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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Hearts of Iron 역설사 포럼에 등장한 1500시간 플레이어의 패치 의견 (영한 대역)(끝)
Black-Scholes 추천 2 조회 1,266 18.03.10 21:53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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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03.10 21:56

    첫댓글 역설사 HOI$가 전체적으로 병맛이긴 했죠. 진지한 맛은 다 팔아먹어버리고.
    (이 문장은 알맞은 오타가 있습니다.)

  • 18.03.11 01:29

    22222 ㅋㅋㅋㅋㅋㅋㅋ

  • 18.03.11 13:2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8.03.10 22:42

    육군의 소프트어택을 졸라게 너프하고 정작 CAS는 건드리지도 않아서, 인해전술 교리로 맨파워를 뽑아다가 전선에 알보병으로 깔아버려도 어차피 소프트어택으로는 잘 죽지도 않으니까 참호 파고 처박혀있으라 하고, 남는 산업력은 항공기에 몰빵해서 참호로 달려드는 적 좀비들을 CAS로 갈아버리면 필승한다는 얘기군요. 배틀플랜은 떡너프를 먹어서 알보병 방어선을 뚫기도 어렵게 되었고 말이죠.
    거기에 독일이 생각없이 민간공장을 스팸하면 소련이고 미국이고 나발이고 1도 무섭지 않게 된다는 지적도 양념으로 쳤고 말이죠.

  • 18.03.10 22:43

    독일의 산업력이 미소영불을 가뿐히 넘어서고, 참호를 설치하고 알보병을 박아넣은 다음 닥돌하는 적에게 간접화력을 퍼부어서 승리한다는 걸 보니 게임의 세계관이 HOI가 아니라 빅토리아라는 건 분명히 알겠습니다.

  • 작성자 18.03.10 23:04

    네, 정확합니다. 게다가 글 쓰면서 생각해보니 연구도 생각보다 안 빡세죠

  • 18.03.10 23:23

    @Black-Scholes The developers need to get more skilled players on their team who genuinely understand the game's mechanics on a deep level and can help make more informed decisions on balance.
    이 부분이 킬링 포인트네요. 개발자들이 게임 메카닉을 깊이있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아예 개발팀에 유능한 인력을 충원해야 한다고 건의하는 소리인데, 이건 아무리 생각해도 개발팀에 겜잘알이 없는 것 같으니 대대적으로 물갈이해야 한다는 얘기를 우회적으로 하는 걸로 읽힌단 말이죠. 밸런싱 과정에서 이런 실수를 했다, 이런 착오가 있는 것 같다 수준의 비판도 아니고 대놓고 개발진의 skill을 까고 있으니...

  • 18.03.11 13:21

    @인생의별빛 생각해보니까 ㄷㄷ한 지적이네요...

  • 18.03.11 00:22

    사실 이번 디엘시 전까지만 해도
    뭐가 문제인지 이해조차 못한것처럼 패치하는거 보면 이해도가 없다못해 바닥을 뚫는건 확실하네요

  • 18.03.11 00:55

    일단 이제까지 포병 OP론이 많아 (실제로 강하기도 했고) 포병을 너프하긴 했는데 그에 따라오는 부작용들을 고려하지 않은듯합니다

  • 18.03.11 18:22

    그저 가설입니다만 혹시 HoI4에다가 VIC3 실험한 것 아닐까요? 모르고 한 실수가 아닌, 중일전쟁 초점 맞춘다면서 고의로 그런것 아닐런지요.

  • 개발을 하고 일적으로 게임을 하는 사람은, 게임만 하는 유저를 이길 수 없습니다.
    사실 블리자드 급의 초대형 개발사에서 유지하는 벨런싱 팀도 그건 못하더라고요.

    핵심은 얼마나 유저 의견을 선별해서 알아듣고 보완하느냐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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