 | 363,286 | 223,256 | 1.36 | 1.38 | 2.27 | 2.52 | 36.24 |
6 | 코스타리카 | 1,068,315 | 393,053 | 350,890 | 176,219 | 5.42 | 2.04 | 2.19 | 1.99 | -10.73 |
7 | 콜롬비아 | 3.40E+01 | 6.10E+01 | 33,442 | 55,993 | 0 | 0 | 0.21 | 0.63 | 54,722.95 |
8 | 멕시코 | 60,233 | 54,904 | 40,048 | 16,044 | 0.31 | 0.29 | 0.25 | 0.18 | -27.06 |
9 | 스페인 | 1,873 | 908 | 3,600 | 3,123 | 0.01 | 0.01 | 0.02 | 0.04 | 296.48 |
10 | 영국 | 3,087 | 288 | 48,238 | 391 | 0.02 | 0 | 0.3 | 0 | 16,649.31 |
합계 | 19,718,347 | 19,280,867 | 16,029,438 | 8,858,266 |
|
|
|
| -16.86 |
자료원: 통계청(INE,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
ㅇ 음료(2202.90.90 관세 15%, Other)
순위
| 국가
| 수입액(달러)
| 점유율(%)
| 증감률
(15/14) |
2013
| 2014
| 2015
| 2016(상)
| 2013
| 2014
| 2015
| 2016(상)
|
1 | 엘살바도르 | 31,485,749 | 29,061,708 | 38,992,483 | 18,813,994 | 75.13 | 73.56 | 72.61 | 66.24 | 34.17 |
2 | 코스타리카 | 3,320,602 | 3,456,969 | 5,156,269 | 3,656,514 | 7.92 | 8.75 | 9.6 | 12.87 | 49.16 |
3 | 한국 | 1,076,770 | 1,625,510 | 2,802,856 | 1,939,916 | 2.57 | 4.12 | 5.22 | 6.83 | 72.43 |
4 | 미국 | 1,633,255 | 2,165,290 | 2,864,081 | 1,865,119 | 3.9 | 5.48 | 5.33 | 6.57 | 32.27 |
5 | 독일 | 1,122,694 | 1,315,728 | 2,139,086 | 622,879 | 2.68 | 3.33 | 3.98 | 2.19 | 62.58 |
6 | 니카라과 | 160,342 | 224,565 | 469,101 | 482,105 | 0.38 | 0.57 | 0.87 | 1.7 | 108.89 |
7 | 온두라스 | 1,173,135 | 436,772 | 354,699 | 406,035 | 2.8 | 1.11 | 0.66 | 1.43 | -18.79 |
8 | 멕시코 | 945,039 | 877,212 | 563,450 | 305,151 | 2.26 | 2.22 | 1.05 | 1.07 | -35.77 |
9 | 대만 | 23,682 | 0 | 22,859 | 93,974 | 0.06 | 0 | 0.04 | 0.33 | 0 |
10 | 스페인 | 160,498 | 197,004 | 149,411 | 80,886 | 0.38 | 0.5 | 0.28 | 0.29 | -24.16 |
합계 | 41,910,664 | 39,506,778 | 53,698,256 | 28,403,929 |
|
|
|
| 35.92 |
자료원: 통계청(INE,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
□ 현지 산업계·정부 반응(대한국 수입 증가 우려, 기대 등)
ㅇ 한국산 음료의 무관세 진출 시, 과테말라 국내 시장에 직접적 타격 불가피
- 과일주스 천연음료를 생산하는 주요 업체 대상의 인터뷰 결과, 특히 한국산 제품은 현지 생산품 대비 품질 격차가 존재하는 만큼 외국산 음료에 대한 관세 철폐에 부정적인 입장
ㅇ 관련 협의체(Camara de la Industria) 및 단체(Gremial y Afiliados)는 특히 플라스틱, 제약, 음료 등 주요 수출품목의 수입관세 철폐에 다소 민감
- 원부자재 수입관세 철폐는 수출 경쟁력 강화 관점에서 찬성하나 완제품은 제조업 보호를 위해 단계적 철폐 방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임.
자료원: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